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다리아 복술 후기 'ㅅ' 


테스팅 술사 케릭 - 으앙 
[노르간논 - Maat]


반지한개 빼곤 용영하드템 졸업시켜놓은 제 술사임
거진 한달가량 와우를 안하다가 판다를 해서 사실 감이 떨어져있었음


여기서 보다 싶이 지능에 따른 엠통증가가 사라짐 고로
85랩 모든 mana cost케릭은 같은량의 엠통을 가지게 됨 모두 10만으로 동일
(고술/징기/보기는 제외인덧)
(참고로 대격변상태에서는 14만4605)
86랩 - 12만
87랩 - 14만
88랩 - 16만
89랩 - 18만
90랩 - 20만

※ 인줄 알았는데 90랩 법사를 만났는데 300,600의 엠통을 봄....
    음? 정확히 얼마로 엠통증가인지 모르겠음 

이처럼 지능이 엠통+크리+주문력에서 -> 크리+주문력으로 변경됨에 따라
정신력이 더더욱 힐러에게 중요한 스텟으로 자리잡게됨

원래 지능은 마나회복과 상관없다라고들 알고 있는뎅

SpiritRegen(SPI,INT,LEVEL) 

= (0.001 + SPI * sqrt(INT) * BASE_REGEN[LEVEL]) * 5 

이것이 마나회복 공식임
이래서 지능으로 엠통까지 늘어나므로 지능+정신이 아닌 닥 지능만으로도
대격변전까지 버틸수 있었는데 엠통이 늘어난다는 점이 제외되므로 
지능+정신 보석이 빛을 볼거같은 느낌임(극대떔에 올정신은 안됨 물보엠수급 안터짐)

추가로 그럼 지능을 올려서 주문력을 올리고 이걸 자전류로 회복하면 되지 않느냐? 라고 말할 수 있는데
판다에서의 자전류는 문양으로 바뀌었고 이 문양은 2%의 고정 엠회복으로 정해짐
지금처럼 뎀지 높으면 엠 많이차는 형식이 아니라
무조건 2%고정임 고로 85랩 10만 엠통에서는 2000 고정회복값을 가지게 됨 
2000회복값 - 번화1,420cost = +580마나
2초 캐스팅해서 580참......... 차라리 시전안하고 2초 서있는게 좋음 
자전류가 주거슴다 :(
                                               
또한 10만의 자원을가지고 인던을 진행시
치비가 10,780 / 연치가 4,500 / 상치7,260의 코스트값을 가지고 있는데
고작 5인 일반에서 파티원들이 무빙이 안좋아서 피통이 급하향 할 경우
대격변처럼 힐로 매꿀려고 하면 엠통이 줄어든만큼 마나회복량이 얼마 건 간에
순식간에 동이 난 엠통을 보게됨 (치비 탱상치 성해, 파티원 대상 연치 연치 이런식의 소모)

치비한번에 엠통의 1/10 넘게 휭 하고 날라가니 깜짝 깜짝 놀라게됨
상치물 역시 엠통이 팍팍 줄어드는게 눈으로 보임 





여기서 우리의 리뉴얼된 토템형아들의 도움을 받아야됨

가장 크게 변한 토템은 뭐니 뭐니 해도 치유의 토템임

지금까지 그냥 틱당 천씩차는 걍 자저버프용으로 쓰던 치유토템이
[15초간 매2초마다 40미터 범위안 아군의 생명력을 4,264회복]으로 변경됨(30초쿨) 85랩기준

그냥 글로만 보면 느낌이 잘 안오겠지만..........
저 치유량에 본인의 치증이 포함되서 85랩 내술사로 틱당 1만 이상의 힐량이 들어감
그것도 알아서 피없는 40미터안 피없는 대상에게 자동으로 
매2초마다여서 느린거 같지만 성해틱보다 훨씬 빠른 속도를 보여줌

5인 인스에서는 치물 성해 적당히 넣으면서 피빠지는거 보면서 사용하면 힐하는 팻
대리고 다니는 기분

촉수가 거름을 조정했다면 이번에는 토템이 주술사를 조정하는 기분이 들정도

미터기가 없어서 전체적인 치유토템의 힐량이 어느정도다는 수치로 확인할순 없지만
치유의 토템없이 힐스킬로 파티원 피를 채우는거랑 치유토템을 거진 쿨마다 쓰는거랑은 엠소모량이 차원이 다름

피빠지는 폭이 커서 치물이 아닌 상치를 써야할 상황에 치유토템 성해 치물 콤보고 커버가 됨 

또한 레이드 컨텐츠에서도 치유토템은 유효힐량으로 거의 들어갈테고 피가 주기적으로 빠지는건
탱커이니 탱커 베이스힐 백업용으로 사용될거 같기도함 
10인에서는 치유토템에 따른 주술사의 hps나 엠통소모량이 차이가 날거 같은데 
25인은 모르겠음 대격변에서 25인은 복술이 아닌 법사로만 진행해봐서 감이 전혀 안옴
하지만 이런 특성과 기술을 가지고 지금 10인에서 힐을 한다면 난 치유의 토템을 거의 쿨마다 사용할거 같음
성해와 치유토템으로 탱커 베이스힐을 하는 신기를 지원하면서 시전시간있는 스킬류로 공대원 광역힐을 하지 않을까....

였는데 아무리 생각해봐도 힐은 그때 그때 상황과 같이 힐하는 파트너들에 따라서 힐스타일이 자꾸 바뀌는거라
입와우 터는거지 이게 레이드에선 어찌될지 잘 모르겠음 하지만 리뉴얼된 치유의 토템이 유효힐량도 그렇고 훨씬 좋아보임
적어도 5인 인스까지에선 엄청난 효자임




그 다음으로 공대원이나 파티원들이 피가 빠지면 우린 사실 힐업! 힐업 외치면서 치비 연치 연치 밖에 없는
불쌍한 종자들이었으나 우리에게도 사제 천상의 찬가와 같은 토템이 생겨버렸음

치유의 파도 토템!!
[10초간 매 1.6초마다 40미터 반경의 아군 6명 10.412만큼 회복] 85랩기준

그냥 설명만 봐도 알겠지만 사제 천찬임 ㅋ
더욱이 사제와 회드평온은 정신집중? 아무튼 양손 들고 오오오 소리치고 있어야하지만
우린 토템형이 알아서 힐다함 ㅋ
배타 5인인스 바닥때문에 5명 전부 피통 바닥쳐도 치파토템에 캐스팅힐 같이나가면 거짓말 조금 더해서 전부 만피
또한 원소의 부름(토템 쿨리셋하는 토템) 사용이 2연타도 가능함 맙소사.........


폭풍채찍 토템
[10초간 30미터 반경 아군 자연뎀 추가]

헐..... 시밬ㅋㅋㅋㅋ 
과거 블러드가 술사 전유물이던 불성시절이 기억나?
골팟이건 정공이든 술사는 연치와 블러드 두개 키 누를줄알면 레이드 통과였던 시절임
물론 연치효율도 워낙 좋았지만 사실 25인에서 파티블러드의 유무가 딜에 엄청 중요한 요소 였었잔음
그점이 다시 돌아 왔음

이 토템은 공대 rdps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요소임
그냥 써도 공짜 추뎀이 공대원 전체적으로 전원 다들어오는거라 좋은건데
이걸 블러드때 쓴다면 시너지효과가 과거 파티별로 블러드올리던 술사만큼은 아니어도 
공대 rdps에 분명 눈에 띄는 차이를 보일꺼임
40초의 블러드가 올라가면서 주술사가 4명이 있는 25인이 10초짜리 폭풍채찎 토템을 유지하는 rdps랑
40초의 시간왜곡이 올라가면서 주술사가 없는 25인이 추뎀없이 딜하는거랑은
말도 안되는 딜량의 차이가 나올꺼고 초반 레이드인스 등장시 공대에 가장필요한게 rdps인데
이점때문에 힐술+딜술 최소 2~4는 유지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함 
이건 진짜 공대 rdps에 직접적으로 영향주는 혁신적인 토템임
(12,000의 번화시 7500정도의 자연 추뎀 , 1200의 평타시 1700의 자연 추뎀이 나옴)
(다른클은 아직 안해봤는데 설마 이런시너지가 딴놈들도 있는게 아니겠지..........)ㅡㅜ

특성에서 5분이하의 토템 재사용 대기시간의 토템은 바로 쿨리셋 해주는 원소의 부름이라는
토템이 있는데 지금 배타 상태에서는 버그인지 이 토템으로도 폭풍채찍 토템은 쿨이 리셋안됨
이점이 버그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음 만약 쿨리셋이 된다면 딜술1 힐술1있는 공대만으로도 블러드시
40초 폭풍채찍토템 유지가 가능하긴함



그럼 이제 특성을 살펴보면
나의 경우 이런 특성을 사용했는데


※특성 한칸당 사라짐의 가루 한개로 특성 변경가능
  (넴드별로 입맛따라 그때 그때 변경된다는거~ 물론 비전투시만 변경가능)


1티어(15랩)
자연의 수호자[공격을 받아 30%아래로 피깍이면 피통 25%증가+위협수준감소]
돌의 보루 토템[30초동안 25,890 피해흡수후 5초마다 8,630피해 흡수]
영혼 이동 [6초간 40%뎀감]

여기서 자연의수호자는 누구라도 당연히 버릴테고
돌 보루 토템과 영혼이동 2개의 특성을 놓고 고민을 하게되는데 
나같은 경우 판다리아의 인스자체가 첨이고 공략없이 시작하므로 급할때마다 40%뎀감을 바로 바로 돌릴수있는 
영혼 이동을 선택함  레이드 인스가 나오고 공략이 나온다면 꾸준히 데미지가 들어오는 네임드에서는
돌의 보루 토템을 사용할테고 한방 한방이 아프게 들어오는 네임드라면 영혼이동을 사용할꺼고 
결국 1티어에서는 영혼 이동과 돌 보루 토템 스왑임


2티어(30랩)
얼음 강화[냉충시 대상 5초간얼림]
구속의 토템[20초간 매2초마다 10미터 반경 적 속박 5초지속에 한번 묶인적은 다시 묶이지않고 50%이속감소]
바람걸음 토템[40미터 반경 아군 이동 방해 효과 면역]

역시나 얼음 강화는 pvp 특히 고술용으로 보이지만 다른특성도 뭐 pvp에서 사용한다면 사용되겠지
구속의 토템은 레이드시 데스윙 광기 마지막 피처리때 이감 넣는거 처럼 레이드에서 이감이 필요할때 사용할테고
바람걸음은 역시나 공대 진형이동시 멍해짐 방지용으로 쓰일테니 이건 레이드든 pvp든 개인 호불호에따라 많이 갈릴듯


3티어(45랩)
원소의 부름[5분이하 재사용대기시간 토템 쿨리셋]
토템의 복원력[지속시간 끝나기전에 토템이 파괴되면 남아있는 시간에 따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최대50%]
토템 정렬[활성화된 토템을 지정된 위치로 재배치]

나 같은 경우 원소의 부름을 찍었는데 이건 치파+마나해일+정고의 쿨리셋의 위해서 였고
pve라면 사실 이게 가장 무난해 보임
pvp에서는 토템을 순간이동 시켜버리는 토템정령이나 토템이 점사당하면 재사용대기시간이 줄어버리는 복원력도
매력적으로 보임 하지만 레이드나 인던에서 몹이 '어 나 마나해일 부술꺼야!'라고 행동하지는 않으니깐....


4티어(60랩)
정기의 깨달음[20초간 가속30%증가]2분쿨
고대의 신속함[10초미만 자연계스킬 즉시시전 + 5%주문가속 패시브]
정기의 메아리[주문 및 직접피해 + 직접치유효과 일정확률로 복사]

일딴 복술로써 본다면 정깨는 힐이 급할때 개인블러드 용으로 사용하고자 쓸수도 있고
고대의 신속함은 역시나 위급할떄 정폭 + 신속 상치만한게 없지......거기에 5% 가속 패시브까징?!?!!!
정기의 메아리 이게 굉장히 에메한게 일딴 미터기가 없어서 이 힐복사의 %를 정확히 알수가 없엉
또한 복사된힐이 대상으로 그대로 적용되서 오버힐이 되버리느냐 고대인의 각성처럼 피없는 애한테 자동으로 가느냐
정확하게 알아야 될게 너무 많아 더군다나 울트락의 녹색정수처럼 치비에도 적용된다면 이건........ ㄷㄷㄷ

만약 딜술이라면 정기의 메아리가 평타에도 터지니 고술이라면 정기의 메아리가 좋아보임
(가속이 워낙 잉여하기도하고 고술은.....pvp라면 순간 폭딜을 위해 정깨 고술이 있을거 같기도하고....)
정술의 경우 정기의 메아리의 복사딜량의 여부가 나와봐야 아는거고.......... 역시나 정술이 가속이 지능 다음이 된다면
고대의 신속함의 패시브에 남는 가속으로 특화를 세팅하는경우도 있을거 같음 
4티어의 경우 미터기등의 애드온이 나오고 여러 실험이 나와야 정확한 각각 특성의 효율을 알수있을거 같음 'ㅅ'


5티어(75랩)
치유의 파도 토템[천상의 찬가]
고대인의 인도[10초간 직접피해or직접힐량의 40%만큼 힐]
전도력[자신의 치비안 대상에게 힐or번화 사용시 20%만큼 힐]

치유의 파도토템은 위에서 언급했으니 생략
고대인의 인도는 딜러라면 딜도하면서 그 딜량이 힐되는거니 공대원 피빠질때 사용하면 적지않은 도움이 될거같은데
(딜러가 치파를 찍어봐야 복술만이 특성상 토템힐량 50%증가를 가지고있음 고로 효율이 다름)
복술이 치파토템을 버리고 고대인의 인도를 2분 쿨기로 사용한다라...... 이건 25인이라면 복술 지배력과 함께 사용되면
치파를 넘어가는 어마어마한 힐이 될거 같은 예감이 들긴함 치파토템과 넴드별로 스왑해서 사용할 여지가 보임
하지만 전도력은............... 만약 용의 영혼 등짝 하드처럼 치비위에 계속 공대원이 있는 진형이라면 쓸만하겠지만
그래봐야 위험할때 생존기로 쓸수있는 치파토템이나 고대인의 인도대신 써야하는거라 이건 넴드에 따라 엄청난
호불호를 보이는 특성이 될꺼 같음......생존기 대신 선택하라는 점에서 마음에 걸림


6티어(90랩)
격노폭발[정폭 업글버전]
원시의 정령술사[불정 돌정 파워업]
정기 작렬[12초 쿨의 신기술 사용시 8초간 치타or가속or특화 1,042증가]

복술은 뭐 6티어에선 격노폭팔을 제외한 2가지가 딜용이라고 대놓고 적혀있으니 격노폭발로 거의 확정으로 보이고

고술은 불정을 업글해서 뽑느니 정기 작렬이 소욜돌이치는 무기에 적용될테니 정기 작렬을 넣은 새로운 딜싸이클이
나올꺼라 예상됨 

정술은 본시 불정의 칭구칭구였으니 정기 작렬을 넣은 딜싸이클이 생기던가 아니면 강화된 불정에 불정문양을 넣어서
(불정문양시 3분 / 문양없을시 5분) 사용할 지 도 모름



인터페이스 변경사항


이제 통합된 버프창이 좀더 보기편하게 수정됨

저기에있는 주문력은 고/정/복 공통으로 술사 기본 시너지
(이제 모든술사는 존재 여부 만으로 주문력10% 상승하는 토템이된거임)

또한 특화력이라는 새로운 버프가 보이는데 말그대로 특화도 올라가는 시너지
역시 고/정/복 모두에게 있는 기본 시너지

여기서 고술만이 공격 속도 10%[해방된 분노]를 추가로 가지고 있음
(정술은 추가로 뭐가지고 있는지 나도모름 ㅋ 특성갈기 귀찮아서 안해봄)

 

그리고 앞으로 인스에서 템이 나올경우 누가 먹었는데 입찰인지 뽀각인지 차비인지
주사위 몇으로 먹었는데 알려주는 작은 창이 나옴

창을 닫으면 다음 네임드 룻때 자동으로 갱신되서 나옴 무작레이드에서 누가먹었는지 보기 편할듯 'ㅅ'




그리고 새로나온 보조 문양 : 유령 늑대

크기 비교를 위한 고블린과의 비교 ㅋ 
아 그리고 복술의 경우 늑변이 즉시시전 인걸로 보아
정/고/복 3특모두 늑변은 즉시변신으로 보임


추가로 문양의 경우 왠만한 딜용 문양은 없어짐, 대신 해당특성 해당스킬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진걸로 보임

힐러 문양의 경우 좀 많이 바뀌었는데
성난해일 - 재사용 대기시간 x 대신 즉시치유도 x
연치 - 연치의 치유 대상간의 거리가 100%증가 대신 4초의 쿨이생김
영혼나그네의 은총 - 지속시간 5초증가
자연의 전류 - 2%마나 회복
정화의 물 - 해제시 4% 생명력 회복(내부쿨없는듯?)
치유토템 - 치유토템으로 회복한 아군은 6초간 화염,냉기,자연피해 10%감소
믈의 보호막 - 물의보호막으로 향상되는 마나 회복량 10%증가 대신 맞아도 엠안참

정도가 기존에서 새로 바뀐 문양들........각각 설명은 굳이 필요없는듯 

다만 이번에 리뉴얼되는 성난해일 문양과 연치문양은 연구가 필요하고 또한 힐스타일에 따라 호불호가 명백히 갈릴듯
초기 자전류 논란처럼 이렇게 좋은데 왜 안씀여 vs 안써도 충분하고 오히려 딴 문양을 조합하는게......
라면서 투닥투닥 서로 입와우 키보드 싸움이 가능함 이건 나와봐야 알듯 



신스킬 지배력 - 워낙 대단한 스킬이라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결론은, 정술/복술: 우왕ㅋ굳 하기스 갈아주세영,     고술: 뭥미 이건.....  


일딴 지금 상태로는 복술 좀 많이 좋아보임 but......
신기가 순결의 심판이라는 좀 쩌는 기술이 있었는데 5월21일 자로 삭제당함(동시에 힐스킬엠소모증가)
더욱이 단일힐로는 무지막지한 수도승힐러의 등장(대상 즉시시전힐 콤보+옥룡조각상의 위엄)
하지만 신기가 서광 발동후 신충넣으면 10미터 반경 광역힐이 되고 광휘힐이 봉화에도 들어가는등 멀티힐이 강화됨
(광휘는 멀티힐인데 이게 단일 봉화로 몰아서 들어가는거임 광역힐을했는데 탱힐이 공짜)
이런 걸 보면 우리 복술의 광역힐 힐량을 신기들이 냠냠 가져감 구조가 됨
회드 사제는 아직 연구안함 하지만 이들도 분명 멀티힐이 더욱더 강화 됬을꺼임
더욱이 토템과 지배력 치비등 복술은 여전히 밀집진형의 최강이지 산개에서의 효율은 보장되지 못함


 
복술 3줄 요약
지능에 따른 엠통증가 삭제로 엠통이 고정되졌당! 정신 오오 정신!
토템이 힐용으로는 말도 못하게 매우 쓸만해 짐(토템이 주술사를 조정함)
우린 밥그릇싸움하는 회드를 멀리하고 수도승힐러와 칭구칭구해야함~ 데헷(어차피 둘다 가죽이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