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이번 확장팩은 유저를 피곤하게 만들려고 작정을 한 것 같습니다 블리자드...

영던부터 시작해서 전투의 호흡 자체가 길고 쫄구간조차 방심할 수 없게 만들어놔서 넘 피곤하네요 --;




높은망치 1~4넴까지만 잡은 후기 간략하게 써볼까 합니다.

대충 어떤넴드가 어땠고, 무슨 특성이랑 문양을 썼고 딜은 어느정도 나왔는지만 서술하겠습니다.

길게쓰려니 눈이 점점 감겨서...




템렙은 일단 637입니다. (도전모드 640 몇개랑 영던전벼 + 전설반지 등등 착용)

장신구는 주둔지 임무로 받는 615 보상 [아낌없이 주는 공포의 인장] + 630 보상[격동의 맹독 약병]

(각각 민첩 138 / 착효 발동 치명타 1200증가, 민첩 106 / 사효 특화 1060증가)

아자켈이 안나와서 특화사효를 차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전으로 갈수록 특화장신구가 꽤 괜찮았던듯..

아래는 노버프 표범폼 기준 스탯입니다. 빈약하기 그지 없습니다.





민첩 3489

치명타 30% (1056)

가속 4% (413)

특화 34% (339)

연속타격 2% (163)





특성은 거의 고정으로 갔습니다.

야수탈주 / 이세라의선물 / 태풍(안씀) / 화신 / 거강 / 세꿈or자경 / 달바라기or피손

무빙이 적고 말뚝딜이 가능했던 넴드는 전부 화신+피손을 선택하였고,

무빙이 심하고 다중타겟인 넴드는 화신+달바라기를 선택했습니다.

어느쪽이나 화신은 초반+후반 폭딜용으로 뺄 수가 없습니다. 3넴이랑 4넴이 딜량을 끔찍하게 요구합니다.




문양 역시 고정입니다.

흉포함 / 표범 변신 / 쇄도의 포효

흉포함을 빼고 야포 유지를 해볼까 수많은 고민을 해 보았으나... 무빙이 잦고 여러가지 신경쓸 부분이

한두가지가 아니어서 결국 관리대상 하나를 뺀다는 생각으로 흉포함을 그대로 가지고 갔습니다.

정말 기계같은 감각으로 칼같은 도트유지와 무빙 타이밍, 넴드 스킬시전바 주목 등을 실수없이 할 수 있다면

야포문양을 써봄직합니다만 유감스럽게도 저는 아직 그런 경지에 오르지 못한것 같습니다...ㅡ_ㅡ;



표범 변신 말고 아홉개의생명 쓰셔도 무관합니다. 공대전체 피해가 수시로 들어오는 실정이라 받는뎀 10%를

까고 들어가도 나쁠건 없어보입니다. 특히 피투성이손길 선택시엔 치손을 내맘대로 못쓰기 때문에 약간이나마

유리할수도 있을거란 생각도 듭니다. (결국 취향 문제)



쇄도의 포효는 여러모로 40미터 만들어서 쓰는게 공대에 도움이 됩니다. 말씀드렸듯이 무빙구간이 빈번합니다.








1넴. 카르가스



처음 어둠의문 개통 이벤트때 보고 두 번째로 만나는 전쟁군주지만, 1넴으로 등장해서 허무하게 썰릴 줄은...


난이도 : ★☆☆☆☆

추천특성 : 달 바라기, 피투성이 손길 (혹은 하고싶은특성 자유)


생각보다 어렵지도 않고 공략만 잘 이해하면 어려울게 전혀 없는 네임드입니다. 사슬타이밍과 주시타이밍을 제외하면
약간의 무빙과 쫄처리가 전부라서 영던 보스잡는 기분으로 가볍게 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탱커에게 꿰뚫기를 씁니다. 딜러 말뚝딜 찬스입니다.

칼춤은 무작위 1명쪽으로 전방 데미지를 주며 걸어가는 스킬입니다. 뒤잡고 따라가면 됩니다.

광전사의 돌격은 대상 1명을 끝까지 따라가며, 화염 기둥에 부딪혀야 멈추므로 대상자는 드리블을 하고, 야드는 딜을..

사슬 던지기는 5초의 캐스팅 후 가장 가까운 5명을 사슬로 묶어 관중석으로 던져버립니다.
1/2조 나눠서 사슬때 올라갈 조가 붙어서 관중석으로 올라간 후 오크들을 청소하는 임무를 맡습니다.



공략은 위의 반복입니다. 오크 관중들 청소하기 전까지 바닥에 주물럭 맥주와 같은 장판을 생성하므로 바닥만 잘 피하고

칼춤출때랑 돌격쓸때 앞딜만 안하면 쉽게 잡습니다.







2넴. 도살자


디아블로 1부터 등장했던 유서깊은 도살자...의 자체 패러디스러운 보스입니다. 전형적인 나눠맞기 하는 공략 요구.


난이도 : ★★☆☆☆

추천특성 : 화신, 피투성이 손길


야드는 근딜이라 1조/2조 나눠서 무빙하는일 외에는 딜에만 집중하면 되는 보스입니다.

기본적으로 탱 2명은 겹쳐서 서고, 밀리딜러는 칼끝딜을 합니다. 잔인무도 라는 스킬이 있어서 5미터 내에는 무조건
탱커 둘이 서서 같이 맞아야 하며, 밀리가 5미터내로 붙어있다간 같이 맞을 위험이 있습니다.

도살자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은 쪼개기 입니다.
근접 범위 내에서 가장 많은사람이 뭉친곳을 때리고, 피해는 맞은사람 모두에게 분산이 됩니다.
이로인해 탱을 제외하고 파티를 2개+@로 나눠서 도살자 끝자락에 하나씩 위치합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으니 적절하게 사용하면 됩니다.
A방식은 딜로스가 약간 발생하지만 확실하게 중첩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이고,
B방식은 제대로만 움직여준다면 밀리딜러의 딜로스를 없앨 수 있습니다.
둘 다 해봤는데 편해지면 B방식이 공대dps에 더 도움이 되지만, 누군가 실수한다면 중첩이 꼬이는 일이 발생합니다...


도살자의 기력이 100에 도달하면 좌충우돌 쪼개기를 씁니다.
공대원 전원이 넉백되고, 잠시후에 가장 사람이 많은곳으로 돌진해서 쪼개기를 씁니다.
생존기 올리고 전원 뭉쳐주면 됩니다.


도살자의 체력이 30% 이하가 되면 광폭화 시작입니다. 공격력 10% 증가에 공속 30% 증가가 생겨 타임어택이 되고
딜이 좋다면 탱커가 반쯤 다져진 고기가 되기 직전에 잡을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신선한 공대원 고기가 몇 개 생기는걸
보면서 넴드 쓰러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1/2조 교대 -> 기력100 -> 전원 뭉치기 반복하면 잡습니다.






3넴. 텍터스


높은망치의 수문장. 패치워크처럼 딜량 측정 보스인듯 합니다. 딜 모자라면 절대 못잡는 보스.

난이도 : ★★★★★

추천특성 : 화신, 달 바라기



※ 텍터스 잡기 전에 보이는 대지정령 3마리 공략도 써야할 필요성을 강하게 느껴서 말머리에 첨부해봅니다.

들어가서 제일 오른쪽에 있는 몹부터 점사를 하는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면서 바닥을 꼭 확인합니다.
빨간 바닥은 맞으면 끔찍한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피해주세요.
하얀 바닥은 공대원 전원 뭉쳐서 나눠맞아주세요.
독기를 뿜는 정령은 탱이 공대원 바깥쪽으로 머리를 꼭 돌려줘야 합니다.

네임드도 아닌데 한 3트 한거 같습니다. 바닥을 주구장창 쏴대는데 이걸 다 피해야하는줄 알고 피했다가
공대가 반쯤 다진고기가 되고 나서야 공략 보고 바닥을 피해거나 밟거나 따라다니면서 정신없이 잡았습니다.




텍터스는 전투시간이 깁니다. 광폭화 최소 두 번 사용 가능(=화신도 두 번)하므로 쿨기를 언제 쓸지 판단하세요.


                 밀리딜러
               ○
탱커 ○    ● 텍터스
             ○
            힐러+원딜


이런식으로 진형을 잡으시길 바랍니다.
텍터스는 항상 멀리 있는 대상에게 수정 포화라는 빨간바닥을 뻗어댑니다. 밀리는 밟으면 끔살당합니다.
위 그림을 잘 기억하세요. 절대로 원딜진형에 서 있으면 안 됩니다. 무조건 뒤에 아무도 없게 서서 딜을 합니다.

이게 나중가면 텍터스가 둘이 되고 넷이 되고 점점 증가하는데, 하나하나가 똑같이 스킬을 써댑니다.
자기도 모르게 다중타겟 한다고 딜을 꼽다가 힐러나 원딜러쪽으로 서게 됐는데 수정포화가 깔리면 끔찍한 일이 발생.


균열 스킬은 바닥에 모래수렁같은게 미리 보이므로 3초내로 피해주시면 됩니다.


피를 야무지게 까다보면 지각 변동이라고 지진같은걸 쓰며 공대 전체에 피해를 줍니다.
이 때 극딜을 해서 채널링 끝나기 전에 피를 1로 만들면 2페이즈, 못 만들면 피가 도로 찹니다.


2페이즈가 되면 텍터스가 쪼개져서 텍터스의 조각 2마리가 생깁니다.
2타겟 멀티도트 유지 하면서 한놈씩 잡아주시면 됩니다. 2갈퀴 2도려 (2달섬) 유지.
위에 언급했듯이, 두마리가 똑같이 모든 스킬을 그대로 씁니다. 수정포화랑 균열을 2배로 주의합니다.


한놈 피를 거의 다 빼면 1페와 마찬가지로 지진을 쓰고, 피를 빼면 다시 작은 쫄로 분화, 그렇지 못하면 회복입니다.
하나씩 터트리면 이제 텍터스의 자갈이 4x2=8마리가 되는 3페이즈 시작입니다.


3페이즈가 텍터스의 시작입니다. 총 8마리의 작은 보스들이 너도나도 수정포화며 균열을 깔고 바위벽을 불쑥불쑥
만들어대기 때문에 엄청나게 정신이 없습니다. 최대한 침착하게 난타만 걸고 하나씩 점사해서 없애줍니다.
어차피 야드의 광딜은 안습하기 때문에 휘둘러치기를 쓰면 답이 없습니다.

광폭화를 오프닝때 쓰면 2페에 쓸지 3페에 쓸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공대 딜량이 2페를 못넘길것 같으면 그냥
2페이즈때 쓰면 되고, 딜이 충분하면 3페로 넘겨와서 이 때 난타휘둘휘둘휘둘휘둘을 해봄직도 합니다.






4넴. 담쟁이포자


1~4넴 구간동안 전투시간이 제일 길었던 것 같습니다. 화염방사기 팀과 탱커가 고생을 좀 하는 보스입니다.
야드는 솔직히 편합니다. ( 3_3)...

난이도 :  ★★★☆☆

추천특성 : 화신, 피투성이 손길



담쟁이포자는 피통이 정말 큽니다. 주기적으로 큰쫄과 작은쫄 및 식물을 소환하고, 이로운버섯 2, 해로운버섯 1개를
생성합니다. 바닥에 퍼지는 이끼는 담쟁이의 피를 회복시켜줍니다.


저희 공대는 2탱 2힐 3근딜 3원딜 조합으로 공략을 하였고, 원딜 2명이 화염방사기를 들고 이끼청소를 했습니다.
또한, 식물쫄은 전부 원딜이 처리하고, 근딜은 곰팡이거인과 오크쫄 + 정신 진균(버섯)만 담당하였으며
근딜들이 거의 말뚝딜을 하며 쫄이랑 보스만 2~3중 타겟으로 잡았기 때문에 책임감이 더 큰 편이었습니다.


전투시 알아야 할 포인트는 해로운 버섯과 오크쫄+곰팡이거인, 이로운 버섯 2종입니다.


오크쫄과 곰팡이거인은 멀티도트(갈퀴,도려)를 박아주시면 되고, 거인 스킬 차단을 2~3명이서 돌아가며 합니다.

보스가 감염 포자라는 채널링기술을 쓸 때, 힐러가 터트린 녹색버섯에 모여서 버섯힐을 받으며 딜을 하고,

파란버섯이 터지면 올라가서 가속버프를 받고 딜을 합니다. (탱커가 무빙해서 버섯장판위로 몹을 데려와야 함)



대략적으로 요약하면 전투는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전투시작 -> 보스딜 -> 쫄처리 -> 이로운버섯 생성 -> 감염포자때 버섯으로 이동해서 공대힐 -> 가속버프버섯 생성
-> 버프받고 딜 -> 반복

순서는 임의로 적었습니다. 먼저나오는대로 맞춰서 진행하면 됩니다.



처음 트라이할땐 이끼조가 화염방사기 과열상태에 빠져 이끼 처리가 더디거나 하여 전투공간이 점점 좁아지기도 했고
공대에 수사없이 진행했더니 넴드 자연뎀이 무지막지하게 들어와서 탱커가 끔살당한다던지 하는 일은 있었으나
야드입장에선 크게 신경쓸 부분 없이 진행한 것 같습니다.







후기


아무래도 흉포함 문양은 빼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전투 내내 신경쓸 부분이 너무나도 많고, 야포유지를 통한 물리딜
10%를 얻는 대신에 생존이나 자힐 및 딜사이클 관리에 좀더 치중해야 하는 시기라고 판단되었기 때문입니다.
추후 파밍단계에 들어가 공략이 익숙해지면 한번 시도해볼까 합니다(...)
야포 하나 더 쓰는것뿐인데 무슨 호들갑이냐 하시면 할 말이 없습니다만 지금은 지금대로 급급해서...


사실 피손도 딱 한구간(2넴 도살자)에만 사용했습니다. 확실히 말뚝딜은 피손이 훨씬 좋습니다...만.
그 외의 보스는 의심의 여지없이 달바라기가 좋습니다. 생존을 위해 치손을 써야 할 상황이 굉장히 많습니다.
전투가 끝난 후에 힐량을 보면 항상 무시못할 정도의 힐량이 집계되어 있었습니다.


이세라의 손길 > 치유의 손길 > 회복 순으로 나왔구요. 중간중간 딜하다가도 피가 뚝 떨어진 공대원이 보이면
신속치손과 회복을 가능한 많이 감아줬습니다. 물론 딜사이클에 영향받지 않는 한도내로만요.
딜을 뽑는것도 중요하지만, 어쨌거나 공격대의 목표는 살아서 보스를 잡는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꿈을 찍으면 파티힐과 자힐이 동시에 되니 좋고, 자연의 경계를 찍으면 나름대로의 오토힐이 들어가므로 위기때 좋고.


미터기는 꽤 만족스럽게 나왔습니다. 각구간 영약+물약도핑을 항상 해서 그랬겠지만, 1위 혹은 상위권에서 내려온적이
없었습니다. 야드딜이 확실히 좋긴 좋은가 봅니다. 같은 상위권엔 죽딜과 냥꾼이 있었습니다.


인장을 3개나 굴려서 총 7번의 아이템 획득 기회가 있었으나 수리비만 210골드 벌었습니다...
같이 가신 도적님은 1-4넴 잡으면서 4득을 하셨구요. (개인룻으로 갔습니다...아아아아...)




나머지 네임드 3마리는 금요일에 마저 잡을 계획입니다. 잡는데까지 후기 또 올려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4넴 미터기짤 한장 올리고 이 글을 마칩니다.
야드여러분의 레이드 건승을 기원합니다. ( _   _)/^~

그리고 진짜로 도려가 딜량은 높은데, 틱은 갈퀴가 더 쎄더라구요. 왜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