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화 2티어의 "달빛"이 야성 1티어의 "광란"보다 좋다고는 하는데 

어느정도 좋은지는 저도 모르지만 일단 다들 그렇게 알고는 계실겁니다.


또한 "달빛" 특성은 패치로 인해 스킬 엠 소모가 바뀌지 않는 이상은 다음 확장팩이 나올 때 까지 비슷한 효용을 가질 수 있고

"광란" 특성은 아이템이 업그레이드 됨에 따라 최대 마나량도 증가하기때문에

"광란" 특성이 "달빛" 특성의 효용을 앞지를 날이 오지 않을까라는 예상을 하는 분도 계실겁니다.


그래서 두 특성의 효용을 샤녹스H 25, 청지기N 25 로그를 통해 간단한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모델은 템렙376의 비고뇌 일반턱뼈 양민회드이고 (가속2005 특화올인형)

힐스타일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결과에 약간의 차이(특히 25인과 10인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달빛 3포인트를 줬을 때 스킬별 엠 소모 감소량은
  • 회복 : 336
  • 급성 : 453
  • 피생 : 118
  • 재생 : 587
  • 신치 : 168
  • 육성 : 168
  • 치손 : 504
이 되고 이는 스킬 시전횟수*엠 소모 감소량을 통해 달빛 특성으로 얼마나 엠을 세이브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광란 특성 3포인트는 재충전, 활력, 정신자극으로 수급하는 마나가 15% 증가하는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샤녹스H 25에서 힐 스킬 시전 횟수 (전투시간 5분 30초 가량)
  • 회복 : 33회
  • 급성 : 15회
  • 피생 : 26회
  • 재생 : 5회
  • 신치 : 14회
  • 육성 : 34회
  • 치손 : 23회
- 번뜩임 버프를 14회 얻었으므로 5회의 재생과 9회의 치손으로 번뜩임을 소모했다고 가정하면
달빛 3포인트로 세이브할 수 있는 마나는 26321 

- 획득 마나 내역
  • 재충전 : 41067
  • 타오르는 심장 : 30193
  • 활력 : 66254
  • 정신자극 : 55574
 - 이 중에서 타오르는 심장(T12 2셋 효과)은 광란특성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알고있으므로 나머지를 더하면 162895
 - 광란 특성 3포인트는 재충전, 활력, 정신자극 효과의 15% 상승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추가로 획득할 수 있는 마나는 24434 

이 때는 성난얼굴 대상힐을 위주로 봐서 힐을 쉬는 타이밍이 많았기에 달빛과 광란의 차이가 많이 좁아졌고, 

자극을 한 번 더 썼다면 광란이 우위에 있을 수도 있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청지기N 25에서 힐 스킬 시전 횟수 (전투시간 8분 10초 가량)
  • 회복 : 69회
  • 급성 : 33회
  • 피생 : 50회
  • 재생 : 10회
  • 신치 : 19회
  • 육성 : 46회
  • 치손 : 1회
- 번뜩임 버프를 24회를 얻었으므로 10번의 재생은 모두 번뜩임을 소모하는데 사용했다고 가정하면 (치손1회는 신속치손이였으므로 번뜩임 없는 상태에서 딸피탱에게 썼을 가능성이 높음)
달빛 3포인트로 세이브할 수 있는 마나는 41971 

- 획득 마나 내역
  • 재충전 : 63388
  • 타오르는 심장 : 42115
  • 활력 : 92754
  • 정신자극 : 56437 (저는 정신자극을 참 못 쓰는것 같습니다. 청지기에서 8분간 꼴랑 2번이라니...ㅠㅠ)
 - 이 중에서 타오르는 심장(T12 2셋 효과)은 광란특성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알고있으므로 나머지를 더하면 212549
 - 광란 특성 3포인트는 재충전, 활력, 정신자극 효과의 15% 상승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추가로 획득할 수 있는 마나는 31882  (자극을 1회 더 사용했다 하더라도 달빛이 6000 정도 이익이라고 생각 됨)


청지기는 거의 시작부터 끊임없이 무언가 힐스킬을 시전하는 네임드다보니 달빛이 더 좋게 나왔습니다.




아무튼 결과적으로는 현재로선 달빛이 약간을 좋다고 할 수 있지만 그리 압도적인 차이는 아니며

광란은 시작부터 더 큰 마나통을 가지고 시작할 수 있기에 

5분 미만의 짧은 전투시간의 네임드, 혹은 끊임없이 힐을 시전해야하는 네임드가 아닌 상황에서

자극을 꾸역꾸역 집어넣어서 최대한으로 사용하면 달빛과 비슷한 효용을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아직 레이드보다 영던위주로 플레이를 하시는 회드분들은 확실히 광란이 더 좋습니다.)



일단 모델 자체가 가속2005 회드이기에 가속916 특화올인 회드보다 스킬시전 횟수가 많아 달빛특성이 더 좋게 나온점이 분명히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가속916으로 플레이하시는 분을 모델로 해보면 샤녹같은 경우는 어쩌면 광란이 달빛보다 좋아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처음에 언급했던 템렙의 상승에따라 광란이 달빛보다 좋아질 수 있지 않는지의 문제는

T13이 나와봐야 알 것 같지만 그래도 고가속세팅을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달빛에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잘못된 점이나 이상한 점 (혹시 광란이 T12 2셋효과 영향을 준다던가)이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