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버전으로 가이드 글이 새롭게 작성되었습니다.
새 가이드글로 가서 봐주세요~


안녕하세요, 드게에 어쩌다가 주제넘게 이런 글을 쓰게 된, 촌섭의 양민 드루 Lovescream 입니다.....
저 자체도 그다지 잘하는 딜야드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최근에 길원분 중 한 분이 드루 만렙을 달고 딜야드를 하고 싶으시다고 하시기도 하셨고.
드루게시판을 검색해보았는데 4.2 기준 딜야드 가이드가 구체적으로 작성된 게 없는것 같아서
주제넘게도 감히 딜야드 입문 가이드 글을 끄적여보겠습니다.
고수분들의 많은 피드백 환영합니다^^

*이 글은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 만렙까지 야드로 크긴 했는데, 할 줄 아는건 걍 짓이짓이짓이짓이짓이짓이짓이짓이짓이짓이~ 밖에 없어요! ㅠㅠ
- 취업하기 쉽대서 회드or조드만 해봐서, 딜야드에 대해서 아는건 하나도 없어요...
- 어라 불꽃낫을 기본가에 먹었네요? 간지나는데 야드라도 해볼까요? 헤헤  (<-잠깐, 이 분 저랑 싸웁시다...ㅠㅠ)
- 온리 탱만 해봤는데 공장이 딜스왑 안되냐고 물어봐요 아놔
- 그 외 딜야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신 분들!


0. 딜야드의 마음가짐
딜야드를 해보겠다고 어떤 이유로든 마음먹은 당신! 그러나, 각오는 되어 있으십니까?
[5. 파티] [쩌는막공장]: 불땅 6하드 가실 딜(*, *, 드루) 모셔요~
[쩌는막공장] 님에게 귓속말: 안녕하세요! 개념과 스펙을 갖춘 딜 열심히 뽑는 딜야드 손이요!
[쩌는막공장] 님의 귓속말: 아 ㅈㅅ 조드 모셔서요 / 아 ㅈㅅ 탱은 안되시나요 / 아 ㅈㅅ 밀리 풀이요
[쩌는막공장] 님에게 귓속말: ....즐와하세요 ㅠㅠ
이런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는게 딜야드입니다 ㅠㅠ
이런 천민의 입장을 겸허히 수용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등뒤에 칼발을 꽂아넣는 희열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나의 쩌는 5버블 흉포 크리가 터지는 꼴을 짜릿하게 보고 싶으시다면!! 
당신도 이미 표범의 노예입니다 잇힝~



1. 딜야드 입문: 능력치의 기본 이해
1) 기본 스탯: 당연히 가장 중요한 것은 민첩입니다. 민첩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2) 부가적 스탯: 주 스탯이 아닌 스탯들로, 가속/치타/특화/적중/숙련 등이 있습니다
   - 가속: 공격 속도와 기력회복 속도를 올려줍니다. 공격을 더 많이 함으로써 번뜩임 발동을 더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치명타: 당연히 치명타 확률을 올려줍니다. 딜얃은 크리가 뜨면 버블이 2개 쌓이므로 버블 수급에 용이합니다.
   - 특화도: 출혈 효과를 강화시켜 줍니다. 딜얃의 주력 딜스킬인 도려내기, 갈퀴 발톱에 적용이 됩니다.
*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속 치타 특화가 야드 딜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고만고만하다고 합니다.

  
3)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 적중과 숙련에 대해서
   - 기본적으로 밀리의 공격 판정은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A가 B를 공격! A는 공격을 ----- 성공시킨다! 그리고 B는 ----  피하지 못한다!       <-공격 성공!
                                    |                                        |
                                    |                                        |____이 공격을 피한다!   <-피함(회피)
                                    |
                                    |---- 성공시키지 못한다 ㅠㅠ                                    <-빗맞힘
   - 먼저 공격은 공격하는 사람이 그 사람을 '적중'시킬 수 있는지 없는지를 판정합니다. 여기서 '적중도'가 나오는 거죠.
      밀리의 기본 적중(88렙 해골 대상)은 8%입니다.
   - 그 이후, 공격을 받는 적이 가해진 공격을 '피할' 수 있는지를 판정합니다. 원래라면 무기막기도 포함되어야 하나, 
      뒤를 잡는 밀리이기 때문에 무기막기는 고려 대상이 아닙니다. (등 뒤에 손이 달리면 모를까....)
      '숙련'은, 적이 공격을 회피할 확률을 낮춰줍니다. 즉 숙련이 높을수록 적은 내 공격을 회피하지 못하는 것이죠.



2. 딜야드의 특성
기본적으로 제가 추천하는 특성은 이렇습니다.

빨간 네모 쳐진 것은 선택이라고 생각되는 것으로, 나머지는 거의 확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딱히 특성 설명은 없이, 빨간 네모 친 것만 부연설명을 하겠습니다.
   - 감염된 상처: 대상의 이속과 공속을 감소시키는 디버프를 걸어줍니다.
                       좋은 디버프이나, 보통의 탱들이 대체로 이러한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중복되기 쉽습니다.
   - 회복의 본능: 민첩만큼 치유량이 증가하고, 표범폼에서 받는 힐량이 증가합니다.
                       받는 힐이 늘어나는 점은 생존에 도움이 되며, 
                       치유량 증가는 공대 위급시 사용하는 평온에 위력을 더해줍니다.
   - 생존 본능: 강력한 생존기로, 피해를 50% 줄여줍니다. 위급한 순간에 생존을 도와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개인적으로 레이드에 참여할 경우, 회복의 본능을 찍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딜야드로 참여시 보통 조드는 없으므로 평온 지원이 큰 힘을 발휘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3. 딜야드의 문양은?
1) 상급: 도려내기 문양과 칼날 발톱 문양은 고정입니다. 
            나머지 한자리를 광폭화 or 맹공격 문양 중에 선택하는데요.
            단기적인 딜로 보면 광폭화가, 장기적인 딜로 보면 맹공격이 낫다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광폭화 문양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2) 주문양: 흉포한 이빨 문양은 흉포 기력당 피를 약간 회복시켜 줘서, 생존에 도움을 줍니다.
               전봘을 담당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환생 문양은 필수라고 생각되고요.
               저는 여기에 야돌 문양을 박아서 3개 쓰고 있습니다.
3) 보조문양: 취향껏 박으세요. 아, 나무정령 문양만은 안됩니다.........

 

4. 딜야드 세팅은 어떻게 하나요?
현재 딜야드 세팅은 대체로 두 가지 갈래로 나뉘고 있습니다.
1) 치명&특화 세팅
말 그대로 치명타와 특화 위주로 세팅하는 방법입니다.
보통은 가속을 깎아 특화나 치명을 올리고, 적중과 숙련은 큰 무리가 없을 정도로 낮추는 편입니다.
(저의 경우 적중 5.5퍼, 숙련 6 정도로 다니고 있습니다.)
캐스터와 달리 딜야드의 공격은 빗나간다고 스킬에 사용한 기력을 손실하는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다소 적중을 낮추는 대신 다른 스텟을 올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초보의 경우 버블관리에 어려움이 많아 도려내기가 끊기기 쉬운데, 
치명세팅은 버블 수급에 유리하므로 초보분들께는 치명 위주의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2) 가속 세팅
보통 티어12 4셋+행렬+갈구 를 갖췄을 때 빛을 보는 세팅입니다.
흔히 딜야드의 공격속도가 기본 1이므로, 가속의 효율이 낮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가속 역시 딜에서 치명타나 특화와 비슷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좋은 스탯입니다.
가속 세팅을 하게 되면 많은 타격으로 인해 번뜩임 발동을 많이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저스펙 때에는 원하는 만큼의 가속이 나오기 힘들고, 많이 때려서 청명발동을 자주보는 것이 포인트 중 하나여서
치특 세팅보다 적중, 숙련의 중요도가 높아집니다.
3) 결론: 저스펙 분들은 치명&특화 위주로. 티12 4셋에 행렬 갈구 끼시면 가속세팅을 노려보세요


5. 자 그럼 딜야드의 딜을 가르쳐 주세요!
....글이 너무 길어지는것 같아서 2부를 적어보겠습니다 -_-;;; 기..기다리는 분이 계시다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