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버프+체력영약+민첩음식+액질(장착템랩376)

 

1. 스탯

 

(1) 체력
적정체력은 모든 탱커에게 가장 중요합니다.
적정체력은 정해져 있지 않고 탱커의 경험에 통해서 스스로 결정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네파리안(하드)와 같은 네임드의 경우
브레스, 빠지직, 평타가 겹쳐서 들어올 경우 탱 급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를 버티기 위해서 최소 18만 이상의 피통을 맞췄을 겁니다.
불땅 일반의 경우엔 상위인던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피통을 요구하는 네임드가 없다고 봅니다.

 

(2) 민첩

100민첩 = 79회숙 + 58치적 + 40특화
적정 체력을 맞추었다면 민첩이 최고의 스탯입니다.
모든 방어능력을 골고루 올려줍니다.
제 생각이지만 민첩으로 올라가는 회숙/치적/특화의 비율이 블리자드에서 의도한 야탱의 최적화된 비율일 수 있습니다.
 

 

2. 야방발동률

 

회피-네임드의 공격을 완전방어함과 동시에 네임드의 평균타격시간을 느리게 하여 야방발동률을 올려줍니다.
       한번의 회피는 네임드의 공격사이에 들어가는 야탱의 공격횟수를 거의 2배로 늘려줍니다.
       야방발동률을 올려주는 동시에 회피 자체만으로도 완전방어의 능력이므로 야탱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야방발동률을 올려주는 능력치의 우선순위는
치명타 적중률 44%가 넘어가면 숙련>>치적>>적중>>가속
치명타 적중률 48%라면 숙련은 26이 되어있어야 조금이라도 야방발동률에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치명타 적중률이 48%가 넘었는데 숙련이 26이 아니라면 치명타 적중률을 낮추고 숙련을 26 만드는 것이

야방 발동에 더 좋습니다.

적중은 위 두개의 능력치보다는 비효율적이지만 템에 붙어있는 정도는 유지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가속은 평타의 공속만 약간 빠르게 해주기 때문에 야탱의 방어능력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재분배용 옵션입니다.

 

 

네임드의공속 2.4초, 야탱의회피43.2%, 치명타적중률50%, 적중8%, 숙련26, 평타공속2.25초

일 때 야방발동률?

(편한 계산을 위해서 대략적으로 계산했습니다. 전투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비슷해집니다)

 

88랩 몹에 대한 완방: 회피(43.2-1.2)% + 피적중5% = 47%

(100번의 공격 중 47번의 공격은 회피하거나 빚맞음)

회피에 의한 네임드의 평균타격시간: 4.5초

네임드의 타격사이에 야탱의 타격수: 평타2+가르기3+휘둘러치기1.5 = 총6.5회

야방발동률(휘둘2번): 1 - (0.75*0.75*0.75*0.75*0.75*0.77*0.77) = 86%

야방발동률(휘둘1번): 1 - (0.75*0.75*0.75*0.75*0.75*0.77) = 82%

=> 100번의 공격 중 47번의 공격은 회피하거나 빚맞고

     나머지 53번의 공격에는 80%이상의 확률로 야방이 발동함.

     약 10번의 공격을 방어행동없이 맞음.

 


3. 야방흡수량

 

야탱의 최소 야방흡수량은 전투력의 46%입니다.(기본35%+특화력8%)
야방흡수량을 증가시켜주는 능력치는 민첩과 특화도입니다.

민첩은 특화력의 40%효율이지만 절대값이기 때문에 특화도보다 안정적입니다.
특화력1%는 야방흡수량1.4%증가시킵니다.
탱을 교대하거나 쉬는 구간에선 복수심 유지가 힘들어 효율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4. 방어도

 

방어도의 경우엔 템이 업글되면 자동으로 올라가기 때문에 따로 설명할건 없습니다만 한가지 팁을 드리면
방어얼개+망토마부250=>방어도에 의한 피해감소 0.5% 증가

0.5% 피해감소는 야방과 같이 확률적인 것이 아니고
네임드의 모든 공격을 감소시켜주는 것이므로
그 감소량이 500~1500정도박에 안되더라도 상당히 효율적입니다.
제 경우엔 불땅 나오고 나선 마법피해감소얼개에서 방어도얼개로 바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