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시기에 앞서

 

이 가이드는 http://elitistjerks.com/f79/t130574-resto_raid_healing_5_05_mop 에서 많은 내용을 인용하였습니다.

빠진 부분과 모자란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원문을 참고하시면 더욱 좋으실 듯 합니다.

빠진 부분 중에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리플로 번역하셔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

 

목차

 

1. 무엇을 가지고 힐을 할 것인가

2. 특성과 문양

3. 스탯과 전문기술

4. 아이템

 

1. 무엇을 가지고 힐을 할 것인가

 

복원술사가 가진 힐/유틸기 등에 대해 알아봅시다.

 

 

SP = Spell Power(주문력).

 

치유의 물결: 가장 기본적인 힐입니다. 가장 기본적이며 엠 효율이 무척 뛰어난 힐이므로 상시 공급할 수 있는 힐입니다.

크리가 터질 시 물보로 인해 회복되는 마나량은 148%, 즉 소모되는 엠보다 더 많은 마나를 회복합니다.

단점이 있다면 힐량이 작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에선 사용하기가 힘든 힐입니다.

 

상급 치유의 물결: 흔히 말하는 큰힐입니다. 체력이 적은 대상에게 한꺼번에 많은 힐을 공급할 수 있는 스킬이지만, 엠 소모 역시 매우 큰 편이므로 결코 낭비되서는 안되는 힐입니다.

 

치유의 파도: 흔히 말하는 빠른힐입니다. 엠 소모 대비 치유량은 떨어지는 편이지만 굽이치는 물결 버프가 있다면 증가하는 크리로 인해 어느정도 엠효율과 치유량 모두 어느정도는 커버가 되지만 어디까지나 급박한 상황 외에 사용하는건 자제하시길 추천합니다.

 

성난 해일: 복술이 가진 HOT(Heal over time, 도트힐이라고 그냥 하겠습니다)입니다. 즉시힐+도트힐로 이루어진 힐이며 도트힐까지 모두 유효힐로 박힐 경우 쏠쏠한 힐량을 냅니다.

하지만 회드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며, 쿨타임 역시 존재하므로 회드처럼 주력으로 쓰기보다는 탱커에게 유지를 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문양으로 쿨타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대신 첫 힐량의 90%가 감소합니다)

 

연쇄 치유: 한때 복술의 상징이였던 힐입니다. 첫 대상을 포함한, 체력이 적은 공대원들을 힐해주는 스마트힐입니다. 단, 매 치유시 힐량이 30%씩 감소하며, 일정 범위를 벗어날 경우 힐이 이어지지 않으므로 공대원들의 거리를 보시고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치유의 비: 강력한 광역힐입니다. 바닥에 설치하는 장판형 힐이며, 10인보다 25인에서 더 효율이 좋은 힐입니다. 단, 6명 이상에게 힐이 들어갈 경우 힐량이 감소합니다.

 

정기 폭발: 즉시시전 형태의 단일힐입니다. 힐량 자체는 엠 소모 대비 나쁜 편이지만 정기폭발 이후의 버프인 다음 직접 치유량 30% 증가로 인해 종종 쓰게 되는 힐입니다.

(참고: 직접치유량 30% 증가에는 치유의 비가 포함됩니다)

 

대지의 보호막: 대상에게 걸어주는 보호막 형식의 힐입니다. 대상이 직접 피해를 받을 시 9회동안 힐을 해 줍니다. 대지의 보호막이 걸려있는 대상에게는 대상에게 시전하는 스킬의 힐량이 20% 증가합니다. 

 

고대의 각성: 패시브입니다. 크리가 터질 시 오버힐을 포함한 치유량의 30%이 자동으로 가장 체력이 적은 40미터 안에 있는 대상에게 힐이 갑니다.

 

선인의 활력: 패시브입니다. 힐량의 10% 만큼 대상의 최대 체력을 15초간 증가시켜줍니다. 최대 10%까지 증가합니다.

 

굽이치는 물결: 패시브입니다. 성난 해일 혹은 연쇄 치유 시전시 다음 치유의 물결/상급 치유의 물결의 시전속도를 30% 감소시켜주며 치유의 파도의 극대화 확률을 30% 증가시켜줍니다.

 

대지생명: 패시브입니다. 대지의 생명 무기가 걸려있을 시, 20% 확률로 발동되어 12초간 힐을 해 줍니다. 체력이 35% 이하인 대상에게는 항상 발동합니다.

 

 

대지생명의 발동 확률입니다. (약자가 뭐의 줄임말인지 모르겠네요 ㅠㅠ)

 

쿨타임 스킬

 

지배력: 3분 쿨, 15초 지속. 15초간 복술의 모든 힐은 복제되어 주변 아군에게 분배됩니다. 엠이 많고, 공대원들의 피가 적을 때 써주시면 매우 강력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엠이 적은 상황에선 엠이 고갈되버리면 쿨타임만 날리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치유의 토템: 30초 쿨, 15초 지속. 쿨마다 깔아주시길 추천하는 스킬입니다. 스마트힐이면서, 공대원의 체력을 꾸준히 회복시켜 주는 효자같은 스킬입니다.

문양으로 치유토템에게 힐을 받은 대상은 6초간 화염/냉기/자연 피해가 10% 감소합니다.

 

마나 해일 토템: 3분 쿨, 16초 지속. 16초동안 40미터 반경 안의 공대원의 정신력을 자신의 정신력의 200%만큼 증가시켜줍니다. 단, 일시적으로 증가한 정신력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복술의 강력한 공대 엠 회복 기술입니다. 장신구 등으로 증가한 정신력은 발동되지 않습니다만,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장신구의 경우 그 효과가 포함됩니다. (ex - 빈 과일 통에 붙어있는 정신력) 혹은, 일시적으로 증가하더라도 그것이 유지될 경우 그 효과가 포함됩니다. (ex - 용의 영혼에서 나오는 망자의 심장)

 

정신 고리 토템: 3분 쿨, 6초 지속. 40미터 반경 안의 공대원들의 받는 피해를 10% 감소시켜주며 매 초마다 체력을 고르게 분배해줍니다.

체력을 분배하는 메커니즘이 격변까지는 체력이 많은 공대원에게는 자연 데미지를 주고, 체력이 적은 공대원에게는 힐이 들어가는 방식이였으므로, 자연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면 받는 피해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지금도 유효한지는 잘 모르겠네요...

죽을 사람을 살릴 수 있는 매우 강력한 공대 생존기입니다.

 

엠 회복기

 

물의 보호막: 마나 회복량을 늘려줍니다. 항상 유지를 하셔야 합니다. 물의 보호막이 있는 상황에서 힐이 극대가 터지면 회생 특성에 의해 다음과 같은 공식에 의하여 추가적인 마나를 회복합니다.

 

치물/상치물: 8849*100/100 = 8849

치유의 파도/성난 해일/정기 폭발: 8849*0.6*100/100 = 5309

연쇄 치유: 8849*0.333*100/100= 2946

(연쇄 치유는 매 회마다 마나 회복 확률을 가집니다)

 

 

2. 특성과 문양

 

특성과 문양에 대해 다루는 부분입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혼 이동

바람걸음 토템

원소의 부름

고대의 신속함

치유의 해일 토템

격노 폭발

 

 

1티어

 

자연의 수호자: 찍지 마세요. 25%만큼 체력이 회복되는 것도 아닌데다 다른 2개의 특성이 너무나 좋습니다.

 

돌의 보루 토템: 작은 데미지가 꾸준히 들어오는 곳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30초 유지에 1분 쿨이므로 30초마다 95,280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10초간 흡수량 47,640, 남은 20초 중 5초마다 15,880의 피해 흡수) 

단, 강력한 데미지에 대해서는 약한 편입니다.

 

영혼 이동: 6초 지속 2분 쿨. 40% 뎀감기입니다. 매우 강력한 생존기입니다. 생명석과 묶어서 사용해주시면 생존력이 배로 올라가는듯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티어

 

얼음 강화: 단일 대상을 5초간 이동 불가로 만드는 강력한 기술이지만, 안타깝게도 현재 레이드에선 단일 대상에게 이동 불가를 거는 상황이 많지 않으므로 패스합니다.

 

구속의 토템: 속박 토템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광역 이동속도 감소가 필요할 경우 매우 유용하므로 광역 이속감소가 필요한 넴드라면 찍어주고 질러줍시다. 

 

바람걸음 토템: 6초간 이동방해 효과 면역을 내 줍니다.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가 들어올 경우 질러주면 매우 좋습니다.

 

3티어

 

원소의 부름:  3분 쿨. 3분 미만의 토템 쿨을 리셋시켜주므로 안타깝게도 제한적이지만, 속박, 진동, 치유, 마법흡수, 축전 토템을 리셋시켜주므로 매우 쓸만합니다.

치유의 토템에 문양을 박을 시 화염,냉기,자연 데미지를 10% 감소시켜주는 준 생존기급 토템이 되므로 치유토템을 리셋하여 30초동안 유지되는 화냉자 뎀감 10%를 만들수도 있고, 속박의 토템을 리셋하여 40초간 광역 이속감소를 걸 수도 있는 등, 매우 활용도가 높습니다.  

 

토템의 복원력: 레이드에선 그다지 사용되지 않는 특성입니다만, 정신고리 토템에 응용할 경우 괜찮은 특성이 됩니다.

공대원 급사를 방지한 직후 정신고리 토템을 지우면 정신고리의 쿨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토템 재배치: 자신과 본진의 거리가 멀때 토템을 던지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정신고리 토템의 위치를 마음대로 지정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한 메리트입니다.

 

4티어

 

정기의 깨달음: 2분 쿨, 20초 유지.

20초동안 폭힐을 하게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힐이 밀리는 구간에서 질러주시면 매우 효율이 좋습니다.

 

고대의 신속함: 1분 쿨. 지속효과: 가속 5% 증가.

다음번 힐을 즉시시전으로 만들어줍니다. 탱커 급사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강력히 추천합니다. 또한, 지속효과인 가속 5% 증가도 정말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쿨이 1분입니다!

 

정기의 메아리: 6% 확률로 주문이 복제됩니다. 6%의 확률이 낮아 보이지만 치유의 비 안에 5명이 들어가 있을 시 그 확률이 급상승합니다. 항시 꾸준한 광역힐이 필요한 구간에서 찍어주면 쏠쏠합니다.

 

5티어

 

치유의 해일 토템: 3분 쿨, 10초 유지. 공대 생존기입니다.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합니다.

 

고대의 인도: 2분 쿨, 10초 유지. 지배력과 함께 사용시 폭힐이 가능합니다. 혹은, 따로 사용하셔도 무방하지만 엠이 없는 상황에서 사용 시 지배력과 마찬가지로 쿨타임만 날리므로 신중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전도력: 치유해일과 인도에 비해서 확실히 떨어집니다. 전도력을 찍자고 공대 생존기를 안찍을순 없겠죠.

 

6티어

 

격노 폭발: 단일힐을 대폭 증가시켜 줍니다. 격노폭발의 치유량 50% 증가는 정기폭발의 치유량 30% 증가와 따로 계산되지만  예를 들어, 치유의 비를 사용한 이후 상급 치유의 물결을 사용 시 치유의 비 30% 힐증->상급 치유의 물결 50% 힐증이 가능합니다. 단, 단일 치유주문을 먼저 사용시 저 둘이 모두 합산되어 한방에 증가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있다면 격노 폭발은 복원술사에게 들어오는 버프가 아닌 대상에게 받는 치유량 증가 버프를 걸어주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정기폭발 사용 이후 다른 대상에게 힐을 하시면 정기폭발의 30%만 대상에게 힐이 들어갑니다.

트라이 도중 탱커 혹은 키 플레이어의 사망 빈도가 높을수록 빛나는 특성입니다.

 

원시의 정령술사: 불의 정령과 대지의 정령을 사용했을 시 힐량을 대폭 늘려줍니다. 격노 폭발이 단일힐 증가에 특화되어 있다면 원시의 정령술사는 광역힐 증가에 특화되어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볼의 정령과 대지의 정령에게서 버프를 받아 치유량 10% 가 1분동안 유지가 됩니다. 불정과 대정이 서로 겹치지 않는다는걸 감안한다면 5분 쿨로 2분동안 치유량 10% 버프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광역힐이 밀리는 넴드라면 원시의 정령술사를 질러주세요! 문양을 통해 3분쿨, 36초 유지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정기 작렬: 12초 쿨의 시전기입니다. 데미지를 줌과 동시에 본인에게 8초간 극대/특화/가속 중 랜덤한 하나의 효과를 걸어줍니다. 12초쿨, 8초 유지되는 장신구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랜덤한 수치를 올려준다는 단점이 있으며, 따로 시전을 해야 하는 단점도 있기에 상대적으로 위의 저 두 특성에 비해 밀린다고 생각합니다.

 

 

문양

 

연쇄 치유의 문양: 공대원들과의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고, 광역 피해가 들어가는 경우에 한해서 쓸만합니다.

 

치유의 토템 문양: 화염/냉기/자연 피해를 주는 넴드에서 사용 시 치유 토템을 준 생존기급으로 만들어줍니다! (정신고리가 10% 뎀감이고 순수한 피해 감소 광역 생존기인 방벽이 20%입니다)

 

치유의 물결 문양: 자신이 받는 피해가 큰 넴드에서 사용시 자생에 큰 도움을 줍니다.

 

성난 해일의 문양: 성난 해일의 쿨타임을 지워주므로 굽이치는 물결을 항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일힐이 많이 필요한 넴드에서 매우 추천합니다.

 

영혼나그네의 문양: 무빙힐이 많을 경우 영혼나그네의 유지 시간을 증가시켜주는 문양은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자연의 전류 문양: 장기전, 힐을 쉬는 구간이 긴 넴드에서 쏠쏠한 엠회복을 보여줍니다. 10%라고 써 있지만 복술에게는 2%로 계산되어 6천의 엠을 회복합니다. 이중 번개 화살로 소모되는 마나가 4260이므로 번개화살 1발당 174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물의 보호막 문양: 네임드에 따라 문양 스왑을 할 시 마나 회복에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테섭 기준으로 물보 문양이 이득을 보는 네임드와 그렇지 않는 네임드입니다.

 

 

3. 스탯과 전문 기술

 

단도직입적으로, 스탯은 다음과 같은 중요도를 가집니다.

 

지능>정신>가속(3764까지)>특화(50%까지)>극대

 

지능: 지능은 거의 1:1로 주문력을 올려주며, 극대를 상승시켜줍니다.

극대 상승 공식은 2533.66Int = 1%crit 입니다.

 

정신: 정신력의 엠 회복 공식은 100:55.68mp5입니다. 정신력이 높을수록 마나가 더 빨리 차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가속:

가속 틱입니다.

무난하게 맞출 수 있는 3764를 추천하며 그 이후에는 성해 8틱인 5676을 추천합니다. 

 

 

극대: 극대는 예측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힐러들로부터 외면받았지만 복술에게는 마나를 돌려주는 회생이라는 특성이 있으므로 극대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크리 100 당 회생으로 돌려받는 마나 기대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굽이치는 물결+치유의 물결/굽이치는 물결+상급 치유의 물결: 100 크리당 42.1의 mp5

성해/굽이치는 물결+치유의 파도/정기 폭발: 100 크리당 29.5의 mp5

연쇄 치유: 100 크리당 9.82의 mp5

 

 

특화: 복술 특화는 다음 예시를 보시면 작동 원리를 아실 수 있습니다.

체력이 1인 대상을 힐할때: 특화력 100% 적용

체력이 30%인 대상을 힐할때: 특화력 70% 적용

체력이 90%인 대상을 힐할때: 특화력 10% 적용

 

즉. 항상 특화력은 힐량 증가에 직접적인 도움을 줍니다.

 

특화력은 다음과 같은 공식을 가집니다.

 

특화 600당 특화 수치 1 증가=3%의 효율 증가.

600 특화 = 특화 수치 1 증가 = 3% 의 효율 증가 = (-1 x 최대 특화 % x 대상의 체력) + (특화 %)

특화/극대/가속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은 공식이 성립합니다.

 

대상 체력 66.7%~100% : 치유의 비, 성난 해일, 정기 폭발의 효율성이 특화>가속

(이 부분은 가속 틱이 맞춰져 있다고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즉, 가속 틱이 맞춰져 있다면 치비,성해는 대상의 체력이 얼마이건 간에 가속으로 인한 더이상의 힐 효과는 없는 반면 특화는 항상 힐량이 증가하므로 특화>가속이라고 쓴 것 같네요. 반대로 생각하면 가속 틱은 항상 맞춰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대상 체력 46.7%~66.7%: 치유의 비, 성난 해일, 정기 폭발의 효율성이 특화>극대

대상 체력 46.7% 미만: 언제나 특화 우세.

 

전문기술

 

정신력을 올리는데 최적화된 전문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석세공(반짝거리는 운룡의 눈)

연금술(낙엽의 영약의 추가 정신력 480)

대장기술(2소켓에 반짝거리는 ~ 보석)

재봉술(일정 확률로 15초동안 정신력 3000 증가. 내부쿨 45초)

 

이중 택 2를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무난한 조합은 연금술+보석세공입니다.

 

 

4. 아이템

 

각 부위의 추천 마법부여입니다.

 

머리 - 없음

어께 - 상급 학날개 새김무늬(지능 200/치명타 100)

등 - 최상급 지능(지능 180)

가슴 - 강한 정신력(정신력 200)or명예로운 능력치(모든 능력치 80)

손목 - 특급 지능(지능 170)

무기 - 비취혼(일정확률로 지능 1650 증가, 마나 25% 미만시 정신력도 750 증가)

방패 - 일급 지능(지능 165)

장갑 - 최상급 특화(특화 170)or상급 가속(가속 170)

허리띠 - 살아있는 강철 허리 죔쇠(소켓+1)

다리 - 상급 진줏빛 마법실타래(지능 285/정신 165)

신발- 판다렌의 발걸음(특화 140/이속 8% 증가)

 

장신구

 

굉장히 논란이 많은 장신구의 효율입니다.

 

 

장신구별 mp5가 정리되어 있는 표입니다. (* 표는 마나해일 발동시)

 

마나 효율만 가지고 정리를 해 보자면

 

상급 태양의 영혼>츠지의 성물>일반 태양의 영혼>상급 친시의 인장>공찾 태양의 영혼>일반 친시의 인장>연구의 대가>공찾 친시의 인장>빈 과일통>끈끈한 피가 든 병 순서입니다.

 

그리고 위에 정신력 공식이 100:55.68mp5라고 하였습니다.

 

상급 망자의 심장: 551.232

일반 망자의 심장: 489.984 의 값을 가집니다.

 

따라서 망심을 포함 시

 

상급 태양의 영혼>츠지의 성물>일반 태양의 영혼>상급 친시의 인장>공찾 태양의 영혼>일반 친시의 인장>연구의 대가>상급 망자의 심장>공찾 친시의 인장>일반 망자의 심장>빈 과일통>끈끈한 피가 든 병입니다.

 

(단, 망심에 붙어있는 지능이 현재로써는 매우 떨어진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다지 현실성은 없습니다. 단순한 mp5 계산상이므로 참고만 해 두세요)

 

 

마치면서

 

굉장히 많이 아쉽네요 ㅠㅠ

처음 해보는 번역이라 -_- 참 힘드네요 ㅋㅋ

저보다 더 능력이 되시는 분이 수정/보충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특히 Secondary Stats Priority and Reforging 부분...새벽이라 멍해서 그런지 잘 안되네요 ㅋ...

쓸땐 참 막막했는데 다 쓰고보니 얼마 안되는것 같은 느낌.. ㅠㅠ

 

가이드 사용을 허가해주신 Therya 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Special Thanks to Therya!

 

복술 여러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