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그섭 호드 드루이드 낭천입니다.


야드는 원체 민첩의 가치가 무지막지 해서, 셋 효과로 민첩이 160 붙는 (+70 +90) 탄력템을 무시할 수가 없죠.

그래서 이번에 맘 잡고 레이드 템과 비교해보기 위해 엑셀 돌려서 수치화를 해보았습니다.


* 우선 민첩의 가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하였습니다.

. 능력치 곱연산을 모두 감안합니다. (야징 5% + 방어구전문화 5% + 야생의정수 전투력10% + 표범변신 전투력보너스?%)
 
. 전투력 1의 가치는 치숙 1, 회숙 1의 가치와 동일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 체력 1의 가치는 회숙 0.6666의 가치와 동일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보석 기준)

. 보석을 1개씩 갈아 끼워봤을때 능력치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투력        치숙          회숙
     보석없음        0               0               0
     민첩40표범     +121          +0.14%       +0.13%
     민첩40곰        +100          +0.14%       +0.13%
     치숙40           0              +0.23%       0
     회숙40           0               0              +0.17%

. 위의 수치를 기준으로 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아래의 치숙은 민첩 1로 오르는 치명률이 아래 만큼의 치숙과 동일하다는 뜻입니다.)

     표범 민첩 1 : 전투력 3.025 + 치숙 0.6086 + 회숙 0.7647
     곰 민첩 1 : 전투력 2.5 + 치숙 0.6086 + 회숙 0.7647
     체력 1 : 회숙 0.6666
 
 
* 아이템끼리의 비교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동레벨의 아이템은 같은 민첩수치와 같은 추가 능력치의 총합을 갖습니다.
(불땅 레이드 템은 추가 능력치 차이가 근소하게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높은 수치로 해두었습니다.)
 
. 보석은 무시하였습니다. 다만 불땅 레이드 템 중 머리와 가슴의 경우 모든 템이 동일하게 민첩 보석 깔맞춤 효과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보너스 효과는 합산해두었습니다.
 
. +70(2셋) +90(4셋)의 민첩 보너스가 없을 경우 탄력템을 레이드템과 비교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기 때문에 2셋 4셋 비교를 기본으로 합니다.
. 어깨=장갑<머리<다리=가슴 순으로 능력치가 많기 때문에, 탄력템 2셋 4셋은 가장 능력치 차이가 적도록 2셋은 어깨/장갑, 4셋은 가슴을 제외한 나머지로 합니다.
 
 
* 수치 비교한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래 부분 4 부분이 결과로 민첩차/추가차/체력차 는 말 그대로 민첩 차이의 총합, 추가능력치 차이의 총합, 체력 차이의 총합입니다. 다만 민첩차에는 셋효과에 의한 +70, +160이 합산되어있습니다.
 
. 은 다음 수식으로 계산된 값입니다. (민첩차 * 3.6336(표범전투력+치숙)) + 추가차
. 탱딜은 다음 수식으로 계산된 값입니다. (민첩차 * 3.1086(곰전투력+치숙)) + 추가차
. 탱회피는 다음 수식으로 계산된 값입니다. (민첩차 * 0.7647(회숙)) + 추가차
. 탱회체는 다음 수식으로 계산된 값입니다.  탱회피 + (체력차 * 0.6666)
. 탱종합은 다음 수식으로 계산된 값입니다. (민첩차 * 3.8733(곰전투력+치숙+회숙)) + (체력차 * 0.6666) + 추가차
 
. 딜야 하시는 분 '딜'만 보시면 되겠고, 탱야 하시는 분들은 완방면에서는 '탱회피', 체력까지 생각하면 '탱회체', 공격까지 생각하면 '탱종합'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 개인적인 결론
 
. 최근 패치로 명점으로 얻을 수 있는 흉포템의 레벨이 371이 되었지요. 따라서 레게 기준으로 입수 난이도를 보면 다음이라고 생각합니다.
 
 레이드최상(391) >>> 레이드상급(378) = 탄력상급(384) >>> 레이드중급(372) >>> 레이드하급(359) = 탄력하급(371)
 
탄력템을 레이드에서 쓰자면 입수난이도가 같거나 낮으면서 수치는 더 잘나와야 되겠죠. 이렇게 생각하면 탄력템을 레이드에서 쓸 상황은 다음 두가지 정도인 듯 합니다.
 
# 4.1 일반템 밖에 없는 부위를 셋효과를 내면서 상급 탄력템으로 바꾼다.
# 방금 만랩 찍었는데 던전보단 전장이 편하다. (하급 탄력템 4셋)
# 그래도 다른 직업들은 탄력템 입고 오는 꼴 못 봐줄 확율이 높으니 가능한 레이드템으로 맞추자.
 
이 정도 겠네요.
혹시나 검토 또는 다른 용도로 엑셀 파일이 필요하신 분 있을까 해서 엑셀 파일도 동봉해두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