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안녕하세요 아즈호드에서 무법도적을 하고 있는 SniperShed라고 합니다. 와우 인벤에는 글을 처음 써보네요 ㅋㅋ

판다말이랑 드군초에 분무랑 운무를 키웠었는데 군단에서는 뼈주사위에 혹해서 도적을 처음 키우기 시작했습니다 ㅎㅎ

무법을 소군단 이벤트로 이틀만에 100렙을 찍어서 스킬 이해도가 부족했는데 그떄 인벤에 무법 관련 글을

이것저것 훑어보다가 별 생각없이

"미간 적중이 연계 점수당 20% 확률로 다음 권총 사격의 공격력을 400% 증가시킵니다" 라는 옵션을 보고

혹해서 유물트리를 무려 이렇게 타기 시작했습니다


뭔가 이상한 점을 발견하셨다면 정상입니다 ㅋㅋㅋㅋㅋ

오늘부로 드디어 27 포인트로 3금테를 완성했네요



0. 주의사항

무법 손목 전설(그린스킨의 물에 젖은 소매)이 필요합니다.

1. 소개

캐릭터 스펙은 871 (무기 896 & 권총사격 크리 성물 2개, 폭칼 성물 1개)  
치 36 가 10 유 13 특 38 입니다.
장신구는 아즈눈 서펜트릭스 880 / 연금돌 850 끼고 있습니다.

노도핑&노블러드 허수딜 (6버프는 없었고 중간에 3버프 한번 있었습니다)

내역을 보시면 알겠지만 나팔총과 미간적중이 비중이 높습니다.
나팔총 또한 손목버프의 효과를 보기 때문에 손목이 없을때와 비교해서 엄청난 딜을 뽑아줍니다.



장점.

1) 쐐기 고단에서 매우 좋습니다. (미간 적중 1버블당 1초 스턴 & 점사에 유용)

2) 무빙이 많은 상황에서 보다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돌파는 5m, 미간적중 & 권총사격은 20m)

3) 해적기 버프 (꽁권총확률 25% 증가)도 쓸만한 버프가 됩니다.



단점.

1) 미간 적중이 진방위시 쿨타임이 이상하게 표시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표기만 이상합니다 작동은 잘해요 ㅎㅎ)


딜사이클 간단요약.

1) 사브르 -> 5~6버블 돌파 (기본 딜사이클)은 동일

2) 쿨마다 5~6버블 미간적중 - 버프를 100% 띄우기 위해

3) 15렙 특성에서 빠른 사격을 찍고 손목버프 지속시간(15초) 동안 꽁권총(or 나팔총)을 기다린다.

4) 혹시 손목버프가 끝나가면 그냥 권총을 어쩔수 없이 사용


2. 숙련자를 위한 계산들 & 요약

1) 성물의 선택

딜 내역을 보시면 돌파 27% / 권총 25% (나팔총 14.7% / 권총 사격 8.2%) 인걸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권총 크리 성물을 2개끼고 있어서 총 30% 크리 증가가 있는 상태인데 돌파 성물로 교체하면

돌파 27 * 130 /118 = 29.7% / 권총 25 * 154/166 =  23.2%로 대충 1% 정도 강해집니다... ㅋㅋㅋ


a) 허수아비의 경우 말뚝딜이기 때문에 손목버프 아닐때는 사용하지 않았는데 레이드에서는 이동시에 생각보다는 권총사격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점

b) 크리티컬은 상어버프 때문에 가치가 조금 떨어지는 점

c) 한방 뽕맛... (나팔총 + 연금돌 + 상어시 최대 240만) 평균 150만정도

가 크게 이슈가 될거 같은데 전 c)가 좀더 크다고 생각해서 그냥 크리 성물을 쓰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

요약 : 돌파 성물이 여전히 제일 좋지만 권총 성물도 꽤 괜찮다.

PS) 강철 성물의 경우 권총성물 드랍이 무려 필드보스 '휴몽그리스' 입니다... 사실상 3성물은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2) 미간 적중의 가치

6버블 미간 적중은 기본적으로 7.5 * 전투력 6버블 돌파는 기본적으로 12.5 * 전투력을 데미지로 가집니다.

미간적중은 독특하게 크리시 4배의 데미지를 가집니다 (돌파는 2배의 데미지)

(참고로 크리율이 50%정도 되면 돌파랑 미간적중이 데미지 기대값이 비슷해집니다.)

이를 바탕으로 크리 36%일때 데미지는

미간 적중 7.5 * 0.64 + 30 * 0.36 = 15.6

돌파 12.5 * 0.64 + 25 * 0.36 + 2.8 * 0.33 (탐욕) = 18

돌파가 2.4의 이득을 봅니다. (원래 딜사이클에서 미간적중을 안쓰는 이유)

그런데 여기에 1.7 전투력 * 1.5배(15렙 특성) = 2.55 의 전투력을 가지는 꽁사격에 무려 400% 버프를 주기때문에

나팔총 없이도 2.55 * 4 = 10.2의 이득을 보게 됩니다.

나팔총의 1/3 확률과 3배강화를 고려해보면 평균적으로 10.2 * 2/3 + 30.6 * 1/3 = 17의 이득을 보게 됩니다.

사실은 미간적중이 2.4 약하므로 7.8, 14.6 이득

요약 : 전설 손목 있으면 쿨마다 미간적중 쓰자

PS) 상어버프가 있으면 미간적중이 돌파보다 많이 쎄지기 때문에 더더욱 이득을 봅니다.


.
3) 개인적인 주사위 팁들.

1) 초반 블러드의 경우 처음에 가속으로 인한 기력회복속도 증가를 최대한 사용하셔서 주사위를 1~2중으로 돌립니다.

어차피 유물무기 지속시간인 12초랑 1버블로 돌렸을때의 12초가 비슷하기 떄문에 종류가 중요하지 시간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예외 : 나팔총이 사용가능하면 미간적중 -> 나팔총은 빼먹지 말고 사용합니다. 그냥 꽁권총은 꽁권총 -> 2버블 주사위로 씁니다.

2) 아드레날린 + 유물무기 사용시

무조건 진방위를 뽑고 사용합니다. 아드와 함께 미간적중의 쿨타임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딜 차이가 꽤 납니다.

예외 : 쐐기 고던이거나 다음 아드 + 유물무기가 필요 없을때는 상어버프를 더 우선으로 합니다.

3) 해적기 (꽁권총 25%증가) 버프시

이때는 미간적중을 아꼈다가 나팔총과 함께 사용합니다. 기본 35% + 25%의 1/3은 20%로 꽤나 높은 확률로 미간적중 -> 나팔총이 사용가능합니다.

4) 버프시간의 30%까지는 이전버프시간을 끌어(?)옵니다

예시) 6버블 시간 = 42초
42초의 30% = 12.6초
최대 54.6초 가능

이전 버프가 10초 남았을때 -> 6버블이 42 + 10 = 52초가 됩니다.


요약 : 진방위가 제일 좋다. 전설손목있으면 해적기도 쓸만함


3. 버그 설명

가끔 진방위 버프에서 미간적중을 써보시면 총소리랑 모션은 들리는데 데미지가 안들어가고 스킬이 발동되지 않는 경험을 해보실 겁니다.

그게 클라이언트 버그로 보여지는데 미간적중 사용시 미간적중의 쿨이 주는 현상을 보실수 있습니다. (클라에서만)
실제로 서버에서는 쿨이 줄지 않았기 때문에 (진방위 버프설명이 애매해서 원래 안줄어드는게 맞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클라 : 미간 적중 온!
유저 : 어 미간적중왔네 ㅎㅎ
클라 -> 서버 : 미간적중!
서버 : 안돼 해 줄 생각없어 돌아가 쿨 안왔다
클라 -> 유저 : 모션! 총소리! (실제로는 서버에서 처리를 안해줘서 발동이 안됨)
유저 : 안나가네? 

요약 : 미간적중이 안나가면 바로 포기하고 돌파를 쓰세요.


사견 100% 이야기들 :

와우 레이드의 매력에 취해서 판다 말기에는 막공장도 맡아서 할정도로 열심히 했었고 좋아했었는데

지속적으로 아쉬움이 있었던게 바로 템 세팅의 획일화였습니다. 이른바 BIS 가 정해져 있어서 BIS 가 아니면

그냥 거처가는 템일 뿐이었던 수많은 템들이 좀 더 개성있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계속 했었습니다.


군단 시스템중에 저를 가장 복귀하고 싶게 했었던 시스템은 바로 전설템들과 유물 특성이었습니다.

물론 획득여부가 너무 크리티컬해서 (도게만 봐도...) 문제가 없는건 아니지만 세팅의 다양성에 있어서 전설은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무법 전문화에도 각자의 상황에 더 좋은 다양한 무법 도적이 있을 수 있는거죠.


사실 전설관련 이슈가 너무 핫해서 유물력이나 유물특성 관련해서는 별 말이 없는거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다른

전문화의 경우 심하면 24 유물레벨로도 3금테가 가능한걸 보고 좀 짜증났었습니다. 24랑 27은 꽤나 큰 차인데 말이

죠 개인적으로는 이부분에 대한 다른 무법분들의 의견이 궁금하기도 합니다. ㅋㅋ


아이시베인도 선택지를 너무 강요하는 느낌이라 개인적으로는 맘에 안들었었습니다. 이 글을 쓰게된 꽤나 큰 동기

중에 하나였구요. 설명도 계산하나 없이 대충대충 하면서 (양손잡이(특화데미지) 10%증가 특성이 좋다는 헛소리를 하질 않나 실제로 계산해보면 많이 해봤자 0.4%정도 쎄집니다 돌파는 2% 가량 쎄지는데)

그런 해외사이트들 안챙겨봐도 되게 도게에서도 이것저것 연구글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무려 한 직업의 딜사이클을 통으로 바꿔준다는 점에서 무법 손목전설은 정말 매력적인 전설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진짜 "전설" 아이템이라고 하면 그냥 스탯이 높고 끝이 아니라 이런식으로 캐릭터 메커니즘을

변경해주는 매력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새벽이라 글이 영 두서가 없네요 ㅋㅋ 그래도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한거같아서 후련하네요

댓글로 계산 틀린점이나 궁금하신점 달아주시면 가능한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