4.2 레이드 회드 가이드

(최종 수정 : 2011-07-03)

 

계산 과정 일일이 적자니 너무 길어져서 생략하고 간단하게 적어봅니다.

 

 

1. 변경 예정 사항

1) 특화력 (귀찮으니 복사)

특화력인 공생이 화합으로 바뀌었습니다. 화합은 직접 치유 효과를 10%만큼 증가시키고, 직접 치유 주문을 시전했을 때 주기적인 치유 효과를 10초 동안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보너스 효과는 특화력 1당 1.25%씩 증가합니다.

=> 최소한 10초마다 직접 치유 주문 쓰는게 좋겠죠.

 

2) 극대

힐스킬 극대시 힐량이 150%에서 200%로 상향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몇몇 스킬과 특성의 상대 효용이 변화하였습니다.

=> 그래봐야 재생은 마나효율이 최악이라 힐택틱에 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3) 자극

본인에게 사용시엔 이전과 같이 최대 마나의 20%를 회복시켜주지만, 아군 대상에게 사용하면 5%만 회복시켜줍니다.

=> 자극은 그냥 본인에게....

 

4) 청명의 전조

지속시간이 8초에서 15초로 늘어났습니다.

=> 좀더 사용이 용이해졌습니다.

 

 

2. 스탯

1) 지능

마나수급 측면에서 지능은 정신력보다 좀더 낫거나 비슷한 효용을 보입니다.

각 힐스킬의 힐량 증가 측면에서 지능은 극대에 비해 대략 2배 정도의 효용을 보입니다.

다시 말해, 지능은 타 스탯에 비해 대략 3배 정도의 효용을 보입니다.

 

2) 가속

이전과 같이 가속은 특정 수치를 맞춰주고 남는건 버리는게 답입니다.

① 가속도 2005(or 2032)

 뽑아낼 수 있는 힐량은 ②와 비슷한데, 시전시간/글쿨 감소로 힐이 좀더 용이하고 유효힐량이 소폭 증가합니다.

 고뇌의 조각이 있다면 가속에 조금만 더 투자해서 2032를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사용시 회복 6틱)

② 가속도 916

 이건 ①을 맞춰줄 스펙이 안나오면 택하는 차선책입니다. 하지만 힐량은 잘 나옵니다.

③ 가속도 1602

 가속 5% 버프가 없을때 or 가속 5% 버프와 검은 의도를 동시에 받을때는 ①, ②보다 좋습니다.

 하지만 가속 5% 버프만 받을때는 ①, ②보다 약간 안좋습니다.

④ 기타 가속도

 특정 스킬에 집중한다면 1222, 1779, 2440 등도 유용하나, 일반적으로 위 3가지 가속도가 가장 효용이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3) 특화 vs 극대

간단하게 생각해서 화합 버프가 100% 유지된다면 특화가 극대에 비해 15~20%정도 좋습니다.

(실제 계산은 상당히 복잡해집니다.)

따라서 화합 버프를 대략 85~90%이상 유지한다면 특화>극대가 되겠죠.

화합 버프를 85~90%이상 유지할 힐택틱이 안나온다 혹은 유지할 자신이 없다면 특화보다 극대가 낫겠죠.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90% 이상 유지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4) 정신력

아직 불의 땅 하드모드를 트라이해보지 못해서 적정 정신력을 추산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회드는 지능에 의해 받는 마나수급이 가장 좋은 힐클래스이기에 정신력을 높게 세팅할 일은 별로 없을거 같습니다.

저스펙에선 지능이 낮기에 정신력에 어느정도 투자할 필요성이 있어왔으나, 이번에 기존 레이드 던전들이 너프되기에 그 필요성이 줄어들겠네요.

 

5) 결론

지능 >>>(넘사벽)>>> 가속(특정 수치) > 특화 > 극대 > 정신 >> 가속(잉여 수치)

 

 

3. 장비 세팅

1) 일반 장비의 우선순위 (장신구 제외)

2.-5)에 따라,

① 일단 무조건 템렙이 높을수록 좋음. (당연히 지능이 달려있다는 전제하에)

② 가속이 달려 있는 템을 우선시. 그렇지 않다면 가속도 2005를 맞추기 힘들어짐.

③ 나머지는 특화 > 극대 > 정신이라 생각하고 모으기.

 

2) 티어11 vs 티어12

티어11 4셋을 맞춘 상태라면(일부가 일반템이더라도), 티어12 2셋이 될때 교체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티어11 4셋이 없다면, 그냥 378템 먹는대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3) 장신구 순위

세팅과 사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른데, 대략적인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뇌의 조각 : 마나소모 감소/사용 가속

 시네스트라 노가다는 계속됩니다.

 이하 ②, ③, ④의 순위는 ②영웅 > ③영웅 > ④영웅 >= ②일반 > ③일반 > ④일반

타도의 턱뼈(영웅/일반) : 지능/사용시 마나소모 감소

 특정 넴드에서 사용 타이밍 조절을 잘하면 고뇌의 조각보다 좋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사용 타이밍 조절 못하면 아래 장신구들보다 안좋을 수도 있습니다.

③ 불의 진수(영웅/일반) : 정신/사용 지능

④ 제스의 룬(영웅/일반) : 치타/사용 지능

 ③과 ④는 가속으로 재연마하는게 좋습니다.

 둘다 일반템은 하이잘의 복수자 평판템이기에 평작 노가다만 해도 획득 가능합니다.

⑤ 자각의 눈(영웅/일반) : 지능/일정 확률로 주변 아군 치유

 내부쿨이 얼만지는 정확히 모르겠는데, 하여간에 안좋다고 합니다.

 이거 일반 쓰느니 차라리 기존 장신구 쓰는게 나을지도 모릅니다.

⑥ 필멸의 몰락(영웅), 티란데, 연금돌, 지진해일 등등

 

4) 보석

얼개 : 이글거리는 어둠영혼 다이아몬드 (지능+최대 마나)

얼개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지능+가속 2개 박아줍니다.

나머지는 모두 지능으로 박아줍니다.

예외의 상황은 거의 안나옵니다. 노란색/푸른색 소켓 하나당 보너스 지능 10 달려있어도 무시하고 지능 박는게 나아서..

노란색/푸른색 소켓 하나당 보너스 지능 20 이상 달려있다면 깔맞춤해주는게 낫습니다.

 

5) 마부

2.-5)에 따라, 다음과 같이 우선순위를 두고 마부하시면 됩니다.

① 무조건 지능

② 가속 > 특화 > 극대 > 정신

 

6) 재연마

특정 가속 수치를 우선적으로 맞추고 남는건 특화 > 극대 > 정신

 

7) 전문기술

대개의 전문기술은 지능 80을 올려줍니다. 보세는 81.

기공에 의한 지능 상승은 평균 80 정도이나 자극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최대 마나가 감소하기에 결과적으로 타전문기술과 별 차이 안납니다.

재봉술도 비슷한데, 지능 상승은 평균 90 정도(140-50)로 기공보다 좀 더 높으나 발동 효과이기에 자극 타이밍을 맞추기가 힘듭니다.

결론적으로 어느 전문기술이든 효용은 비슷합니다. (채집기술 제외)

 

 

4. 특성

아래 8/2/31 트리가 거의 정석이라 보시면 됩니다.

간단히 몇가지 짚어보겠습니다.

 

1) 자연의 치유력(마법 해제)

사실 이 특성은 필요한 경우보다 필요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굳이 찍어놓은 이유는 꼭 필요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안찍어놓곤 '이게 정석이라던데'라는 식으로 변명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특성 교체하고 다니기 귀찮으신 분들은 웬만하면 찍고 다닙시다.

 

2) 달빛 vs 광란 vs 발생력

잘못 알고 계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던데 마나수급만 따지면 달빛이 광란보다 낫습니다.

추가로 마나가 남아도는 넴드에선 광란 2포+달빛 1포 빼서 발생력 찍어주면 됩니다.

참고로 발생력의 실제 힐량 증가는 1포당 급성은 2%, 그외 지속힐과 신치는 1.7~1.8%정도 됩니다.

 

3) 치유의 손길 강화

다른 글에서 설명해드린대로 치손 강화를 안찍고 피생을 터뜨리기보단 치손 강화를 찍고 유지하는 편이 여러모로 낫습니다.

이번 특화력 변경으로 인해 시전힐의 비중이 상승하였기에 앞으로는 거의 필수로 찍어야한다고 봅니다.

 

4) 자연의 관대함

이 특성의 재생 부분은 100%만큼 간접 상향되었습니다. 하지만 재생의 마나효율은 여전히 전 스킬중 최악입니다.

급사 방지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넴드에서 찍어줄만 합니다.

 

5) 살아있는 씨앗

이 특성은 33%만큼 간접 상향되었으니 4)와 같은 이유로 좋은 특성은 아닙니다.

급사 방지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넴드에서 관대함을 찍고 나서 찍어줄만 합니다.

탱커힐을 전담하는 경우에는 좋습니다.

 

6) 끈기

일부 광역 데미지가 강력한 넴드에서 상당히 좋은 특성입니다.

 

7) 숲의 축복

주력 스킬인 회복의 힐량을 상승시키나 그 양이 미미하기에, 위의 트리에서 다른 특성을 찍어줄 필요가 있다면 우선적으로 빠질 특성입니다.

 

 

5. 힐택틱

대략 중요한 부분만 적어봅니다.

 

1) 평온, 나무 변신, 자극

넴드를 트라이할때마다 위 3스킬을 어느 타이밍에 쓸건지 미리 생각해 두어야 합니다.

① 평온

 공대 택틱에 맞춰 쓸 수도 있고, 위급시에 공장 지시하에 혹은 회드 본인 판단하에 쓸 수도 있습니다.

 공대 택틱에 맞춰 쓴다면 사용 효과 장신구 등과 타이밍을 맞추는게 좋습니다.

② 나무 변신

 나무 변신은 공대 택틱에 맞춰 쓸 수도 있고, 위급시에 쓸 수도 있고, 마나수급용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나무 변신에 의한 마나수급량은 자극보다도 훨씬 많기에 최대한 많이 쓰도록 택틱을 짜는게 중요합니다.

 나무 변신 상태에선 다른 스킬도 사용할 수 있지만, 피생+급성+청명 재생 중심으로 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③ 자극

 넴드에 따라 자극을 몇번 쓸건지 미리 구상해야 합니다.

 킬타임이 7분이라면 첫 자극이 조금 이르게 들어가야 할테고, 9분이라면 첫 자극이 조금 늦게 들어가도 되겠죠.

 

2) 탱커힐

주로 맨탱에게 피생 3중첩을 유지합니다.

모든 탱커에게 회복을 유지하는 것이 대부분 좋습니다. (오프탱 제외)

위급시엔 신속함과 신치가 우선이고, 자은 발동이 가능하다면 재생+치손+치손, 아니면 그냥 치손 연타

남는 시간에는 육성 시전/시전중지 해주시면 됩니다. 특화력 변경으로 이게 상당히 중요해졌습니다.

 

3) 공대힐

급성을 베이스에 회복을 덧씌운다는 느낌으로...

급성의 마나효율은 회복의 1.8배쯤 되므로 4명 이상 들어간다 생각되면 회복보다 급성을 쓰는게 좋습니다.

뭉쳐있는 상태에서의 신치는 확실한 효과를 보이나, 쿨이 길기에 잘 생각해서 써야합니다.

위 스킬들로 감당이 안될때만 시전힐이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4) 일부 스킬에 대한 부연

① 신치

 신치는 광역힐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위급시에 사용하기 위해 아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신치+꽃피우기의 힐량이 급성의 1.2~1.5배, 마나효율은 4~5배쯤 되기에, 공대원이 급사가 안날 수준에서 최대한 많이 쓰는게 좋습니다.

② 재생

 극대가 상향되었다지만 재생의 마나효율은 여전히 최악입니다. 관대함, 살씨 다 찍어도 회복의 절반 가량 밖에 되지 않습니다.

 자은 발동용을 제외하면 청명 발동시 외엔 사용할 일이 많지 않으리라 봅니다.

 

5) 참고자료

4.2 레이드 졸업급 스펙에서 나오는 힐량, HPM, HPS입니다. 특성은 재생 외엔 다 찍은 상태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