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바뀌는게 많아보이지만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암살 강세는 여전합니다.



위 자료는, 빌드 22133 심크데이터 입니다. (신화던전(840) 풀파밍 + 금테두리 속성 3개)
이번 빌드가 디버프/버프 지속시간이나, 자원획득량에 대한 변경이 아니기 때문에 
위 자료에서 변경점을 직접 곱하거나 나누면 거의 정확한 값을 알 수 있습니다.


파열 42.9 * (1.25/1.3) * (1.1/1.12) = 40.5%, 약 -2.386% 
목졸 10.3 * (1.25/1.3) = 9.9%, 약 -0.396% 
독살 8.6 * (1.1/1.12) = 8.4%, 약 -0.154%
어둠속에서 2.3 * (70/100) = 1.6%,  약 -0.69%

종합해보면, 패치전에 비해서 약 3.626% 가량 감소함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허수를 쳐봐도 이번 암살 너프는 큰 체감은 아니였습니다. 
다만, 기존에 너무 강력하던 장신구들 몇몇개를 너프시킨 것들이 암살너프보다 더 크게 와닿더군요.





군단의 다크문 장신구인데, 소식을 들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다크문은 패시브처럼 항상 발동합니다.
30초주기로 셔플을 해서 치명타의 수치가 바뀌고 정해진 숫자로 또 30초지속, 30초후셔플.. 뭐 이런식이지요.

헌데, 이번에 너프를 아주 크게 먹었습니다. 평균 치명타 증가 2518 -> 1049 가 되면서 
다크문은 실질적으로 고인이 되버렸습니다. 이로 인한 딜체감이 너무 크군요.



또한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던 전설신발이 큰 너프를 먹었습니다.



이걸 끼고 어둠속에서를 찍으면 딜이 안드로메다를 향해 갔었는데
어둠속에서 너프와 더불어 원한쿨감에 들어가는 기력량도 두배로 늘었습니다 (25->50)

이렇게 너프가 되었다해도 무조건 껴야할 전설템이라는건 변함이 없습니다.
끼고 안끼고 딜차이가 16%가까이 나던게 대충 8%정도로 줄었다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편, 무법에 관해선, 군단베타서버에서 아넨님과 xrave님 워킹데드님등과 대화를 나눠보니
분명 상향은 많이 되었으나, 동템 암살에 비하면 처절한 정도로 단일딜이 낮습니다.
그렇다고 광딜이 강한 수준도 아니라서, 이대로라면 레이드에서 무법을 못써먹을 것 같습니다.

잠행 역시 비슷한 상황.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심오가 너프되었고, 암살은 과다가, 잠행은 아카리가 너프 되면서 
결국 차이는 좁혀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암살의 독의 대가가 상향이 되었습니다.




독의 공격력이 30%에서 40%로 상향이 되었습니다.
이 특성이 잘 안쓰이던 이유는 파열+목졸의 출혈딜이 강한 것도 있지만
독살과 유물무기 금테두리 속성인 어둠속에서와 치명적인속임수의 데미지를 안올려준다는 점인데,
유물스킬인 왕의 파멸은 독대 적용을 받는데, 저 둘은 적용을 안되는걸 봐선 버그 같습니다.

독살+어둠+치명이 정상적으로 독대효과를 받는다면, 독의대가로 인한 이득은 전체딜의 약 10.8% 가 되는데

다른 15레벨 특성과 비교해도 매우 좋은 특성이 될 것입니다. 

정교한 계획으로 인한 이득은 전체딜의 약 8.4% (업타임 70%기준)
과다출혈로 인한 이득은 전체딜의 약 10.08%

문제는 블쟈가 버그를 언제 고쳐주느냐인데... 열심히 포럼에다가 피드백을 남기는 수 밖에 없을거 같네요.


한편, 고통독은 최대 4스택으로 변경되면서 큰 너프를 맞았습니다. 
독의 대가로 올려주는 효율은 피해가 아닌 기타효율 부류로 들어가서 고작 20% 증가인데 이건 패치전이나 똑같은 상황.
따라서 고통독은 추가적인 패치가 없는한 찍지 않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