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도게 여러분!! 아즈샤라에 서식중인 초보 도적입니다.

 

여러 도적분들께서 저처럼 아이템레벨은 충족하지만 DPS 충족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내 손이 장애가 있나...싶으신 돚거 유저분들께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을 씁니다.

 

먼저 이 글은 제가 아는 팁을 전달함과 동시에 개인이 갖고있는 의견을 공유하는 것일 뿐

 

가장 베스트의 방법이 절대 아니라는 점을 당부드립니다.

 


< 기본적인 문양, 특성, 마부, 보석등은 완료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


1. 오프닝을 외우자 (티어 2셋 이상 기준)

 

많은분들이 도게에 오프닝에 관련된 글을 쓰십니다.

 

오프닝이 정말 중요하죠 한번 손꼬이면 답도없고요... 철저하게 외우고 연습해야합니다.


## 우선 주무기에 단검 제대로 들었는지 확인합시다. ( 단검 안들어서 기습 안나간적 있는거 다 알아요)

 

전체 오프닝 딜 사이클 (여기까지만 보고 가지마세요!!)

 


사계 - 난도 - 물약 - 목조르기 - 소멸 - 그분어춤 - 파열 - 매매(비격)매 - 절절 - 매

 

자 여길 꼭 봐야합니다.

 

 

1.사전계획(사계) 부터 설명할게요

 

보통 공장님들 네임드 시작전에 DBM카운트를 7초정도 줍니다.

 

그런데 우리 마음급한 초보돚거분들 사계를 꼭 5초, 4초에 써요.

 

사전계획으로 생긴 버블은 18초 내에만 쓰면됩니다. 즉, 급하게 쓰지말고 카운트 뜨면 딱 써놓으세요.

 

 

 


2. 물약은 왜 먹나요? 왜 지금 먹나요?


모르시는 분이 계시더라구요. 물약(드레나이 민첩성 물약)은 전투중일 경우 한번밖에 못먹습니다.

 

그래서 전투 시작전에 미리 한개를 먹고 전투에 들어가는겁니다. 그리고 전투중인 블러드때 한번 더 먹어주고요.

 

안드시는 분이 계시더라구요, 물약 먹으면 25초동안 민첩 1000 오릅니다.

 

여러분의 민첩성이 얼마일지 모르겠으나 6000정도라고 가정할때 1/6 이면 약 17% 정도 민첩성이 오르는

 

어마어마한 물약인겁니다. 그런데 이걸 안드신다는건 오프닝딜을 스스로 낮추시는거죠.

 

 


3. 목조르기? 왜 목조르기를 쓰죠?

 

자 알트탭 눌러서 딱 2개만 확인합시다.

 

P눌러서 목조르기, 붉은 핏줄(패시브) 확인해봅시다.

 

어떻습니까? 10초간 방어도 무시와 목조르기를 사용시에 붉은 핏줄 효과로 30%의 추가피해.

 

(10초간 방어도 무시는 사실 약점 포착이라는 패시브 때문인데 아랫쪽에서 다시 설명할게요)

 

오프닝으로 꼭 해야할 스킬이죠?

 

 


4. 소멸 - 그분어춤  왜 소멸과 어춤을 같이 씁니까? 소멸로 기만 다 쓰고 어춤으로 또 이어가는게 좋은거 아닌가요? (2세트 효과를 받고있다고 가정한겁니다.)

 

(2세트 효과는 소멸시에 5버블이 생기고 10초동안 공격력이 30% 증가. 입니다.)

 

(소멸의 공격력증가 효과+어춤의 시너지) vs (소멸, 어춤 따로 사용해 약점 포착의 지속시간을 길게 끌고감)

 

 

 

>>> 저도 찾아봤는데요 같이쓰는게 딜이 더 잘 나온다고 합니다. ( 객관적인 데이터로 설명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

 

중반 전투중에 소멸의 쿨과 어춤의 쿨이 동시에 혹은 짧은 시간 차이로 돌아온다면 잠시 기다렸다가 같이 사용하는게

 

딜링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어춤과 그분은 일반적인 경우 같이 묶어쓰는게 좋습니다. (매크로 사용법에 대해서 검색하고 만들어보세요.)

 

그분은 2분이고 어춤은 1분인데요? 네, 그래서 어춤 두번쓸때 그분 한번씩 씁니다. 묶어서요.

 

 

 

5. 파열

 

이 목록에서는 따로 설명하지 않고 하단부에 따로 설명을 하겠습니다. 우선은 오프닝 순서정도다 라고 보시고 패스

 

 


6. 매매매절절.  >>> 왜 매매절이 아니라 매매매절절이죠?


자 보세요. 목조르기로 1버블, 소멸로 5버블, 파열로 5버블 쓰고, 남은게 1버블.

 

그런데 '도둑의 명예' 라는 도적의 패시브때문에 공대원 누구든 크리터지면 1버블을 받습니다.

 

전투 시작하면서 파열쓰기까지 1~2개정도의 버블을 얻는다고 보시면됩니다.


매복 한방당 버블이 2개거든요?

 

매매절 하면 매복으로 4개, 그리고 꽁버블 2개 해서 6개니까 아직 많이 남습니다.

 

그래서 매매(비격)매절절을 하는겁니다. (제가 연구해서 한 것 같지만 사실 저도 배운 것)

 

해보니 매매매까지하면 딱 9버블이 나오더군요. 그래서 절개한방 쓰고 도명 효과 받아서 또 5버블 절개.


어때요? 깔끔하게 떨어지죠?

 


---------------------여기 까지가 오프닝 전투에 대한 설명입니다. -------------

 

 

 

--------------------- 중반부 전투-------------------

 

#중반부 전투의 시작점

 

오프닝이 끝나자 마자 해야 할 일은 어둠의 춤이 1초 남았을때 매복을 사용 하는 것 입니다.

 

이 부분은 오프닝 끝나자마자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어춤의 춤을 사용하여 딜링을 한 이후에

 

어둠의 춤 마무리에서 필요한 작업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까 목조르기를 설명하면서 말씀드렸던 '약점 포착' 을 어둠의 춤 마지막에 사용하면서 앞으로 이어나갈

 

10초간의 딜링을 강력하게 갖고 가겠다! 라는겁니다.

 

(* 약점포착 :
매복, 목조르기와 비열한 습격 사용 시 10초간 방어도 100% 무시. 플레이어 방어도는 조금만 무시 )

 

 

 

그리고 다가오는 부분이 난도질과 파열의 리필시간입니다.

 

사계난도의 난도질은 18초짜리 난도질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여기서 파열도 초가 뚝뚝 떨어집니다.

 

사실 오프닝이 매끄럽게 진행되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제가 다음에 말씀드릴 내용때문입니다.

 

자 지금 오프닝이 막 끝났고 난도질이 떨어져가고 파열도 써야합니다.

 

오프닝을 매끄럽게 하셨다면 수급한 버블로 5버블 난도질을 바로 리필해주시면

 

파열이 끝나기전에 혹은 파열이 바로 끝나마자마 다음 파열을 쓰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도둑의 명예라는 공대원이 크리터지면 버블1개 공짜로 주는 효과 때문이죠)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4버블까지만 채워놓고 스킬쓰지말고 있다가(기력을 세이브한다) 도명효과로 5버블 되자마자

 

채워진 기력으로 파열을 쓰시면 개꿀.

 

 


사실 도게좀 찾아보고 허수아비도 좀 때려보셨다 하시는분들은 오프닝이 문제가 아니죠.

지속적인 딜링에서 DP가 쭉쭉 떨어지는 우리의 문제... 하하...


우리의 문제는 바로 이런점입니다.

 

1. 언제 어둠의 춤을 사용 할 것 인가?


사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사악한 충동' 이라는 지속효과 때문입니다.

 

이 사악한 충동이라는게 뭐냐면 매복이나 기습을 써서 연속타격이 발생하면 파열 지속시간이

 

줄어듭니다. (물론 데미지는 강력해지지만.. 우리는 전투, 잠행을 스왑하기에 연속타격 스텟을 어마어마하게 올리게되죠...)


그렇습니다... 방금 리필한 파열 24초짜리 파열이 지금 6초 남은 이유가 바로 이 사악한 충동이죠. 잠행도적이 강력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 내가 가진 버블로 파열을 리필해야하나? 어춤을 쓰고 딜을 해야하나?

 

거기서부터 여러분의 딜로스가 발생하는 겁니다.


자 이럼 이런 딜레마를 어떻게 해결하냐!

 

답은. 파열과 난도질은 무조건이다!

 

여러분의 디버프 표시창에 파열은 무조건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왜냐! 파열을 안쓰고 어춤키고 딜해봤자 파열의 효과인 '붉은 핏줄'이 없어서 매복쓰는게 딜링의 의미가 없어요!

 

2. 그렇다면 어춤이나 소멸을 쓰기전에 난도질과 파열을 어떻게 관리 할 것인가?

 

이게 바로 잠행도적의 메커니즘이죠.

 

이걸 잘 하시는분들이 바로 딜 잘넣는 도적님들이십니다.

 

저도 이걸 잘 못하지만 어떻게 해야하는지는 알기에 연습중인 도적이죠.

 


 첫째는 바로 공략의 숙지입니다.

 

'나는 공략 다 아는데?' 아뇨? 모르실걸요?

 

제가 말씀드리는 공략은 고핀 파손 바깥에 깔고 들어오는 공략이 아닙니다. (사실 지금은 그망으로 바로 해제가 되지만)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은 많은 고수도적분들의 꿀팁 공유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설명을 돕기 위해서 고어핀드를 예로 들어보죠

 

고어핀드는 오프닝을 하자마자 바로!!! <죽음의 그림자>를 시전합니다.

 

그런데 저는 어춤의 춤을 켰죠... 결국 제대로 된 오프닝은 써보지도 못하고

 

고어핀드의 뱃속으로 빨려들어가서 저~ 멀리 떨어져있는 쫄들에게 매복몇방을 넣습니다..

 

이게 바로 저와 여러분들이 공략을 모른다는 부분입니다.


네임드가 어떤 스킬을 사용할때 대처법을 알고있다는건 도적에게 공략확고가 아닙니다.

 

'도적의 공략확고는 네임드가 언제 어떤 스킬을 사용하기때문에 나는 이렇게 딜을 할 것이다!'

 

라는 것을 알고있는게 도적의 공략 확고입니다.

 

네임드가 사용하는 스킬만이 아닙니다. 여러가지가 있겠죠 예를들어 블러드는 언제 올라가는지도 알고계셔야 블러드를 쓰기전에 어춤을 아껴놓죠. 고핀 향연은 언제 사용되는지 ( 고핀의 기력바가 제로가 되면 씁니다.) 같은거요


자 여러분은 공략 확고신가요?

 

많은 고수 도적선배님들께서 댓글을 통해 노하우를 전수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얻어먹... 는건 아니고 다른 케릭으로 공장 잡으실때 쩔딜하겠습니다. 도와주세요)

 

 

 

3. 그 외의 요인들

 

첫째로는 집중력의 문제입니다.

 

여러분 다른직업은 딜링의 스트레스를 받지 않음과 동시에 편함을 얻지만

 

도적은 스트레스를 받음과 동시에 DPS를 얻습니다.

 

우리가 수시로 파열과 난도질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우리에게 DPS는 없습니다.

 

둘째로는 대책없는 스킬사용입니다.

 

첫번째 이유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우리의 파열이 끝나가는데

 

지금 제 손가락은 무심코 절개를 눌렀습니다...

 

5버블 쌓으려면 한참걸리는데 말이죠...

 

아무런 기습한번, 절개한번 사용하는 것 무심코 누르지 마시고 생각하면서 하시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마치며..

 

처음에 다른 도적분이 잠행도적으로 쩔딜을 하시는 것을 보고 여쭤봤습니다.

 

"어떻게 그렇게 딜이 잘나오세요?"

 

"어려운만큼 잘 나오는 것 같아요."

 

그 때는 어렵다는게 이것저것 누를게 많고 챙길게 많다는 것 정도로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부딛히고 느끼고 있는 저는 잠행도적은 단순이 눌러야 할게 많은 DJ MAX같은게 아니라

 

무엇을 눌러야 할지 생각하는 어려움이 더 큰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기까지가 제가 겪은 잠행도적의 어려움과 해결해보려 한 제 노력이었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틀린점은 바로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욕설이나 비방은 자제해주세요.. 멘탈이 약해서 지금도 불안하네요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