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그나로스 호드 드루이드 낭천입니다.



동급이라면 생각해볼 여지가 없겠지만, 템랩 차이가 좀 날때는 힘 붙은 무기에도 눈길이 가는게 보통이겠습니다. 특히나 4.1에서는 테이블이 딸랑 적개심 하나라서 적개심 저주에 걸렸던 저 같은 사람이면 더더욱 그렇겠구요.

그래서 이번에도 수치 비교를 위해 엑셀을 돌려보았습니다.

일단 전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초당 공격력 1 = 전투력 14 : 캐릭터 창의 전투력 부분에 마우스 오버하면 나오는 '전투력으로 오르는 초당 공격력'을 근거로 하였습니다.

. 민첩 1 = 전투력 3.025 + 치숙 0.6086 : 전에 탄력템 글에서 했던대로 보석 하나 갈아끼워가면서 캐릭터 창의 수치를 비교하여 나온 값입니다.

. 힘 1 = 전투력 1.45 : 위와 동일합니다.

. 전설의 지팡이의 스탯은 다음 링크의 정보를 근거로 하며, 적중과 가속은 근접딜러에게도 유효한 추가 능력치 이기에 추가 능력치에 합산 하였습니다.



하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결과 항목은 다음 수식으로 계산된 값입니다. (초공 * 14) + (민첩 * 3.6336) + (힘 * 1.45) + 추가합
. 전투력 항목은 다음 수식으로 계산된 값입니다. (초공 * 14) + (민첩 * 3.025) + (힘 * 1.45)
. 치숙 항목은 다음 수식으로 계산된 값입니다. (민첩 * 0.6086)
. 치숙+추가합 항목은 다음 수식으로 계산된 값입니다. (민첩 * 0.6086) + 추가합

저도 예상하지 못했는데 상당히 의외스러운 값이 나오네요.

우선 동급의 비교에서는 설퍼가 템랩이 약간 높지만 불꽃낫을 못이깁니다. (결과 50/100 정도 차이)
하지만 한등급 차이가 있는 설퍼상급과 불꽃낫일반의 차이는 위의 동급 비교의 차이보다 크네요. (결과 1500 정도 차이)
추가로 전설의 지팡이가 불꽃낫상급보다도 좋다는 결론이 되구요. 템랩과 초공이 깡패라는 결과로군요.

사실 제가 한 계산이지만 저도 이 수치를 쉽게 못 받아들이겠습니다. ㅡ_-

우선 민첩 1 이 3.025 전투력과 0.6086의 치숙을 올려주기에 3.6336의 가치인데 반해 초공 1 을 올리기 위해서 전투력 14가 필요하기 때문에 초공 1이 전투력 14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게 맞는가 하는 부분에서 좀 많이 걸립니다. 하지만 일단 전투력으로 올라가는 초공은 이렇게 생각하는게 맞고 실제 무기 착용하면 초공 자체는 저렇게 올라갈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일부러 뒤에 전투력/치숙/추가합을 따로 나눠두었는데요. 이걸로 봐도 '용의분노' 13630 + 658 vs '불꽃낫상급' 13150 + 889 두개의 우위를 가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여하튼 딴지를 걸어주시려면 이 초공의 전투력 환산 가치 부분을 좀 같이 확인해 주시면서 걸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불꽃낫도 설퍼도 결국 똑같은 무기입니다. 민첩대신 힘이 붙었다는 것 뿐이죠. 민첩으로 오르는 능력치는 1 당 전투력 3.025 + 치숙 0.6086 이고, 힘으로 오르는 능력치는 1 당 1.45니까, 민첩이 힘의 2.5배 정도의 가치를 지니지만 그걸 커버할 만한 (템랩 차이에 의한) 초공 차이가 있다면 더 좋은 무기일 수도 있는게 당연합니다. 거기에... 우리의 싸랑하는 표둘러치기는 그냥 툴팁에 그냥 '공격력'의 x%가 아닌 '무기 공격력'의 x%라고 명시되어있죠. 제가 제대로 생각하는 거라면 표둘러치기는 무기에 붙은 힘/민은 상관없이 초공과만 관계가 있는것이기 때문에 이 경우는 더더욱 초공과 템랩이 깡패겠죠.


상당히 논란이 될 수 있고, 이미 논란이 되어 있는 화제라고는 생각합니다만, 드루 게시판 자체가 어떻게 하면 드루를 더 잘 해먹을 수 있을까 생각해보기 위해 모인 곳이고 이런 연구가 쓸데 없는 짓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런 화제에 대한 의문 역시 조롱 당할 일이 아니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