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저들의 잉여력이 최고조에 이르는 수요일 밤. 심심해서 작성함

 

0. 들어가며 (패스해도 됨)

다음 달 11월 18일 출시가 예정된 다음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발매에 앞서
15시즌 투기장 종료일인 10월 16일(목)에 6.0선행패치(소드군)가 이뤄질 것이라고 많은 분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소드군 패치 이후 90레벨 캐릭터 무료 업그레이드 서비스로 도적을 키우실 분,
오공을 열심히 돌아 착용 아이템 레벨을 높인 뒤 선수로 다니지만, 숙련도 부족으로 인하여 템렙에 비해 낮은 딜을 뽑아 공장에게 '도적님 딜 좀 높여주세요(와 비슷한 갈굼)' 라는 말을 듣고 상심하여 캐릭터 봉인하신 분.
들이 읽어주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특성 및 문양

<특성>

15 - 어둠의 집중
30 - 전투준비
45 - 구사일생
60 - 그림자 밟기(이하 그밟) 또는 질주
75 - 본인취향
90 - 선견지명

15와 90레벨 어둠의 집중, 선견지명은 필수입니다. 문답무용
30레벨 특성 중 PVE 상황에서 활용가능한 건 전투준비 뿐이죠. 현 오공에서 신경쇠약, 죽음의 투척을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없는 것 같네요.
45레벨 특성은 교묘함(광뎀 65% 감소) 또는 구사일생으로 많이 갈릴 것 같은데 저는 구사일생을 추천합니다.
우리 모두가 사람이기에 실수로 인해 죽음을 맞이할 수 있는데, 이를 만회할 수 있는 S급 스킬이 와우 내에선 주술사의 '윤회' 그리고 도적의 '구사일생' 이라고 생각하고. 교묘함 특성이 구사일생에 비해 우위에 설 수 있었던 단 한 곳, 용장 하드 '조준' 대상자와 같이 맞아주기 임무도 스펙의 향상으로 인하여 예전처럼 교묘함 추가 15퍼센트 뎀감이 없다면 죽을 정도로 아픈 스킬이 아니게 되었기에 교묘함이 갖는 메리트가 없어졌다고 생각합니다.
60레벨 특성은 그밟과 질주 둘 다 좋은 특성이죠. 손에 익은 스킬을 사용하시되 토크에서 그밟을 사용하면 먹방 당할 수 있으니까 그 때만 질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75레벨 특성은 패스

 

<문양>

주문양은 끌어쓰기(고정) / 죽음의 기운(고정) / 교란 or 전력질주 or 그림자 망토(택1)  하시면 되겠습니다.
죽음의 기운 문양을 단순 레벨업 문양이라 치부하고 안 쓰시는 분을 많이 봐왔는데 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건 이 문양이 유일합니다.
효과를 살펴보면
'자신이 결정타를 가하여 '적'을 처치한 후 경험치나 명예 점수를 받으면, 난도질과 만회의 지속시간이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인데요.
넴드 전투 중에 쫄이 많이 나오는 오공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거라는 느낌 오시져?
문양효과가 발동되는 '적'을 나열해보면
1넴 슬라임, 3넴 큰쫄 작은쫄, 4넴 투영체, 5넴 쫄, 7넴 슬라임, 8넴 쫄, 9넴 슬라임, 10넴 모두, 12넴 지뢰, 14넴 전쟁인도자, 옥룡사 의심, 영봄 공포 .헉헉.... 간단하게 넴드를 제외한 모든 대상이 '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넴드 전투 중 문양 효과 발동으로 난도질 남은 지속시간이 1초에서 36초로 갱신되면 뽕맛 최곱니다..
교란 전력질주 문양은 취향으로 선택하시되
그림자 망토 문양은 13넴에서만 조준 같이 맞아줄 때 불안하다고 판단되면 사용하세요(걍 쿨마다 눌러주세요)

 

2. 셋팅

재연마는 도게 공지에 있는 shadowcraft.mmo-mumble.com 에 들어가셔서 하시면 되겠고

아이템 파밍은 어깨 제외 티어 4셋 구비하시고 이외의 부위는 템렙 높은 걸로 장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선택지가 여러가지인 무기와 반지만 이야기해보면.
BIS 목록만 보시고 10넴, 13넴 무기가 있으면서 많은 골드를 들여 무리하게 6넴 무기를 구매하시는 분이 간혹 계신데, 졸업급(593이상) 스펙이면 오버 적중을 야기하는 2넴 장착무기를 제외한 13넴 도끼 10넴 도검 6넴 둔기는 동일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마찬가지로 반지도 적중 붙은 3넴 반지만 아니라면 템렙 높은 걸로 2개 끼세요..
제 캐릭터 같은 경우엔 5넴, 9넴 전벼 반지를 끼고 있었는데 13넴 전벼 반지를 170만골 주고 먹은 뒤에 심크를 돌려보니까 5넴 9넴 조합보다 dps가 낮게 나와서 걍 가방 구석에 박아놓고 안 쓰는 중입니다.

위에 말한 것처럼 졸업급 스펙에선 무기나 기타 장비에 달린 2차 스텟 종류가 무엇인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심크를 돌려보면 제 스펙에서는 아래의 스샷처럼 치/가/특 3종류의 스텟이 비등한 가치를 지닌 것 같네요

 


↑ 제 캐릭터의 EP값

 

↑ Stat Scaling : 해당 스탯을 X축의 수치만큼 증가(혹은 감소)한 후에 나온 DPS값(Y축)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파밍은 템렙 높은 걸로 하시되 재연마는 도게 공지에 나와있는 shadowcraft.mmo-mumble.com 에 들어가셔서 원클릭으로 해결하시면 됩니다.

 

3. 딜 사이클

 

요즘 딜이야 뭐... 하로옴 발동이 터져주면 미터기를 찢습니다만.
하로옴이 터져주는 운을 소화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실력은 갖춰야 되겠죠

 

3-1 마음가짐
우선 딜사이클을 알려드리기 전에 어떤 마음가짐으로 딜을 해야되는지 알려드리자면..
일단 도적은 무한한 자원인 마나를 이용하는 클래스와 달리 한정된 자원인 기력을 사용하는 클래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력의 낭비는 곧 딜로스로 직결됩니다. 버블의 낭비도 딜로스인 것은 마찬가지죠
따라서 1. 자원(기력, 버블) 낭비를 하지 않기 위해서 버튼을 열심히 눌러야 됩니다. (글쿨을 쉴 틈 없이 돌릴 것)
          2. 도적은 평타 공격에 의해서도 자원수급이 되므로 넴드와 떨어져서는 안 됩니다. (착! 달라붙어있어야 됨)
위의 두 가지 사항은 어떤 상황에서도 지켜져야 됩니다.

 

3-2 기본 오프닝
매복 > 약공 > 사악 1~2회(5버블 모으기) > (5버블이 된)난도질 > 사악 1~2회(얄팍한 통찰 버프 생성) >
광학 시전 - 아드 어칼 광폭화(트롤) - 사악 - 절개(5버블 모이면 통찰과 상관없이 바로바로 소모) > 반복하다가 > 약공이 사라질 때 다시 광학 시전> 광학 끝나자마자 약공 리필 후 사악질 > 깊통이 사라졌으면 난도질의 남은 지속시간이 5~6초일 것인데 5버블을 모은 뒤 1~2초에 리필을 합니다 > 이후에는 광학이든 아드어칼이든 쿨 오는대로(간보지말고) 걍 눌러주면 됩니다.

 

3-3 운영

딜을 할 때에는 크게 초반 블러드(오프닝) 타임과 그 외, 두 구간으로 나눠서 운영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초반 블러드(오프닝) 구간엔 아드 어칼도 함께 돌아가기 때문에 기력이 거의 무한이라 통찰도 신경끄고 사악, 절개 반복으로 선견지명 5버블이 쌓이지 않게(무정함 1버블 획득 효과를 못 받음). 기력 관리보다는 버블 관리에 집중해야 됩니다.
이 때 함께 신경써줘야 될 부분이 난도질 리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초반 오프닝에서 2~3버블로 난도를 돌리는 분들이 계신데 저버블 난도질을 시전하게되면 기력, 버블 반환을 못 받아 손이 약간 노는 상황이 생길 수 있을뿐더러 첫번째 깊은 통찰에서 절개로 사용해야 될 버블을 난도질 리필에 사용하게 되어 딜적인 측면에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어떤 손해를 보는지 설명드리면 어차피 블러드 타이밍에는 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기력이 거의 무한이기 때문에 버튼만 존내 연타하면 사악한 일격과 절개의 시전 횟수가 누구나(너무 저스펙만 아니면) 같습니다.
똑같은 사악, 절개 시전 기회를 갖는다면 공격력 30퍼센트 증가인 깊은 통찰 상태에 우겨넣는 것이 좋겠죠?

 

블러드가 사라진 구간에서는 되도록 낮은 통찰일 때 5버블 난도질 리필과 아드+어칼 사용을 하고 광학을 깊통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겁니다. 깊통에서 광학을 사용하면 깊통 30% 공격력 증가에 추가로 50% 증가가 되어 195%(130*1.5)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전망 쉬엔딜 뻥튀기를 노려볼 수가 있겠죠? 이 기술은 제가 생각하기에 도적 딜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되어 아래 넴드별 딜 공략에서 다루기로하고.
일단 기본 운영은 쿨 오는대로 눌러주는 걸로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격기는 절개만 사용하고 파열은 안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혈 머시기 스킬도 있는 것 같은데 기분탓인가?)
절개를 사용하면 주무기 공격 판정을 받아 양손잡이 데미지가 묻어서 나가게되는데 양손잡이의 데미지도 강력하고 전투 능력(일정 확률로 15기력 획득) 발동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이죠

 

4. 넴드별 딜링
실시간 수정 중


<잿빛너울>

여긴 손가락에 힘 빢 주고 버튼 눌러봤자 다른 클래스(전흑법) 못 쫓아가니까

뒷넴드에서 추진력을 얻기 위해 손풀기만 합시다.. 저도 포기함 여긴 ㅎ


<쓰러진 수호자들>

여긴 루크와 허를 쑨 옆에서 붙여서 광치는 택틱으로 가정하고 설명할게요

주 타겟은 쑨으로 잡으시되 궁책 페이즈에 돌입했을 때 타겟 전환을 최대한으로 줄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타겟의 우선순위는 1순위 쑨

                          2순위 구체화된 고뇌

                          3순위 구체화된 우울

                          4순위 루크

                          5순위 절망의 피조물 로 잡으시고요.


딜 방식은 위에 적은 오프닝으로 돌리시되 폭칼이 켜져있는 상태라 기력회복이 늦어져 광학, 아드+어칼 타이밍이 조금씩 뒤로 밀리게 되어 깊은 통찰 광학을 시전할 수 없게 됩니다. 이 때 한순간의 DPS 상승을 위해서 아드+어칼이 지속되는 시간에 무리하게 깊통 광학을 써버리게 되면 이후의 딜 사이클이 완전히 꼬여버려서 얼마 못가 미터기에서 사라져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래서 차선책으로 낮은 통찰이라도 쉬엔 또는 흉포함 발동에 맞춰 광학을 시전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또 이것도 운인지라 둘 다 발동이 안 될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아드+어칼 쿨이 오기 전에서 만들 수 있는 가장 높은 통찰 상태에서 광학을 시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광학 운용법은 아드+어칼과 아드+어칼 사이에서 가장 큰 이득을 챙길 수 있는 타이밍에서 사용한다고 생각하세요

그 타이밍이 위에 말한 깊통 또는 쉬엔 발동 또는 흉포함 지속 중일 때거든요. 

(이 셋 중에 순위를 매기자면 깊통 > 흉포 > 쉬엔)

제일 중요한 것!!은 아무리 열심히 딜해봤자 넴드 피 조절이 안 되어서 예토전생하면 도루묵이라는 거죠.


<노루셴>

 

도적은 보통 1조 진입이니까 1조에 맞춰서 설명할게요

내부로 들어가면 큰쫄 1마리랑 작은 쫄 3마리가 있죠? 

이 중 작은 쫄 1마리만 빼놓고 광학 1번 시전으로 큰쫄1+작쫄2 를 순삭시킬 수 있는데요 이건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동영상으로 보는 것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레이드에 가게 되면 동영상을 찍어서 올릴게요

노루셴에서의 핵심은 내부 처리를 빠르게 끝내고 나와 장신구 효과를 쫄광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안에서 버벅거리다가 나오면 장신구도 끝나지만 밖에 생성되는 꿀(쫄들)을 다른 클이 다 빨아먹게 되죠

빠르게 나와서 첫쫄만 잘 드시면 무난하게 1등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구슬 안 먹는 것은 기본이고요


<교만의 샤>


여기는 보조 문양에 광학 문양을 쓰면 좋습니다.

오프닝에 티탄의 힘 받는 것을 보고 쿨을 켠다거나 첫 투영체 생성까지 쿨기를 아껴둔다거나 하지마시고. 손가락에 힘주고 기본 사이클을 돌리시면 상보결(6/6 풀업 590렙) 기준으로 첫 투영체 생성 때 다시 광학 쿨이 옵니다. 이 때 죽음의 기운 문양 효과로 난도질 갱신이 되면 개꿀!! 또는 내부로 추방당해서 폭망!!.인데 쿨기 돌리실 때 넴드 딜에 포커스를 두어서 쿨 돌아오면 바로바로 사용해야 되지, 쫄딜에 포커스를 두고 쿨을 사용해봤자 쫄광에 강한 다른 클래스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두 마리 토끼 다 잡으려다가 둘 다 놓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죠. 따라서 넴드딜이 주가 되고 쫄딜은 거들뿐이라는 생각으로 운영하시면 되겠스빈다.


<갈라크라스>


걍 긴 쫄구간이라 패스..


<강철의 거대괴수>


여기도 걍 닥딜이죠.. 전투 전 드루님한테 영약 물약 드리고 공생(포효, 30초짜리 개인 재집결)을 받으신 뒤

사잇페이즈에 공생과 그밟 - 그망 - 그밟으로 살아남으시면 되겠습니다.


<코르크론 암흑주술사>

흔히 말하는 '3무통 5버블' 사전작업을 해주시고 오프닝을 매복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사악으로 시작해서 바로 얕통을 띄워준 뒤 광학을 바로 써주어 풀파워 쉬엔이 들어가게 해줍니다. 그리고 여긴 무빙이 굉장히 심하기 때문에 전질과 그밟(또는 질주)을 적절히 배분하여 넴드와 떨어지지 않게 해주세요. 이곳도 공생이 있으면 생존에 많은 도움이 되고 슬라임 뽑을 때가 제일 위험한데 그망 - 교란(생존에 자신 없으면 슬라임에 붙지마세요) - 그망 - 공생- 그망 

이런 식으로 버티시면 됩니다. 

또 4넴과 마찬가지로 넴드딜에 집중하시되 슬라임이 나오면 그 때만 절개(광학이 있다면 광학) 몇 방만 날려주세요


<장군 나즈그림>

넴드 앞 쫄을 이용해서 5버블 사전 작업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전투 도중에 나오는 쫄을 넴드에 붙여 광치는 택틱을 사용하는 공대가 아니면 딜이 잘 안 나오죠..

물약 타이밍은 광태에 사용하지 마시고 마지막 10퍼센트 구간에서 사용하세요 높은 확률로 공대 진형이 엉망이 돼서 쫄이 넴드로 모입니다. dps 뻥튀기 타임!

 

<말코록>

마찬가지로 넴드 앞 쫄을 이용해 5버블 사전 작업!

그리고 걍 6넴처럼 닥딜이고 보너스로 슬라임 3마리씩 나오는데 자비가 없는 고흑들이 다 빼앗아가니까 넴드 딜에 초점을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긴 죽음의 기운 문양 효과로 난도질 갱신이 dps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곳입니다. 고로 운이죠

 

<전리품>

긴 쫄 구간..

 

<피에 굶주린 토크>

5버블 사전 작업을 해주시고 광학 보조 문양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잇페이즈는 이렇다할 팁이 없고 개인 숙련 문제인데요 공찾, 탄공에서 1~2번 정도 연습하면 감이 옵니다.

넴드가 주시 대상 변경을 위해서 1초? 정도 캐스팅을 하죠 그 캐스팅이 끝나는 것을 보고, 무빙의 최소화를 위해서 다음 주시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기계 공학을 사용하는 분은 사잇페이즈가 완전히 끝나고 감옥에 있는 NPC 먹방하러 갈 때 니트로로 붙으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기도 딜이 잘 나오려면 사잇페이즈를 짧게 봐야하는데 공대마다 구성, 택틱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 숙련도만으로 커버할 수 있는 넴드는 아닙니다.

 

<공성기술자 블랙퓨즈>

도적은 거의 100퍼센트에 가까운 확률로 레일에 올라가기 때문에 본진딜은 맘편하게 포기하는 것이 좋고요.

레일에 올라가기 전 사전작업으로 넴드에 5버블을 모아놓고 부품이 나오면 난도질 > 아드+어칼 > 광학의 순서로 사용하시되, 첫번째 절단 광선은 그냥 피해주고 두번째 광선을 통과하는 시점에 아드 어칼 시간이 남아있더라도 그망과 함께 광학을 쓰시면 세번째 광선까지 무사통과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레일조 사망자가 없었다면 부품도 파괴될 것이고요.

대략 졸업급 스펙에 장신구 효과가 발동 된 상태라면 못해도 부품당 1000만씩은 뽑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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