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세나리우스 서버 Natalis 라는 25인 정공에서 조드를 플레이하고있는 케르취 라고 합니다.

http://kr.battle.net/wow/ko/character/%ec%84%b8%eb%82%98%eb%a6%ac%ec%9a%b0%ec%8a%a4/%ec%bc%80%eb%a5%b4%ec%b7%a8/advanced

 

 

먼저 불땅이 열리고나서 지금까지 쭉 해오면서 제가 뽑은 딜중

각네임드별 최고 수치들입니다.

 

wol 자료입니다.

순위의 경우 조드 클래스에 한한 wol 순위이며,

해당 로그가 올라간주 순위가 일차적으로 반영되고,

다음주에 다른 로그를 올리게되면 그때 순위가 갱신되는 형식이라

현재 실제 순위랑은 약간 틀릴수 있습니다.

(샤녹스의 경우 멀티도트 딜딸러들때문에 순위가 ...)

 

보다 자세한 세부사항은 wol에서 확인할수있고, 외부버프는 검은의도 하나만 받았습니다.

 

 

wmo같은 경우 한글지원이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부 로그가 간혹 순위에 반영안되는 경우도 있고, 자료수가 매우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네임드 킬시간이 매우 빠를경우 로그 수집을 전투 중간에 시작했다고 판단하는것같습니다.)

 

wol은 반면 자료수가 매우 많고,

(대부분의 해외 유명공대들은 다 있습니다.)

wmo와 비교할때 보다 세부적인 분석이 가능한 여러가지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만,

한글 지원이 안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본글은 초보용 딜가이드라기보다는

어느정도 조드를 플레이 해오신분들중에 원하는만큼 딜이 안나오시는 분들을 타겟으로 쓴 글입니다.

 

 

 

2. 본론

 

실제 네임드 전에서의 딜은 자신이 낼수 있는 최고 딜인 말뚝딜에서 무빙딜로 인한 딜로스를 뺀만큼 나오게 됩니다.

 

고로, 딜을 올리기 위한 방법은 말뚝딜을 올리는 방법과

무빙때 딜로스를 줄이는 방법 두 가지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1) 말뚝딜을 올리는 방법

 

말뚝딜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크게 2가지로,

아이템 셋팅과 딜싸이클입니다.

 

ㄱ)아이템 셋팅

 

조드게시판에서 많은 분들이 다뤄왔던 주제이기도한데,

1940가속 올특화와 2640극가속으로 나뉘어집니다.

*1940과 2640이 정확한 분기점은 아니지만 편의상 이렇게 표기 합니다.

 

1940정도의 가속에서  자은 발동시 13틱이 나옵니다. (1920가속에서는 12틱입니다.)

 

의도 없이 자은 발동 상태에서 14틱을 보려면 3100~3200정도까지 가속을 올려야 하므로

도트의 틱수증가측면에선 현실적으로 의도를 못받는다하면 1940가속이후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의도를 받더라도 자은 발동 상태에서 14틱을 보려면 2640가속을 맞춰야 하므로

마찬가지로 도트의 틱수증가측면에선 2640가속 밑에선 도트의 틱수 증가 효과는 전무합니다.

 

* 검은 의도 : 가속 3%증가, 도트 크리가 터질때마다 연결된 상대방에

                  '도트데미지1%증가(흑마본인만 3%증가) 7초지속'버프 발생 3중첩까지가능

 

조드의 도트 비중은 30%정도입니다.

30%의 3%면 전체딜의 0.9%이며 이는 3만 dps를 기준으로 270dps 입니다.

그마저도 전투시간 내내 3중첩이 유지안되기때문에 실제로는 270dps 보다 훨씬 아래입니다.

 

검은 의도를 받았을때 도트 데미지 증가량에 의한 조드의 dps상승률은 없는것과 마찬가지이며,

2640가속이 아닐경우 도트 틱수 증가 역시 없기때문에

평소에 검은 의도를 받고 느끼는 딜 상승률은 온전히 순수 가속 3%증가에 의한것입니다.

 

검은 의도에 대해 좀더 얘기하면,

검은 의도를 받는 대상을 기준으로 조드가 암사보다 dps상승 기대치가 아주 조금 높습니다.

 

반면 검은 의도를 주는 흑마 기준에서는 암사가 조드보다 dps상승 기대치가 월등히 높습니다.

 

이는 검은 의도의 발동 확률때문인데

암사나 조드의 크리율은 개찐 도찐이지만 도트의 종류수가 많은 암사가

단위시간당 전체 도트의 틱수 자체가 월등하기때문에 그렇습니다.

 

고로 흑마입장에선 당연히 암사에게 주는것이 낫고, 또 공대 Rdps측면에서 봐도 그것이 더 효율적이라는것이 정설이었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아무리 발동이 잘된다한듯 결국 유지시간이 100%를 넘어설순 없고,

이 이론이 퍼져나갈때와는 비교도 안되게 스펙이 상승한 지금 에선 그 갭이 상당히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암사는 옛날과 똑같지만 조드 쪽 발동률이 스펙상승에 따른 크리율 상승으로 자연히 오른셈입니다.

 

실제 검은 의도 발동의 유지시간을 체크해보면 현재 고스펙 조드의 경우 암사와 비교해서

흑마입장에서 현재는 별다른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번주 발레록 하드 저희 공대로그만 살펴봐도,

저에게 검은 의도를 주신 흑마분의 버프 유지시간은 95.5%

다른 저 가속(고스펙) 조드분에게 의도를 주신 흑마분의 버프 유지시간은 88.5%

암사분에게 의도를 주신 흑마분의 버프 유지시간은 96.9%로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검은 의도에 대한 이야기를 길게 끌고 왔는데,

이는 조드에게 검은 의도를 달라고 주장하시라는 근거용으로 제시한 자료가 아닙니다.

 

본론은 지금 부터입니다.

 

어째서 도트딜 비중이 전체딜의 70~80%를 차지하는 암사보다

도트딜 비중이 전체딜의 30%밖에 안나오는 조드가 검은의도를 받았을때 더 dps상승률 폭이 조금이지만 더 큰 것인가

의문을 가져야 합니다.

 

 

이 차이를 가져오는것은 일월식이라는 독특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조드의 딜시스템때문입니다.

가속이 빨라질수록 일월식 전환이 빨라지고,

일월식 전환이 빨라질수록 자은의 리셋이 빨라지고 결과적으로 자은의 유지비율이 급격히 올라가기 때문에

타클래스의 경우 검은 의도를 받으면 가속이 3%만 증가하지만

조드의 경우에는 그 이상의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1940가속과 2640가속의 두 유저가 동일하게 검은의도를 받거나 받지 않았다고 가정할때

전체 전투시간에서 자은의 유지 시간이 대략 15%정도 차이나게 됩니다.

 

5분 전투기준으로 45초 차이이고 자은 발동 횟수가 3번더 많다는 얘기도 됩니다.

바꿔 얘기하면 일월식전환을 3번더 할만큼 천벌 별섬 시전횟수가 동일시간에 훨씬 많다는 얘기도 됩니다.

 

700의 가속을 특화에 몰경우 물론 시전횟수는 줄어들지만 한방 한방의 데미지는 더 증가하게 됩니다.

다만, 중립 게이지에서는 적용받지못하는 반쪽자리 데미지증가량으로 전체 딜 상승률이 얼마나 증가할지는 의문입니다.

 

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첨부하기위해

wol 상위랭커들의 셋팅을 살펴보겠습니다.

 

불땅 네임드중에서 가장 변수가 적은 발레록 하드 기준이며, dps는 리카 산정방식 기준으로 표기 합니다.

(리카산정방식 기준시 저는 40475dps)

 

1위 미쿡 Rebellion공대 Smo, 44111dps,  의도 속거8번

http://us.battle.net/wow/en/character/chogall/Smo/advanced

특화 : 1392

가속 : 2696

장신구 : 상급 가변, 화산

 

2위 유럽 Ретбанские Мстители공대 Салендор, 43290dps,  의도 마주4번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d0%b3%d0%be%d1%80%d0%b4%d1%83%d0%bd%d0%bd%d0%b8/%d0%a1%d0%b0%d0%bb%d0%b5%d0%bd%d0%b4%d0%be%d1%80/simple

망할 탄력셋팅

 

3위 pass (1위 한사람 서버이전전 기록)

 

4위 유럽 Reboot공대 Durr, 43130dps, 의도 마주3번 속거2번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archimonde/Durr/simple

특화 : 1547

가속 : 2549

장신구 : 일반 가변, 상급 강집

 

5위 유럽 Group Therapy공대 Celbrations, 42940dps, 의도 속거5번 마주1번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ravencrest/Celebrations/simple

특화 : 1372

가속 : 2486

장신구 : 일반 가변, 상급 강집

 

6위 미국 Capital Vices공대 Cowdy, 42819dps, 의도 속거 5번

http://us.battle.net/wow/en/character/eredar/Cowdy/advanced

특화 : 1468

가속 : 2641

장신구 : 일반 가변, 화산

 

7위 유럽 Catastrophe공대 Suwayyah, 41904dps, 의도 마주2번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dunemaul/Suwayyah/simple

망할 탄력셋팅

 

8위 미국 Xargunlogs공대 Foulbbqchikn, 41801dps, 의도 마주 2번

http://us.battle.net/wow/en/character/zuluhed/Foulbbqchikn/advanced

특화 : 1546

가속 : 2722

장신구 : 상급 강집, 화산

 

9위 미국 Enigma공대 fountaiin, 41881dps, 의도 속거 8번

http://us.battle.net/wow/en/character/deathwing/Fountaiin/advanced

망할 탄력셋팅

 

10위 유럽 Inner Sanctum공대 Zkall, 40766dps, 의도 마주 1번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silvermoon/Zkall/simple

특화 : 1268

가속 : 2532

장신구 : 상급 강집, 상급 가변

 

 

위의 10명의 조드는 물론 모두 타렉고사를 들고있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장신구 한쪽을 화산 차고있는 사람만 2640가속을 맞췄다는것이고,

장신구에 화산을 차지않는 사람들은 굳이 다른 쪽의 스탯을 깎아서 도트 1틱 늘리기위해 2640가속을 맞추지는 않았다는 겁니다.

 

추가로 유명공대 조드들을 몇명 살펴보면,

 

61위 미국 Vodka공대 Nykez, 37858dps, 의도, (타렉고사 없음)

http://us.battle.net/wow/en/character/alterac-mountains/Nykez/advanced

특화 : 1180

가속 : 2440

장신구 : 상급 가변, 상급 강집

*일일이 다살펴보지 않았 확신할순 없지만 타렉고사 없는 조드 가운데 최고봉인듯

 

78위 유럽 Method공대 Happyjojj, 37036dps, 의도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xavius/Happyjojj/simple

특화 : 1162

가속 : 2705

장신구 : 상급 강집, 일반 가변

*특이하게도 화산을 차지않고도 가속을 맞춘 유일한 케이스

 

89등 유럽 Ensidia공대 Furball, 36074dps, 의도 (타렉고사 없음)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tarren-mill/F%c3%barball/simple

특화 : 1284

가속 : 2231

장신구 상급 강집, 상급 가변

 

122등 유럽 Ensidia공대 Pacteh, 35277dps, 의도 (타렉고사 없음)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tarren-mill/Pacteh/simple

특화 : 1392

가속 : 2533

장신구 : 상급 강집, 상급 가변

 

사실 자료 조사 목적이 1940가속에 올특화 하면 얼마나 한방당 데미지가 쎄지느냐를 비교해보기위한

자료 찾기였는데 특화에 올인한 사람이 단 한명도 없어서 포기.

 

결론적으로 쭉 자료들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1940가속이나 2640 가속에 목맬 필요는 전혀없고,

가속은 높을수록 좋지만 너무 무리해서 다른스탯을 깎아 올리는것은 삽질입니다.

 

일부 1940가속에 올특화를 주장하시는분들이 불땅에 단일넴드라곤 발레록 하나뿐이라는 이유를 드시는데,

사실 쫄 광딜은 밀리지만 않으면 공략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못합니다.

일식 고정딜을 하지않는 이상 올특화는 불땅의 전 네임드에서 가속셋팅보다(극가속X) 비효율적입니다.

일식 고정딜을 하는 특정 네임드를 위해서 올특화를 가는건 비추천합니다.

 

심지어 라그하드에서도 씨앗처리를 위해 특화를 미는건 비효율적입니다.

씨앗처리가 밀리는건 딜러전체의 숙련도 문제인지 조드 한명의 셋팅문제가 아닙니다. 

정작 딜이 중요한 5페와 6페는 라그 단일딜 입니다.  

 

*지능이 진리이고, 장신구의 경우 일반 강집 < 화산 < 일반 가변< 상급 강집< 상급 가변 순으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무리없이 2640가속을 가려면 한쪽에 화산을 차고 가속으로 재연마하는 방법이 좋으며

 보다 좋은 장신구가 있을시에는 2640가속을 버리고라도 장신구를 바꿔 끼고 있습니다.

 

*의도 없이는 좋은딜을 뽑아내기 힘듭니다.

 

*상위 10위권이내에 이렇게도 많은 사람들이 외부버프를 받았다는것은 저도 오늘 보고서야 알았습니다.

 

 

ㄴ) 딜사이클

 

기본적인 딜싸이클은 생략하고,

정상적인 딜싸이클을 돌리다보면 몇가지 의문점이 생기는데 그 몇가지에 대해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별똥별 쿨마다 쓰기 vs 월식때만 쓰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BE%C6%C5%B0%C4%DE&sterm=&iskin=&l=42557

쿨마다 쓰는게 낫습니다.

기본 10히트, 2타겟 이상일때 20히트가 한계이므로 굳이 쫄이 많이나올때 쓰려고 아껴두실 필요도 없습니다.

전투끝나기 1분이 채 안남았다 하는 상황에서만 잠시 아꼈다가 마지막 별똥별을 월식에 맞춰 쓰시는것도 괜찮습니다.

(물론 10초 풀로 다들어갈거라는 확신이 있을때만)

 

 

전투시작때 일식부터 vs 월식부터

 

고가속에서 넴드와 거리가 멀때 월식부터 가면

예측 별섬 땡길때 월식뜨기전에 별섬이 나가, 다시 중립게이지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나옵니다.

물론 한번더 천벌 땡기고나서 별섬 쓰면 해결되지만,

그냥 맘편하게 선 일식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선 일식을 갈경우에는 첫별똥별을 무리해서 월식까지 아낄경우 대략 30초정도나 쿨을 허비하게 되므로

전투시작과 동시에 별똥별을 올리시길 추천합니다.

 

 

일월식(특히 일식)이 끝나기 직전, 자은이 끝나기 직전 도트 재리필

 

무빙중이 아니라면 절대 하지 마십시오.

글쿨 2번으로 일월식 전환이 느려지면 더 손해입니다. 

어차피 다음 전환전에 도트리필을 해야되니깐 차라리 지금 하겠다 하는 때라도 하지마십시오.

이때 리필하고 다음 전환을 맞이하면 도트리필 타이밍이 앞당겨져서 또 같은 상황이 반복됩니다.

그렇게 매번 도트리필을 불필요하게 하다보면 전체적으로 딜로스가 매우 커집니다.

반면, 차라리 정상적인 딜싸이클을 유지하다가 중립에서 도트리필을 하게되면

다음 일월식 전환이후 도트리필타임이 늦춰지고, 그때는 도트 리필하기전 다다음 일월식 전환이 오게 됩니다.

자은이 0.1초라도 남았을때 캐스팅 시전하면 그 캐스팅에 한해 자은효과를 다 받으니

한번이라도 더 캐스팅 하는것이 전투 전체를 놓고봤을때 이득입니다.

 

보다 자세한 계산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43381

 

 

추가적으로 전투시작 할때의 딜싸이클 요령입니다.

전멸이후 게이지 0 중립상태에서의 기준입니다.

3,2,1,Go 카운트에 맞춰서 1에 자군을 내옆에 소환하고 공격명령을 내림과 동시에

글쿨이 돌면서 Go카운트에 맞춰 물약을 빨면서 별똥별을 씁니다.

그럼 다시 글쿨이 돌아오기전에 탱커가 네임드에 붙어서 전투가 시작되고, 글쿨 2번을 벌고 전투에 임할수 있습니다.

 

자군 컨트롤 안해주면 내옆에 멍하니 몇초 서있다가 움직이니 반드시 수동 명령을 내리시거나

매크로라도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2)무빙 딜로스를 줄이는 방법

 

무빙 딜로스를 줄이는 방법으로는

무빙을 하면서도 즉시시전기를 활용해서 딜하는방법과 무빙자체를 줄이는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ㄱ)즉시 시전기 활용

 

무빙딜의 베이스는 쏟달찍은 달섬입니다.

일식 고정딜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쏟달 특성을 권장합니다.

 

베이스 이전에 도트리필 타이밍이라면 도트리필을 합니다.

도트리필 타이밍이 아닌경우라도 위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자은이 끝나가거나 일월식이 끝나갈때라면 무빙중일때 도트리필을 해줍니다.

 

이차적으로 별똥별, 자군, 유성뜬 별폭을 때마침 쓸수 있다면 쓰면서 무빙합니다.

 

위에서 말한 모든경우의 수가 죄다 해당사항에 없을경우에

넴드가 맞는 위치에 버섯을 깝니다.

터뜨리는건 다음 일식이 올때이며, 어차피 터뜨릴대 글쿨 손해는 없으므로 이득입니다.

굳이 3개를 다 깔필요는 없고, 한개만 더 깔아야지하면서 멈추고나서도 글쿨이 돌아가는 상황을 만들어선 안됩니다.

  

멈추고나면 칼같이 다시 딜시작할수있는 상황을 유지해야 합니다.

 

 

ㄴ)무빙 자체를 줄이기

 

보스의 스킬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경험이 바탕 되어야 합니다.

안피해도 되거나 살짝만 움직여도 피해지는걸 많이 움직여서 피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주로 광역피해를 입히는 스킬들입니다.

 

간단한 예로 라그나로스의 설퍼강타가 근처에 찍혔을때

안맞는 위치인데도 불구하고 보다 안전한 쪽으로 무빙하는 경우를 들수있습니다.

 

 

무빙 자체를 줄이지 못하는 상황중에서도 무빙 시간을 스스로 선택하여 딜로스를 줄일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라그나로스의 손길에 맞아서 튕겨날라가 다른 사람과 겹쳐졌을때,

깜짝놀라며 바로 원위치로 복귀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손길의 경우 텀이 매우 길기 때문에 그냥 겹쳐 서서 딜하다가 도트리필하면서 빠져나오면 됩니다.

 

 

 

3)종합

 

말뚝딜을 올리고, 딜로스를 줄이는것이 딜을 올리는 방법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기본적으로 단 1초라도 딜을 안하고 멍하니 서있는 시간을 증오 하는 마인드를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이 악물고 매트라이마다 영혼을 불태우는 자세로 임해야만 딜이 서서히 오릅니다.

 

시전시간 2초짜리 스킬을 100명이서 하나둘셋하고 허수아비에 계속 시전한다 할때, (동일한 가속이라 가정)

1분 동안 시전횟수를 체크해보면 대다수가 분포하는 횟수대는 있겠지만 차이가 쫙 벌어집니다.

 

이는 컴퓨터 사양, 회선 상태, 본인의 키보드 연타 속도에 의한것으로,

사실 실제 네임드전에서 딜차이가 가장 크게 벌어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컴퓨터 사양, 회선 상태는 노력으로 해결할수 없는 부분이지만,

키보드 연타속도는 노력으로 해결할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초보들이 피해야되는걸 못피하는경우가 딜싸이클에 집중해서 화면을 못보기때문이고,

또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초보들이 딜이 안나오는 이유가 피하는것에 집중해서 딜싸이클이 엉망이 되기때문입니다.

 

단 1초라도 딜을 안하고 멍하니 서있는 시간을 증오 하는 마인드로 딜을 하면서도 피하는것에 집중하려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건 습관의 문제인데 네임드전에서 딜을 하다보면 공략과 상충되는 상황이 종종나오고,

당연히 딜을 포기하고 공략을 쫓는것이 맞지만,

그럴경우 머릿속에 '이번 딜은 망했다'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끝까지 집중을 잃지않고 최선을 다하는 사람과

(피해야될거 피하는 막공장들이 말하는 집중해주세요의 그 집중이 아니라 딜에 대한 갈망을 얘기하는겁니다)

포기하고 막공장들이 말하는 집중해주세요의 집중에 집중하는 사람은 크게 차이납니다.

 

해당 트라이에서의 딜 뿐만 아니라 이것은 나중에 습관이 되고,

이게 익숙해지면 글로는 표현할수 없는

딜과 공략이 상충되는 상황에서 공략을 따르면서도 수월하게 딜로스를 최소화 시키게되는 사람과

난 공략을 우선시하는 개념가이이고, 딜딸러와는 다르다 라고 자위하게되는 평범한 사람으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4) 극 가속 vs 극 특화 셋팅

 

젖소바님과 제 글은 완전히 반대되는 내용의 주장을 펼치고있으며,

아까는 부캐 불땅도는중이라 짧은 덧글만 남겼는데 이에 대한 보다 심도있는 설명을 추가합니다.

 

먼저 젖소바님께서 오해하신 의도의 딜상승이 270도 안된다 하는부분은 아래 덧글에서 밝혔듯이,

의도의 3%가속 증가의 3% 도트데미지증가중

도트데미지증가만 따로 설명한 내용이며,

굳이 이걸 따로 계산해서 밝힌 이유는 3%가속의 증가가 가져오는 딜상승량을

의도를 받았을때 본인의 딜상승과 결부시켜 체감할수있게끔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타렉고사의 존재유무와 상관없이 저는 가속이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낮은 템레에서 최우선 맞춰야 할 스탯은 만적중,

이후 1940가속, 그다음이 특화라는것에는 누구나 다 동의할겁니다.

 

문제는 이후 특화가 오른이후

계속 특화를 올리느냐와 어느정도선에서 멈추고 가속을 올리느냐에서

1940가속 올특화와 가속으로 나뉘는데 해당 특화수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는데

개인적으로는 1800 정도 부터는(강집포함) 가속을 올리는 편이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뭐 실험해본것도 아니오 그냥 개인 필입니다.

 

이런 생각을 제가 가진이유가 wol상위 랭커가운데 특화를 민 유저를 단한명도 찾지못해서입니다.

비교대상이 없어서 객관적 자료를 찾을수 없었는데 젖소바님의 등장으로 찾았습니다.

(정확한 로그분석을 할수있는 여건이 아니라 아쉽지만)

 

젖소바님의 초상권을 위해 전정실 링크는 하지않겠습니다.

 

발레록하드 dps35000 ~ 36000, 의도 (타렉고사 없음)

특화 : 2252

가속 : 1888

장신구 : 상급 강집, 화산

*가속이 1888이시지만 의도를 받는다면 어차피 1940가속과 동일한 도트틱수이기때문에 상관없습니다.

 

극 특화시기때문에 당연히 저와는 딜 방법이 다를 수 밖에없습니다.

일월식을 최대한 많이 보고 자은을 많이 보는 것이 중요한 고가속과는 달리

극특화에서는 일월식, 특히 일식버프를 받은 도트를 최대한 유지 시키는편이 오히려 딜 상승을 가져오므로,

상황에 따라 중립에서 도트 리필을 하는일이 없도록 일식이 끝나기전 도트리필을 한번 더 한다고 하십니다.

 

또한, 당연히 도트관리가 중요한 특화셋팅에선 무빙한다고 쏟달찍고 버프받은 도트를

중립에서 일월식게이지를 움직인다고 날리는건 낭비이기때문에 쏟달도 안찍는게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가속에선 차라리 기다렸다가 중립때 도트 리필하는편이 딜이 더 잘나옵니다.)

 

이것은 어느한쪽이 맞고 다르고의 문제가 아니라 상황에 따른 결과입니다.

 

비교를 위해 비슷한 dps대의 타렉고사가 없는 위에서 한번 언급된 엔시디아의 두 조드를 다시 소환!

 

89등 유럽 Ensidia공대 Furball, 36074dps, 의도 (타렉고사 없음)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tarren-mill/F%c3%barball/simple

특화 : 1284

가속 : 2231

장신구 상급 강집, 상급 가변

 

122등 유럽 Ensidia공대 Pacteh, 35277dps, 의도 (타렉고사 없음)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tarren-mill/Pacteh/simple

특화 : 1392

가속 : 2533

장신구 : 상급 강집, 상급 가변

 

 

개인적으로는 여전히 가속이 특화보다 우위라고 생각하지만

어느 셋팅을 택할것인가는 이 글을 읽어보는 여러분 개개인 분들의 몫입니다.

 

제가 생각하고 체험하고 연구해온 결과물이 이글이고,

마찬가지로 상반되는 젖소바님의 의견도 있지만 어느 한쪽이 맞고 어느 한쪽이 틀려야만 하는건 아닙니다.

 

어떻게 생각해보면 사실 맞는 쪽이 더 비참할수도 있습니다.

그리 좋은 셋팅으로 그 딜밖에 못뽑냐가 될수있기때문에...

 

좋은 의견 주신 젖소바님에 경의를 표하며 추가 내용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