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드게에 야드 탱 질문하시는 분들이 늘어났다는 느낌을 많이 받곤 합니다.
가이드를 찾는분들도 꽤나 있는듯하지만, 가이드라고 할만한게 딱히 없다고 (있다면 죄송합니다.) 생각하여..
올해 4월 12일에 제가 적었던 야드 탱커에 대한 전반적인 글을 첨가 및 수정하여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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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게 눈팅을 할때마다 느끼는 부분이지만

막 드루이드로 시작하셔서 85레벨 달성후 즉시시전의 탱버프를 위해 야성 드루이드 탱커를 생각하신분이나
조화 드루이드나 회복 드루이드로 하시다가 공대의 요청에 따라 또는 필요에 따라 야성 드루이드 탱커를 생각하신분들께

두서없지만 길어질 이 글을 바칩니다.


특성 

야성 드루이드 탱커(이하 야드탱 또는 곰탱)의 기본 특성 구조는

0 / 32 / 9 를 주로 갑니다. 아래 그림은 현재 저의 탱킹 특성입니다.


기본적으로 큰 틀은 네모 치지 않은 특성 들입니다.
네모 쳐지지 않은 기본 특성들에는 곰탱으로서의 필요한 회피. 공속감소디버프. 분노수급. 생존기. 방어도증가 등이 있으며
회복쪽의 끈기 특성의 경우 기본 마법 데미지 감소를 6% 올려주는 무지막지한 패시브 이므로 찍어주시는걸 추천합니다.

네모 쳐져 있는 선택적 특성들을 한번 보실까요?

분노의 휘둘러치기  : 이 특성은 아래에 나열된 특성들을 찍다가 포인트가 남으면 찍는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야생의 공격성 : 이 특성은 초반 요불 3중첩 풀링으로 초반 돌진전 또는 풀링 직후의 어글을 담당해줍니다. 
  이 특성은 공대 내에 밀리가 많을 수록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때 밀리는 물리 공격을 하는모든 클래스(탱커 포함)를 말합니다. 
전탱과 함께 하는 경우라면 굳이 찍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현재 거의 대부분의 레이드는 보기와 함께 손발을 맞추는 경우가 많으므로 찍는게 좋습니다.

쇄도 : 이 특성은 야성의 돌진(곰) 사용시 가속도 증가로 초반 빠른 어글 수급에 용이한 특성입니다.
  야생의 공격성과 쇄도 두개중에 하나만 택하는 분들도 있고, 둘다 택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오프탱일때 거리 벌린후 표범 야돌+ 찢발 식의 딜을 하시는것도 재미는 있습니다.

회복의 본능 : 이 특성의 경우 영던이라면 거의 의미가 없는 2 포인트지만, 
  나중에 10인 또는 25인 레이드를 가게 되었을시에 빛을 보는 특성입니다. 
오프탱일때 표범폼으로 딜하시거나, 평온을 올려주는 경우가 많으면 고려해볼 특성입니다.
  회본 2포 후에 사용 하는 평온은 틱당 5천, 크리시 8천 가량을 채워주며 
  조금이나마 공대 생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성입니다. 

정글의 왕
:  불의 땅 패치 이후에 알리스라조르 탱킹시 사용하기 좋은 특성입니다. 
평소에 사용하셔도 문제는 없습니다. 격노 사용시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삭제되었고,
   매우우호 평판 장신구인 고대의 석화 씨앗과 격노 쿨이 같기 때문에 
매크로로 묶어서 사용하시면 더 높은 효율을 볼 수 있는 특성입니다.

끝없는 학살 : 파쇄와 갈퀴발톱의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오프탱일때 표범 딜하시는분이라면 2개를 주는것도 좋으며, 굳이 오프탱이 아니라 할지라도
파쇄를 그만큼 덜 눌러도 되기에 다른 스킬들의 운용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자신이 얼마나 파쇄를 자주 누르는가를 생각해보시고 0개에서 2개 취향껏 주시면 됩니다.

이제 막 시작하는 곰탱 님들의 경우 (영던 탱킹 기준) 회복의 본능을 빼주시고, 나머지 5개 특성에 적절하게 배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문양 

곰탱의 경우 상급문양은 정말 쓸게 없습니다.
거두절미하고 본론으로 들어갈게요

상급 문양 : 짓이기기 (짓이기기 공격력 10% 증가)
광폭화 (광폭화 지속시간 5초 증가)
가르기 (가르기의 치명타 적중률 5% 증가)

주문양 :  야성의 돌진 (야성의 돌진(표범)의 쿨타임2초 감소, 야성의 돌진(곰)의 쿨타임 1초 감소)
광포한 재생력 (광포한 재생력 발동시 받는 치유효과 30%증가, 분노를 생명력 전환하지 않음)
환생 (환생으로 되살린 플레이어가 100%의 체력으로 부활)
요정의 불꽃 (요정의 불꽃 사거리가 10m 증가)
후려치기 (후려치기시 추가로 1명을 더 공격해 50%의 피해 입힘)
가시 (가시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 20초만큼 감소)

보조문양은 취향껏..

자 여기서 상급 문양은 고정되어있으니 주문양 위주로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야성의 돌진 문양은 특성중 쇄도 2포인트를 줬을때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자신이 쇄도에 2포 주셨다면 고려해볼만한 문양

광포한 재생력 문양은 10인 또는 25인 레이드를 준비하는 분들이라면 사용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단, 영던의 경우에는 있어서 좋을때와 없었을때 좋은 경우가 다르니 그점에 대해서는 생각해두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힐러 급사시 광포한 재생력 문양은 없는게 도움이 되겠죠? )

환생 문양은 레이드를 하든 영던탱을 하든 참 좋은 문양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새는 안꼽고 다니는 분들도 거의 없구요 '-'

요정의 불꽃 문양은 풀링에 수월함을 줍니다. 또한 어글이 튀었을 때 어글 킵 용도로 사용 할수도 있습니다.

후려치기 문양의 경우 메즈를 필요로 하는 네임드 (영던이라면 그림바톨 1네임드. 레이드라면 네파리안 같은 경우)에서는 비추천이지만, 광역 탱을 할때는 도움이 쏠쏠한 문양입니다. 적절한 스왑 필요

가시 문양은 영던이든 레이드건 초반 광역 어글 먹을때는 극강인 가시 라는 스킬의 쿨타임을 줄여주는 고마운 문양입니다.문양 없을때 가시의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있을대는 25초가 됩니다.

특성도 그렇지만 문양도 어디까지나 본인의 필요에 따라 결정하는것이니 정답은 없다 라는걸 말씀 드리고 싶네요.
하지만 굳이 추천하자면 제가 추천하는 주문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던용 : 가시. 요정의 불꽃. 환생 레이드용 : 광포한 재생력. 환생. 요정의 불꽃


능력치 (라고 쓰고 스텟이라고 읽습니다.)

곰탱으로써 봐야하는 스텟은 여러개가 있습니다. 하나씩 알아가봅시다.

체력 : 탱커의 미덕입니다. 체력 1당 생명력 증가는 약 16.3 정도이며 높은 피통으로 쉽게 죽는것을 막아줍니다.
 하.지.만. 체력의 의미는 이것으로 끝이 아닙니다. 현재 모든 탱커들은 복수심 이라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걸 봅시다.
          
 이 툴팁의 의미는 최대 생명력이 높을 수록 복수심이 발동됬을때 전환되는 최대 전투력이 높다는 것이며,
 이는 어글 획득에 도움을 줄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정 수준 이상의 체력은 확보해두시는것이 좋습니다.

민첩 : 오직 야드탱만이 사용 하는 스텟입니다. 민첩이 오름에 따라 회피.전투력.치명타적중도가 동시에 상승하며 
 민첩에 의한 회피율과 회피숙련도에 의한 회피율은 점감을 따로 받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중요한 스텟중 한개가 됩니다.
 하지만, 민첩에 너무 치중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체력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보라색 보석 민첩20/체력30 보석정도를 붉은 보석홈에 사용해주는 정도가 좋습니다.

추가 사항 : 4.2.0 불의 땅 레이드에서 현재 민첩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붉은색에 민첩 40 보석, 파란색에 민첩20/체력30을 셋팅하는 분들도 많아졌습니다만 
어디까지나 좋은 템을 착용할 수록 그런 경향이 많아지고 있는것일 뿐, 
시작부터 민첩에 너무 치중하게 되면 탱커의 지상 최대의 숙원과제인 생존에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 체력 (18만++)을 유지하는 선에서 민첩 스텟의 상승을 노리는것이 좋으며
탱커의 생존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힐러분들과의 상담을 통해 결정하심도 좋습니다.

회피 : 회피 숙련도와 민첩에 영향을 받는 스텟이며, 앞발막기가 없는 곰탱에게는 유일한 완전 방어 행동입니다.
 기본적으로 민첩 가죽템을 착용하고, 대격변 들어서 반지.목걸이.망토까지 민첩 템을 사용함에 따라 타 탱커보다 
 완전 방어 확률이 우월합니다. 하지만 회피 하나로만 완전방어를 해야함에 따라 타 탱커보다 점감으로 인한 회피의
 상승폭이 빨리 낮아지므로 재연마를 하실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추가사항 : 4.2.0 불의 땅이 나오면서 야드탱은 타 탱커보다 높은 완방으로 매우 환영받는 탱커가 되었습니다.
현재 높아진 아이템 레벨에 따른 회피율은 노버프 38~39%를 웃도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역시 마찬가지로 다른 스텟들을 다 버리고 회피에만 올인 하는것은 
확률 싸움에 목숨을 거는 것이 되기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탱커는 모든것을 골고루 챙기면서 스펙 상승을 지향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특화 : 야드탱의 특화력은 야생의 방어로 흡수하는 피해를 증가 시키는 것으로 특화력 1당 4%의 피해를 추가로 흡수합니다.
 하지만 4.0.6 현재로서는 야생의 방어(라고 쓰고 종잇장으로 읽음)이 1회성이기 때문에 
 초반부터 특화력에 치중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역시 있으면 좋은게 특화입니다.

수정사항 : 4.1.0 패치 이후로 야생의 방어는 드루이드의 전투력의 35%에 해당하는 피해를 지속적으로 흡수 하는
보호막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이는 특화력의 영향을 받아 더 상승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더이상 야생의 방어를 종잇장으로 부르면 안됩니다!! 
현재 불의땅 레이드를 하는 탱커들의 경우 특화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듯 합니다. 
특화는 회피와 적절한 선에서 분배하는것이 이상적이며 특화력 1당 흡수하는 피해가 4% 증가합니다.

숙련 : 숙련은 어글을 위한 스텟임과 동시에 야생의 방어 발동 확률을 높여주는데 기인합니다. 
 하지만 적중과 마찬가지로 본인의 생존률이 떨어진다면 포기하셔도 되는 스텟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정사항 : 4.1.0 패치로 모든 차단 스킬은 빗나가지 않음으로 바뀌었고, 야생의 방어가 발동하는 형식이 상대에게
치명타 공격이 적중했을시 50% 확률이기 때문에 숙련의 중요도가 많이 상승하였습니다.
현재 레이드에서는 회피무시 숙련인 26을 맞추는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이는 야생의 방어 발동에도 높은 기여를 합니다. 따라서 숙련의 중요성이 적중에 비해 매우 상승하였으며
또한 높아진 스텟들로 인해 숙련 26을 맞추는것이 더욱 수월해기에 가급적 숙련 26으로 맞추시는것을 추천합니다.

극대 : 야드탱의 극대는 파쇄 3중첩 사용시 40% 정도가 적절하다고 합니다. 
 이는 정확하지는 않으나 레이드 장비를 착용하다보면, 붙어있는 극대화 때문에 자동적으로 올라가는 부분입니다.
 영던 단계의 탱커분들은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되는 것이 극대라고 생각합니다.

수정사항 : 높아진 아이템 레벨 때문에 자동적으로 올라가는 극대는 높으면 높을수록 야생의 방어 발동에는 좋으나
탱커가 재연마를 할시에 가속 다음으로 많이 깎아내리는것이 극대입니다. 
야드탱의 경우 야생의 방어 발동과 회피 둘다 확률 싸움이기 때문에 뭐라 단언할수는 없습니다만, 
가르기 3중첩 파쇄 이후 40~50% 정도가 적정선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적중 : 영던 단계의 적중 요구치는 6%입니다. 이는 탱커가 차단할게 많은 대격변 영웅 던전에서 필요한 수치입니다. 
 레이드 단계의 적중 요구치는 8%로써 10인 레이드는 탱커가 차단을 맡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맞춰주심이 좋습니다.
 하지만 적중은 직접적인 생존과 관계 있는 스텟이라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비록 야방의 발동과 관련이 있다고 하지만)
 본인의 생존률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신다면 조금은 포기하셔도 되는 스텟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정사항 : 4.1.0 패치 이후에 적중은 더이상 차단 스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만세!)
하지만 여전히 적중을 아예 무시할수는 없습니다. 카운트와 동시에 요불을 뙇! 하고 날렸는데 빗나감이 뙇! 
딜러들이 "물약 먹었는데 왜 안가요?"라고 뙇! 공장이 잔소리를 뙇! .... (제 얘기는 아닙니다..)
모든 스킬들이 박히는 건 선적중 후숙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4~8% 선에서 자유롭게 주시기 바랍니다.

가속 : 가속은 매우 중요한 스텟입니다. 우리에게 재연마를 할수 있는 여지를 주는 스텟이니까요 :)
 가차없이 재연마 해줍시다. 회피로 또는 숙련으로 또는 극대로 또는 특화로...


※ 확실히 처음 글을 작성했을 때보다 아이템 레벨이 많이 오른 시점에 다시 보니
스텟상에 여유가 더 많이 생긴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현재의 자신의 아이템 레벨에 알맞는 셋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



장신구

이건 적을까 말까 하다가 추가합니다. 드게에 보면 장신구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다는걸 새삼 느끼기 때문이죠.

레이드 기준 야드탱의 장신구 선호도는 크게 2가지입니다.
마뎀 감소를 시켜줄수 있는가
회피를 극대화 시켜줄수 있는가

마뎀 감소라는 측면에서 톨바라드 평판 확고 장신구인 깨진 형상의 거울
명품중의 명품입니다. (여러분 톨바 일퀘 하세요..)

회피 극대화 시키는 측면을 보았을때 또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사용 효과로 회피를 극대화 시키는가
발동효과로 회피를 극대화 시키는가

사용효과로 회피를 극대화 시키는 데는 도난당한 기억의 약병과 조각상 - 대지 수호자 의 두개가 있습니다.
발동 효과로 회피를 높여줄 수 있는 장신구는 액체 질식사와 티아의 은총 두개입니다.

추가로 체력을 높여서 안정감을 가지기 위할때 사용 하는 장신구 (쉽게 말해서 체력 붙은 장신구)들로는
공생충생명결속 연금술사 돌납빛 절망 들이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장신구들 중 제가 선호하는 조합의 장신구는

도난당한 기억의 약병 + 깨진 형상의 거울
도난당한 기억의 약병 + 공생충
의 두가지입니다.

각 상황에 맞는 장신구 스왑이 필요하다 생각하며, 특별히 완전 방어 행동이 중요한 키마이론과 할푸스 웜브레이커의 탱킹시
액체 질식사와 티아의 은총이 더 좋은 효율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불의 땅 네임드별 장신구 선택


샤녹스와 강아지들 H : 372 도난당한 기억의 약병 (발리오나&테랄리온 H)
378 집행유예 (하이잘의 복수자 평판 : 매우우호)

라이올리스 H : 372 도난당한 기억의 약병 +
378 집행유예 
378 생명의 저울 (불의 땅 일반몹)

알리스라조르 H : 372 도난당한 기억의 약병 +
378 고대의 석화 씨앗 (하이잘의 복수자 평판 : 매우우호) [격노와 매크로로 묶어 사용]
384 행렬 재안정기 (라그나로스 N)

판드랄 스테그헬름 H : 372 도난당한 기억의 약병
378 집행유예

문지기 발레록 H : 372 도난당한 기억의 약병 +
378 집행유예 [원탱으로 갈시에 생존에 도움]
384 행렬 재안정기 [회피와 특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베스틸락 H : 372 도난당한 기억의 약병
378 집행유예


※ 갈구하는 마음의 경우 발동 옵션이 가속이기에 제외하였으며 
본인의 경험에 바탕한 것이므로 적절한 태클과 사용후기를 겸허히 받습니다.
(네.. 저 약병 엄청 좋아합니다... ㅠㅠ)


두서 없이 작성한 글이라 많은 도움은 안되겠지만..
항상 올라오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들을 모아둔셈 치고 적어보았습니다.

저하늘의 별이 되고 PvP에서는 휠체어 신세지만

야성 드루이드를 하는 모두가 웃으면서 
'아 그때 그런적도 있었지.... 어떻게 버텼나 몰라' 
하는 날이 오기를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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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그런일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아아~ 4.0.6 만해도 저하늘의 별이었던 야드는 어느덧 전탱 저리가라 할정도의 입지를 
불의 땅 아니 라그나로스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쇄도의 포효 감사감사)

야성 드루이드 탱커를 하시는 분들에게 제 짧은 글이 1ng 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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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전쟁 25th 헬스크림 야성 드루이드 곰돋네

원본 글 작성  2011년 4월 12일
1차 수정 및 첨가 2011년 9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