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나호드에서 야드,조드 스왑으로 편하게 놀러다니는 Deadbeast입니다.
551 재창시를 가지고 있지만 예전부터 재창시를 사용하지 않고 재깍+하로옴 조합으로 오랜기간 레이드를 해왔고 
이것저것 시도해보며 정리된 몇 가지 생각을 공유하고자 글을 남깁니다.


특성

단일 타겟(2, 5, 10을 제외한 나머지): 자군 + 세꿈
다중 타겟(2, 5, 10): 숲영 + 세꿈
다중 타겟 넴드의 경우 숲영을 이용한 기력회복이 도움이 됩니다. 단일 타겟의 경우 5~6% 사이의 딜량을 보여주는 자군이 더 효율적인것 같습니다. 



아이템

장신구: 보장, 하로옴, 재깍 3가지를 이리저리 조합해 사용해본 결과 하로옴 + 재깍이 가장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보장의 경우 호분과 광폭화 쿨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지만 너무나 긴 재발동 시간때문에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티어 부위: 어깨나 바지를 제외한 4피스 - 특화의 가치가 높기 때문에 최대한 특화 위주의 템을 맞추어 줍니다.



재연마 및 보석

특>치>가 순으로 재연마 하되 9000정도의 가속은 필요한거 같습니다. 장신구 발동을 보고 갈퀴나 도려를 억지로 
우겨 넣어야 하다보니 그 이하의 가속에선 장신구 업타임을 많이 놓치게 됩니다. 
당연히 보석은 민첩, 민첩+특화, 민첩+적중 위주로 사용합니다. 



딜링 팁

1. 오프닝: 치손 -> 물약 -> 은신 -> 호분+야포 -> 찢어발기기 -> 도려 -> 치손 -> 광폭화+자군 -> 갈퀴 -> 난타
    재깍을 사용할 경우 위 사이클로 시작하면 가장 센 도려를 박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기다림: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야드의 가장 중요한 딜링팁은 1~2초의 기다림입니다. 5버블을 채우고 바로바로 
    도려나 흉포로 사용하기 보다 기력 100을 채울때까지 조금 더 기다리며 장신구 발동을 노립니다.
    호분+5버블+세꿈이 떠있는 상태에서 호분이 끝나기까지 조금 더 기다리다 재깍이 뜨자마자 도려를 박을때의 쾌감           은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죠.
3. 광폭화: 광폭화 타이밍엔 칼발과 흉포를 최대한 우겨 넣는게 딜 상승에 큰 도움이 됩니다. 광폭화 돌리기 전 야포를 미                 리 리필해두는게 좋겠죠.
4. 자군: 자군 스택 3을 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장신구 발동에 맞춰 자군을 사용해줍니다. 
            /시전 자연의 군대
            /시전 자연의 군대
            2줄로 매크로를 만들어두면 한번 클릭에 자군 2마리가 나옵니다. (3마리는 안되더라고요...)
            개인적으론 광폭화에도 자군을 묶어 초반 딜 사이클을 용이하게 합니다.




30위권 이내에 랭크된 최근 wol 기록입니다. 위에서부터 2,4,7,8,9,11,12 넴드 순입니다. 
아직 업글이 다 되지 않아 템렙이 593정도이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졸업부위 3~4개가 남아있어 딜은 위 기록보다 더 상승할 여지가 충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재창시에 비해 재깍과 하로옴이 발동률이 좋지 않아 마격탐에선 불리하지만 비교적 딜 편차가 크지 않고 꾸준히 안정적인 dps가 나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적절한 타이밍에 재창시가 발동하면 나온다는 미친딜은 나오지 않지만 재창시가 없어도 충분히 재밌게 플레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점 있으시면 인벤 쪽지나 리플 달아주세요~ 아는 한도내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