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술의 기본적인 단일딜 싸이클은 기본적으로 아주 쉽습니다.

불타토템, 화충도트유지, 용폭 쿨마다사용, 번보9중첩대충, 닥번화질.

기본적으로 딜스왑힐러로 레이드를 간다면.. 이정도 싸이클로도 충분하며 나쁘지 않은 딜을 뽑을수있습니다.

 

허나 정술딜에 조금더 욕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딜을 조금더 높일수있는 약간의 팁을 적어보겠습니다.

 

1. 불정

불정은 뽑는순간 주문력이 유지됩니다. 당연히 최고의 주문력 순간에 뽑으면 조금 더 강력한 딜을 해줍니다. 최고의 주문력을가장 쉽게 달성할수 있는 타이밍은 역시 초반입니다. 초반에 불정을 뽑아도 무의미한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 초반불정 부스팅을 할때 고려해야할 것들은 일반적으로 3가지입니다. 바로 화산물약, 마력격류, 해체장신구10중첩입니다.

카운트때 미리 화산물약을 먹고 전투가 시작되면 기본적인 딜싸이클을 돌립니다. 보통 초반 몇대 때리다보면 마력격류가 터지게되고 화산물약과 마력격류버프가 끝나기전에 해체10중첩을 만들고 불의정령을 뽑는다면 아주 파워한 딜을 해줄것입니다. 그외에 재봉의 빛매듭, 기공의 장갑버프, 지능이나 주문력을 올려주는 장신구를 차고 있다면 역시 고려해주면 됩니다. 용영레이드에서는 광기를 제외하고 불정을 뽑을수 있는건 거의다 전투당 1번뿐이기에 질 높은 불정을 뽑는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2. 대지충격

번보가 3중첩이상이 되면 대지충격을통해 일시에 소모해서 큰 데미지를 줄수있습니다. 무조건 9중첩때 쓰는것보다는 화염충격이 끊키지않게 쿨타임을 고려해서 화충이 7초이상 남아있을때 사용해야합니다. 하지만 화충이 7초정도 남았을때 9중첩은 아니지만 7중첩이상이라면 과감하게 대충을 날려주고 5초뒤 바로 화충리필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화충이 끝날때지 기다리는 7초+화충사용후쿨타임5초 = 약12초동안 7중첩이상의 번보가 9중첩이 되는것은 거의 당연할것이고 9중첩이 되고도 한참을 기다리게 될것입니다. 9중첩이 되고도 소모하지않고 한참을 유지하고있다면 딜로스가 상당할것입니다.   

 

3. 번뜩임

정술의 특성중에 정기의 집중과 정기의 서약 이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주문이 크리가 터지면 번뜩임상태를 취하게 되고 번뜩임상태일때 마나소모를 줄여주고 주문공격력이 10프로 증가하는 특성입니다.

용폭과 함께 가장 강력한 단일딜데미지를 주는 고중첩대충을 이 번뜩임버프가 있을때 사용해준다면 가장 높은 효율을 얻을것입니다. 정술의 용폭은 항상 크리로 들어가기때문에 용폭후에는 항상 번뜩임 2중첩이 뜨게 됩니다. 하지만 용폭은 날라가는데 시간이 걸리는 스킬이고 번뜩임역시 용폭이 적중하여 데미지가 들어가고 나서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용폭후에 바로 대충을 날리면 번뜩임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용폭 > 번화 > 대충 의 싸이클을 돌리게 되면 무조건 번뜩임상태에서 대지충격을 날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대지충격을 용폭후에만 쓰라는것은 아닙니다. 9중첩이 됫을때 용폭이 쿨이라면 즉시 대충을 소모해줍니다. 하지만 용폭쿨이 왔을때 대지중첩이 7~8중첩이상이고 화염충격 유지시간이 7초이상 남아있다면 용폭>번화>대충 순서로 사용해 준다면 더 높은 딜을 할수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또 고려해야되는부분은 대상과의 거리입니다. 대상과의 거리가 약30미터 이상 떨어져버리려서 용폭이 날라가는데 시간이 길어진다면 or 블러드나 정깨등으로 가속이 높아져서 용폭후 시전하는 번화의 시전시간이 확줄어든상태라면 번뜩임이 생기기전에 대충이 들어가게 되버립니다. 대표적인게 울트락입니다. 울트에서는 힐러를 배려해서 수정을 먹기편하게 본진을 뒤쪽에 잡아버리면 울트락과의 거리가 너무 멀어져서 용폭>번화>대충을 쓰면 대충이 들어가고나서 번뜩임이 뜹니다. 굴타든 근딜이 딜로스가 생기는것처럼 정술도 딜로스가 나게되는것입니다. 정술은 화법처럼 대상과의 거리가 너무 멀어지면 약간의 딜로스가 나는 직업입니다. 전투를할때 항상 대상과의 거리를 20미터안쪽으로 유지할수있도록 신경쓰고 정깨or휘장발동or블러드타이밍때는 약간더 거리를 벌리는것이 딜을 올릴수있는 방법입니다. 울트락에서 본진의 위치가 멀어서 용폭>번화>대충의 싸이클이 제대로 안되서 번뜩임에 대충을 쓰기위해 용폭>번화>번화>대충의 싸이클보다는 그냥 9중이 되면 바로바로 소모해주는게 더 나을수 있습니다.

 

4. 정기폭발

정술의 애매~한 스킬 정기폭발. 화염계열 데미지를 30프로 업해주기때문에 정폭>용폭의 싸이클이 좋을것같지만 정폭자체의 데미지가 구려서 정폭을 사용하는 글쿨로 인해 번화를 시전하지 못하는 것에서 오는 딜로스와 용폭의 데미지상승을 비교하면 그리 큰이득이 없을뿐더러 날리지못한 번화가 크리라도 터졋다고 생각한다면 오히려 딜로스가 되버리는 애매한 스킬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딜싸이클에서 빼버리는게 일반적이지만 용폭은 날아가서 데미지를 주기전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리는 스킬이라는 점을 이용해서 거리가 10미터 이상일때 정폭>용폭>화충을 연속해서 써주면 화충이 꽂히면서 버프는 사라지지만 용폭이 시전되는순간은 버프를 받고있는것으로 인정이되서 용폭과 화충 둘다 30프로 데미지 업이 됩니다. 이렇게 둘다 적용시킨다면 약간의 딜상승이 가능합니다. 화충리필시간이 거의 다왓을때 용폭쿨이 왓다면 사용해봄직할만하지만..신경쓰는것에 비해 딜상승은 아주 미미합니다. 결정적으로 용영에 와서는 정폭을 섞으면 티어13 4셋효과가 끊킬 확률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꺼려집니다. 티어13 4셋이라면 정폭은 딜싸이클에서 빼는것을 추천합니다.

 

5. 정깨후의 즉시시전 번화vs용폭? 

이전에는 당연히 번화를 선호하였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4.3에서는 조금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13티어2셋으로 인해 정깨유지시간동안 확실한 딜상승이 있고 그로인해 유지시간동안 한방이라도 용폭을 더 우겨넣는게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초반 딜싸이클을 돌릴때 바로 정깨를 쓰기보다 첫용폭후 2번째용폭타이밍에 맞춰서 정깨+용폭으로 시작한다면 그동안 해체장신구 중첩이 쌓이고 티어4셋효과가 쌓이기 때문에 더 강력한 정깨딜링을 할수있습니다. 정깨는 빨리쓰면 쓸수록 다음정깨시간이 앞당겨지긴 하지만 용폭을 기다리는 잠깐의 시간으로 전투중 정깨의 사용횟수가 차이나지는 않습니다. 저는 매크로로 정깨와 용폭을 묶어쓰면서 정깨쿨이 오면 용폭쿨을 잠시 기다렸다가 정깨와 용폭을 함께 돌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번화를 쓰는것과 눈에띄는 딜차이를 보여주진 않습니다. 개인의 판단에 따라 쓰시면 될듯하네요. 

 

6.특성

정술의 특성을 어떻게 찍느냐에 따라 약간의 딜차이가 생길수있습니다.

늑정트리는 개인적인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만 용영에서 효용성은 떨어집니다. 늑정까지써서 재빠르게 피해야되는 경우가 많이 없고 번촉문양을 이용해 그 순간에도 딜을 해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려할수있는 특성은 바로 불정트리입니다. 복원쪽의 토템집중2포를 찍어줌으로 인해 불정의 지속시간을 늘려서 딜의 이득을 보는 특성입니다. 토템집중을 찍게된다면 선인의결의2포와 생명의불꽃3포를 찍어서 정기의수호3포를 못찍는데서 오는 생존력을 어느정도 메꿀수있습니다. 하지만 고양의 보호막연마를 1포or0포 밖에 못찍기때문에 대충을 쓸때 약간의 딜로스가 생기지만 불정이 소환된 시간동안 모두 딜에 참여할수있는 네임드에서는 훨씬큰 딜이득을 얻을수 있습니다. 등짝,블랙혼 처럼 초반 불정부스팅으로 파워한 불정을 뽑고 시작하기 힘든네임드와 하가라처럼 뽑아봣자 지속시간을 다 활용하지도 못하는 네임드에서는 정기의수호3포를 찍는것이 더 나을수있고 울트락처럼 쉽게 불정부스팅이 가능하고 지속시간을 다 활용할수있는 네임드에서는 불정트리를 타는것이 딜에 더 도움이 됩니다.

 

7 문양

주문양의 선택은 화충문양은 고정입니다. 여기에 번화or용폭or번촉3개를 바꿔가면서 끼는데 보통은 용폭,화충에 무빙이 많은곳은 번촉을, 시즈딜은 번화를 선택하면 됩니다. 주문양은 번보,치토 고정에 연번과 돌발톱or정깨문양을스왑하면서 끼면 좋은데 파티에 술사가 혼자라면 자연저항을 혼자 담당하게 되므로 치토문양을 반드시 박아야하며 복술이 있다면 다른걸 박아도 됩니다. 허나 치토의 힐량도 무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치토를 꺼내주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불정트리의 생명의불꽃3포를 찍었다면 딜로스가 안나는범위내에서 치비도 자주깔아주면 치토+치비의 힐량이 상당하기때문에 더 높은 효율을 기대할수있습니다. 연번문양은 용영에서는 요르사지, 광기는 필수이고 등에서는 광을 담당했다면 박아주면 됩니다. 그외에구간에서는 생존을위해 정깨or돌발톱문양을 적어도1개이상은 박아줍시다.

 

*화충 문양에 대해

많은 정술 상위유저들이 화충문양을 고정으로 하는것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화충의 틱수가 늘어나는 문제가 아닙니다. 화충의 지속시간이 늘어남으로 인해 화충을 리필해야되는 숫자가 줄어들게되고

이는 곧 고중첩대지충격을 더 많이 우겨넣을수있는 밑거름이 됩니다. 위에 적어놨듯이 대지충격은 화충이 끊키지 않는선에서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화충문양이 없다면 화충리필후에 얼마지나지않아 지속시간이 7초밑으로 떨어지고 다시 리필을위해 충격쿨을 아껴야됩니다. 그 짧은사이에 9중첩대충을 넣을수있는 기회는 많아봐야 1번이죠. 그리고 그 9중첩때 용폭>번화>대충의 싸이클로 넣을수있을 확률도 굉장히 낮아집니다.

 그리고 잦은 화염충격으로 글쿨을 낭비한다는것은 매번 번화를 포기한다는 소리입니다. 딜로스를 의미하죠. 반면 대지충격으로 충격쿨을 쓴다면 번화보다 강력한 데미지로 딜 상승이 되겠죠.  

이는 컨트롤에 익숙해져서 난전중에도 고중첩대지충격을 칼같이 넣어줄 정도가 되면 화충문양의 유무는 디피에 엄청난 차이를 가져옵니다. 번화 문양과는 비교가 되지않을정도로요. 게다가 멀티도트를 해야되는 상황이라면 화충문양의 가치는 모든문양중에 우선이 되겠죠.

 

1. 화충문양으로 인해 지속시간이 길어지면 화염충격의 리필횟수가 줄어든다 ->쿨을 공유하는 대지충격을 넣을수있는 기회가 많아질뿐만아니라 번뜩임상태 9중첩의 파워한 대지충격을 넣을 확률또한 높아진다. 

2. 잦은 화염충격리필으로 글쿨을 써버리면 매번 번화를 쓰지못함으로 인해 딜로스가 생긴다.

3. 반면 고중첩대지충격으로 글쿨을 쓰면 번화보다 파워한 딜로인해 딜이 상승한다.

4. 고로 화충은 최소한의 횟수로 유지해주는것이 최선이다.

 

 

심심해서 적어봤는데 꽤 길어졌네요.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듭니다!!

정술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