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줄진에서 막공장으로 6하드팟 꾸리고 있는 다리사이뱀한마리 입니다.

도적이 본캐이고 도적에 아주 많은 애착을 가지고 있고,
특히 도게는 타 게시판 보다 매너도 좋으시고, 좋은 팁들도 많아 정이가서
부족하지만 너프된 시점 이후로 슬슬 2하드~6하드를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글을 작성해 봅니다.


1. 모르초크 (추천 특성 : 전투or잠행)

너프 전 초반에는 생존특을 찍은 잠행이 발구르기 뎀감에 유리하여 저 역시 잠행을 타고 했었지만, 현재에는 반드시 잠행을 탈 필요는 없는 네임드입니다. 잠행이 익숙하신 분들은 잠행으로 하셔도 좋고, 전투가 익숙하신 분들은 전투로 하셔도 좋습니다.

1-1. 전투 흐름.

네임드의 피가 90%가 되면 모르초크와 크초르모로 갈라지게되고, 1파 크초르모 2파 모르초크로 나눠져서 각파티 5명당 1/2네임드를 상대하는식의 전투 방식이며, 도적의 주된 역할은 탱과 가장 가깝게 서서 발구르기 2배 데미지 대상자가 되어주는 것 입니다. 그 외에는 그냥 네임드 닥딜이 도적의 임무이자 전투 흐름입니다.


1-2. 딜팁.

딱히 딜팁은 없습니다. 그냥 닥딜형 네임드기 때문에 열심히 딜사이클 돌리시면 됩니다. 다만, 곧 소용돌이가 올것이며 벽뒤로 숨어야 하는 시점인데 아드레날린등의 쿨기를 돌리는 실수는 범하지 맙시다! 그 외에는 뒤잡고 닥딜하시다가 발구르기 시전하기 1~3초전에 교란을 돌리시고 탱쪽으로 가깝게 서주시면 되겠습니다.

(소용돌이때 검은바닥 맞으면서 딜해도 사는 방법이 있으나, 딜팁이라기 보단 막공에선 불필요한 딜딸이라고 갠적으로 생각하므로 적지 않겠습니다.)






2. 요르사지 (추천 특성 : 전투 )

잠행과 암살도적이 무조건적으로 좋지 않다고 보기는 힘들지만 죽손이 먹히는 현 시점에서는 폭칼딜의 전투가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2-1 전투 흐름.

도적의 경우 네임드 닥딜&마나공허 관리의 역할이 주어지는 네임드로 시작부터 주구장창 네임드 닥딜을 하다가 공허가 나오면 공허관리를 합니다.

2-2 딜팁(공허관리)

첫 마나공허가 떨어지면 공대는 마나 수급기를 돌려서 버티고 첫 마나공허는 바로 잡지 않습니다. 그 이후에(마나공허 1개 존재하는 상황) 네임드가 슬라임을 소환하였는데 파랑색이 존재한다면, 한번 더 엠이 빨릴 것이고 이제 엠 수급기로는 버티기 힘든 상황이 닥치게 됩니다. 따라서 엠이 쪽쪽 빨리고 두번째 마나공허가 떨어질 때 쯤 마나 공허 하나를 잡아야 엠 클래스가 엠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도적은 두번째 마나공허가 떨어지자마자 첫번째 나와있는 마나공허가 바로 잡힐 수 있도록 피를 까둡니다.(남들은 슬라임 잡고 있을 시간에 둥둥 더다니는 공허를 따라다니면서 딜!!) 이후 슬라임을 먹게되면 다시 네임드 닥딜 및 폭칼로 광딜. 반복 입니다.

Tip) 마나공허를 관리할 때는 끌어쓰기를 잘 활용하셔야 딜로스(통찰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끌어쓰기를 쓸 타이밍은 2가지 존재합니다.

첫째, 요르사지 닥딜중 쌓인 통찰과 버블 -> 공허에게 끌기
둘째, 요르사지 닥딜중 쌓인 버블은 마격or난도로 소비한후 통찰은 쿨하게 버리고 공허딜 시작 -> 공허에 싸인 통찰과 버블을 슬라임을 먹고 모이는 시점에서 요르사지에게 끌기

첫째와 둘째, 둘다 끌어를 쓸 수 없습니다 쿨때문에, 따라서 현재 떠 있는 통찰의 상황에 맞게 언제 끌어를 쓸지 잘 계산을하여 가능한한 하급 통찰을 최대한 버리고, 상급통찰을 최대한 누릴 수 있게 끌어쓰기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주의사항 : 하드가 처음이라 공허관리를 처음해보시는 분들중 가끔 실수하시는게 공허피를 많이 못 까 놓아서, 요르사지가 슬라임을 먹었는데도 혼자 공허를 치고 계시는 분들이 가끔 있습니다. 만약 요르사지가 빨강색을 먹게되면 공허쪽으로 떨어져서 공허딜 계속하시다간 푹찍 입니다. 무조건 슬라임을 먹게되면 공허에 집착마시고 네임드로 붙습니다.

(죽기가 있어 죽손이 있다면 애초에 네임드로 죽손땡겨서 폭칼딜하시면 됩니다만 죽손이 없을땐 피가 많이 안빠졋더라도 공허버리고 일단 뭉칩니다. 공장이 탱에게 네임드를 공허로 붙이라고 하던가 냥꾼 흑마등이게 처리를 요구하던가 따로 오더를 내릴 것입니다.)


2-3 생존 팁

요르사지 하드의 경우 울트처럼 딜&힐량과의 싸움이라기보단 빠른 광딜과 끔살을 막는 생존의 싸움입니다. 이때 생존은 대부분 끔살만 방지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도적의 경우, 교란,전준,소멸,회피 등의 스킬이 있습니다.

붉은색을 먹었을 경우. 쿨마다 교란을 유지.
검은색을 먹었을 경우. 검은쫄 어글이 많이 튀었다 싶으면 방향 잘 맞춰서 회피. 심하게 딸피일때는 소멸.
붉,검 같이 먹었을 경우. 교란과 회피 소멸 모두 준비!
초록색을 먹었을 경우 네임드 다리 밑으로 들어가면 데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검은 쫄의 경우 어글이 없이 특정 대상을 지목하여 공격하는 시전형 스킬공격을 하기도하고, 어글이 튀는 평타 공격을 하기도 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잘못 알고 있었다면 지적해주시면 정정하겠습니다.)







3. 존오즈 ( 추천 특성 : 전투 )

도적의 주된 역할은 여기서도 네임드 닥딜 및 발톱 폭칼딜이기 때문에, 여기에선 잠행과 암살보단 전투가 단연 우월합니다.


3-1 전투 흐름

: 기본적으로 1페(공허 튕기기) 2페(어둠 페이즈)로 나뉘어 진행이 됩니다.

1 페이즈

- 공허 튕기기 -
도적은 밀리기 때문에 밀리조에서 공을 튕겨냅니다. 원거리조와 비정상적으로 밀리조가 가깝지 않은이상 교란은 공허를 튕길 때 마다 쿨이 돌아오니 반드시 공을 맞을 때 마다 교란을 돌립니다.

-교란의 그림자-
개인에게 걸리는 도트 데미지를 입히는 디버프입니다. 해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해제를 받아야 하는데, 해제가 되는 순간 주위에 함께 데미지를 입히며 넉백을 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뭉쳐있는 진형에서 밖으로 빠져나와서 해제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도적에게는 슈퍼 그망이 있기 때문에 그망으로 삭제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그망 사용 가능할 때에는 바로 사용해서 지워주시면 되고, 그망이 없을 때에는 밖으로 빠져서 해제를 받고 다시 합류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공이 밀리 진형으로 거의 다 왔는데 디법에 걸렸을 때입니다. 물론 그망은 쿨일 때... 상황에따라 맞고 빠져야할지 빠져서 빠르게 해제받고 들어와야할지 본인의 피와 공의 위치를 잘 확인한 후 적절한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Tip) 해제가 되면 넉백을 당하게 되는데 항상 넉백하는 방향은 말그대로 등쪽입니다. 따라서 합류해야할 본진을 등지고 적당히 빠져계시면 해제되어 넉백 당하는 순간 넉백으로 바로 합류가 됩니다.

2 페이즈

- 존오즈 & 발톱 딜 -

공허를 먹고나면 존오즈는 맵의 중앙으로 이동하여 요르사지와 흡사하게 잠시동안 멈춰있습니다. 이 타이밍에 도적의 임무는 공대상황과 공장의 택틱에 따라 조금씩 바뀝니다.

1. 발톱과 가장 가까운 위치의 눈깔 딜하러 갔다가 존오즈가 움직이면 존오즈+발톱 폭칼딜.
2. 바로 탱커를 따라서 존오즈 버리고 발톱딜하고 있다가 존오즈 오면 존오즈에게 끌어쓰기 후 존오즈+발톱 폭칼딜.
3. 그냥 계속 존오즈에게 붙어서 닥딜하다가 존오즈 움직이면 전질로 따라가면서 딜 하다가 발톱에 붙으면 폭칼딜.

개인적으로는 3번의 택틱이 딜로스도 없고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공대 구성에 따라서는 공장이 요구하는 택틱에 맞게 딜하시면 되겠습니다. 눈알 딜을 시키게 된다면, 눌알이 쏘는 번개?를 차단해주면 힐러분들의 부담을 덜어드릴 수 있는데 눈알이 허리를 숙이고 있을 때 차단하시면됩니다.

Tip) 딜팁으로는 아드레날린을 암흑페이즈때 존오즈+발톱 폭칼딜에 쓰시라는 말정도? 아드레날린 쿨은 매번 돌아옵니다. 그리고 만약 발톱을 혼자서 폭칼로 잡게된다면 다음 사이클 공허가 나오기전에 반드시 처리를 해줘야 약속된 장소로 탱커가 이동후에 공허를 이쁘게 쏠 수 있는데 첫 번째 2페때는 존오즈 디버프 중첩이 높지 않기 때문에 발톱이 조금 늦는다 싶으면 아드와 함께 전투중에 먹을 수 있는 톨비르를 이때 사용하시면 도움이 되실거 같습니다. 첫 사이클때도 발톱 처리가 여유있다면 마지막 극딜 때 드시면 됩니다.


- 생존 -
2 페이즈가 되면 데미지가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교란유지는 필수입니다. 쿨마다 꼭 돌려주시고, 흑마님이 계시다면 피가 많이 없을 때 생석을 잘 먹는 정도가 되겠습니다.




4. 하가라 ( 추천 특성 : 전투or잠행 )

우선 전투는 얼음 무덤을 깰 때 효과적이며, 잠행은 넴드 멍때릴 때 극딜 및 각 특수 페이즈 생존과 무빙에 용이합니다.


4-1 전투 흐름.
전투 흐름은 일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네임드를 닥딜하시면서 각 페이즈때 생존을 잘 해주시면 됩니다.

- 일반 페이즈 -
여기서 중요한 것은 네임드 닥딜 및 얼창 교대입니다. 사실 도적은 밀리이기 때문에 원거리 진형으로 나가서 남의 얼창을 끈어주는 일을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타겟이 되면 연막 사용 가능할 때 연막을 쓰시면서 중첩이 높아지면 원거리분들이 끈어주는걸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탱 or 다른 밀리클래스가 있다면 얼창은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도 데미지가 들어가니 너무 붙지 마시고 탱커분이 집중공격 때 이동을하다가 피가 없고 집중공격 때문에 아픈상황에서 얼창이 탱쪽으로 들어가고 있다면 센스있게 칼끝딜 or 잠시 딜을 끊어주시면서 탱의 얼창을 잠시 맞아주시고 원거리가 들어와주길 기다리시면 됩니다. 물론 본인 중첩이 너무 높아진다면 일단 빠져야합니다.

얼음 무덤에 걸리게 되면 딜하던 밀리진영에서 그냥 얼어주시면 되고, 얼음 무덤 대상자가 아니라면 얼음무덤이 생기고나면 폭칼딜 or 점사딜로 얼음무덤부터 깨주시면 됩니다.

- 번개 페이즈 -
너프가 된 이후로 요새는 나머지는 전부 중앙에 뭉처서 광힐을 받고 3~4명이 그냥 한쪽 방향으로 힐받으면서 도는 택틱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때 보통 탱1, 도적, 뎀감이 좋은 클래스 1~2정도가 함께 돌텐데, 도적은 생존에 매우 유리합니다. 돌기전에 12시에서 나오는 큰쫄을 잡게되는데 큰쫄은 금방 죽기 때문에 딜싸이클 돌릴세도없고 돌리는 의미도 없습니다. 따라서 큰쫄에 닥 사악질로 5버블을 만드시고 큰쫄이 죽고 번개이으로 뛰기직전에 5버블 만회를 돌려주시고, 큰쫄이 죽기전에 교란도 돌려주시면 좋습니다. 그렇게 되면 타클래스보다 훨씬 피가 덜 빠지고 돌다가 죽는일은 없습니다.
또한 중첩이 그망으로 지워지기 때문에 적당한 타이밍에(교란이 끝나고 피가 반피정도 된다싶을 때) 그망으로 중첩한번 지워주시고 돌아주시면 좋습니다. 혼자만 빨리 뛴다고 좋지 않기 때문에 전질은 같이 뛰는 사람들의 속도를 보고 써주시면됩니다.

- 얼음 페이즈 -
얼음 페이즈도 역시 생존하면서 수정만 잘 깨주시면 됩니다. 아마도 첫 번째 수정자리에 빛기둥을 찍어서 약속된 수정앞으로 공대가 전원 뭉치고 첫수정 한 개를 확실하게 잡고 같이 뛰는 택틱을 많이 사용하시게 될텐데 그냥 닥딜하시면서 뛰시면 됩니다.
단, 수정딜에 욕심을 내지 마시고 생존에 더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밀리보다는 도트딜러or원거리 딜러분들이 수정은 잘 깨주실것이고 괜히 닥딜하다가 조금 늦어졌는데 서릿발까지 걸려서 푹찍하게될 수 있습니다.
서릿발은 무작위 대상에게 디버프를 걸어 이감을 점차 감소시키는 디버프로 해제를 받으면 지워집니다. 다만 그냥 해제를 받게되면 냥꾼은 냉덫같은 덫이깔리면서 공대 전원이 그 덫을 피해야 한다거나 밟게되어 망치게 될 수 있습니다.
이 디법은 참호안으로 들어가셔서 해제를 받게되면 덫이 깔리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바닥이 없는 이상 인코스로 도시면서 디법이 걸리면 바로 살짝 들어가셔서 해제받고 나오시면 됩니다. 그망으로도 지울 수 있으나 이역시 참호안으로 들어가셔서 지우셔야합니다.

- 극딜 순간 -
이때 딜을 많이 넣을수록 딜량과 디피가 상승하게 되는데, 등 힘쭐 써는것과 비슷하게 첫 번째 극딜 때 전원 큰 쿨기, 두 번째 블러드, 세 번째 다시 쿨기 이런식으로 돌리게 될것입니다.
전투던 잠행이던 공대의 택틱에 맞게 쿨기를 관리하셔서 극딜 때 딜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5. 울트락시온 ( 추천 특성 : 전투 )
: 울트락시온은 무막 회피등은 뒤판정이지만 뒤에서 가능한 스킬은 나가지 않는 넴드이므로 전투가 단연 유리합니다.

5-1 전투 흐름
: 일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른점이라면 황시 때 2명이 남아야한다는 것. 그리고 2분안에 남았던 사람이 또 남게되면 무조건 죽는다는 점. 사빛이 딜러2명에게 걸리고 그 디버프 시간과 사빛이 오는 주기가 빠르다는점 정도가 되겠습니다.
간략하게 말해서 남으랄 때 남고, 딜하면서 사빛 디법만 잘 보시면 됩니다.

- 남는 조 -
보통 7황시까지 조를 짜게 됩니다. 도적은 일반적으로 1,3,7 황시때에 남는조로 편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7황시를 보게된다면 7황시 전후로 힐이 빡세지게 됩니다. 따라서 피가 안그래도 출렁거리는 상황에서 7황시를 법사나 상황에 따라서는 조드or흑마 등으로 구성을 해버리면 안그래도 빡센힐이 더 빡세지기 때문에 아예 데미지를 씹어버리는 도적이나 냥꾼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냥꾼은 공저때 딜이 되지 않기 때문에 딜로스가 있고, 도적이 남아서 딜을 조금이라도 더하면서 데미지를 아예 씹어주는게 좋기 때문입니다. 만약 다른조에 편성되었다면 그냥 편성된 조에맞게 황시에 맞춰서 그망 써주시면되고 쿨은 항상 돌아옵니다.

- 사빛 -
항상 개인 디버프 시간을 확인하시고 영웅의 의지를 누르실 준비만 하시면 됩니다. 사빛 디버프 시간이 1초가 되는 순간 누르시는게 가장 무난합니다. 1초 이상일 땐 딜로스가 좀 크고 1초 미만은 위험부담이 있습니다. 1초보시고 바로 누르시면 딱 좋다고 생각합니다.

- 딜 -
도적에게 높은 딜량을 기대하게되는 넴드중 하나이므로 최선을 다해서 딜사이클을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완전 허수아비 넴드이므로 따로 딜팁드릴 것은 없고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사빛or황시에 들어갈 때 아드가 돌고있으면 기력낭비가 생기게되므로 잘 보시고 판단하셔서 돌리시면 되겠습니다.




6. 블랙혼 ( 추천 특성 : 전투 or 잠행 )

: 전투는 아래 쫄 처리시 폭칼딜이 좋고, 잠행은 바닥 컷트 및 막판 닥딜 에 좋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바닥 커트를 도적이 많이 해야할 만큼 배피가 빡센 것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전투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6-1 전투 흐름
: 여기도 일반하고 크게 다른점은 없습니다. 도적의 역할은 정예병딜 및 탱커가 맞으러 가는 바닥 함께 맞아주기 정도가 되겠습니다. 단, 죽손이 없는 경우 본인이 폭파병 전담이 아닐지라도 항시 폭파병에게 스턴 지원을 해줄 수 있도록 대기하시면 좋습니다.

1 페이즈

- 정예병 -
정예병은 떨어지고 탱커분들이 두 마리를 몰아서 탱킹할 것입니다. 따라서 광학 및 아드레날린을 쿨마다 잘돌려서 빠르게 녹여주시는게 최선입니다. 그러면 돌진 바닥 부담도 적어지고 1페의 개싸움이 여유로워집니다. 따라서 장신구는 나침반이나 상갈구등의 발동형 장신구보다는 익수류를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주의 하셔야 할 점은 이놈들이 쓰는 돌진 바닥입니다. 빨간색으로 더 잘보이게 패치가 되었으나 밀리의 경우 뒤를 잡더라도 가까이서 딜하게되면 맞기 쉽습니다. 따라서 빨간바닥 깔리게되면 칼끝딜하시면서 잘 피해주시고 자꾸 맞는다거나 딸피상황에는 차라리 빠르게 딜끊고 빠지셧다가 다시 들어가시는게 좋습니다.
돌진이 워낙 빠르기 때문에 딜에 욕심내셔서 전질이나 니트로로 따라가면서 딜하는 것보다는 그냥 여유있게 피하시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전질나 니트로 및 끌어쓰기는 맹공과 폭파병이 함께오는데 스턴 및 딜지원이 잘 안되서 위험할 때 배를 구원하는 영웅이 되기 위해서 항상 그냥 남겨둡시다.

Tip) 정예병 놈들은 장분을 넣게되면 말그대로 장비를 버리고 맨손으로 싸웁니다. 따라서 쿨마다 정예병들에게 장분넣어주시면 좋습니다.

- 작은 바닥 -
공대의 택틱에 따라서 작은 바닥을 최대한 맞아주면서 큰바닥을 법사or암사님들이 한두개정도 혼자 맞으면서 하게될 수도 있고, 작은 바닥 끔살을 막기위해 큰바닥을 다같이 항상 맞으면서 작은바닥은 적당히 버리고 확실한것만 끈어줄 수도있습니다.

어찌됐건 도적은 뭉치랄 때 큰바닥으로 뭉치고, 작은 바닥은 뒤잡고 열심히 정예병 딜을 하다가 근처에 떨어지는거 탱님이 맞으러갈 때 같이 맞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교란을 돌려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작은 바닥을 맞게되면 그 다음 암흑공격을 받을 시 데미지가 증가하는 디버프에 걸리게 되며 디버프가 있을 때에는 작은바닥을 무리해서 맞지 않습니다. 다만 피상황이 좋고 교란을 돌릴 수 있으며 혼자가 아닐때는 같이맞으면 죽진 않습니다. 하지만 2중첩이상 올라가면 맞지 않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도적에게는 뭐가있다? 네 슈퍼 그망이 있습니다. 이 디버프도 역시 슈퍼 그망이 지워주십니다. 슈퍼 그망은 작은 바닥의 디버프를 지우는데에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큰바닥 직전인데 디버프가 남아있을 때 큰바닥이 많이 아파지므로 지워주시면 좋습니다.

- 큰 바닥 -
맹공격이라고 합니다. 그냥 바닥위로 잘 뭉쳐주시면되고 작은바닥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디법이 있으면 그망으로 지우고 들어갑니다. 그리고 탱님들도 항상 큰바닥에 올라오실 것 이므로 정예병도 따라옵니다. 따라서 정예병에 교란 반드시 써주시고 안그래도 힘드신 힐느님들 힘들지 아니하시게 도와드립시다.

- 폭파병 -
죽손이 없는 공대라면 이넘이 생각보다 짜증납니다. 작은바닥 관리가 잘되어있으면 한넘정도는 그냥 보내도 배피가 보존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한놈도 빠짐없이 잡아야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죽손이 있다면 죽손으로 땡겻을 때 폭칼딜or점사딜 하시면 되겠습니다.
(폭칼딜이 폭파병에게 안들어가고 정예병에게 들어갈 수도있으니 급하다면 폭파병을 타겟잡으시고 폭칼딜합니다.)

죽손이 없다면 도적은 항상 스턴 대기해주셔야 좋습니다.

정예병딜도 해야되는 상황에서 더군다나 1밀리라면 원거리의 도움이 없이는 힘듬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는 냥꾼님이 덫이나 충격파로 바로 이감걸고 때려주시고 원거리분들이 점사로 잠아주실건데, 비룡딜이 여유가 없다거나 공대장님의 판단에 따라서는 무조건 지원가야 할 수도있습니다. 또한 죽손이 없을 때 맹공은 뱃머리쪽에 떨어지고 동시에 폭파병은 반대쪽 배 내부 입구쪽으로 뛰어들어가고 있는 상황이라면 상당히 위급해집니다. 그때는 원거리 역시 모두 점사를 하겠지만, 스턴이 없으면 안잡히고 터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입니다. 영웅이 될 타이밍. 큰바닥 위치와 폭파병 위치를 확인합니다.
니트로와 그망이 함께 있다면 니트로 쓰고 폭파병에게 끌어쓰기 후 급가 그리고 맹공맞으로 뜁니다. 충분히 짧은시간엔에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너무 멀 경우는 못들어갈 수도있는데 9명이 맹공맞아도 생존기올라가면 죽진않습니다. 폭파병이 잡히는게 우선입니다.
니트로가 있어도 그망이 없으면 부작용의 가능성을 생각해서 그냥 전질씁니다.
(니트로의 부작용은 그망으로 지워집니다.)

2 페이즈

위의 길고 긴 개싸움이 끝이나면 블랙혼 형님이 내려오시고 고리오나가 위에 옵니다. 원딜은 전부 고리오나 딜을 할것이고 도적은 마지막 폭파병 처리 및 블랙혼딜은 합니다.
(단 블랙혼 피가 빠지면 블랙혼이 고리오나 피를 빨아먹으므로 블랙혼을 너무 많이 딜해서도 않됩니다. 고리오나 칠때도 폭칼은 끄고 최대한 빠르게 고리오나만 극딜해서 날립니다.블랙혼이 몇퍼 미만이되면 피를 빨아먹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댓글에 누가좀 알려주세요 )

-고리오나-
체격이 좋으신 용입니다. 원거리분들이 좀 패다보면 얘가 화가나서 내려오는데 그냥 도적은 그때부터 고리오나만 닥딜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폭칼은 끕니다. 그리고 이놈이 디버프를 걸면서 아주 현란한 이펙트와함께 주위 사람들에게 데미지를 입히는 기술이 있는데 그냥 무시하시면 됩니다. 가능한한 본진과 탱에게서 이탈해주시는건 좋지만 이거 신경쓸 시간 없습니다. 생각보다 아프지 않기 때문에 고리오나를 빨리 날리는데에 집중하시면 됩니다.

주의점은 고리오나님이 너무 크셔서 충격파가 잘 안보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불바닥도 많다면 더더욱.. 따라서 충격파 이펙트를 꼭 확인하여 충격파에 죽는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 블랙혼-
고리오나가 날라가게되면 90%는 잡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10%의 여지는 탱 삭제입니다. 이건어떠냐 저건어떠냐 자꾸 물어봐가면서 블랙혼 형님이 탱느님들을 때리는데 탱님 두분이 번갈아 가시면서 비명을 지르십니다. 따라서 힐러진은 무조건 탱 만피 이후에 공피를 보게됩니다. 따라서 공대원은 가능한한 충격파와 포효의 데미지를 덜 입어서 힐러님들이 탱피를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치비가 있다면 가능한한 치비에 걸쳐서 칼끝딜도 해보시고 포효때는 무조건 교란 돌려주셔야 좋습니다. 안돌려도 죽진않지만 도적 힐한방 줄거 탱힐한번 더줄 수 있다는건 굉장한 도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닥딜을 하시다보면 블랙혼 형님께서 나침반을 안주시고 전사하십니다.



이상 도적시점 6하드 공략을 마무리지어봅니당.
제가 잘하는것도 아니고 많이 아는것도 아니지만 순차적으로 너프가 되면서, 하드수를 늘려나가고 계시는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적은 글이니 태클보다는 부족한부분 틀린부분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조금이라도 공략이 준비된 자세로 레이드에 임하시어
양산형 돚거가 넘친다는 말보다는 흔하지만 없으면 안되는 도적느님이라는 말을 들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그럼 6하드 공략 뽜이팅하시고, 등과 광기도 잡고나면 공략글 올려보겠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