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12넴 : 레이션(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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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과의 차이점

- 사잇페이즈에서 지휘의투구라는 스킬이 추가

- 도관을 과부하시키면 일반페이즈에서 과부화된쪽의 스킬을 지속적으로 사용

- 번개구체가 주변3m에 광역대미지를 입힘

- 연쇄번개확산으로 나오는 쫄이 어그로없이 연쇄번개대상자만 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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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티어의 사실상 최종보스 레이션하드입니다. 최종보스인만큼 난이도가 상당하고 짜임새있는 구성으로 이뤄진

보스입니다. 불땅시절 라그하드만큼의 포스는 아니었지만 충분히 어려웠고 재밌는 넴드입니다.

우선 일반과의 차이점을 체크해보도록하겠습니다.

가장큰 차이점 두가지는 지휘의투구와 도관의 과부하라고 보시면됩니다.

지휘의 투구는 사잇페이즈마다 오는스킬인데 각 사이페이즈마다 2번씩 사용합니다. 10인기준 1명에게만 사용하며

밖으로 밀어내는속도가 전질로 인한 이속증가(70%)보다 심하기때문에 생각없이 외각에 서있다간 까딱하면

단상밖으로 밀려나서 죽기 쉽습니다. 이속기나 이동기에 용이한클래스(법사,도적,흑마,운무,기사 등)은 너무 바깥쪽에

서잇지않는다면 자기 스킬을 사용하여 충분히 떨어지지않을수있고 사제같은 이동기에 취약한클래스들은

안쪽으로 자리를 잡는다거나 흑마의 소환관문을 이용해서 살아나시면됩니다. 사잇페이즈가 굉장히 변수가많고 

어려운데 이 지휘의투구도 그중 한요소기때문에 대처법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일반에서는 도관을 과부화시키면 두번째사이페이즈에서 해당도관의 스킬을 사용하지않지만 하드모드에서는

도관을 과부하시키면 일반페이즈에서 과부화된 도관의 스킬을 지속적으로 사용합니다. 10인하드모드에서는

처음과부화를 전하충격으로 하고 두번째는 연쇄번개로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파라곤을 제외한 10인팀들의 

동영상에서는 대부분이 이렇게 했고 저희공대도 이렇게했습니다. 전하충격은 뭉치고 연쇄번개는 산개해서

맞으면되는데 3페이즈에서 연쇄번개를 혼자서 맞는게 상당히 중요합니다. 연번쫄이 2마리 이상나오게되면

딜도 밀리고 힐도 밀리게되는 상황이 연출되어 뒤이어 오는 스킬들에 대한 피복구가 굉장히 느려집니다.


전체적인 페이즈설명과 대처법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1페이즈

  1페이즈는 일반과 크게 다를게 없습니다. 단지 다른점이라면 천둥충격이 굉장히 아파집니다. 이 천둥충격을 어설픈거리

에서 맞게되면 공대원이 그냥 즉사를 하게되므로 보통 무빙을 한도관의 사각형 한변에서 다른 한변으로 대각선 이동을 

다같이합니다. 1페이즈는 딱히 크게 어렵지않습니다. 첫번째사잇페이즈는 전하충격도관을 가장많이 충전시킵니다

2단계는 하지않구요


각 사잇페이즈 

 사잇페이즈는 크게 다르지않습니다. 스킬순서는 과충전,연쇄번개가 먼저오고 그후에 지휘의 투구와 전하충격,

튀어오르는바닥 이 스킬들이 옵니다. 사잇페이즈가 까다로운부분이 많은데 기본적으로 연쇄번개와 과충전은 

연쇄번개를 잘확인하고 뭉치시기만 한다면 크게 문제가되지않는데 그뒤에 스킬3개에서 굉장히 애로사항이 꽃핍니다

만약에 전하충격을 혼자맞을수있는 클래스들이 걸리면 크게 문제가되지않지만 그렇지않은경우

바닥이 2개가 날라오고 단상위에 한명이 지휘의투구인상태에 전하충격까지 겹쳐버리면 어쩔수없이 한명을 죽여야되는

경우도 빈번하고 탱커가 없는 단상쪽에서 바닥을 흘리게된다거나 바닥을 맞고 전하충격을 같이맞아줘야되는데

바닥맞은상태에서 만피가 못되고 전하충격을 같이맞아버리면 끔살날 위험도있고 전하충격이 오지않더라도

지휘의투구가 한명걸린상태에서 바닥이 여러게오면 전부다 맞아줄수없기때문에 속박된 힘이 나오면 죽을위험도 크고

하여간 굉장히 더러운점도 많은 사잇페이즈입니다. 이건 공대원 개개인이 센스껏 잘해주시면 좋은데 막상 그게

쉽지않은게 현실이지요. 2번째 사잇페이즈는 첫번쨰와 큰차이없지만 연쇄확산번개가 굉장히아프고 쫄도 굉장히아픕니다

스턴연계잘해주셔야되고 쫄도 빠르게 잡아주셔야됩니다.


2페이즈

 2페이즈는 연쇄번개확산의 도관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충전시키는것도 연쇄번개확산의 도관이구요

레이션에선 공대원들이 타임테이블에 대한 숙지를 하셔야됩니다. 첫도관에선 연쇄번개와 전하충격이 오고 직후에

번개구체가 나옵니다. 다들 동영상을 보시면아시겠지만 10인기준 번개구체는 3명만 밖에 나가있으면 3마리밖에 

나오지않기때문에 이 유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번개구체에 대한 개인이격거리는 3미터이고 연쇄번개는 8미터입니다

유도조(법,흑,조드 정도)들이 3명이 나가있고 번개구체를 뽑은후에 죽기가 고어핀드로 땡겨서 스턴을 걸고 빠르게 점사

이정도 반복이되겠고, 2죽기가 좋은부분이 각 번개구체를 전부떙길수있습니다. 하드모드에서는 번개구체가

뛰어오를때마다 그대상자주위 3미터에 20만정도의 광역피해를 주기때문에 한점에 뭉쳐있다간 끔살입니다.

넴드주위 3미터정도 이격하신후에 광치시면됩니다. 번개채찍과 융해의베기는 크게 다른점이없습니다.

첫도관을 1번 충전시키고 두번째 78정도에 넘어가시면 다음으로 가는 도관은 과충전 도관입니다.

과충전 도관에 넴드가 붙자마자 과충전과 전하충격이 옵니다. 공대원들이 이동하자마자 빠르게 뭉쳐서 과충전을

한점에서 맞고 유도조들이 재빨리 나가서 아까처럼 유도를 하고 똑같이 광을 치시면됩니다

두번째 과충전이 오기전에 다시들어와서 과충전 전하충격을 같이맞아주시고 다시 유도조들 나가고 광치고

반복하시면됩니다. 이도관은 한번충전시키고 두번째 충전량 70쯤오는 융해의베기를 보면서 넘어가시면됩니다.

세번째 도관은 튀어오르는바닥의 도관입니다. 저희공대같은경우엔 이도관갈쯤에 거의 넘어갈타이밍이 되어서

그냥 딜컷을 하고 안전하게 번개구체까지 광을치고 넘어가는식으로 했습니다. 이동중에 페이즈를 넘어가버리면

먼쪽으로 이동하는 조들이 미처 도착하기도전에 과충전이 와버려서 위험한 경우가 많이와서

그냥 딜컷을 하고 32퍼에 맞추고 번개구체를 뽑고 광을치면서 안전하게 이동하는식으로 했습니다.


3페이즈

 레이션하드의 모든것 3페이즈입니다. 굉장히 어렵고 공대원들 개개인이 숙지가되셔야 할만합니다. 

타임테이블을 적어보자면

연쇄번개 - 번개채찍+강풍 - 전하충격 - 천둥충격 - 번개구체 대충 이정도 사이클을 도는데 약간 선후의 차이가있는

타이밍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연쇄번개를 나가서 산개해서 맞으시고 번개채찍을 피하신후에 전하충격을 같이

맞아주신후에 천둥충격을 최대한 외각에서 유도를 해주시고 반대쪽으로 이동해서 번개구체 유도조를 제외한

나머지는 안쪽에서 3미터 이격한내에서 뭉쳐주시고 번개구체가 나오면 빠르게 땡겨서 광치고 다시 나가서 

연쇄번개맞고 천둥충격 유도하기 이정도의 반복입니다. 네 굉장히 무빙도많고 복잡한데 글로적는거보다

동영상한번 보시는게 좋습니다.

3페이즈에서 까다로운점은 연쇄번개가 2마리이상 나오게되면 연번에 공대원들 피가 줄줄 세고 그후에 오는

강풍 광역대미지와 천둥충격 대미지에 공대가 버티지 못하는경우도 나오게 되고 전하충격을 혼자

맞을수있는 클래스가 걸리면 좋은데 다같이 맞아줘야되는경우에 뭉쳐주지 못해서 한두명죽으면서 밀리는

경우도있고 번개구체가 등장하고 최소한 번개채찍이 끝나기전엔 처리가되야되는데 번개구체쫄 처리가 밀리게되면

강풍대미지에 번개구체 대미지가 들어오게되면 공대원이 위험한구간이 옵니다. 2죽기가 좋은이유가 뭐냐면

2페이즈는 죽기가 없더라도 크게 위험 없이 쫄처리가 가능한데 3페이즈에서 각번개구체마다 고어핀드를 해주게되면

뭉쳐있는상태에서 스턴을 넣고 빠르게 광처리가 가능해서 빠른쫄처리가 가능합니다. 빠른쫄처리를 하게되야

공대가 안정적으로 됩니다. 번개구체가 나올때 자기쪽으로 튀어오를때 재빠르게 원래잇던 자리에서 3미터만 벗어나면

번개구체 대미지가 들어오지않는데 이부분은 파라곤동영상을 보면 잘나오니까 참고하셔도좋습니다.

3페이즈는 확실하게 공대원분들이 무빙해야될 타이밍을 숙지하셔야되고 좀 익숙해져야 잡으실수있을겁니다.




13넴 : 라덴(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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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설명(알아야될것만 적습니다)

1페이즈 

- 치명적인 일격 : 탱커 끔살기 기력100즈음에 쓰고 각탱커생존기(정패,수방,야방등) 안쓰면 즉사

- 파지직거리는 추적자 소환 : 쫄이 등장합니다. 공대에 지속적인 피해를 주고 빠른처리를 하셔야됩니다

- 구슬 소환 : 파란구슬(생령)과 빨간구슬(령) 두개가 나옵니다. 30초주기

- 번개디버프(이름이 생각이안나요ㅜ.ㅜ 와우가 점검중이라 나중에수정할게요)

  가장 먼대상에게 이동하고 이동하는경로상에 40만의 피해를줍니다


2페이즈 

- 타락한 령 : 터질때 주위에 아무도없으면 100만의 대미지를 광역으로줍니다. 한명이 맞아줘야됩니다

- 광역대미지가 지속적으로 들어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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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히든보스 라덴. 천둥왕 첨 열릴때만해도 굉장히 어렵겠지했는데 막상 굉장히 호구스러운 넴드입니다.

정상적인 택틱으로 잡게되면 굉장히 어려울거같지만 지금 공개된 택틱들은 약간 버그성택틱이고 블리자드에서도

이부분을 인지하고있는듯하지만 딱히 수정이 될거같지는 않고 여전히 호구스러운 넴드일거같습니다.

저희공대같은경우는 18트?정도 했고 자리잡는데 7~8트정도 사용했고 10트정도는 탱커끔살이었고

2페이즈를 처음 넘어갔을때 바로 잡았을정도로 2페만 거의 잡는다고 보시면됩니다.

1페이즈부터 적어보겠습니다. 여기는 밀리가 굉장히 잉여합니다. 구슬처리를 밀리가 이동하면서하게되면 

원딜보단 처리가 빡신게 현실이라서 원딜이 많은게 좋습니다. 

우선 처음에 구슬이 두개가 나옵니다. 파란구슬(생령)은 잡지않습니다. 첨에 빨간구슬을 잡으시면 공대에 광역대미지가

들어오고 번개디버프가 생깁니다. 즐공이나 다른공대들 동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진형을 받아야될사람이 나가고

공대원들 뭉치고 번개디버프 대상자가 약간 옆으로 나갑니다. 보통은 프레임순서대로 맞게되고 한번 맞은사람은

두번맞을수없습니다. 이렇게 맞다보면 4번째 구슬이 나오는타이밍에 더이상 받을수없게 되어서 그타이밍에

빨간구슬을 잡지않고 먹입니다. 탱커가 약간 빨간구슬오는방향쪽으로 이동해서 파란구슬보다 빨간구슬을 먼저

먹여주셔야됩니다. 이타이밍에도 광역대미지가 들어오고 공대생존기를 돌려주시면됩니다.

마찬가지로 7번째 구슬도 잡지않고 먹이고 공대생존기를 돌리면됩니다. 아마 7번째까지만 먹이면 10번쨰가 오기전에

2페이즈를 넘어가실수있을겁니다.

파지직거리는추적자가 나오게되는데 빠르게 침묵을 넣어주고 스턴연계로 빠르게 처리해주시면됩니다.

구슬나오는타이밍과 겹칠수도있는데 최대한 구슬딜에 상관없을수 있도록 처리를 해주시면 좋겠고 만약에 조금 밀리면

구슬처리가 우선됩니다. 구슬처리 쫄처리에 디버프인계하는택틱만 익숙해지면 1페는 어렵지않습니다.

탱커의 끔살은 탱커의 집중이 굉장히 필요하고 그 타이밍은 제가 탱커가 아니라서 잘모르겟네요-0-

2페이즈를 넘어가시게되면 공대에 지속적인 광역대미지가 들어옵니다. 광역대미지가 들어오는와중에

1페와 마찬가지로 구슬이 오는데 주기가 굉장히 짧게옵니다. 대략 한 15초정도인듯싶은데 타락한생령은 무시하시면되고

타락한 령은 잡아주셔야됩니다. 타락한 령을 잡으실때 죽기전에 공대원 한명이 옆에서 대미지를 맞아줘야되는데

보통 운무가 있으면 운무가 2번을 맞던데 저희는 운무가없어서 도적이 그망키고 맞아볼랫는데

그망안됩니다. 구사터지더군요-0-. 뭐 흑마의 어둠의거래나 법사의 상투 암사의 분산 등의 생존기를 쓰셔서

맞아주시면됩니다. 블러드는 대략 25퍼쯤에 돌리시면되고 5퍼까지만 빼면 킬입니다.


정리

1페이즈

- 구슬처리

- 디버프인계

- 탱커생존

2페이즈

- 구슬 처리





5.1 느지막히 복귀해서 도게에서 공략을 보면서 많은 도움을 얻어서 저도  도움을 드리고싶어서 시작한 공략글인데

굉장히 미흡하네요. 허접하더라도 좋게봐주세요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