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초보분들을 위한 딜야드 입문 가이드"를 썼던 Lovescream입니다.
나름 인증도 받고 회심의 미소를 지으며 상단 공지를 노렸으나.... 흠...흠.. 그런건 없더군요 ;ㅅ;

4.3 이후에 새롭게 유입되는 딜야드 입문자분들을 위해,
그리고 기존 글에서 발견된 오류? 내지는 보완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수정판을 내놓기로 하였습니다.
역시나 많은 고수분들의 피드백 환영합니다.

*2부와 3부는 크게 달라지는게 없는 고로, 이전 글을 그대로 업데이트 하고 4부만 새로 작성토록 하겠습니다*

* 초보분들을 위한 딜야드 입문 가이드 차례 *

4부 상황에 따른 딜 방식 조언 편


1. '번뜩임'이 뜬다면 어떤 스킬을?
청명이 떠서 공짜로 스킬을 쓸 수 있다면, 우선적으로 써야 하는 것은 '칼날 발톱'입니다.
왜냐면 짓이기기-기력35, 갈퀴 발톱-기력 35, 칼날 발톱-기력 40으로 칼발의 기력소모가 더 크기 때문이죠.
만약에 갈퀴가 끝나기 직전이라 할 지라도, 청명이 뜨면 일단 칼발을 박고 바로 연이어 갈퀴를 박으시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기력이 남게 되니까 갈퀴를 바로 꽂아넣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2. 극딜 타이밍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
당연한 말이지만 광폭화를 킵니다!!!!
무식하게 5버블 흉포를 마구잡이로 꽂아넣을 수 있는 절호의 찬스!
개인적으로 광폭화 타이밍에는 중간에 야포가 사라져도 리필하지 않은 채 흉포로 꽂아넣는 편입니다.
(스킬을 많이 박을 수 있기 때문에 5버블로 닥흉포를 박아주는 게 야포로 상승하는 딜보다 높다고 판단됩니다)
갈퀴는 그냥 걸어주는 편이고요.
다만 도려내기는 중간에 끊기면 리필해 주는 편입니다.
광폭화 거의 끝물인데 도려가 끊겼다면, 잠시 기다렸다 광폭화가 끝나자마자 맹공격 키고 리필해 주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3. 무빙이 많은 구간은 어떻게 하나요?

1) 내 버블은 어떻게 하나?
넴드에게서 빠져야 하는 무빙구간!
버블이 3~4 있는데 빠져야 한다면, 일단 걱정하지 말고 빠지십시오.
빠져야 한다고 흉포나 야포를 써서 버블을 소모하는 것은 어리석은 방식입니다 ;ㅅ;
다른 대상에게 버블쌓는 스킬을 쓰지 않는 이상, 버블은 심지어 시체에게도 남아있습니다.
무빙 후에 다시 붙었을 때, 남은 버블을 사용해 주면 되니 걱정하지 마세요!
무빙 전 미리 네임드에 여유 버블을 남기고, 무빙타임이 끝나서 다시 붙을 때 야돌로 붙어서 
빠르게 도려내기를 다시 걸어주는 편이 이득입니다.
* 다만 중간에 넴드가 은신을 하거나 하는 식으로 사라질 경우 버블이 날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_-;
공략을 잘 파악하시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2) 넴드가 계속 왔다갔다 거리는데 어쩌죠?
대표적인 넴드로 불땅 샤녹스가 있습니다. 무빙하랴 덫피하랴 으으...
보통 왼손으로 단축키를 쓰기 때문에, 밀리를 해 보지 않으신 초보분들 중에는 무빙에 곤란을 겪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렇기에 소소한 팁을 알려드리자면!

마우스 왼쪽 버튼과 오른쪽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w 누른것처럼 이동하게 됩니다!
마우스 왼쪽+오른쪽 으로 무빙!
그러면서 마우스 회전으로 방향을!
멈추려면 마우스 버튼을 둘 다 떼기!
오른손만으로도 적절한 무빙을 하면서 왼손으로 스킬을 팍팍 누를 수 있습니다!

3) 무빙도 많고 기력도 딸리면 야돌을 활용하자!
고정된 자리에서 딜힐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어렵지만, 넴드무빙이 공략에 포함된 경우라면 활용할 수 있는 팁입니다.
기력이 딸린다면, 넴드 이동과 반대방향으로 살짝 빠져서 바로 야돌로 달라붙는건데요.
이러면 공짜 찢발을 쓸 수 있습니다.


4. 짓이기기를 안 써도 되는 경우
짓이기기는 '출혈 효과 30% 증가'를 위해 쓰는 스킬인데요,
파티 혹은 공격대원 중에 같은 효과를 걸어주는 직업이 있다면 걸지 않아도 좋습니다.
1) 무기 특성 전사: '외상' 이라는 디버프가 출혈 효과 30% 증가시켜줍니다.
2) 잠행 특성 도적: '과다출혈' 이라는 디버프가 그러합니다.
3) 냥꾼 펫 중 하이에나: 역시 출혈효과 증가 디버프를 걸어줍니다.


5. 흉포로 도려내기 리필의 문제
딜야드가 얼마나 관심받지 못하는 직업인지... 꽤 최근에서야 '먹이포착' 관련해서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에 따르면 25%미만의 대상(티13 2셋은 60%미만)에게 흉포로 도려내기를 리필하는 경우,
원래 걸려있던 도려내기 상태로 리필되는 게 아니라 흉포를 때리는 순간의 드루 전투력 상태로 도려가 리필된다 합니다.

요약하자면, 이전에 아무리 쎈 도려내기가 걸려 있다고 해도, 
흉포를 때리는 순간의 상태에 근거해서 도려내기가 새로 걸린다는 겁니다.
맹공+장신구+키릴발동 걸어놓고 도려내기 걸고는, "이제 이게 계속 리필되겠지? 하악하악" 하는 건 쿰이다 이말입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흉포를 때릴 때에, 맹공격과 같이 겹치도록 조율해 주는 것이 딜 상승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단일 버프 기준으로, 맹공격도려가 제일 쎕니다. 키릴도려 꺼져. 익수류 사용은 테스트 안해봤습니다...)


6. 용영 일반에서 소소한 넴드 팁
많은 딜야드 분들이 얼마나 용영 일반을 딜로 가실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멋있게 힐스왑 딜러로 갑니다)
'일반'에 한정하는 초보자용 팁들을 적어봅니다.
*하드가 아닙니다 하드가! 일반을 밀리로 가기 두려워하는 분들에게 소소한 팁입니다!*

1) 모르초크
무작이랑 마찬가지로 그냥 열심히 썰어주세요. 
애를 패다보면 점점 작아지는데, 처음에 최대사거리에서 패다 보면 거리가 멀어져서 타격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그러기 전에 쪼끔씩 앞으로 나와서 딜해주세요.
무빙타임 전에 쇄포는 센스. 무빙끝나고 야돌은 필수.
2) 존오즈
처음에 시작하면 본진 방향으로 탱이 자리잡습니다. (원거리-탱-존오즈)
그렇기에 시작하면 바로 뒤로 돌아서 딜하다가, 탁구공이 나오면 그때 탱이 머리를 돌리니까 빠르게 무빙해주셔야합니다.
밀리 빠지라고 할 때 정확하게 빠져주셔야 합니다. 
특히 키릴 발동돼서 덩치가 커지면 닿는 범위가 넓어져서, 피했다고 생각했는데 닿아서 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험입니다
3) 요르사지
공장과 친구라면 좋습니다. 고정딜을 시켜달라고 졸라봅니다. 1~2넴에서 극한의 딜을 뽑아서 공장의 신뢰를 얻어둡니다.
4) 하가라
신나게 달리다가 얼음쐐기에 맞아 죽지 마세요.
5) 울트락시온
뒤잡는 위치? 없습니다. 공장이 카운트 할 때 1초 전에 톨비르를 빨고, 중간에 영웅심 타이밍에 또 톨비르를 빠세요.
영혼의 짓이기기와 영혼의 도려내기가 당신의 모든 것을 말해줍니다. 디피 3만 넘게 뽑을 수 있어요 할 수 있습니다.
6) 블랙혼
냉혈-학살 순으로 잡고, 황혼의 맹공격시 쇄포 써주면 좋아합니다. 
문제는 폭파병 처리인데, 공대에 죽기/도적 이 있다면 여유로우나, 그렇지 않다면 촘 어렵습니다.
폭파병 드랍시 곰변+격노, 이후 폭파병 젠 시 빠르게 강타를 먹이고 빠른 재변으로 어떻게든 썰어봅니다.
밀리가 혼자라면 5버블 닥흉포를 할 게 아니라 무력화(우리에겐 이런 스킬이 있습니다!)를 써주셔야 합니다.
7) 등짝
힘줄을 3번 보는데, 광폭화를 처음에 사용하시면 세번째에 쿨이 돌아옵니다. 두번쨰는 만땅기력+맹공격+톨비르 로 메꾸세요
8) 광기
열기촉수는 광 면역이니 점사하시고, 4섬에서 화살 떨어지기 전에 빠르게 빠지셔야 합니다. 평온지원은 센스

....용영 정말 팁이라고 할 게 없는 것들만 적은 것 같네요 -_-;;
아무튼 딜야드의 딜은 많은 경험을 통해 쌓을 수 있는 것이므로, 고정된 사이클보다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많이 해 보시면 쑥쑥 자라날 겁니다.
그러면 대충 업데이트는 이렇게 마무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