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버전으로 가이드 글이 새롭게 작성되었습니다.

새 가이드글로 가서 봐주세요~


글이 길어지는 것 같아서 나눠서 3부를 바로 올리겠습니다.
고수분들의 피드백 환영합니다 ^^

*이 글은 다음과 같은 분들에게 유용합니다*
- 만렙까지 야드로 크긴 했는데, 할 줄 아는건 걍 짓이짓이짓이짓이짓이짓이짓이짓이짓이짓이~ 밖에 없어요! ㅠㅠ
- 취업하기 쉽대서 회드or조드만 해봐서, 딜야드에 대해서 아는건 하나도 없어요...
- 어라 불꽃낫을 기본가에 먹었네요? 간지나는데 야드라도 해볼까요? 헤헤  (<-잠깐, 이 분 저랑 싸웁시다...ㅠㅠ)
- 온리 탱만 해봤는데 공장이 딜스왑 안되냐고 물어봐요 아놔
- 그 외 딜야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신 분들!

* 딜야드 입문 가이드 1부 / 2부 링크 *

1. '4종 도트' 유지의 우선순위
   - 기본적으로 도려내기가 제일 중요한 딜 스킬입니다. 도려내기는 끊겨서는 안됩니다.
   - 짓이기기 디버프가 사라지면 그 사이에 들어가는 디버프들의 데미지가 무려 30%나 감소합니다. 앙대 ㅠㅠ

그런 이유로 1순위 유지는 도려내기, 2순위 유지는 짓이기기 가 되겠습니다.
갈퀴 발톱과 야생의 포효는 이보다 순위기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출혈 데미지에 대해
1) 출혈 데미지를 입힐 때

도려내기의 툴팁입니다. 
보시다시피 '전투력에 따라 피해가 증가' 한다는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이는 도려내기 뿐 아니라 갈퀴발톱 등, 대상에게 거는 도트데미지 스킬에 적용되는 바입니다.

즉, 내가 대상에게 도려내기를 걸 때, 전투력이 높은 상태일 수록 대상에게 걸린 도려내기가 쎄진다 이말입니다.

Q) 만약에 중간에 제 전투력이 변화한다면, 대상에게 이미 걸린 도려내기 뎀쥐도 올라가나요?
A) 그딴거 없ㅋ엉ㅋ

그렇기에 도려를 걸기 전에 우리의 공격력을 올려야 합니다.
그렇다면 도려내기를 걸기 전에 내가 쎄 질 수 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 맹공격: 맹공격은 내 물리 공격력을 15% 증가시켜 주는 것으로, 
                갈퀴와 도려를 쓰기 직전에 맹공격을 활성화 시키고 갈퀴 도려를 박으면 그만큼 도트데미지가 쎄집니다.
   - 각종 장신구: 장신구들 중에는 사용효과로 순간 쎄지는 것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사효 장신구이자 국민 장신구인 도토리. 도토리를 사용하고 도려를 걸면 그 도려는 짱 쎄겠죠?
특히 도토리는 쿨도 1분이라서, 보통 쿨이 30초(문양x 기준)인 맹공격과 같이 묶어서 사용하는 편입니다.
추가 애드온 등을 활용해 장신구 발동 상황 등을 체크한다면 더욱 유용하겠죠?

*맹공격과 장신구를 같이 쓰는 매크로*

#showtooltip 맹공격
/use 13
/cast 맹공격

13은 장신구 첫번째 칸의 번호입니다. 만약 사용효과 장신구가 14번 꺼라면 /use 14로 고쳐주시면 됩니다.


2) 리필은 어떻게?
패치가 되면서, 대상에게 걸린 디버프가 1~2초 남았을 때 디버프를 덧씌우면, 바로 덧씌워지는 것이 아닌 기존 거 막타까지 들어가고 덧씌워지게 바뀌었습니다.
즉, 대상에게 도려내기 1초 남았을 때 걸면 -> 도려내기 1초 들어가고 새로 들어가는 거나 마찬가지 가 된다 이말입니다.
그래서 보다 쉽게 디버프를 리필하기가 좋아졌지요.
그런 점을 참고하시면서 디버프 리필을 하시면 됩니다.
다만, 기존에 내가 건 디버프가 현재 내가 걸려고 하는 디버프보다 강력하면 바로 리필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장신구 키고 건 도려내기를 일반 도려내기로 덧씌울 수는 없다는 거죠.


3. 넘치는 버블은 어떻게 소모하나?
딜을 하실 때, 도려내기와 야포가 유지되면서 당연히 중간에는 남는 버블들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 버블들은 '흉포한 이빨'로 처리(?)해야 합니다.
남은 버블로 공격하는 스킬로서, "사용한 기력 10당 생명력 회복"은 제가 문양을 박아서 나오는겁니다;;
보통 처음에 5버블 도려를 넣으면 그 이후에 쌓이는 버블을, 5버블 흉포로 처리해 주고요.
도려내기의 지속시간을 보시면서 중간에 남는 버블은 흉포로 때려주시면 됩니다.

그러나 흉포가 아무리 쎄도 도려내기 보다는 약하므로, 신나게 흉포 때리다가 도려내기가 끊기는 불상사ㅠㅠ를
겪지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4. 기본적인 딜 사이클

자 드디어 진짜 기본적인 설명들이 끝났습니다.
아기다리고기다리던 딜사이클로 들어가 보도록 하지요.

1) 첫 시작은 요불+야돌과 함께
처음 공격이 들어간다면, 요불과 함께 야돌로 달려드는게 좋습니다.
왜냐? 다음 특성들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야돌을 써서->은신이 아닌데도 쓸수 있는 공짜 찢발을 대햇 하고 써주면 -> 짱쎄다!
라는 게 성립되는 거지요.
가끔 첫 타를 찢발을 위해 은신을 하고 달려가시는 분이 있는데, 그것보단 야돌쓰시는게 좋습니다... 은신 너무 느림요 ㅠㅠ

2) 그렇다고 찢발을 바로 쓰느냐? ㄴㄴ짓이 먼저!
왜냐? 야돌 후 바로 찢발을 쓰면, 첫 타가 너무 쎄게 들어가서 어글이 튈 수가 있습니다.
요새 탱들 어글이 잡기 쉬워졌다고 해도, 뭘 맞아야 복수심도 쎄지고 어글도 잡고 하지...
야돌 후 공짜 찢발은 10초나 되는 여유가 있으므로, 야돌로 붙은 다음에 짓이기기를 먼저 걸어줍시다.

* 야돌과 찢발을 하나로 묶는 매크로 *

#showtooltip
/시전 [stance:1]야성의 돌진(곰 변신);야성의 돌진(표범 변신)
/stopmacro [nostance:3]
/click MultiBarBottomLeftButton1


 - 곰 폼일 때는 곰 돌진이, 표범 변신일 때는 표범 돌진이 나가게 됩니다.
 - 표범 폼일 경우, '좌측 하단 첫 번째 단축키'에 올려둔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요 그림에서 s-1이 바로 좌측 하단 첫 번째 단축키!
여기에 찢발을 올려두면 됩니다.

즉, 이 매크로를 사용하면 야돌+찢발을 쓸수 있게 되는데요.
한 번 누른다고 다 나가는게 아니기에, 두 번을 눌려주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처음 한번 눌러서->야돌을 나가고->짓이기기쓰고 야포킨담에->한번더 누르면 찢발!
이렇게 되는거랍니다.

3) 짓이기기로 걸린 버블(1~2)로 야포를 켜주기
야포는 버블이 많다고 해서 위력이 세 지는게 아닌, 지속시간만 늘어나는 버프입니다.
그렇기에 중간에 버려지기 쉬운 1~2버블로 중간중간 야포를 리필하는 게 좋으며,
3버블 이상의 야포는 좀 아깝습니다... 
아니 3버블까진 괜찮아도 4~5버블은 정말 많이 아깝습니다...
야포는 계속 2버블 정도로 유지하는 걸 기본으로 삼아주세요.

4) 이제 찢발!
찢발이 무조건 크리로 들어가므로 2버블이 쌓입니다.

5) 맹공격을 켜 주고 갈퀴+도려
맹공격 버프 유지 시간은 5초입니다. 5초 안에 3버블 쌓기는 누워서 떡먹기죠.
맹공격 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도려내기가 들어갈 수 있도록 주의해 줍시다.


*정리하자면*

요불 → 야돌 → 짓이 → 야포 → 찢발 → 맹공격 → 갈퀴와 칼발 → 5버블 도려 → 이후 4종도트를 잘 유지



5. '번뜩임'이 뜬다면 어떤 스킬을?
청명이 떠서 공짜로 스킬을 쓸 수 있다면, 우선적으로 써야 하는 것은 '칼날 발톱'입니다.
왜냐면 짓이기기-기력35, 갈퀴 발톱-기력 35, 칼날 발톱-기력 40으로 칼발의 기력소모가 더 크기 때문이죠.
만약에 갈퀴가 끝나기 직전이라 할 지라도, 청명이 뜨면 일단 칼발을 박고 바로 연이어 갈퀴를 박으시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기력이 남게 되니까 갈퀴를 바로 꽂아넣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6. 극딜 타이밍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
당연한 말이지만 광폭화를 킵니다!!!!
무식하게 5버블 흉포를 마구잡이로 꽂아넣을 수 있는 절호의 찬스!
개인적으로 광폭화 타이밍에는 중간에 야포가 사라져도 리필하지 않은 채 흉포로 꽂아넣는 편입니다.
갈퀴는 그냥 걸어주는 편이고요.
다만 도려내기는 중간에 끊기면 리필해 주는 편입니다.
아니면 광폭화 거의 끝물인데 도려가 끊겼다면, 잠시 기다렸다 광폭화가 끝나자마자 맹공격 키고 리필해 주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야드 딜은 이래서 문제입니다 고려할 변수가 너무 많습니다 아놔



7. 무빙이 많은 구간은 어떻게 하나요?
1) 내 버블은 어떻게 하나?
넴드에게서 빠져야 하는 무빙구간!
버블이 3~4 있는데 빠져야 한다면, 일단 걱정하지 말고 빠지십시오.
빠져야 한다고 흉포나 야포를 써서 버블을 소모하는 것은 어리석은 방식입니다 ;ㅅ;
다른 대상에게 버블쌓는 스킬을 쓰지 않는 이상, 버블은 심지어 시체에게도 남아있습니다.
무빙 후에 다시 붙었을 때, 남은 버블을 사용해 주면 되니 걱정하지 마세요!
다만 중간에 넴드가 은신을 하거나 하는 식으로 사라질 경우 버블이 날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_-;
공략을 잘 파악하시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멀리 떨어져 있다가 다시 붙은 경우 기력이 100% 만땅일 경우가 많아서,
저는 붙기 직전 야포를 키고 달려가서는 맹공격 등으로 후딱 5버블 쌓아서 도려를 다시 거는 편입니다.

2) 넴드가 계속 왔다갔다 거리는데 어쩌죠?
대표적인 넴드가 샤녹스죠. 으으 더러운 무빙..
보통 왼손으로 단축키를 쓰기 때문에, wasd로 무빙까지 다 하는데에는 사실 좀 애로사항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소소한 팁을 알려드리자면!

마우스 왼쪽 버튼과 오른쪽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w 누른것처럼 이동하게 됩니다!
무빙이 많은 구간 때, 마우스 왼쪽+오른쪽 으로 무빙하면서 마우스 회전으로 방향을 잡아주고, 멈추려면 둘 다 떼면 되니까
그런식으로 무빙하면서 왼손으로 스킬을 팍팍 눌러주세요!

3) 무빙도 많고 기력도 딸리면 야돌을 활용하자!
고정된 자리에서 딜힐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어렵지만, 넴드가 무빙을 하는 경우라면 활용할 수 있는 팁입니다.
기력이 딸린다면, 넴드 이동과 반대방향으로 살짝 빠져서 바로 야돌로 달라붙는건데요.
이러면 공짜 찢발을 쓸 수 있습니다.


8. 짓이기기를 안 써도 되는 경우
짓이기기는 '출혈 효과 30% 증가'를 위해 쓰는 스킬인데요,
파티 혹은 공격대원 중에 같은 효과를 걸어주는 직업이 있다면 걸지 않아도 좋습니다.
1) 무기 특성 전사: '외상' 이라는 디버프가 출혈 효과 30% 증가시켜줍니다.
2) 잠행 특성 도적: '과다출혈' 이라는 디버프가 그러합니다.
3) 냥꾼 펫 중 하이에나: 역시 출혈효과 증가 디버프를 걸어줍니다.

그 외의 상황이 있던가 -_-a 있으시면 제보좀 헤헤...






딜야드의 딜은 타 직업처럼 어떠한 '사이클'이 있는 딜이 아니기 때문에, 
가이드에서 제시할 수 있는 방향성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모든 것은 경험이 해결해 줄 겁니다! 가몬이 여러분들을 구하겠...아니 이게 아니라
그러니 용기를 내시고 열심히 도전하셔서, 파티에 자리를 구하시길...바랍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