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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것이 4.2패치 기준으로 썼던 조드 팁입니다. 여기 써져있지 않은 것은 저기에 써져있을 확률이 높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ㅋ

 

 

일단 딜 팁에 대해 말하기전에 몇가지 문의 온 것과, 참고사항 몇가지부터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뚱빼미의 광기 :

 

  - 특성을 찍을수록 공격력 증가 옵은 올라가지 않지만 발동 '확률'이 올라가는 특성입니다. 따라서 1포만 줘도 무방한데

 

    다가 워낙 용영이 광뎀이 많아서(광뎀에도 발동합니다) 거진 계속 발동합니다. 하지만 조드 특성상 특성 포인트가

 

    남기 때문에 2~3포정도 주는 실정입니다.

 

 2)기민함 :

 

  -표범 변신 시에 이속을 올려주는 특성입니다만, 실상 딜하다보면 표범 변신까지 하다보면 딜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

 

   지사입니다. 표범 변신은 '쇄도의 포효'를  발동시키기 위한 것이지, 이동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포효도 발동 후 바로

 

   조드폼으로 변신해서 딜해야합니다. 그리고 용영 특성상 표범까지 변신해서 이동을 해야하는 넴드는 없습니다.

 

   1넴 모르초크 하드 같은 경우에는 이동이 많긴 많으나 다들 이동이 많을 경우에는 쇄포를 켜주는 것만으로 충분하고,

 

   뚱빼미의 이동속도로 딜하면서 이동해도 시간이 모잘라지 않습니다. 존오즈 같은 경우는... 변신할 틈이 없습니다.

 

   뚱빼미로 이동하면서 버섯도 깔고 도트도 돌려야하는데(하드 기준) 변신했다가는 그동안 손실되는 딜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3)티어 13 - 4셋, 티어 12 - 4셋

 

  -현재까지 답이 안나온 주제입니다만, 적어도 저는 티어 12 4셋(상급 기준)이 낫다고 봅니다. 이유인즉슨, 12 - 4셋의

 

   효과 때문인데요, 비일월식 구간에 천벌, 별섬에 의한 태양, 달 에너지 생성량 증가인데, 이게 가속도 보정효과를 가집

 

   니다. 별섬 기준 5번 꽂아야 돌아올 일식을 4번만 꽂아도 일식이 올 수 있게하는 아주 좋은 효과입니다. 특히 하드에서

 

   좋은 것은 4셋 효과로 인해서 필요한 구간에서의 일월식 세팅이 원활해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능 보정이 절대적

 

   이기는 하기때문에 13세트도 하드 4셋을 맞추는 시점에서는 나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 4셋 효과를 버리고 옵을 봐서

 

   조드 2셋 + 옵좋은 회드 티어로 세팅하게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12 2셋 + 13 2셋으로 2/2세트를 맞추는 것은 비추합니다.

 

   일단 12 2셋 효과가 그렇게 디피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옵인데다가(발동률이 좀 안습입니다) 13 2셋이 좋은 편이긴

 

   하지만 그럴거면 13세트로 4셋 맞추시는 걸 추천합니다. 물론 아직 파밍중인 경우에는 바로 13셋으로 맞추시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ㅋ

 

  4)졸업무기 :

 

   타렉입니다. 타렉이에요. 타렉인 겁니다. 중요해서 3번 말했습니다. 지능만 봐서 광기 무기나 다른 무기들이 낫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타렉의 효과를 생각해보시면(일정확률로 주문복사) 스펙업이 될 수록 타렉의 효용성은 빛을

 

   발합니다. 현재 불땅 6하드 팟이 거의 멸종(있더라도 3차 자리는 풀인 경우가 많죠)인 상태에서, 공장 능력이 된다던지,

 

   길드나 고정 공대에 공장님이 계신다면 맞추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차부터 대강 2달정도 걸리네요.

 

   타렉을 맞추시지 않는다면, 제 경우에는(전 타렉이라) 4넴 하가라 하드 무기 - 번개막대(체지적가)나 블랙혼 하드무기

 

   (체지정특)이 졸업일 것 같습니다. 티타크 상급은... 아직 제가 먹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일반 티타크 사용결과

 

   이건 딜러가 쓰기에는 그닥 좋은 무기가 아니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유인즉슨 발동률 및 내부쿨이 장난아니게 낮은

 

   데다가, 지능 하나만 보고 쓰기에는 손실되는 타 스텟양이 장난아니기 때문입니다. 4넴 무기와 비교해 봤을 때

 

   적중 가속 각각 250 가량을 손실하면서까지 티타크가 좋은 것 같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5)전문기술 :

 

   뭐 여러가지 있겠지만, 캐스터 딜러라는 경우에서 저는 재봉/기공이 제일 좋다고 봅니다. 일단 레이드 초반에 카운트

 

   물약과 함께 모든 발동효과로 일식에서 딜을 몰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있는 전문기술을 지우고 다시 올리실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다만 채집류 기술은 제외입니다.

 

 

   6)장신구 :

 

   역시나 여러가지 있습니다. 일단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강령술(불땅 발레록 하드 드랍) : 고정 스텟이 지능에 발동효과가 도트에 반응하여 10중첩까지 특화도를 쌓아줍니다.

 

                                                그 수치가 하드템 기준 440가량이기 때문에 상당히 좋습니다.

 

   -번축(라그 드랍) : 역시나 지능 고정 스텟에 발동 효과로 번개 화살을 쏩니다. 옛날에는 이 번개화살이 무실하다 시피

 

                            했는데 상향 패치 이후 옛날 십자군의 그 장신구(이름이 기억안나는군요 ㅋ)정돈 아니지만 그에 준

 

                            하는 딜량을 보여줍니다.

 

    -불의 진수(불땅 평판템) : 왜 제스의 룬이 아닌 이것만 쓰냐고 물어보신다면, 일단 제스의 룬의 고정 옵이 치타입니다.

 

                                       조드에게 치타 옵션은 그렇게 좋은 옵션이 아닙니다. 오히려 불의 진수 쪽이 기본 옵이 정신

 

                                       력이어서 적중 넘칠 경우에는 가속 등의 옵으로 재연마도 가능하기 때문에 좋습니다.

 

    -교활한 자의 마음(?)(용마트 만노로스 드랍) : 절대 비추입니다. 제가 테랄리온의 거울도 별로 안좋아하는 이유

 

                                        와 동일합니다만, 조드에게 '패시브 발동 특화력 장신구'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정작 발동되었을 때 비일월식일 경우에는 그 효율이 한없이 낮기 때문입니다.

 

                                        4.0시절에는 딱히 이것만한 장신구가 없었기 때문에 순위가 높았지만... 음 일단 저는

 

                                        비추입니다.

 

   -타락한 마음의 휘장(?)(3넴 요르사지 드랍) : 절대 강추입니다. 이게 얼마나 깨알같은 장신구냐면, 일단 발동률이

 

                                        좋은데다가 지속시간이 길고, 초반에 발동했을 때 끝날 무렵에 버프 풀발동의 곤떼, 태불을

 

                                        꽂아넣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빠른 일월식 스왑에 의한 특화도 효과를 자주 볼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제가 극가속 세팅을 좋아하는 이유도 이 특화도 효과를 볼 수 있

 

                                        는 일월식 구간을 자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름 뭐더라(2넴 존오즈 드랍) : 음... 좀 미묘합니다. 전 없어서 아직 못써봤습니다만(이름도 기억 못합니다.)

 

                                        요르사지 검은 쫄 등의 광치는 구간에서는 절대적인 위력을 보입니다만, 단일 딜에서

 

                                        그렇게 좋냐하면 또 아니라서요. 게다가 조드는 야생 버섯이라는 매미없는 광딜 스킬이

 

                                        있어서 딱히 이것이 필요하다고 느껴본적이 없습니다. 공장이 왜 쫄이 이렇게 안죽냐고

 

                                        , 이 장신구 안끼냐고 묻는다면 딜량 내역 보여주고 역으로 따지십시오. 보통 조드 광딜

 

                                        양이 부족해서라기보다는 타 딜러가 광을 덜쳤을 확률이 높습니다 ㅋ

 

                                        암튼 전 비추입니다. 몇몇 광딜해야할 몇몇 페이즈에서만 빛을 발하기 위해 타 장신구의

 

                                        주옥같은 옵을 버리면서까지 낄 장신구는 못된다고 생각됩니다. 적어도 조드에게는

 

 

   - 해체의 결의(7넴 등짝 드랍) : 캐스터 공통 졸업 장신구입니다. 상급은 절대적인 졸업이고, 심지어는 무작 드랍의

 

                                         390장신구마저 절대적인 옵을 자랑합니다. 보통 장신구가 기본 옵이 지능 450정도이고

 

                                         해체의 결의 하급이 800정도 오른다고 생각했을 때, 이건 지능보석 20개를 박는 수치이고

 

                                         기공 마부 + 재봉 망토 마부정도의 수치 보정이 있습니다. 꼭 드시길 바랍니다.

 

 

   -다크문 화산(경매장) : 정말 4.0 초반부터 지금까지 언급되는 정말 깨알같은 장신구입니다. 기본옵 특화에 발동 효과

 

                                   지능인데, 쿨이 45초 가량이어서 상당히 자주 발동하기 때문에 정말 좋은 장신구입니다. 요새는

 

                                   그렇게 비싸지 않기 때문에 갓 만렙을 찍으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하나 장만하시는게 좋습니다.

 

                                   절대 후회하지 않습니다 ㅋ

 

 

   -그래서 제 추천 장신구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해체의 결의(상급)>해체의 결의(일반)>타락한 마음의 휘장(상급)>휘장(일반)>>번개 축전기(상급)>번축 일반 >

 

   다크문 화산>강령술(상급)>달의 성배>강령술(일반)

 

   이정도입니다. 없는건 제기준으로 그닥 효용성이 낮아서라 봐주십시오^^;;

 

 

 에구... 원장님이 출근하실 시간이 되서 일단 여기서 또 끊어야겠네요. 다음 3편에서는 정말로 딜팁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사항 같은 경우는 최대한 댓글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