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르솔의 회오리 / 대규모휘감기 / 야생버섯 설치시 범위표시 등의 이미지 >



<조화드루 pvp>

 

1. 기존스킬에서 삭제 or 변경된스킬

 

1) 피어나는 생명 / 재생 / 육성이 회복드루 고유의 스킬이 되어버렸기때문에 사용불가능

 

 

피생/재생등이 회복드루의 고유의 스킬이됨으로인하여 조화드루이드가 생명력을 회복 시킬수있는방법은 회복/치유의손길이 전부가되어버렸습니다 . 물론 회복드루의 특성으로 인한 효과였던 회복주문으로인하여 회복되는 총생명력의 15% 를 즉시회복시킨다는점/치유의손길주문의 힐량이 상승했다는점도있지만 pvp상황에서는 시전기를 쉽게올릴수없다는점 . 도트힐의 부재라 도트힐+ 곰폼광재로 한탐버틴다는게 불가능해졌다는점은 아쉽다고 생각됩니다 .

 

2) 가시의 삭제

 

 

공속이빠른딜러 ( 고술/도적/야드) 등에게 굉장히 유용했던 가시스킬이 삭제되었습니다 . 사실 밀리가붙어버리면 달섬/곤떼/가시걸고 자힐하면서 버티는수밖에없었는데 가시가 사라지니 좀허전하긴하네요 다른상대방에게도 줄수있다는점이라 회드나 조드나 가릴것없이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하였는데 아쉬웠습니다.

 

3) 회오리의 사거리 감소

 

 

기존 강풍으로인해 얻었던 효과( 태풍/회오리바람 사정거리 4m 증가 ) 가 삭제됨으로 인하여 회오리바람의 사거리가 감소하였습니다. 기본사거리는 20m고 문양을 사용하였을시 24m 로 표시되고있는데 이게 툴팁오류인지몰라도 사정거리가 들쑥날쑥하네요 어떤날은 29m 인데 어떤날은 24m이고 요건 패치를 기다려봐야될것같네요 .

 

4) 대지와달 특성의 삭제로인한 마법피해증가 시너지 삭제

 

 

과거 대지의달 특성으로 인해 얻었던 마법피해 8% 증가 시너지가 삭제되었습니다 . 리분부터시작해서 시너지로 먹고살았던 조화드루에게 이런 가혹한시련을 주실줄이야.. pvp와 pve 모두 너프라고 보면되겠습니다.

 

5) 쏟아지는달 특성변화

 

 

쏟아지는 달 특성이 기본적으로 주어집니다. 그리고 달빛섬광 시전시 일/월식 에너지를 얻지않게되어 예전 태불조드가 다시가능할수있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테스트로는 딜량이 시전기에비해 너무나도 낮기때문에 효율은 고려를해봐야될것같네요

 

6) 자연의손아귀 ( 1회로 변경)

 

 

기존자연의 손아귀 (3회) 가 1회로 너프되었습니다 . 상급문양이생겨서 상급문양사용시 쿨다운 30초감소라는 효과를볼수있지만 다른 상급문양을 버려야하므로 역시 고려해봐야될 문양이되어버렸습니다.

 

7) 곤충떼의 삭제

 

 

곤충떼 스킬의 삭제로인하여 pve는 좀더 편해졌지만 pvp는 상대적너프가 되어버렸네요 아무래도 판다때는 모든밀리클래스 차단 15초로 변경됨으로인하여 많은 즉시시전기드를 약화시키거나 삭제하는것같네요. 전장이나 투기장에서 달섬 곤떼 를 마구뿌림으로써 얻었던 별폭풍의 무한리셋은 다시보기힘들것같네요

 

8) 해제의 8초쿨다운

 

 

판다리아의 가장큰변경점중에 하나죠 판다리아엔 모든힐러/딜러의 해제스킬이 8초의 쿨다운을 가지게됩니다. 그래서 하이브리드 딜러가 많은 잇점을 볼수가있게되었습니다 . ex) 3v3 투기장에서 a딜러가 변이를 당해서 c힐러가 해제를 해주고 나니 b딜러가 주술을 당하였습니다 c힐러의 해제쿨8초는 돌고있는상황이구요 이럴때 a딜러가 b딜러의 주술을 해제해줄수있다는점등이죠.

 

9) 요정의 불꽃 변경점

 

  

 

요정의불꽃의 기존효과는 그대로입니다 투명/은신방지+ 방어구감소 효과 여기에 특성으로 스킬자체를 변화시킬수있는데요 45레벨 에 생기는 세번쨋줄 요정떼의 특성이 그것입니다 . 요정떼특성을 찍게되면 요정의불꽃이 요정떼 스킬로 변화하는데 추가적인 효과는 이렇습니다 . 요정떼가 걸린대상의 이동속도를 50%만큼 15초동안 감소시킵니다 . 굉장히 유용해보이긴하는데 태풍이라는 너무나 좋은스킬과 같은선상에 있어 많은선택을 받을것같지는않습니다.

 

10) 별똥별의 쿨리셋

 

 

기존의문양 ( 별똥별문양 -쿨다운 30초감소) 가 사라진대신 월식이되면 별똥별쿨이 리셋이됨으로인해 오히려 예전보단 별똥별을더많이 사용할수있게되었습니다 . 월식에 꼭 안맞춰도 쿨이오니 사용도편해졌고 월식때마다 강화별똥별이 가능하므로 딜상승도기대할수있게되었습니다.

 

11) 나무정령의 변화

 

 

특성으로 인해 나무정령을 뽑을수있습니다 . 현재는버그로인해 . 특성을 찍지않아도 나무정령소환이가능합니다. 일단 나무정령의 쿨다운은 1분으로 감소하여서 굉장히 많이사용할수있게되었습니다 . 그리고 기존과는달리 원거리공격이라 딜로스도거의 없구요 가장큰장점은 나무정령이 휘감는뿌리를 사용하여서 밀리계열이라면 (ex- 전죽기 신기회오리+ 전사 나무정령뿌리 죽기 본인의 시전뿌리) 등으로 3매즈도 순간적이나마 가능하게될것같네요 굉장히 좋아진스킬중하나입니다.

 

2. pvp 용으로 유용하게 생성된 스킬

 

1) 신규스킬 우르속의 힘

 

 

기존의 광포한재생력으로인한 생명력증가/회복등의 효과가 우르속의 힘으로대체되었습니다 . 사용시 자동적으로 곰으로 변하게되며 최대생명력의 30%가 증가합니다.

 

2) 천공의 정렬

 

 

3분짜리 쿨기입니다. 특화도에 영향을받는 스킬로 사용시 모든스킬의 데미지가 일월식의 공격력증가 효과를 받게됩니다. 시전시 모든에너지가 소모되며 효과가 끝날시 중립게이지로 돌아가게됩니다 . 화신과더불어 순간적인 딜이 필요할때 ex) 노래방/쌍봉에서의 깃수점사등 굉장히 유용한스킬입니다.

 

3) 화신

 

 

1편에서 소개했으니 따로 스킬설명은 드리지않습니다.

신규스킬로써 천공의정렬과 묶어쓰면 순간적으로 100%에 가까운 공격력증가를 획득하게됩니다 . 쿨다운도 같아서 매크로로 묶어두는것도괜찮아보입니다 .

 

4) 공생

 

 

어찌보면 새로생긴스킬중에서 가장 중요한스킬이라고도 볼수있습니다. 조합을짤때 효율을 많이생각하게하는 스킬..

아래링크를 타고가시면 주고받을수있는 클래스별 공생목록이 나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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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인적인생각으로 정리해본 pvp용 특성 * 변경할여지가많습니다 *

 

< 15 >

 

 

이동속도에 크게 신경을 안써도 되는 드루이드인지라 고양이의 민첩성은 포기, 야수탈주도 소멸과 비슷한느낌이지만 조화드루는 은신상태에서 할수있는게 암습회오리 정도인데 3v3이상가면 그거마저 차단될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야생의 돌진을 선택하였습니다. 최대한 생존쪽으로 갈려고하면 야수탈주도 괜찮을거라 생각도 듭니다. 야생의 돌진으로 얻을수있는 곰야돌(4초이불기) 조드폼 철수+ 표범폼 돌진 등으로 인해 유틸기or생존을 보조하는게 제일 효율이 좋다는생각이 들었습니다.

 

< 30 >

 

 

이줄은 많은고민을했는데 자연의 신속함일지 소생일지를 두고 많은고민을하였는데요 소생을 찍을경우 1분마다 작은 자힐or 신속매즈가 가능하고 소생을찍었을시엔 우르속(30%피뻥) 과 소생을 같이사용시 엄청난회복량을 보였기에 생존에 많은도움이 되어 고민을하였습니다. 결론은 취향차이일거같은데요 , 자연의신속함을 사용할시엔 같은 드루조합이나 밀리조합에선 탁월한 매즈가가능합니다. 힐러회오리+ 밀리뿌묶을 즉시줄수있구요 아니면 힐러회오리+야성드루이드 겨울잠등의 다중매즈가 가능해서 3v3같은경우는 상대조합을보고 생존에 지나치게 신경을안써도된다면 소생을 버리고 신속함을 줄거같네요 ,

 

< 45 >

 

 

이특성칸은 별로 고민할게없었습니다;; 요정떼의 이불 50% 대규모휘감기의 광역뿌리보다 .. 단순히 생존/유틸로 사용가능한 태풍을 사용하였습니다 .

 

< 60 >

 

 

숲의영혼도 굉장히 좋은스킬이지만 투기장에선 순간적인 딜링이 중요하기때문에 화신+천공의정렬로 극딜타이밍이 가능하게끔 화신에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 75 >

 

 

새로생긴스킬이 2개나있어 이줄또한 고민을하였는데요 혼란의 포효는 밀리한테 3초 매즈(산탄같은효과) 를 주는 스킬이고 우르속의 힘은 처음설치해둔지역으로 적들을 한번 끌어당기는효과가있는 스킬입니다. 아무래도 혼란의 포효같은경우 피해를입으면 취소되기때문에 투기장에서의 효율은 별로일거같아 배제하였고 우르솔의 회오리는 처음한번만 당긴다는 효과말고는 특별히 매리트가없어 생존과 매즈로 유용한 거센강타를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거센강타의 사거리가 매우짧기때문에 전장이나 평점제전장에서는 우르솔의 회오리가 더 유용할것도같네요 ( 노래방등에서 우르솔로 당기고 태풍으로 밀어버리는수가있겠죠 )

 

< 90 >

 

 

< 90 >

 

이또한 많은 고민이 들었는데 일단은 야생의 정수를 선택하였습니다 . 모든능력치상승이라는 효과와 힐량증가라는 부분이 끌려서 사용하긴했는데 세나리우스의 꿈이나 Nature`s Vigil 도 굉장히 유용해서 요특성은 전장을 한번돌면서 테스트를 해봐야될것같네요 .

 

< 판다리아 스샷모음 >

 

 

< 사슴 >

 

 

< 범고래 >

 

 

< 신규탈것 야크 베타에서의 가격은 대략 5만골; >

 

 

< 야성드루이드 곰폼 화신모습 >

 

 

<열기구를 통해 이동모습>

 

 

< 판다리아 컨셉에 맞게 용을 타고이동 >

 

< 전망>

 

일단 가시와 곤추떼의 삭제로 즉시시전기의 부재로 예전보단 시전기의 중심의 전장이 되어버릴것같네요 지금처럼 곤떼 달섬난사로 인한 무한별폭풍리셋을 보는경우는 힘들어졌습니다 현재 정복점수풀템으로는 치손힐량이 노크리시 6만 크리시 12만 ( 만피가 38만정도) 로 치손힐량이 굉장히 상향된모습을보여주고있습니다 . 회복 즉시치유량도 은근 도움이 되는편이구요 , 밀리계열 차단이 15초로 모두변경됨으로인해 지금보다는 차단기에 압박을 덜받기때문에 시전딜량만좋으면 특별히 문제될건없어보입니다 . 하지만 회오리 사거리의 너프 / 대지와 달 특성의 삭제는 굉장히 아쉬운부분이구요 전장은 지금처럼 충분히 즐기기 좋은데 3v3 투기장으로 진입하면 지금보다는 꽤나 힘들어질것 같습니다 지금처럼 맞으면서 딜링이 힘든상황에다가 회오리의 짧은거리로 인해 힐러매즈하기도 여간힘든게아니라 .. 일단 패치를 좀더 기다려봐야겠죠 ,

 

한줄요약- 전장은 지금처럼 재미나게가능, 하지만 투기장은 좀더 난이도가 오를것으로 예상!

 

<후기>

 

날이더워져서 그런지 으으 의욕이 안나서 2탄작성하는데 시간이 꽤나걸렸네요 ,, 3탄은 야생드루이드의 탱킹or Pvp 둘중 하나로 생각중입니다. 역시 다음주안으로 작성할예정이구요 , 야생드루이드편이 끝나면 판다리아의 소소한부분 (드루이드전체)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 이제 여름인데 다들 더위먹지마시고 기분좋은 하루보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