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하기에 앞서

다음 확장팩인 내부 전쟁에서는 영웅 특성이라는 신규 시스템이 적용됩니다. 각 직업은 전문화 개수에 따른 계통을 가지는데, 전문화 당 2개 계통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찍을 수 있습니다. 도적은 3개의 전문화 계통이 존재하며, 현재 영웅 특성 1계통 기만자(무법/잠행)만 공개되었습니다. 총 10포인트가 주어지며, 고를 수 있는 선택지가 10개이기 때문에 용 조련술 특성처럼 사실상 모든 특성을 다 찍게 됩니다.

아직 내부 전쟁의 베타가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존 특성 트리, 스킬 등이 어떻게 변경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현재 기준으로 뇌피셜을 굴려보겠습니다. 재미로 봐주세요.

1. 기본 능력

  • 보이지 않는 칼날: 교란연계 점수 2점을 부여하며, 빠르게 보이지 않는 칼날로 베어 주위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대상은 5초 동안 당혹 상태가 됩니다. 당혹 상태인 적은 시전자에게 받는 피해가 5%만큼 증가하며, 시전자의 공격을 무기로 막지 못합니다.

가장 위 줄에 있는 기본 능력입니다. 교란이 2버블을 주고, 폭칼의 즉발뎀 효과와 약간의 뎀증 효과를 부여하는 쿨기가 됩니다. 현재 무법 특성 트리에서 나비처럼 날아를 선택하면 교란 쿨이 현재도 사실상 무한인데, 이 특성 때문에라도 아마 다음 확장팩에선 나비처럼 날아 특성이 삭제되거나 회피만 포함되도록 바꾸지 않을까 싶습니다. 

효과 자체는 굉장히 좋아보입니다. 

2. 1번 줄

  • (왼) 기습 공격: 당혹 상태인 적에 대한 연계 점수를 생성하는 공격치명타 및 극대화 피해25%만큼 증가합니다.
  • (중앙) 선택지 (연기/거울)
  • 연기: 당혹 상태인 대상에게 받는 피해가 5%만큼 감소합니다.
  • 거울: 교란이 받는 광역 피해를 추가로 10%만큼 감소시킵니다.
  • (오른쪽) 무결한 형상: 보이지 않는 칼날과 광기의 학살자(무법) 및 은밀한 기술(잠행)이 5초 동안 특화를 3%만큼 증가시킵니다. 여러 번 사용 시 효과가 중첩됩니다

기습 공격: 이 트리로 가게 되면 그린스킨을 선택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뎀증에 뎀증은 언제나 옳거든요.
연기/거울: 연기는 무난한 뎀감 능력이고, 거울을 찍게 되면 교란은 15초 쿨 5초 지속의 50% 뎀감 스킬이 됩니다.... 
무결한 형상: 광기의 학살자는 몇 번을 버프해줘도 안 찍는데 이제는 좀 포기하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게다가 아래에 섬세한 휘둘기 특성 찍어도 겨우 7초 3% 특화 증가..? 교란 교란 광기의 학살자 15% 특화 받아서 미간 쏘라는 걸까요..? 무법 특화 리메이크 안 해주면 안 쓸 것 같습니다. 특화가 좋은 잠행은 좋아 보이네요. 솔직히 크리 3%면 썻을 것 같아요.

3. 2번 줄
 
  • 선택지 (허허실실/괜찮아 자연스러웠어)
  • 허허실실: 속임수 거래의 위협 전환 지속시간이 1시간으로 증가합니다
  • 괜찮아 자연스러웠어: 실명 및 은폐의 장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만큼 감소합니다. 훔치기와 혼절시키기의 사정거리가 10미터로 증가합니다.
  • 교활한 주의 분산: 광기의 학살자(무법) 및 은밀한 기술(잠행)이 대상을 5초 동안 당혹 상태로 만듭니다. 
  • 선택지 (천참만륙 / 환검)
  • 천참만륙: 난도질이 공격 속도를 추가로 10%만큼 증가시킵니다. 또한 자동 공격이 발동 확률로 보이지 않는 칼날을 발동시킵니다. 
  • 환검: 교란이 활성화된 동안 광역 피해를 받거나, 회피가 활성화된 동안 공격을 회피하면 보이지 않는 칼날이 발동합니다. 이 효과는 5초마다 한 번만 발동합니다.

허허실실은 속거를 그냥 1시간 시너지 효과로 만드는 효과입니다. 어글 튀어서 죽는 일은 진짜 못 보겠네요. 사실 무법 매복이 어그로 생성량이 높아서 가끔 속거 쿨일 때 어그로가 튀는데 나름 유용해 보입니다. 실명 쿨 10% 감소는 현재의 광역 실명 특성이 남아있으면 6초 정도 감소인데.... 큰 의미 없어보입니다. 무형 주간에 실명쿨 감소 특이랑 같이 찍어서 지원하는 정도?

교활한 주의 분산 역시 광기의 학살자를 밀어주는 특성입니다.

PvP 가 아니면 환검을 찍을 일은 없을 것 같고, 천참막륙만 찍을 것 같네요. 얼마나 자동 공격에 잘 터지냐가 핵심 같습니다.


4. 3번 줄

  • 몰아치는 타격: 광기의 학살자(무법) 및 은밀한 기술(잠행)이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0%만큼 감소합니다.
  • 선택지 (연막 전개 / 무양심) 
  • 연막 전개: 혼란 사용 시 10초 동안 연막을 일으키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로 증가합니다. 연막 안에서 공격 시 대상을 5초 동안 당혹 상태로 만듭니다. 
  • 무양심: 당혹 상태인 대상에게 사용하는 마무리 일격의 치명타 및 극대화율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섬세한 휘둘기: 무결한 형상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현재 광기의 학살자 쿨이 90초니까 81초가 되고, 데미지가 늘어납니다. 마격 1-2번 덜 쳐도 되는 건데... 사실 큰 의미 없어 보입니다. 

연막 전개혼란이 쿨기가 되는 기술입니다. 15초간 당혹을 유지시키는 기술인 건데, 무법의 약점인 버스트딜을 약간이나마 보충해주는 기술이네요. 다른 선택지인 무양심은 전체 기술도 아니고 마격만 크리 확률 10% 증가라 안 쓸 것 같습니다.

섬세한 휘둘기는 위에서 봤던 특화 증가의 지속 시간이 늘어나는 특성입니다. 평타로도 무결한 형상이 터지니까 중첩은 생각보다 잘 쌓일 순 있는데 근데 왜 하필 특화 증가인지 모르겠네요.

5. 최종 특성

최후의 일격: 보이지 않는 칼날로 4회 공격 후, 다음 속결(무법), 절개 또는 검은 화약(잠행)이 최후의 일격이 되어 4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주 대상이 당혹 상태일 경우 무결한 형상 5중첩을 얻습니다.

평타나 교란으로 보이지 않는 칼날로 4스택을 쌓고 속결을 쓰면 또 특화가 올라갑니다....... 넵...

6. 전체 리뷰

전체적으로 무법의 약점인 버스팅 능력을 비약적으로 올려준다는 점이 좋은 계통입니다. 혼란이랑 교란이 쿨기가 되고, 속거 1시간 지속 같은 건 조금 재밌어 보입니다. 

다만, 대체 왜 아직도 광기의 학살자에 대한 미련을 못 버렸고, 왜 하필 특화를 올려주는지는 더더욱 이해할 수가 없네요. 그리고... 생존기를 쿨기로 쓴다는 건 마치 예전 야드가 전투 중 뿌묵 땡기는 거 같이 요상한 딜 사이클로 자리 잡을 수도 있어 보여서 사실 마음엔 안 듭니다. 

요약: 버프 특화 대신 크리나 유연으로 안 바꿔주면 시위해야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