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듀로탄 얼라이언스에서 서식 중인 직장인 와우유저 컴백입니다.

 

연말 송년회나 기타 업무들을 다 처리하고 오랜만에 인벤에 복귀했습니다.

 

지난 12월 11일날 제가 작성했던, 많이 부족한 '수양 사제 가이드' 글에 인벤 여러분들이 성원을 보내주신 것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힐러 가이드 1편, 수양 사제편 링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61702

 

이에 용기를 내어 1편과 유사한 내용으로, 오늘은 제2편으로 복원 주술사에 대한 분석 내용을 다루려 합니다. 글의 구성은 1편과 거의 유사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만렙 이후 힐러로 무작위 던전을 돌고 계시거나, 레이드를 가고 싶은데 스킬을 이해하기가 좀 어렵다, 기본 세팅법을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하게 되었음을 다시 밝힙니다.

  

다만, 복원 주술사는 제가 주력으로 하지 않다 보니, 설명이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술사 고수분들이 많이 코멘트해 주시면 저도 많이 배워갈 수 있을 것 같네요^^ 

 

 

목차

 

1. 복원 주술사의 특징

 

2. 특성 분석

 

3. 문양 분석

 

4. 스킬 분석

 

5. 추천 단축키

 

6. 아이템 셋팅

 

 

1. 복원 주술사의 특징

 

 1) 특징치유에 특화된 여러 종류의 토템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하는 힐러입니다. 토템은 베이스힐 지원, 유틸기 지원, 공대생존기 지원, 마나 회복 지원, 약간의 딜 지원 등 다양한 보조 역할을  훌륭히 수행해 줍니다. 때로는, 토템의 힐량이 주술사의 직접 힐량을 능가하기도 합니다.

 

   **판다리아 5.0 패치 이후, 토템은 이제 항상 유지해야 하는 버프의 개념이 아니라 필요할 때 선택하여 활용하는 기술로 대폭 변경되었습니다.

 

 2) 장점 : 다양한 공대생존기와 상대적으로 쉬운 마나 관리가 장점입니다. 수양 사제 못지않게 공격대 전체에 큰 피해가 들어올 때 생존기 효율이 아주 좋아, 공격대장들에게 사랑받는 힐러입니다. 또한, 마나해일 토템을 통해 힐러들의 마나 관리를 수월하게 해 주며, 자연의 전류 문양이나 물의 보호막을 통해 본인의 마나 관리도 쉬운 편입니다. 

 

 3) 단점 : 단일 대상에 대한 외부 지원 생존기가 부족하고, 산개 진형에서의 광역힐이 상대적으로 취약합니다.  다행히, 복원 주술사의 특화력이나 문양을 통해 단점을 어느 정도는 해소할 수 있습니다. 

 

 

 

2. 특성 분석

 

 1) 15레벨 특성 : 개인생존기 특성입니다. 레이드에서는 돌의 보루 토템/영혼 이동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약간의 피해가 지속적으로 계속 들어오는 경우는 '돌의 보루 토템' 이, 짧은 시간에 강력한 피해가 들어오는 경우는 '영혼 이동' 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2) 30레벨 특성적군의 발을 묶어놓거나, 아군의 발이 묶이는 것을 해제하는 특성입니다. 레이드에서는 구속의 토템/바람걸음 토템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바람걸음 토템' 은 공대 전체의 이동 불가/이속 감소 효과를 해제하는 강력한 해제 기술이므로 이것을 주로 활용합니다. 다만, 네임드의 특성상 쫄들의 발을 묶어놓을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구속의 토템' 을 찍어주시면 될 것입니다.

 

 3) 45레벨 특성토템의 활용도를 다양하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공격대에서 잡고자 하는 네임드의 특성이나 본인의 취향에 따라 그때그때 바꿔서 찍습니다.

 

   *원소의 부름 : 3분쿨 미만의 토템이 쿨이 돌고 있을 때, 원소의 부름을 사용하면 쿨타임이 리셋되어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분석에서 더 자세히 쓰겠지만, 주로 치유의 토템(30초쿨), 바람걸음 토템(1분쿨), 진동의 토템(1분쿨), 돌의 보루 토템(1분쿨)과 연계하여 사용합니다. 

  *토템의 복원력 : 쿨타임이 3분 이상인 토템들을 더 자주 사용해야 하는 경우, 이 특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토템의 지속시간이 다하기 전에 해당 토템을 회수하면, 쿨타임이 그에 비례하여 감소합니다. 주로, 치유의 해일 토템(3분쿨), 정신의 고리 토템(3분쿨)과 연계하여 사용합니다. 

  *토템 재배치 : 특정 토템들은, 적용 반경이 10미터 정도로 아주 좁습니다. 토템을 깔면 기본적으로 본인의 바로 옆에 깔리는데, 적용 반경이 좁으면 해당 토템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은 적용 반경이 좁은 토템을 필요한 장소로 이동시켜 줍니다. 복원 주술사의 경우, 정신의 고리 토템(3분쿨)과 연계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낮은 확률로, 구속의 토템이나 축전의 토템 등과도 연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60레벨 특성 : 힐량을 증가시켜주는 특성입니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만, 저는 '고대의 신속함' 특성을 추천합니다. 이 특성은 기본 주문 가속을 5% 증가시켜 줄 뿐 아니라, 1.5분 쿨마다 '상급 치유의 물결'과 같은 시전 기술이 즉시 시전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외부 지원 생존기가 취약한 복원 주술사의 단점을 약간이나마 보완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75레벨 특성공대생존기 특성입니다. 가장 강력한 공대생존기 중 하나인 '치유의 해일 토템' 을 선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6) 90레벨 특성 : 60레벨 특성처럼, 힐량을 증가시켜주는 특성입니다. 격노 폭발/원시의 정령술사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많은 복원 주술사가 '격노 폭발' 을 활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스킬 분석에서 좀 더 언급하겠습니다.

 

 

 3. 문양 분석

 

1) 주 문양

 

 판다리아 확장팩에서는, 꼭 필수적이어야만 하는 문양은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편한 선택을 해주시길 바라며, 저는 치유의 토템/치유의 물결/자연의 전류 를 주 문양으로 추천합니다. 주로 복원 주술사가 많이 사용하는 문양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치유의 토템의 문양치유의 토템으로 생명력을 회복한 아군이 6초간 화염, 냉기, 자연 피해에 대한 저항력이 10% 증가합니다. 치유의 토템은 복원 주술사가 쿨타임마다 사용하는 스킬이라, 이 문양의 활용도가 아주 높습니다.

 

-치유의 물결의 문양 : 본인이 아닌 다른 대상을 치유의 물결로 힐을 해주면, 힐량의 20%만큼 본인의 체력도 회복됩니다. 치유의 물결은 사용 빈도가 아주 높은 베이스힐이므로, 이 문양을 활용하면 본인의 생존력이 아주 높아집니다. 

 

-자연의 전류의 문양번개 화살을 적에게 쏘면, 전체 마나의 2%가 회복됩니다. 번개 화살에 소모되는 마나를 빼고 나면 1% 미만의 마나가 회복되는 것이라, 그 효율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다만, 힐을 하지 않아도 되는 구간에서 조금이나마 마나 수급을 도와주는 문양입니다. 

 

-영혼나그네의 은총의 문양 : 영혼나그네의 은총을 통해 무빙하면서 시전힐을 할 수 있는 시간이 15초였던 것을, 이 문양을 통해 20초 지속으로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연쇄의 문양 : 복원 주술사의 광역힐인 연쇄 치유의 전달 범위가 10미터 이내였던 것을 20미터로 증가시키는 대신, 연쇄 치유의 쿨타임이 발생합니다.(4초쿨). 이 문양을 통해, 산개 진형에서의 광역힐이 조금이나마 수월해 질 수 있습니다.

 

-성난 해일의 문양 : 성난 해일의 쿨타임 6초가 사라지는 대신, 처음에 회복되는 치유량이 90% 감소합니다. 공격대 전체가 긴 시간동안 지속적인 피해를 받는 경우, 공대원 여러 명에게 성난 해일을 걸어주어 지속적으로 체력을 회복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토템의 귀환의 문양 : 토템의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에 토템을 회수하면, 해당 토템을 설치하는데 소모되었던 마나를 100% 돌려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레이드 초반에 마나 부족에 허덕일 때 이 문양을 사용하면 좋습니다.(구멍탐험님 의견 감사합니다.)

 

 

2) 보조 문양

 

*보조 문양은 장난감이므로, 아무거나 하시면 됩니다.

 

  

 

4. 스킬 분석

 

 스킬 분류 기준은 힐러 가이드 1편과 동일합니다.

 

 -힐 스킬

 -딜 스킬

 -해제류 스킬

 -매즈&차단류 스킬

 -기타 스킬(엠회복, 개인생존기 등등)

 -버프 스킬

 

 1) 힐 스킬

 

 복원 주술사는 힐러이므로, 힐 스킬을 좀 더 세분화해서 분류합니다.

 

 힐 스킬 세부 분류 기준은 크게 4가지로, 역시 힐러 가이드 1편과 동일합니다.

 

 -단일 베이스힐 : 엠소모가 적고, 쿨타임이 없거나 짧은 단일힐 스킬입니다. 안정적일 때 사용 빈도가 높습니다.

 

 -광역 베이스힐 : 엠소모는 중간이고, 쿨타임이 없거나 짧은 광역힐 스킬입니다. 공대원 전체의 체력이 지속적으로 빠질 때 사용됩니다.

 

 -단일 큰힐 : 쿨타임은 거의 없지만 엠소모가 크거나,혹은 쿨타임이 길어 자주 사용하기가 어려운 단일힐 스킬입니다. 사용 빈도는 낮으나, 탱커 혹은 특정 공대원이 위급할 때 사용합니다. 

 

 -광역 큰힐 : 쿨타임이 길지만, 다수의 공대원이 위급할 때 공대 생존기(필살기)로 활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이 분류 기준을 적용해서 아래와 같이 스킬을 나열하고 분석하였습니다.

 

<단일 베이스힐 계열>

 

*대지의 보호막 : 지속적인 피해를 입는 단일 대상 1명에게 걸어주면 아주 유용한 스킬입니다.  한 번 걸어주면, 해당 대상이 피해를 입을 때마다 일정량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며, 총 9번의 체력 회복 후 사라집니다. 추가로, 대지의 보호막이 걸린 대상에게는 복원 주술사의 시전 힐의 치유량이 20%만큼 증가되어 들어갑니다. 주로 탱커 1명/지속적인 피해를 입는 공대원에게 걸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난 해일(6초쿨) : 복원 주술사의 단일 베이스힐 중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해당 대상에게 즉시 일정량의 체력을 회복시켜 주고, 약 15~18초에 걸쳐 추가적으로 체력을 회복시켜 줍니다. 언제 어느 상황에서도, 가능하면 탱커 2명+체력이 깎인 공대원까지 총 3명에게 지속 회복 효과가 끊기지 않도록 쿨타임마다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가로, 성난 해일 스킬은 지속효과 '굽이치는 물결'을 발동시켜, 주술사의 시전 힐 기술인 치유의 물결, 상급 치유의 물결, 치유의 파도 스킬에 대해 추가적인 버프 효과를 줍니다.(추후 설명) 따라서 성난 해일이 쿨타임인 동안에는, 상기 시전 힐 스킬들 혹은 기타 힐 스킬들을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치유의 토템(30초쿨, 물의 토템 계열) : 한 번 토템을 설치해 놓으면, 15초 동안 지속되면서 40미터 내의 아군 중 체력이 낮은 아군에게 2초마다 알아서 힐을 해줍니다. 힐량이 상당히 좋기 때문에, 쿨마다 유지시켜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만, 다른 물의 토템 계열인 치유의 해일 토템이나 마나 해일 토템과 중복해서 사용할 수 없으므로,  해당 토템들이 지속되고 있을 때는 절대 사용하면 안됩니다.

 

*치유의 물결 : 주술사의 단일 베이스힐 중 쿨타임이 없는 가장 기본적인 시전 스킬입니다. 성난 해일과 치유의 토템이 쿨이고, 안정적인 상황에서는 이 스킬의 사용 빈도가 아주 높습니다. 특히, 성난 해일에 의해 발동되는 지속효과 '굽이치는 물결' 을 통해 2회에 걸쳐 시전 시간이 30% 단축된 상태로 빠르게 시전할 수 있습니다.

 

**치유의 물결, 상급 치유의 물결, 치유의 파도, 연쇄 치유와 같은 시전 힐 스킬들을 통해, 복원 주술사는 신경쓰지 않아도 스스로 발동하는 다양한 지속효과를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힐이 치명타로 발동했을 때 추가힐을 해주는 지속효과('고대의 각성'), 일정 확률로 추가 지속힐이 활성화되는 지속효과('대지생명'),  치명타가 발동했을 때 마나를 채워주는 지속효과('회생'), 힐을 받는 대상의 최대 생명력을 일시적으로 증가시켜주는 지속효과('심신의 정화') 등이 그것입니다. 이 효과들의 툴팁을 한번쯤은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기 폭발(15초쿨) : 나중에 설명할 복원 주술사의 버프 '대지생명의 무기' 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스킬입니다. 대지생명의 무기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정기 폭발을 아군 대상에게 사용하면, 아주 약간의 베이스힐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약간의 힐보다는 정기 폭발로 인해 발생하는 버프를 어떻게 쓰느냐가 아주 중요합니다. 복원 주술사의 경우 '대지생명의 무기' 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 정기 폭발을 쓰면 다음에 복원 주술사가 사용하는 시전 스킬은 치유량이 30% 증가된 채로 발동됩니다. 따라서, 정기 폭발은, 시전 스킬인 치유의 물결, 상급 치유의 물결, 치유의 파도, 치유의 비, 연쇄 치유 중 상황에 맞게 연계시켜 사용하여야 합니다. 쿨이 짧기 때문에 주로 쿨마다 사용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아껴놓았다가 순간 치유량을 증가시킬 필요도 있어, 잘 사용하기가 까다로운 스킬입니다. 

 

  **90레벨 특성으로 '격노 폭발'을 선택한 경우, '격노 폭발'은 정기 폭발 사용시 추가적인 버프를 하나 더 발동시킵니다. 이 추가 버프는 본인에게 발동되는 것이 아니라, 정기 폭발을 시전한 대상에게 발동되는 것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정기 폭발의 대상이 된 아군에게 복원 주술사가 단일 시전 스킬(치물, 상치물, 치파)로 힐을 해주면, 치유량이 50% 증가된 채로 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상시에는 탱커에게, 위급한 공대원이 생기면 그 사람에게 써주시면 됩니다.

 

 

 <광역 베이스힐 계열>

 

*치유의 비(10초쿨) : 쿨이 10초지만, 지속시간도 10초라 마음만 먹으면 항상 유지 가능한 광역시전힐 스킬입니다. 약 10미터 정도의 반경에 파란 색 바닥이 깔리며, 10초에 걸쳐 지속적으로 바닥 안에 있는 아군을 힐해줍니다. 마나 소모가 심한 편이므로, 쿨마다 쓰기보다는 지속적인 피해가 들어오는 구간에서만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연쇄 치유 : 쿨타임이 없는 기본 광역 시전 힐 스킬입니다. 처음 지정한 대상자의 체력을 채워준 후, 주위에 있는 아군 3명에게도 일정량의 힐이 전달되어 들어갑니다.(대상이 혼자 너무 멀리 있으면 전달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특히, 성난 해일의 지속효과를 받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지정하면 치유량이 25% 증가되어 들어가므로, 대상자를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난사하기에는 마나 소모가 심하니, 공격대 전체에 큰 피해가 들어오는 구간에서만 몇 번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연쇄 치유도, 성난 해일과 마찬가지로 지속효과 '굽이치는 물결'을 발동시킵니다.  따라서, 연쇄 치유를 난사하기보다는 연쇄 치유 -> 단일 시전 스킬 2번 -> 연쇄 치유 or 성난 해일 순서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일 큰힐 계열>

 

*상급 치유의 물결 : 시전 속도가 느리고 엠 소모가 심하지만, 한번에 많은 양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스킬입니다. 탱커나 특정 공대원의 체력이 심하게 요동친다면 치유의 물결 대신 이 스킬로 힐을 해주셔야 합니다. 자주는 쓸 수 없습니다. 지속효과 '굽이치는 물결'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시전 시간이 30% 줄어든 상태로 쓸 수 있습니다.

 

*치유의 파도 : 시전 속도가 빠르고 상당 양의 체력을 회복해주지만, 가장 마나 소모가 심한 스킬입니다. 정말 폭힐이 필요한 구간이나 위급한 공대원에게만, 가끔씩 사용합니다. 지속효과 '굽이치는 물결'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 치명타율이 30% 증가된 상태로 쓸 수 있습니다.

 

*마법흡수 토템(25초쿨, 바람의 토템 계열) : 주위 파티원을 대상으로 시전되는 해로운 단일 마법 1개를 무시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개인적으로, 이 토템은 레이드에서 어떤 마법을 무시할 수 있는지, 어떤 식으로 사용되는지를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이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대의 신속함(60레벨 특성, 1.5분쿨) : 복원 주술사의 유일한 외부 지원 생존기라고 생각됩니다. 고대의 신속함 사용 후 시전 스킬들이 시전 시간 없이 즉시 사용되므로, 주로 힐량이 가장 높은 상급 치유의 물결과 묶어서 사용합니다.

 

*나루의 선물(3분쿨, 드레나이 종특) : 대상에게 걸어주면 15초에 걸쳐, 주술사의 전체 생명력의 20%에 해당하는 만큼 체력을 천천히 채워줍니다. 힐량이 많지만, 대상이 지속적으로 많은 피해를 받을 때 지원해 줄만 합니다. 드레나이 종족만 사용 가능합니다.

 

 

<광역 큰힐 계열>

 

*치유의 해일 토템(3분쿨, 물의 토템 계열) : 10초에 걸쳐, 2초마다 40미터 반경 안에 있는 생명력이 낮은 5명의 아군의 체력을 상당히 많이 채워주는 공대 생존기입니다. 한번 써놓으면 알아서 힐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공격대장의 사인에 맞춰 공대 전체에 많은 피해가 들어올 때 사용됩니다.

 

*정신의 고리 토템(3분쿨, 바람의 토템 계열) : 6초간 지속되는 토템으로, 토템의 반경 10미터 안의 공대원들이 받은 피해를 10% 감소시켜 주며, 추가로 반경 안의 공대원들의 체력이 1초마다 같은 비율로 재분배됩니다. 다시 말해, 특정 공대원 몇 명의 체력이 많이 빠지고, 주변의 다른 공대원들의 체력은 많은 경우, 그 중간값으로 아군들의 체력을 맞춰줌으로써 급사를 방지해 준다는 뜻입니다. 다만, 반경이 좁기 때문에 토템의 위치를 잘 정해주어야 합니다. 45레벨 특성 '토템 재배치'와 연계하면 위치를 정해주기 편리합니다.

 

*지배력(3분쿨) : 복원 주술사가 지배력을 활성화하면, 15초간 모든 치유 주문의 효과가 복제되어 주변 아군들에게 균등하게 분배됩니다. 따라서, 지배력을 쓰고 15초간 단일 큰힐인 상치물, 치파 등과 연계하여 쓰면, 공대 전체에 큰 피해가 들어올 때 상당히 빠르게 체력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공격대장이 사용 타이밍을 정해주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스로 판단하여 위급시에 활용하면 됩니다.

 

*영웅심(5분쿨) : 모든 공격대원의 공격 속도와 주문 가속을 40초간 30% 향상시킵니다. 폭딜/폭힐 구간에서 반드시 공격대장의 지시에 맞춰 사용해야 합니다. 한번 쓰고나면 10분 지속되는 '만족함' 디버프 때문에 10분간 혹은 현재 전투가 끝날 때까지 다시 쓸 수 없으므로, 혹시라도 잘못 사용되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2) 딜 스킬

 

복원 주술사는 불의 토템 계열이나 몇 가지 딜 스킬을 통해 힐을 안해도 되는 타이밍에 딜을 보조해 줄 수 있습니다. 

 

*대지 충격(6초쿨) : 즉시 단일 데미지를 준 후, 30초간 대상의 물리 공격력을 10% 약화시키는 디버프를 걸어줍니다. 다른 충격 스킬과 쿨을 공유합니다. 복원 주술사는 거의 쓰지 않습니다.

*냉기 충격(6초쿨) : 즉시 약한 단일 데미지를 준후, 8초간 이동속도를 50% 감소시킵니다. 다른 충격 스킬과 쿨을 공유합니다. 복원 주술사는 거의 쓰지 않습니다.

*화염 충격(6초쿨) : 한번 걸어두면 20~30초에 걸쳐, 조금씩 데미지를 줍니다. 다른 충격 스킬과 쿨을 공유합니다.

*용암 폭발(8초쿨) : 화염 충격이 걸린 대상에게 항상 치명타로 들어가는 딜 스킬입니다.

*번개 화살 : 기본 시전 딜 스킬입니다. 문양 '자연의 전류'를 사용하는 경우, 번개화살을 통해 힐이 비는 구간에서 조금이나마 마나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연쇄 번개(3초쿨) : 연쇄 치유의 공격 버전. 최대 3명의 대상에게 한번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서는 거의 봉인됩니다.

*불타는 토템(불의 토템 계열) : 현재 주술사가 공격 중인 단일 대상에게 지속적으로 추가 피해를 줍니다. 1분간 지속됩니다.

*용암 토템(불의 토템 계열) : 주변 8미터 반경 내의 모든 적에게 지속적으로 추가 피해를 주는 광역 딜 토템입니다. 1분간 지속됩니다.

*대지의 정령 토템(5분쿨, 대지의 토템 계열) : 일시적으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대지의 정령을 소환합니다. 1분 동안 지속되며, 그 전에 생명력이 0이 되면 사라집니다.

90레벨 특성 '원시의 정령술사'를 찍은 경우, 대지의 정령은 주술사가 조종 가능한 소환수가 되며, 정신집중을 통해 추가로 1분간 10%의 치유량 증가 및 본인이 받는 데미지 20% 감소 버프를 유지해줍니다.

*불의 정령 토템(5분쿨, 불의 토템 계열) : 현재 주술사가 공격 중인 단일 대상과, 그 주변 적군에게 모두 피해를 주는 불의 정령을 소환합니다. 1분간 지속되며, 불타는 토템/용암 토템보다 더 많은 피해를 줍니다. 90레벨 특성 '원시의 정령술사'를 쓰는 경우, 불의 정령 토템은 주술사에게 1분간 공격력 5% 증가 및 10% 치유량 증가 버프를 유지해 줍니다.

*폭풍채찍 토템(5분쿨, 바람의 토템 계열) : 주변 30미터 반경 내의 특정 아군이 딜을 할 때마다, 추가 자연 피해를 줄 수 있도록 해줍니다. 10초간 지속됩니다.

 

3) 해제류 스킬

 

복원 주술사는, 사제에 비해 조금 더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타 힐러에 비해 훨씬 다양한 해제류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영혼 정화(8초쿨) : 아군 1명에게 걸린 저주와 해로운 마법 효과를 해제합니다힐러는 빠른 해제를 위해서라도, 애드온 중 하나인 인벤 레이드 프레임 을 반드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합시다. 해제 가능한 디버프(악화효과)가 걸린 아군은 레이드 프레임 상에서 색깔이 변하므로, 빠르게 해제해주기가 편합니다.

 

*정화 : 적군 1명의 마법 효과(강화효과)를 해제합니다. 아마 레이드에서는 아군 힐하기가 바빠서, 적군의 버프까지 해제할 여유는 없을 겁니다만, 가끔씩 적군 버프 해제 담당을 맡을 수 있으니 단축키 창으로는 빼놓아야 합니다.

 

*바람걸음 토템(1분쿨, 30레벨 특성, 바람의 토템 계열) : 공대 전체에 걸린 이동속도 감소 및 이동불가 효과를 해제합니다. 이동속도 감소 및 불가 효과 디버프를 사용하는 쫄이나 네임드를 상대할 때 유용합니다. 45레벨 특성 '원소의 부름'과 연계하여 쿨을 무시하고 1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동의 토템(1분쿨, 대지의 토템 계열) :공대 전체에 걸린 공포 효과를 해제합니다. 공포 디버프를 사용하는 쫄이나 네임드를 상대할 때 유용합니다. 45레벨 특성 '원소의 부름'과 연계하여 쿨을 무시하고 1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소의 부름(3분쿨, 45레벨 특성) : 치유의 토템, 바람걸음 토템, 진동의 토템, 돌의 보루 토템과 같이 쿨타임이 3분 미만인 토템의 쿨을 초기화해줍니다. 상기 토템의 사용 빈도가 높은 네임드라면 꼭 찍어줘야 할 특성입니다.

 

 

4)매즈/방해/차단류 스킬

 

주술사는 기본 12초 쿨타임의 시전 차단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대규모 이동 방해/기절을 통해 쫄들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확실한 매즈 기술도 2개나 보유하고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이런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네임드가 종종 발생하므로, 숙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날카로운 바람(12초쿨) : 차단 가능한 적의 시전 스킬을 차단하며, 3초간 차단된 계열의 마법들을 쓸 수 없게 합니다. 추가적으로, 본인의 위협 수준을 감소시키는 용도로도 활용 가능합니다.

 

*속박의 토템(30초쿨, 대지의 토템 계열) : 반경 10미터 안에 있는 모든 적군들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30레벨 특성 '구속의 토템' 사용시, 반경 안의 적군들이 이동하지 못하게 강화됩니다. 

 

*축전 토템(45초쿨, 바람의 토템 계열) : 이 토템을 설치하면, 5초 후에 주변 8미터 반경안의 모든 적을 5초간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구속의 토템과 콤보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사술(45초쿨) : 야수 또는 인간형인 적 1명을 1분동안 아무것도 못하도록 매즈해 놓을 수 있습니다.

 

*정령 속박 : 정령인 적 1명을 50초동안 아무것도 못하도록 매즈해 놓을 수 있습니다.

 

 

5)기타 스킬(엠회복, 개인생존기 등등)

 

*마나 해일 토템(3분쿨, 물의 토템 계열) : 16초에 걸쳐, 40미터 반경 안의 모든 공격대원의 정신력을 200%만큼 증가시켜 줍니다. 즉, 모든 힐러들의 마나 회복 속도를 향상시켜 줍니다. 따라서, 초반 힐러들의 마나가 60~70% 정도로 떨어진 후에 처음 사용하고, 그 후에도 쿨마다 사용해 줍니다.

 

*돌의 보루 토템(1분쿨, 15레벨 특성, 대지의 토템 계열) : 30초에 걸쳐, 주술사에게 보호막을 씌워 지속적인 데미지를 흡수해 줍니다. 장시간에 걸쳐 지속적인 데미지가 들어올 때 유용한 개인생존기입니다.

 

*영혼 이동(2분쿨, 15레벨 특성) : 6초에 걸쳐, 주술사가 받는 모든 피해를 40% 감소시켜 줍니다. 한 번에 큰 피해가 들어올 때 유용한 개인생존기입니다.

  

*생명석(2분쿨, 3번사용가능, 흑마법사 필요) : 레이드에서 공격대원에 흑마법사가 있을 때 사용 가능한 사탕입니다. 한 전투에서 2분쿨에 최대 3번까지 사용 가능하므로, 15레벨 특성의 개인 생존기와 연계하여 꼭 위급할 때 사용하세요.

 

*영혼나그네의 은총(2분쿨) : 시전 시간이 있는 스킬들을 이동하면서 쓸 수 있게 됩니다. 15초간 지속되므로, 긴 무빙을 하면서도 힐이 많이 필요하면 이 스킬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토템의 귀환 :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토템을 회수합니다. 45레벨 특성 '토템의 복원력'과 연계하면, 남아 있던 지속시간에 비례하여 그만큼 해당 토템의 쿨타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

 

*토템 재배치(10초쿨) : 현재 활성화된 토템을 지정한 위치로 재배치시킵니다. 레이드에서는, 주로 정신의 고리 토템을 원하는 위치로 가져다 놓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고대의 영혼 : 전투가 끝난 후 죽은 공격대원을 부활할 때 씁니다. 

 

*늑대 변신 : 늑대로 변신하여, 이동속도가 30% 증가합니다. 힐을 하지 않고 빠른 이동이 필요한 구간에서 변신하시면 됩니다.

 

6)버프 스킬

 

*물의 보호막 : 주술사 본인의 마나 회복량을 늘려주는 버프입니다. 항상 유지해야 합니다. 60분간 지속됩니다. 또한, 지속효과 '회생'으로 인해, 직접 시전하는 힐이 치명타로 들어가면 일정량의 마나가 추가로 회복됩니다.

 

*대지생명의 무기 : 현재 착용 중인 무기에 바르면 60분 동안 지속되는 버프입니다. 다른 무기 종류도 많지만, 이 버프가 치유 스킬의 주문력을 증가시켜 주므로, 레이드에서의 복원 주술사는 이것만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대지생명의 무기를 활성화한 채로 힐을 하면, 일정 확률로 12초에 걸쳐 추가 지속힐을 하는 '대지생명'이 자동으로 발동됩니다.

 

*영약 : 정신력이 부족하면 낙엽의 영약(정신력 1000증가, 60분 지속)을, 지능을 올리려면 더운 햇살의 영약(지능 1000증가, 60분 지속)입니다. 직접 전문기술(연금술)을 통해 만들던지, 경매장에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요리 : 개인 요리 혹은 ~ 잔칫상(10명), 푸짐한 ~ 잔칫상(25명) 요리를 직접 만들거나, 경매장에서 다수 구매하셔서 지참하세요. 지능이나 정신력을 증가시켜주는 요리들 목록은 직접 검색해보세요. (관련 보조기술 : 요리, 낚시)

 

*맑은 정신의 마법서 : 레이드 중간중간에 특성을 바꾸거나, 문양을 변경할 때 꼭 보유해야 하는 재료입니다. 대도시에 있는 마법재료 상인/주문각인 용품 상인에게서 살 수 있으니 최소 몇십개씩은 들고 다닙시다.

 

*물약 : 힐러는 체력회복용 힐링물약/마나회복용 마나물약, 지능을 순간 증가시켜주는 옥룡의 물약 중 필요에 의해 선택할 수 있습니다. 

 

 

5. 추천 단축키

 

힐 스킬/딜 스킬/해제류 스킬/차단&매즈&방해 스킬/기타 스킬/버프 스킬 각각에 대해 제가 사용 중인 단축키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단축키는 사람마다 맞는 게 다르니 각자에게 맞는 걸 찾으세요.

 

힐 스킬은 단일 베이스힐, 광역 베이스힐, 단일 큰힐, 광역 큰힐로 나누어서 배치했습니다.

 

또한 참고로, 저는 모든 힐 스킬에는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사용합니다.

 

<단일 베이스힐>

 

-대지의 보호막(단축키 Q)

-성난 해일(단축키 1)

-치유의 토템(단축키 2)

-치유의 물결(단축키 3)

-정기 폭발(단축키 4)

 

사용법

 

**피가 안정적이며, 탱커 및 특정 1~2명의 피가 조금만 빠질 때 씁니다.

 

**대지의 보호막은 지속적인 피해를 입는 대상 1명에게 걸어주면 좋습니다.(주로 탱커)

 

**성난 해일과 치유의 토템은 쿨마다 씁니다. 다만, 성난 해일은 2~3명에게 골고루 지속 힐이 들어갈 수 있도록 걸어주면 좋습니다.

 

**성난 해일이 쿨일 때 치유의 물결이나, 정기 폭발을 사용합니다.

 

<광역 베이스힐>

 

-치유의 비(단축키 5)

-연쇄 치유(단축키 6)

 

사용법

 

**공대 전체에 지속 데미지가 들어오면, 치유의 비를 공대원이 밀집한 곳에 깝니다.

 

**지속적인 데미지가 큰 편이면, 연쇄 치유도 2~3번 추가로 사용합니다.

 

**대지의 보호막, 성난 해일, 치유의 토템은 아주 효율적인 힐이라서, 광역 베이스힐 상황에서도 가능하면 계속 유지해주어야 합니다.

 

**치유의 비는 정기 폭발 사용 직후 사용하여 치유량을 30% 증가시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일 큰힐>

 

-상급 치유의 물결(단축키 E)

-치유의 파도(단축키 R)

-고대의 신속함+상급 치유의 물결(단축키 T, 동시시전 매크로)

-나루의 선물(단축키 Y)

-마법흡수 토템(단축키 U)

 

사용법

 

*단일 혹은 광역 베이스힐을 하다가, 순간 1~2명의 피가 쫙 빠지는 경우, 이 스킬들에 빠르게 손이 가야 합니다.

 

*5인 던전이나 공격대 찾기에서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상급 치유의 물결, 치유의 파도는 너무 자주 쓰면 마나가 거덜나니, 난사하지 마세요.

 

 

<광역 큰힐>

 

-치유의 해일 토템(단축키 shift + R)

-정신의 고리 토템(단축키 shift + T)

-지배력(shift + Y)

-영웅심(단축키 지정 안함. 따로 단축창에만 빼놓습니다.)

 

사용법

 

*치유의 해일 토템이나 정신의 고리 토템은 공격대장의 지시에 맞춰 사용합니다.

 

*특히, 정신의 고리 토템은 사용시 토템의 위치에 주의하세요.

 

*지배력은 본인이 판단하기에 공대 전체가 위급하면 그 때 사용하세요.

 

*영웅심은 공격대장 지시가 있을 때만 쓰세요.

 

 

<딜 스킬>

 

-화염 충격(단축키 shift + 1)

-용암 폭발(단축키 shift + 2)

-번개 화살(단축키 shift + 3)

-불타는 토템(단축키 shift + 4)

-연쇄 번개(단축키 shift + 5)

 

-불의 정령 토템+폭풍채찍 토템(단축키 shift + Q, 연속시전 매크로)

-대지의 정령 토템(단축키 shift + E)

 

사용법

 

*단축키는 많이 정해놓았으나, 레이드에서는 번개화살/불정령 토템/대지정령 토템 외에는 거의 쓰지 않을 겁니다.

 

*문양 '자연의 전류' 사용시, 힐할 필요가 거의 없는 구간에서는, 치유의 물결을 쓰지 말고 번개 화살을 날려 마나 회복을 할 수 있습니다.

 

*90레벨 특성 '원시의 정령술사' 사용시, 불정령 토템과 대지정령 토템은 1분간 치유량 10% 증가 버프를 활성해 주므로, 기본 힐량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해제류 스킬>

 

-영혼 정화(단축키 F)

-정화(단축키 G)

-바람걸음 토템(단축키 shift + F)

-진동의 토템(단축키 shift + G)

-원소의 부름(단축키 shift + H)

 

사용법

 

*레이드프레임에서 마우스오버 매크로로 힐을 하다가, 상태이상이 감지되면 영혼 정화를 씁니다.

 

*정화는 센스껏...쓸 타이밍을 찾아보세요. 보통은 힐하느라 적군의 버프까지는 못볼겁니다.

 

*바람걸음 토템은 이속 감소 디버프를 쓰는 네임드와 싸울 때, 진동의 토템은 공포 디버프를 쓰는 네임드와 싸울 때 쓰게 됩니다. 그 때는 45레벨 특성 '원소의 부름' 도 찍어서 활용도를 높이시기 바랍니다.

 

<매즈/방해/차단 스킬>

 

-날카로운 바람(단축키 `)

-속박의 토템(단축키 Z)

-축전 토템(단축키 X)

-사술(단축키 C)

-정령 속박(단축키 V)

 

사용법

*레이드에서 시전 차단이 필요할 때, 다수의 쫄 무리를 방해해야 할 때, 1마리를 미리 매즈시킬 때 가끔씩 쓸 일이 있을 겁니다.

 

 

<기타 스킬(마나회복, 개인생존기 등)>

 

-마나 해일 토템(단축키 F1)

-돌의 보루 토템(또는 영혼 이동) + 생명석(단축키 F2, 연속시전 매크로 사용)

-영혼나그네의 은총(단축키 F3)

-토템의 귀환(단축키 F4)

-토템 재배치(단축키 F5)

-고대의 영혼(단축키 없음)

-늑대 변신(단축키 shift + S)

 

사용법

 

**마나 해일 토템은 처음에 힐러들의 마나가 60%~70% 정도까지 내려갔을 때 써주면 좋습니다. 그후에도 쿨마다 써주세요.

 

**개인생존기 콤보는 전체에 큰 피해가 들어올 때 다른사람 힐만 주다가 허무하게 죽지 말고, 반드시 1~2번 연타하여 나도 살아야 합니다.

 

**복원 주술사는 토템을 제외하고는 시전 스킬이 많아, 토템이 쿨일 때는 무빙힐에 취약합니다. 하지만, 영혼나그네의 은총을 그 때 사용하여 단점을 메울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활용하시면 됩니다.

 

**늑대 변신은 힐을 할 필요 없이 빠르게 무빙할 때 씁니다.

 

<버프 스킬>

 

-물의 보호막(단축키 마우스 휠 위)

-대지생명의 무기(단축키 마우스 휠 아래)

-영약, 요리, 물약(단축키 없음, 아이콘은 빼놓음)

 

사용법

 

**물의 보호막, 대지생명의 무기, 영약, 요리 버프는 전투 시작전에 스스로 필히 체크하세요. 

 

 

 

6. 아이템 세팅

 

영던이나 무작위 공격대 찾기 또는 레이드를 돌아서 아이템을 얻으셨다면, 그냥 덜렁 착용만 하고 끝나는 게 아니라 아이템을 여러 형태로 변형하고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복원 주술사가 레이드를 가기 위해 맞추셔야 하는 스탯은 대략 다음과 같다고 봅니다.

(기준 : 영던 졸업 + 약간의 에픽 수준인 아이템 레벨 465 정도.)

물론, 지능 스탯은 높을수록 좋습니다.

 

정신력 : 최소 7000이상이며,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추천 : 8000이상)

 

가속 : 주술사는 지속효과 '굽이치는 물결' 덕분에, 다른 힐러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속이 낮아도 됩니다. 다른 스탯을 맞추기 위해, 최대한 가속을 재연마하시면 됩니다. (추천 : 2000 정도?) 

 

특화 : 가속을 재연마하여, 특화력을 많이 높여주면 좋습니다. 복원 주술사의 특화효과 '깊은 치유'는 같은 힐을 해주어도 체력이 낮은 대상에게 자동으로 더 많은 힐이 들어가도록 해줍니다. 

 

치명타 : 치명타는 모든 힐러에게 로또다 보니, 보통은 우선 순위가 가장 낮은 능력치입니다. 하지만 주술사는 치명타가 들어갈 때 추가힐이 들어가거나 마나가 일정량 회복되므로, 치명타를 억지로 재연마하여 낮추지는 마시고, 가능하면 그대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상기 스탯을 맞추기 위해, 아이템 스탯을 조절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석 : 보석 홈이 있는 아이템에는 보석을 박아넣을 수 있습니다. 빨강,노랑,파랑,얼개 홈이 있을 텐데, 해당 색깔에 맞는 보석을 찾아서, 지능, 정신력, 특화 or 치타를 증가시켜 줄 수 있도록 보석을 장착해야 합니다. 검색은 필수입니다.(관련 전문기술 : 보석세공,대장기술)

 

*마법부여 : 머리, 목걸이, 반지, 장신구를 제외한 모든 아이템은 마법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건 역시 검색해 보세요. (관련 전문기술 :마법부여, 기계공학, 재봉술, 가죽세공, 대장기술, 주문각인)

 

*재연마 : 정신력, 가속, 특화, 치명타 중 하나를 선택해, 일정량의 스탯을 깎고 다른 스탯으로 재연마할 수 있습니다. 대도시에 있는 마법 재연마사를 찾아가세요.

 

*형상변환 : 이건 능력치와는 관계없지만, 아이템의 외형(룩)을 바꿔줍니다. 자세한 건 인벤 형상변환 게시판이나 기타 게시물을 검색하세요.

 

*아이템 강화 : 5.1패치에 추가된 것으로, 파란색 아이템은 정의점수로, 보라색 아이템은 용맹점수로 아이템의 성능과 레벨을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벤 핫포스트나 블루포스트 등을 참조하세요.

 

 

 

P.S

 

1편 수양 사제에 관한 글을 쓸 때보다 더 어렵게 작성했습니다.ㅠ

 

아무래도 복원 주술사에 대해 잘 몰라서 그런 것 같아요.

 

복원 주술사를 잘하시는 분들의 코멘트가 절실합니다.^^

 

인벤 여러분들 모두 한 해를 잘 마무리하시고,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