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그나로스 서버 정기술사 초승달무리 입니다!

일단 닥 스샷 한장!

사실은 UI 자랑을 하고 싶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 직업의 딜은 얼마나 나오는걸까? 다른 사람 딜은 어느 정도 나오지?

고양이든 정기든 다른 딜 직업이든 레이드 유저라면, 심지어 PVP 유저라 해도 정말 궁금해 하는 사항일겁니다.

그 증거로, 딜 미터기 (스샷첨부) 글의 조회수는 상당히 높은 편이죠!

부담없이 볼 수 있고, 가장 궁금하기도 한 남의 딜 미터기 보기.


단순히 DPS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정보들도 담고 있답니다. 함께 분석해 볼까요?



이런 스크린샷이 있습니다.

2200만 딜에 DPS 28000 정도로군요. 대략 13 분 가량을 딜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13분이면 5분짜리 토템을 다시 박는 횟수가 최소 2번. 상당히 평균에 가까운 딜량이 나온다고 할 수 있겠죠.

평균에 가까운 딜이 나오는 정확한 수치가 제시된 것은 아니지만 대개 1000만 딜을 기준으로 잡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적어도 5분 이상의 딜은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번개 화살이 52.3% 용암 폭발이 30.3% 의 비율의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번개 화살의 문양을 쓰지 않았을 듯 하다. 라는 겁니다.

번개 화살의 문양을 사용하면 번개 화살의 딜 비율이 최소한 53%는 초과하게 나옵니다. 물론, 연쇄번개를 얼마나 섞느냐에 따라 비율이 전혀 다르게 나오겠지만, 위의 미터기엔 연번 횟수가 2회 이므로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 것입니다.

또한, 이것은 용암 폭발을 리셋에 제대로 사용 못한다던가 용암 폭발을 크리로 넣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던가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비율이 제법 달라지게 됩니다.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지만, 번개 화살의 비율 50% , 용암 폭발의 비율 30% 여기에서 꽤나 차이가 나면서, DPS가 영 안나온다 싶으면 분명 용암 폭발의 사용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성난 부르짖음의 비율로 번보 몇중에 대충을 쓰는지 경향을 알 수 있습니다.

성난 부르짖음의 최대 데미지가 34957, 평균값이 29209 입니다. 대략 최대 데미지를 6으로 나누고 그걸로 평균값을 나누면 5 가 나옵니다. 최대 데미지가 정깨나 기타 발동 버프의 영향을 받았음을 많이 감안해야 하므로 15% 정도만 빼 줍니다. 그 값으로 다시 나누어 보면, 5.8 이 나오는군요. 거의 대부분의 대지 충격을 번보 9중첩에 사용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결과는 이 플레이어의 대지 충격을 번보 몇 중첩에 사용하는지 경향성을 꽤나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2.1. 대지충격의 비율로 번보중첩을 얼마나 날려먹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번의 결과에서 이 사람은 높은 비율로 9중첩에서 대지 충격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칼같이 9중에 대충을 넣었을까요? 한 번 알아봅시다.

연번과 번화는 60% 확률로 번개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전체 511회를 0.6 으로 곱하면, 대략 306개의 번개 보호막이 생성되었네요. 이를 다시 6으로 나누면, 51. 9중 번보만을 칼같이 썼다면 51회의 대지충격이 나와야 정확하겠죠. 거기에서 대지충격이 약 6회 정도 모자라는것을 보니, 번보 중첩을 조금 날려 먹었군요.

실제로 딜 상황에서 번보1중첩을 버리느냐 화충 리필을 정확히 해 주느냐의 문제에서 화충을 선택하는 것이 비교적 바람직하기에 딜에서 심각한 문제는 아니며, 일반적으로 ; 번화갯수  * 0.6 / 6 = 대충횟수 라는 수식에서 10% 정도의 손실이 있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이는 대지충격을 거의 9중첩에 썼을 때의 비율이기때문에, 6~7중에 대지충격을 쓰는 경향성을 가진 사람이라면 해석이 조금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화염 충격 틱 수로 가속과 화염 충격의 리필 타이밍의 경향성을 알 수 있습니다.

화염 충격 30회 사용에 틱 수 343회 입니다. 전체 틱 수가 약 11.43 틱 정도로 들어갔군요.

12틱에서 한참 모자라기 때문에 확실히 가속은 2626 미만이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어정쩡하게 0.43 틱 더 들어간 것은 무엇이냐? 정깨로 인해 한 틱 더 늘어날 수도 있죠. 하지만 그건 0.4틱이나 늘일 수 있을 정도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진 않습니다. 따라서 가속 발동 장신구나 .... 13티어 4셋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절반, 거기에 약간 못 미치게 한 틱이 더 들어가는 정도의 가속이 증가되므로 특화에 의한 13티어 4셋 발동을 정확히 예측하긴 어렵지만, 저정도 비율이라면... 2200 정도의 가속이려나~ 하는 정도로 생각해 볼 수 있겠네요.

4셋 효과나 가속 발동/사용 효과가 없는 상황이라면, 비교적 정확하게 화충을 언제 사용하는지 경향성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화충을 조금 일찍 리필하는 스타일입니다. 칼 화충 리필이 더 좋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습관으로 인해 한 틱을 덜 보고 (그러니까, 마지막 앞쪽 틱. 마지막 틱만 안 보고 리필하게 되면 다음 화충 시간에 밀려 들어가 다음 화충이 한 틱 더 들어갑니다.) 리필을 하는 경향이 빈번하게 있어 한 틱을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가속은 2400 입니다. 4셋 발동 1중첩이 가속 250 이므로 특화가 발동되기만 하면 무조건 12틱을 보는 가속입니다. 따라서 화충이 거의 12틱을 봐야 하지만 결과적으로 11.43틱. 상당히 높은 비율로 막틱 전전에 화충 리필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고쳐야 할 점이니 노력해야겠네요 ^^

여담으로, 13T 4셋 있으신 분이라면 12틱 가속에서 250 딱 빼서 맞추시면 거의 대부분 12틱 볼 수 있습니다.



5. 연쇄 번개와 불꽃 폭발로 어떤 추가적인 짓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정기 폭발과 연쇄 번개는 딱히 단일딜에 큰 도움을 주는 녀석이 못 되지만 특정 상황에서 사용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 이번에 연번을 쓰면 용폭 쿨이 정말 간지나게 올 것 같아서 참을 수가 없다. 연번을 써야겠다!!
 - 화충이 4초 쯤 남았는데 용폭쿨은 1초쯤 남은 것 같다. 정폭 - 용폭 - 화충을 써야겠다!! (용폭과 화충이 모두 30% 증뎀)

예시를 들기 위해 연번을 두 번, 정폭을 한 번 썼는데... 정폭은 정깨를 켜는 타이밍까지 맞췄음에도 불구하고 순간적으로 DPS가 떨어지는게 눈에 보이는 수준.... 헐... 




연말이네요.

퀘스트 목록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제 타렉이 눈앞입니다.
예정대로라면 12월 첫날에 만들었을 타렉인데... 시험이다 뭐다 미루고 불땅 버그다뭐다 쫑나고 
귀찮아서 안가고 .. 뭐 그랬더니 이제야 늦은 완성입니다. 두근두근 하군요.

조만간 다시 인사드리겠지만...

임진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하시는 일도 잘 되시고~ 딜도 잘 하셔서 템도 팍팍 드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