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작성 : 2015.02.17

 

 

참고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0%A1%BC%D3&sterm=&iskin=&mskin=&l=68949

 

 

가속 1% 증가를 위해서는 81.34만큼의 가속 스탯이 필요합니다.

특화 1% 증가를 위해서는 88만큼의 특화 스탯이 필요합니다.

 

가속 스탯이 1,000 추가되면 증가하는 가속은 12.29%입니다.

특화 스탯이 1,000 추가되면 증가하는 특화는 11.36%입니다.

 

 

1. 가속의 효과

1) 피생(지속 치유), 버섯, 급성, 회복, 재생(지속 치유)의 치유틱간 간격이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회복의 기본 치유틱간 간격은 3초인데 가속이 20% 증가하면 치유틱간 간격은 2.5초가 됩니다.

가속 0%에서는 시전 즉시 발동되는 1틱에다 3초마다 발동하는 6틱으로 총 7틱이 들어갑니다.

가속 20%에서는 시전 즉시 발동되는 1틱에다 2.5초마다 발동하는 7틱, 그리고 남은 0.5초만큼 작은 틱이 하나 들어가서 총 8.2틱이 들어갑니다.

 

2) 모든 주문의 시전시간과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글쿨)이 줄어듭니다.

예를 들어 재생의 기본 시전시간은 1.5초인데 가속이 20% 증가하면 시전시간은 1.25초가 됩니다.

기본 글쿨 또한 1.5초이기에 글쿨은 재생의 시전시간과 같습니다.

 

 

2. 특화의 효과

1) 치손, 재생(직접 치유), 신치의 치유량을 증가시켜줍니다.

예를 들어 특화가 20%라면 치손의 치유량은 1.2배가 됩니다.

 

2) 치손, 재생, 신치 시전시 20초간 유지되는 화합 버프를 통해 모든 지속 치유 주문의 치유량을 증가시켜줍니다.

 

 

3. 주문별 가속 vs 특화

1) 피생(지속 치유), 버섯, 급성, 회복, 재생(지속 치유)

가속 스탯이 1,000 추가되면 증가하는 가속은 12.29%이고, 이 주문들의 치유량이 12.29%만큼 증가합니다.

특화 스탯이 1,000 추가되면 증가하는 특화는 11.36%이고, 화합 버프가 100% 유지된다면 이 주문들의 치유량이 11.36%만큼 증가합니다.

 

2) 치손, 재생(직접 치유), 신치

가속 스탯이 1,000 추가되면 증가하는 가속은 12.29%이고, 이 주문들의 시전시간이 12.29%만큼 감소합니다.

특화 스탯이 1,000 추가되면 증가하는 특화는 11.36%이고, 이 주문들의 치유량이 11.36%만큼 증가합니다.

 

3) 평온

특이하게도 가속에 의해서 틱간 간격만 줄어들고 틱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특화는 다른 지속 치유 주문과 마찬가지로 화합 버프 유지시 적용됩니다.

 

4) 세꿈+천벌

세꿈+천벌은 가속, 특화에 의해 치유량이 증가하지는 않으나 가속에 의해 시전시간이 줄어들고 마나소모량이 0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가속에 의해 치유량이 증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피생 막틱

피생 막틱은 가속, 특화 모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4. 기타 고려사항

1) 시전시간, 글쿨

가속은 시전시간과 글쿨을 줄여주지만 특화는 그렇지 못합니다.

 

2) 초기값

가속의 초기값은 0%이지만 특화는 10%입니다.

이로 인해 동일 수치의 스탯이 동일 효용을 보인다면 초기값 차이로 인해 가속이 우위를 보이게 됩니다.

 

3) 화합 버프 유지율

특성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나 대개 화합 버프를 100% 유지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마나 효용을 고려하면 어거지로 유지하지 않는 것이 나은 선택이 되는 경우가 꽤나 있습니다.

 

4) 숲영+무성 특성 사용시 재생, 신치의 비중이 상승하기에 특화가 이점을 지닙니다.

 

 

5. 결론

전반적으로 가속이 보다 많은 이점을 지니나,

특화 또한 나름의 이점을 지니기에 특화에 투자하는 것 또한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 p.s.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가속에 투자하든 특화에 투자하든 미터기 치유량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긴 힘듭니다.

막공에서 A회드가 B회드보다 치유량이 30%만큼 높게 나왔다고 가정할때,

이 중 가속/특화 투자 여부는 0~2%수준밖에 영향을 안끼칩니다.

치유량 차이의 대부분은 템렙, 평온 타이밍, 그리고 실력차에 의한 것입니다.

특히나 템렙이 비슷하고 평온 치유량 또한 큰 차이가 없었다면 나머지는 실력차에 의한 것이라 보아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