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
 편집시간을 줄이기 위해 기본틀이 잘되어있는 EJ포럼을 참조하였으며 일부는 직역했고 일부는 의역하여 쉽게 풀어쓰거나 완전 다른내용(틀린내용이 아닌)으로 쉽게 이해시키는 목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지적할 부분이나 궁금한 사항은 본 글에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이전 지기님이 올리신 전투도적 가이드는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아 내용 일부를 허락하에 가져다가 썼습니다.

가장 최근 수정된 내용은 파란색으로 표기됩니다.
좀 지난정보로 수정될 예정인 내용은 갈색으로 표기됩니다.

본 가이드는 전투도적으로 레이드를 뛰는데 주요한 질문들에 초점을 맞추어 특별히 제작되었으며, 전투도적의 특성, 장비를 유저스스로 맞출수 있게 할 것입니다. 

1. 특성 및 문양
1) 특성
[7/31/3] ☜ 특성편집기
보라색으로 표시된 특성은 자유롭게 선택가능한 부분이니 마음에 드는걸 고르면 된다.
[만회 연마] : 가장 추천드리는 특성, 만회는 간혹 사용하면 공대 힐에도 도움이 되고 뎀감 6%도 무시 못합니다.
[투척술 전문화] : 도움안됨
[강철 가죽] : 방어도가 상승하기 때문에 받는 물리피해량이 감소합니다. 혹시모를 생존을 위해 투자해도 좋음
[칼날 비틀기] : 광기하드에서는 도움 되나 모르겠습니다; 안해봐서 죄송 -_-
[전력질주 연마] : 하가라 영웅모드를 전투로 하시는분들께 추천
[발차기 연마] : 별로 도움 안되는 것 같습니다.
[후려치기 연마] : 전투로 PvP를 해서도 안되지만 PvP말곤 투자가치 zero

2) 문양
◆ 상급 문양 :   
◆ 주 문양 :   
◆ 보조 문양 :   (개인취향)

※ 자주 묻는 사항
[문양 : 속임수 거래]는 직접적으로 DPS증가 효과를 가져오진 않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해야하는 기술이기에 소모기력을 줄여준다는 점에서 필수선택사항이 되었습니다. 25인 공격대의 경우에는 첫 대상만 탱커로 잡고 이후에는 도적끼리 속임수거래를 교환하며 전투하는 방식이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필수문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추가로 티어12 방어구 4세트 혹은 티어13방어구 2세트 착용 후 속임수 거래 사용시 DPS증가를 가져오므로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양 : 교란]은 대격변 레이드 특성상 교란의 사용비중이 매우 높아졌기 때문에 속임수 거래의 문양과 비슷하게 기력소모를 줄여주는역할을 합니다. 생존과 DPS증가를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5인던전에서는 혼절시키기의 문양이 더 효과적일 수 있으니 레이드 입문 이전의 장비를 갖춘 유저들은 교란이나 속임수 거래를 빼고 혼절시키기의 문양을 적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전투 방법(딜사이클 등)
1) 독
  
(좌측부터 주무기, 보조무기, 투척무기)

2) 단일 타겟
◆ 오프닝
전투도적은 암살이나 잠행과는 다르게 은신으로 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악한 일격으로 버블 생성후 곧이어 난도질을 켜주고 시작합니다.

◆ 사이클 / 우선순위
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할 마무리 일격류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난도질 > 파열 > 절개
즉, 난도질을 유지하면서 5버블 파열을 넣고, 파열이 유지중인데 5버블이 모인 경우에는 절개를 사용합니다.
난도질은 반드시 5버블일 필요는 없으며, 난도질 지속시간이 다 되었다면 버블개수에 상관없이 유지해주도록 합시다.
만약 여러분의 공격대에 몬스터에게 출혈피해 30%증가 디버프를 걸어주는 야성드루이드, 무기 전사, 잠행 도적이 있는경우가 아니면 파열을 사용하지 않고 난도질과 절개만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만일 전혀 파열을 사용하지 않는 분이라면 암살특성에 있는 [치명상] 3포인트에서 1포인트를 차감해 [최후의 일격]에 투자하시는 것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 약점공격은?
 약점공격은 절개와 파열, 그리고 잘 사용하지 않는 약점 노출에 적용되며, '4버블일때만' 사용합니다. 3버블에서 사악문양 효과로 5버블이 그냥 된 경우에는 약점공격을 사용하지 않고 바로 절개나 파열을 넣습니다. 

◆ 도적의 간계(통찰)

통찰 버프는 도적에게 생성되지만 타겟을 변경하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끌어쓰기를 사용하여 통찰효과를 옮길 수 있습니다.
또한, 도적의 모든 도트류 기술은 통찰이 업그레이드 되면 함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예를 들면 얇은통찰에 파열을 사용하고 중급통찰로 넘어갈 경우, 몬스터에게 지속되고 있는 파열의 피해량은 10%에서 20%로 증가합니다.
파열을 아예 안쓰시는 분이 많은데, 위 같은 이유 덕에 파열이 좋습니다. 파열머겅 두번머겅
대신 깊통이 끝나가는데 절개대신 파열을 넣어선 안되겠죠?

◆ 잠들지 않는 칼날
우와 절개/파열을 쓰면 광학/아드 쿨이 줄어들어요 여러분 !
여기서 참고사항 하나, 도적은 가속을 올리면 기력이 빨리 차오릅니다. 기력이 더 빨리 차오르면 기술을 더 많이 사용 할 수 있겠네요? 그럼 버블이 빨리 쌓이겠죠. 절개/파열을 더 많이 넣을 수 있습니다 !
통찰도 빨리 업글되겠죠? 


◆ 쿨다운 기술
  • 아드레날린 촉진 : 쿨마다 사용하되, 광기의 학살자를 먼저 사용하고나서 사용
    - 기력 생성속도를 2배로 증가시키며, 공격속도를 20%증가시킵니다. 간혹 각 종 외부버프와 함께 아드를 사용하면 기력을 다 소모 할 수가 없어서 가속을 낮추는 분이 계신데, 그냥 아드=무한기력이라고 생각하시는게 편합니다. 사악횟수를 늘려 통찰을 빨리 넘기는게 전투딜의 핵심이라 아드가 중요한겁니다. 
     그리고 공속 20%도 매우크기때문에 외부버프와 함께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 광기의 학살자 : 쿨마다 사용하되, 얇은 통찰 이상일때만 사용, 아드레날린 촉진이 유지중일때는 사용하지 말 것
  • 폭풍의 칼날 : 2~5마리의 타겟에 사용하며 폭칼을 켜두었을때는 파열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광학도 같이 적용되니 2타겟 이상인 경우에는 폭칼을 켜고 광학을 사용합시다.

◈ 참고 및 요약
1. 기력은 낭비되지 않게 100이하로 항상 소모
2. 난도질은 버블 수에 상관없이 항상유지
-단. 난도질 지속시간이 한참 남았는데(2초 이상) 난도질을 갱신하지 않도록
3. 파열은 출혈데미지 30%증가 디버프가 몹에게 걸려있을 때에만 5버블 파열을 사용.
4. 절개는 5버블로
5. 약점 공격은 4버블일때에만 5버블 채우기 용으로.
6. 광기의 학살은 통찰 버프가 떠 있을 때
7. 아드레날린 러쉬는 쿨마다, 혹은 보스 택틱에 맞춰 전략적으로

[예시]
                                                             (자료제공 : NightWatch님)
윗 딜사이클 도표 설명:
첫 사악으로 생긴 버블로 난도질을 사용하고,
사악한 일격으로 버블을 모읍니다.

통찰 버프가 생긴 후 광기의 학살자를 사용하고, 
사악한 일격과 약점 공격으로 5버블을 만들면서 기력을 소모한 후
아드레날린 촉진을 사용. 
글로벌 쿨타임이 없으므로 바로 마무리 일격을 쓸수 있습니다.

출혈 30%디버프가 있다는 가정이므로 절개보다 우선적으로 파열을 사용
3버블일때 사악한 일격으로 버블이 2개가 생겨서 5버블이 되었으므로 약점공격없이 바로 절개.
(파열이 아직 지속중이므로 절개 사용.)

사악한 일격으로 4버블이 만들어졌을때만 약점공격으로 5버블을 만들고 마무리 일격.

◆ 다중 타겟
전투특성을 선택하면 자동적으로 따라오는 [양손 잡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칼날 부채는 그리 강력하지 않습니다.
보통 6~10마리 이상의 몬스터와 단시간 전투시 칼날부채를 사용하곤 하는데 이때 광학쿨이 있다면 폭칼광학을 활용하셔도 됩니다.


3. 능력치 우선순위
1) EP Value (EP값)
※ EP값이란? : 전투력 1과 비교했을때 각 능력치들의 효율


◆ 민첩
민첩은 방어구보너스(주능력치 +5%) 덕분에 보이는 것 보다 많이 오르고, 
전투력2와 약간의 치명타확률도 올려주기때무에 가장 중요한 능력치중 하나 입니다.
민첩이 올려주는 전투력은 전투특성 기본능력인 활력에 의해 30%더 증가하는 등 민첩이 받는 보너스가 상당합니다.
아래에서 다른 능력치에 대해 조금씩 설명할텐데 같은 수치라면 민첩을 능가하진 못합니다. 가속이 좋다고 해서 민첩40보석이 아닌 가속40 보석을 끼워넣진 맙시다.

◆ 적중도

◆ 숙련도
 만숙련 
종특 포함691 (23)
종특 없음781 (26)
☞ 링크 : 인간, 노움, 드워프, 오크는 요구 숙련이 다릅니다. (자료제공 : NightWatch님)
숙련도는 게임상 케릭터정보 창에서는 25나 26처럼 끊어서 올라가는 것처럼보이지만,
실제로는 25.98 처럼 정밀하게 반영됩니다. 숙련도 780나 779 처럼 만숙련에서 약간 모자라 보여도 26과 거의 같은 효과를 냅니다.

◆ 가속도
도적의 간계(통찰), 잠들지않는 칼날 특성을 설명할때 가속에 중요성에 대해 충분히 말씀드린 것 같아 간단히 말씀드리면
가속도증가 → 기력회복빨라짐 → 스킬많이씀┌→ 광학아드쿨줄어듦 → 쿨 더 많이 씀 → 딜 상승 우왕
                                             └→ 통찰 빨리 넘어감 → 딜 상승 우왕
◆ 특화도
전투도적의 특화는 주무기로 공격했을때 주무기로 한번 더 공격할 수 있게 하는 능력치입니다. 가속보다 좋은 효율을 내진 못하지만 치명타보다 높은 이유는 특화발동으로 인해 세가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주무기로 한번 더때려서
- 무기 공격력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 독을 더 발동 시킬 수 있고
- [전투 능력] 특성을 발동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특성은 특화가 터지면 20%의 확률로 15의 기력을 회복할 수 있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 치명타
으 구려, 재연마로 다 깎아버립시다.

※ 요약
민첩 》스킬적중(근접8%, 241) 》만숙련(781, 26/26) 》가속 》주문적중(주문17%, 1127) 》특화 》치명타
즉, 민첩을 기본으로 깔고, 적중은 241~1127사이로 세팅하되 가속을 우선으로 하고, 숙련은 781을 초과하지 말고 남는 스텟은 특화로 밀것, 치명타는 버림


4. 장비
1) 무기 기본상식
- 주무기 : 공격 속도 2.6 이상의 도검/도끼/장착무기/둔기
- 보조무기 : 공격 속도 1.4 이하의 단검
- 원거리 무기 : 투척 무기(활/석궁/총과 스왑가능)

※ 참고 : 전투도적 13티어 주무기순위(미확정)
1. 넘사벽       :  전설단검(3차) > 상급노칼레드
2. 고놈이고놈인가? :  일반노칼레드 > 상급샛별 > 전설단검(2차) 
3. 이거라도..    :  투기2차무기 > 무작노칼레드 > 전설단검(1차) > 일반샛별 > 투기1차무기
(정확한 자료가 아닙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덧, 노칼 발동이 폭풍의 칼날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위 세가지 등급중 한등급에 속하는 노칼을 포함한 두가지 무기가 있으실 경우 폭칼사용구간은 비노칼, 미사용구간은 노칼레드로 스왑하시면 좋습니다.


2) 세트효과
  • [아버지의 송곳니](2/2) 
    (2) 세트 효과: 근접 공격 시 일정 확률로 파괴자의 그림자 효과를 얻어, 민첩성이 17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50번까지 중첩됩니다. 중첩 수가 30번을 초과하면, 초과한 만큼 파괴자의 분노가 발동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파괴자의 분노가 발동하면, 파괴자의 그림자 효과를 모두 소모하여 즉시 5의 연계 점수를 얻고 마무리 일격 시 5의 연계 점수를 얻습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파괴자의 분노가 발동하여 5버블이 생성되면, 6초간 마무리 일격을 6회 사용 할 수 있는데, 이때 약점 공격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난도질 리필은 괜찮습니다.
    - 상처감염독과 순간효과독을 비교하여 중첩이 쌓이는 속도에 대해 논란이 많은데 이건 저도 사용해보고 여기다가 적겠습니다 -_-
  • [T13 2세트 효과] : 속임수 거래 시전 후 6초 동안 기술에 소비되는 기력이 20%만큼 감소합니다. (773 EP)
    잘 사용하면 아주 좋은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첫 탱속거 이 후 아드가 끝나고 나서 속거를 사용하면 깊통유지시간 동안 사악을 좀 더 넣을 수 있습니다. 속거 버프 유지시간동안 광학/아드와 함께 사용하지는 맙시다.
  • [T13 4세트 효과] : 어둠의 춤 2초, 아드레날린 촉진 3초, 원한 9초만큼 지속시간이 늘어납니다. (441 EP)
    아래 보시면 아시겠지만 T12 2세트효과보다 쬐금 별롭니다. 따라서 억지로 무작레이드에서 먹은 4피스 유지하는 것보단 불땅영웅모드에서 먹은 2피스를 착용하시는게 더 이득입니다.
  • [T12 2세트 효과] : 근접 치명타를 적중시키면 4초 동안 6%의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500 EP)
    티어12 2피스의 효과는 치명타의 ep값을 높혀주는 원인이 되었지만 평타적중 다음으로 안좋은 스텟임은 분명합니다. 대상에게 생기는 이 디버프는 화염마법사의 [작열]과 비슷하게 도트피해를 주며 리필될 경우 새로운 디버프가 겹쳐져서 적용됩니다. 4피스의 경우에는 특화, 가속, 치명타 수치가 랜덤으로 증가하며 운나쁘게 치명타가 터지더라도 확실히 좋은 효과이니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참조하세요
  • T11 효과는 생략
3) BiS (최고수준 장비세팅)
- 티어부위 : 어깨제외 4셋
- 무기 : 3차 전설단검
- 장신구 : 상급탈피, 상급나침반
※ 준비중입니다.

◆ 장신구 순위
Name EP 
[탈피의 분노] - 상급2754.22
[탈피의 분노] - 일반2529.19
[별잡이 나침반]* - 상급2482.04
[그림자 약병] - 상급2421.90
[탈피의 분노] - 무작위2237.94
[행렬 재안정기] - 상급2230.87
[별잡이 나침반]* - 일반2205.46
[그림자 약병] - 일반2145.50
[갈구하는 마음] - 상급2011.98
[행렬 재안정기] - 일반1976.35
[별잡이 나침반]* - 무작위1954.34
[익수류 인장]1927.54
[그림자 약병] - 무작위1901.28
[갈구하는 마음] - 일반1780.21
[시간의 화살]1765.57
*표시 : 내부쿨 115초로 계산


4) 보석 및 마법부여
◆ 보석
(보라색은 비싸고 파란색은 싼거..ㅋ)
  • 얼개 보석 홈 : 
    민첩한 어둠영혼 다이아몬드(민첩+54, 치명타 피해 +3% / 필요조건 : 붉은색 보석 3개 이상)
  • 붉은색 보석 홈 : 
    섬세한 여왕의 석류석(민첩+50) or 섬세한 지옥불 루비(민첩+40)
  • 노란색 보석 홈 : 
    기교의 용암 산호(민첩+25, 가속도+25) or 기교의 잿불 황옥(민첩+20, 가속도+20)
  • 푸른색 보석 홈 : 
    예리하게 빛나는 암흑 첨정석(민첩+25, 적중도+25) or 예리하게 빛나는 귀안석(민첩+20, 적중도 +20)

전투 도적은 이 보석외에 다른 보석을 쓰지 않습니다.
무조건 해당 색 보석으로 박지 말고, 
보석과 보석보너스의 EP값을 계산하여 보석을 착용하셔야겠습니다.
보석의 적중은 주문적중의 EP값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 마법부여
각 개인의 전문기술을 고려하지 않은 기본적인 마법부여는 아래와 같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5. 종족특성과 전문기술
1) 종족 특성
해당내용은 지면상 [여기]를 통해 대체하기로 하겠습니다.

2) 전문기술 능력치 효율
마법부여 : 민첩 80이득
연금술 : 민첩 80이득
보석세공 : 민첩 51이득 (모든 부위에 영웅급 보석 장착시)
대장장이: 민첩 100 이득 (모든 부위에 영웅급 보석 장착시)
가죽세공 : 민첩 80 이득
주문각인 : 민첩 80 이득
기계공학 : 사용효과 10초간 480민 증가 1분쿨 = 민첩 80 이득
재봉술 : 일정확률로 15초간 전투력 1000 증가

약초채집 : 사용효과 20초간 가속도480 증가 2분쿨 = 가속도 80 이득
무두질 : 치명타 적중도 80 이득
채광 : 체력 120 증가
어떻게 이득이 되는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자료제공 : NightWatch 님)

3) 레이드 준비물 
  •  [바람의 영약]
    지속시간 : 1시간, 사망시에도 유지됨 
    효과 : 민첩 +300

  •  [톨비르의 물약]
    지속시간 : 25초, 전투중 1회만 복용가능(전투 시작직전 하나, 전투중에 하나 먹어서 총 2회 복용가능)
    효과 : 민첩+1200

  •  [장어 꼬치]    또는 [행운 과자]
    지속시간 : 1시간, 사망시 사라짐
    효과 : 민첩+90, 체력+90


  • 6. 기본 전투 메커니즘
    이 부분은 모르셔도 크게 상관 없지만 알아두면 좋은 정보입니다.
    • 레이드 보스에게 부분저항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 빚맞힘은 여러분보다 레벨이 같거나 높은 대상에게 일반 공격에만 발생하며 25%의 피해량이 감소됩니다.
    • 모든 몬스터는 여러분이 뒤에서 공격할때 공격을 막을 순 없지만 피할 순 있습니다
    • 모든 밀리 클래스는 레이드 보스에게 4.8%의 치명율을 보장받지 못합니다. (보스가 4.8%의 물리 피치명율을 가짐)
    • 모든 주문 공격은 레이드 보스에게 2.1%의 치명율을 보장받지 못합니다. (보스가 2.1%의 주문 피치명율을 가짐)

    7. 매크로
    도적 매크로는 [여기]를 참조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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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 수정 기록
    [2012/02/12] 최초 게시
    [2012/02/14] 댓글 참조하여 몇가지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