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밤요를 기준으로 합니다)

 

15렙 특성

번영 - 요번에 살게에서 숲영 버프(티어+전설로 인한 간접버프)로 주목받기 시작한 특성입니다.

하지만 밤요시즌인 지금까지는 아직은 마이너한 특성입니다.  신화밤요에서는 숲영 번영 트리에 아주 익숙하신분들을 제외하고는 추천하지는 않지만 생각보다 지금도 효율면에서 크게 떨어지지는 않으며, 재배의 효율이 떨어지는 세기말+신화미만 난이도 밤요에서는 재배와 같은 특성라인에 있는 숲영을 선택할만하므로 숲영과 큰 연관이 있는 번영또한 고민해볼만한 특성입니다.  부수적으로 살게에서는 숲영+번영 트리가 아주크게 상향되므로.(티어옵, 숲영반지, 상대적인 재배너프)  미리미리 연습해두는것도 나쁘지는 않을것 같네요

 

세수 - 회복을 레이드플레임에 꽉채우는 회드의 힐방식상.  초보자들은 세수를 하찮은 스킬로 오해하기 마련입니다. 20~30번 스킬쓸때마다 한방씩 넣어주는 정말 무한유지가 안되는 피생정도의 느낌으로요. 제가봐도 세수는 정말로 존재감이 없습니다.  하지만.  세수는 '여러분이 생각 하는 것보다'는 확실하게 상당한 힐량상승을 보여줍니다.  많은 분들이 잘모르시는게 회드는 스카다에 나와있는 스킬당 힐량이 전부가 아닙니라는 겁니다.   바로 특화수치에서 오는 토드당 힐량 증가때문인데.   세수의 존재가치는 힐량에만 있는게 아니라. 추가적으로  세수가 걸려있는 탱커에게 들어가는 총 힐량이 15%가량 공짜로 상승한다에 있기 때문이죠. (이는 나중에 봄꽃특성과 맞물리는 매커니즘입니다.) '탱한테 들어가는 15%의 회복량 추가가 그렇게 좋나요?' 라고 묻는 다면 할말은 없습니다만.  아무튼 좋은 특성입니다.  예..

 

풍요 - 사실상 성능과 임펙트면에서 본다면 셋중에서 가장 압도적입니다만. (나머지 두개의 특성에 비해서 힐 매커니즘을 아예 바꾸는 특성임) 레이드에서는 참 쓰기가 애매한 특성입니다.   쐐기에서는 싹틔를 찍고 공대원 전체에게 회복을 감으면 딱 100%쿨감이 달성되며.   재생도 풀크리가 들어가기 때문에 (풍요-싹틔-화신) 이라는 희대의 사기 특성 조합이 완성 되지만.   레이드에서는 화신 특성이 마이너한 특성인대다. (즉 재생을 활용을 잘 안함) 굳이 풍요 10중첩정도 유지하며 회복이 아닌 치손을 난사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계속 회복 난사가 편합니다.)   만약 아마툴 상향 패치가 없었다면.  어느정도 재평가가 될수도 있었겠지만..  갓만툴의 존재때문에 더더욱 까다롭게 10중첩 유지하며 치손을 쓸바엔 그냥 편하게 회복 난사하는게 여러모로 편해졌습니다.  편하게 말해서 세수랑 정반대입니다.  존재감은 쩌는데..  굳이 그렇고 싶지도 않고 그럴필요가 없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쐐기에서는 갓)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화밤요에서 풍요를 굳이 쓴다면.  2넴 시간방출 제거용 or 에트레우스  정도에서 사용 할만 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그냥 재배빼고 화신찍은후 정자쓰고 재생 갈기는편이 좀더 효율이 좋다는게 함정)

 

총 정리 : 신화밤요에서는 세수가 모든 네임드에서 무난하게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특화가 높을수록 세수의 효율이 상승

 

 

 

75렙 특성

숲영 - 15특성 번영 참고

 

화신 - 화신이 재배보다 우위에 설수 있는 조건은 딱 하나밖에 없습니다.  지속데미지가 아닌 순간 집중힐을 해야하는 넴드에 적합하며 재배에 비해 순간 파이싸움에 좋다는 거죠.  하지만 이마저도 지속적이면 안되고 그러한 타이밍이 3분마다 와야 하는 네임드이어야 한다는 조건이있습니다.(그마나 이 조건에 가장 적합한게 에트레우스) 게다가 화신을 쓰게되면 정신자극을 자유롭게 쓰지 못한다는 단점또한 존재합니다.  정신자극과 함께 써서 재생 난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면 사실상 화신은 그냥 단순한 힐량 올려주는 순간 쿨기일 뿐입니다. 그리고 단순한 순간 쿨기로의 활용만으로는 절대 재배의 효율에 비빌수가 없습니다.  (만약 비빌수 있었으면 당연히 모든 회드들은 재배가아닌 화신을 썼겠죠?  그냥 쿨기느낌으로만 써도 화신이 재배보다 좋은대다  순간 재생으로 소수인원을 힐업을 극대화할수 있는 선택지까지 있다면 비교불가일겁니다) 하지만 에트레우스를 제외한 신화밤요의 모든 네임드는 위에 나열한 해당사항에 해당되지않습니다.  힐러들의 힐량으로 파이 싸움을 하도록 냅둘정도로 신화레이드의 힐 요구량이 만만하지는 않을테니까요.

어쨌든 이런 이유로 신화난이도에서는 재배를 따라갈수가 없으며.  사실상 에트레우스 말고는 활용 가치가 상당히 애매합니다.  하지만 초고스펙 영웅썰자와 같은 팟에서 특정 네임드가 2분 남짓한 시간에 킬이 되거나.   다른 힐러의 기량이 높아 파이싸움을 하기 힘들다면 재배보다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재배 - 재배는 까다로운 네임드일수록 빛을 발하는 특성입니다.  단순히 피가 많이 빠질수록 더 자주 터지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네임드일수록 효율이 좋아지는것도 있지만 3개의 특성중 엠소모가 가장 적기 때문에 장기전을 유도하며 힐업이 빡세서 엠이 부족한 네임드일 수록 효율이 좋아진다는게 사실상 더 큰 장점일 정도입니다.    

게다가 까다로운 네임드 일수록 당연히 힐에 대해 집중 하기 어렵기 마련인데.  그냥 회복만 감으면 알아서 발동하는 재배가.  신치의 배분과 급속성장이라는 강제성을 띄고 있는 숲영보다 훨신 편리하다는 것은 당연한 이유일겁니다.

 

총 정리 : 신화밤요에서는 재배가 거의 모든 네임드에서 우위에 서며.  에트레우스 정도에서는 화신도 고민해볼만합니다.

덧붙여 재배는 특화가 높을 수록 효율이 크게 증가합니다.

 

 

 

90렙 특성

회드 특성중에서 가장 중요한건 90레벨 특성입니다.  세가지 특성은 각자 장단점이 있기때문에 네임드별로 공략별로 같은 공격대의 딜러수준에 따라 융통성있는 선택을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싹틔 : 신화밤요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건 싹틔입니다.   기본적으로 싹틔는 공대원 인원이 적을수록 좋으며.  힐업이 빡센 네임드일수록 그리고 킬타임이 짧은 네임드일수록 효율이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신화공대는 20인이라는 소규모 공대이므로.  기본적으로 싹틔는 신화 전네임드에서 무조건 평타는 치는 특성입니다. (특성 변경하기 귀찬으면 그냥 모든 네임드를 싹틔로 밀어도 될 정도로 무난합니다) 이는 킬타임이 짧은 영웅밤요에서도 해당되는 내용이라 30인이상의 대규모 공대에 킬타임이 긴 엘리, 굴단을 제외하면 대부분 싹틔가 가장 옳은 선택이 될것입니다. 

 

봄꽃 : 봄꽃이 싹틔보다 경쟁력이 있는 부분은 싹틔에 비해서 엠소모가 적다는 것에 있습니다.  이것은 (신화) 텔아른이나 엘리산드 굴단과 같이 킬타임이 긴 네임드에서 큰 매리트가 됩니다.  또한 킬타임이 짧더라도.  킬전에 엠을 모두 쓸 자신만 있다면 좁은 곳에 오랫동안 많은 공대원들이 위치하는 1넴이나.  크로서스에서도 봄꽃은 싹틔보다 좋은 선택이 될수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스카다에 나와있는 봄꽃의 미미한 힐량을 보고 봄꽃의 능력을 착각 하시는데 봄꽃은 그 자체의 힐량 때문에 쓰는게 아니라.  힐버프를 제공하는것에 의미를 두는 스킬입니다.   즉.  에너지를 채워주는 장판 힐로 인식하기 보다는.   특정 구역에 있는 모든 아군의 치유량을 15% 증가시켜주는 일종의 힐량증가 버프를 주는 스킬로 이해하시는게 좀더 옳은 해석입니다.

 

내면 : 내면은 봄꽃보다도 엠소모가 적고 킬타임이 길수록 좋은 특성입니다.  즉 요즘과 같은 세기말에서는 사실상 쓰기가 힘든 특성이죠.  영웅 엘리, 굴단   신화 텔아, 엘리, 굴단  에서는 아직까지는 쓸만한 특성임에는 틀림이 없지만.   저는 내면을 쓸바엔 봄꽃을 쓴다는 쪽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신화 알루리엘에서 싹틔 봄꽃의 뛰어넘는 효율을 발휘할 때가 있는데.  냉기페이지가 개판이 나고.  킬타임이 딱 비전폭격이 끝났을때 킬이 나게되면.   냉기페이지+비전폭격에 풀로 평온이 들어가게 되어.  아주 큰 효율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게다가 세기말이라 요즘에는 2페 냉기시작 즈음에 알루킬이 나는데 내면을 찍으면 가장 강력한 힐업구간에 평온을 한방 더 갈길수있습니다) 저는 실제로도 아직까지 알루리엘에서는 내면을 애용하는 편입니다.

 

총 정리 : 신화밤요에서는 싹틔가 전네임드에서 평타를 침. (트릴, 티콘은 무조건 싹틔)

1넴, 크로서스, 텔아른, 엘리, 굴단에서는 상황에따라 봄꽃이 더 좋은 선택이 될수있음.

알루리엘에서는 내면도 좋음.

 

아래는 절대적이지는 않지만 고려해 봐야 할 사항입니다.

가속이 많이 높다 -> 내면 싹틔(싹틔또한 특화비중이 높습니다만 봄꽃과 비교했을때는 좀더 가속 친화적입니다)

특화가 많이 높다 -> 봄꽃

해당 네임드에서 엠이 많이 남는다 ->싹틔

해당 네임드에서 엠이 많이 부족하다 -> 봄꽃, 내면

으로 특성을 변경후에 다시 힐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힐량이 올라갈 확률이 꽤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