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현재 템 파밍 중, 회드 플레이에 대한 갈피 및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가이드 글임을 밝힙니다.
회드의 액티브 및 패시브 스킬, 유동적인 플레이 관련 지식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마부 및 보석은 '가속' 셋팅 입니다. (가속 1,318, 특화 927, 무기 마부 - 어둠달)


1. 파밍 우선 순위 Stats

정신력 > 가속 > 특화 > 유연성 >= 치명타

■ 왜 정신력이 우선 순위 인가?

 예전과 다르게 정신력이 붙는 장비가 한정되어 있어 정신력 파밍이 생각 만큼 쉽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힐러들과 달리 회드에겐 마나 회수 능력이 전혀 없으므로, 오직 정신력과 장신구 에서만
마나 회복을 기대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가급적 목, 망토, 반지, 장신구 에서 정신력을 맞춰야 합니다.

■ 특화가 회복량 더 올려주는데 특화가 더 낫지 않는가?

*자연주의자 패시브로 인해 장비의 가속도를 5% 더 올려주며, 최근 패치로 인해 초과되는 회복 스텟은 
치유량으로 일괄 적용되어, 특화와 큰 차이가 없게 변경 되었습니다. 패시브와 더불어 캐스팅, 글로벌 쿨타임까지
짧아지니 파밍하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 똥망옵 유연성이 치명타랑 비교해도 되나?

 어차피 회드에겐 둘 다 쓰레기 똥망옵 최대한 멀리 해야 할 스텟들 입니다. 정말 착용할게 없을때만 파밍 합시다.





2. 힐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감이 잘 안와요. 급성 난사 하면 된다는데 마나가 너무 부족해요!

 


 신화 다르마크, 그룰 치유 내역 입니다.
많은 분들이 회복을 매우 크게 간과하고 있어 안타깝더군요. 정신력이 낮을땐 급속 성장을 줄여서라도 회복을.
정신력이 좀 받쳐 준다면 회복을 뿌리며 상황 보면서 급속 성장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회드 티어 효과는 썩 맘에 들진 않네요. 2셋이 4셋보다 훨씬 나을 정도 입니다.
본인만의 스타일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급속 성장 난사는 매우 비추 합니다. 마나 아까워요.

그 마나로 차라리 회복 5번을 뿌리겠습니다. 급성을 써야 하는 경우는 공대 광역 피해 들어오기 직전과 직후 정도 
인데, 막공에서 보는 회드분들은 급성 돌려놓고 할거 없다고 세꿈 천벌을 쓰고 계시더군요.
영웅 이후 인스에서는 천벌 땡기면서 딜힐 할만큼 여유있는 구간이 거의 없으므로
차라리 야수의 정수 트리 연습을 권유합니다.

고 정신력 + 다르마크 장신구의 엄청난 발동력으로 인해 마나 회복이 상당해진 현재 회복을 10분간의 장기전에서
회복을 계속 난사하고 급성을 뿌려도 다르마크, 그룰 킬 당시 마나가 40%를 넘더군요.
단언컨데 회드에게 정신력은 최고의 스텟 입니다.

 혹시라도 마나가 부족할 경우 마나 회복 물약이 아닌, 마나 집중 물약을 준비 합시다.
정신력이 높으므로 10초간 마나 재생, 집중 물약으로 인한 마나 수급량은 회드의 지구력을 크게 향상 시켜 줍니다.



3. 특성이나 문양이 제 각각 인데.... 한가지 추천 한다면?

특성 
30 - 이세라의 선물
60 - 화신: 생명의 나무
90 - 야생의 정수
100 - 청명의 시간

문양
재생, 급속성장, 쇄도의 포효 & 피어남

 회드는 모든 넴드에서 한가지로, 바꿀 필요 없이 딱 이대로 가시면 됩니다.
먼저 특성의 경우, 화신 변신시 주력스킬인 회복의 치유량 50%증가 및 마나 소모 30% 감소, 급속성장 대상 +2
라는 어마어마한 옵션과 더불어 치유량 15%증가 및 방어력 120% 증가로 물리 광역 피해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야생의 정수, 지능5% 패시브가 삭제되어 비교적 긴 쿨타임으로 많은 분들이 자경이나 세꿈 회드를 많이 하십니다.
그럼에도 야생의 정수를 추천 하는 이유는, 바로 사용 효과인 치유량 35% 증가 때문 입니다.

이는 어떠한 쿨기보다 압도적으로 치유량을 늘릴 수 있으며, 공대 생존기 타이밍에 사용하여 한 타임 버틸 수 있을 정도로 매우 훌륭한 힐업 스킬 입니다. 발동시 회복 틱 최대 28,000 을 상회 하는 치유량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말이 많았던 100레벨 특성으로, 6.02 까진 저 역시 싹틔우기 전도사로 활동 했으나...
이번 6.1 패치로 상향된 청명의 시간은 생각보다 훨씬 엄청난 성능을 자랑 하더군요.

다르마크 힐 내역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재생과 살씨의 치유량이 실로 어마어마 합니다. 
 주 회복+급속 성장 테크 인데도 말이죠! 청명의 시간은 겨우 2초 상향 이지만, 실제론 4-5회 캐스팅이 가능하며
문양 효과로 인한 100% 크리티컬 발동으로 가공할 치유량과 더불어 살아있는 씨앗까지 발동 시키니,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또한 재생 땡기는 동안 마나 역시 회복되니 일석 삼조군요.




■ 끝마침

 판다리아에서 느꼈던 수사+신기 보막 지옥과 술사의 스피릿+치비로 인해 모든 회복을 오버힐로 넘겨야 했던 예전과 달리, 지금의 회드는 매우 우수 합니다. 그만큼 레이드가 힐러 지옥이라는 뜻이겠죠.

보막은 찢겨 나가고, 연치와 성빛으론 광역 피해를 채울수 없습니다. 하지만 도트힐러인 회드는 이 모든걸 케어 할 수 있죠. 최대 이속기와 침묵의 고통에서 해방된 도트 힐러로써 그 장점은 용광로에서 극대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회드분들이 움직이면서 힐을 할 수 있다 보니 방방 뛰면서 도트를 넣으시는분이 계시는데...
용광로에는 개인 약산개 요구 진형이 많으므로 본의 아니게 민폐 끼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다르마크,카그라즈)
반드시 수정 되어야 합니다! 리분 이후 길고 길었던 회드의 암흑기가 지나 너무 기분이 좋군요!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