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공대원분들 만나 나름 운좋게 9H 완료한 평범한 복술입니다. 제가 남들보다 뛰어나다는 생각은 하지 않지만

첫주에 먼저 경험해보았고 오히려 저같이 평범한 분들께 공감이 될 수도 있을거란 생각에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템렙 높은걸로 마구 파밍했구요; 템렙은 683이고 티어는 없습니다ㅠ

마부는 특화로 밀고 특화63 치타12 가속19인 상태입니다. 영혼이동/바람걸음/재배치/정깨는 거의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제가 하는 것이 정석은 아닙니다. 훨씬 좋은 세팅과 특성 문양의 선택이 있을테고 힐사이클도 더 효율적인 것들이

많겠지만 손고자 뇌고자 눈고자 합이 삼고자인 저로써는 이게 최선입니다ㅠ
고수분들께선 못난점이 있더라도 너그러히 봐주시고 더 좋은 공략법이 있다면 주저없이 댓글로 추가해주세요.

고로 저와 비슷한 실력의 분들은 글만 읽지 마시고 댓글도 꼭 봐주시는게 좋습니다.

 

 

1. 그룰
여긴 탱커분들이 공략성공을 좌우하는 것 같습니다. 어짜피 3점택틱으로 가면 사잇페전까지 가만히 서서

디비엠 보고 힐만 하면 됩니다. 그외에 별거는 없는데 좀 아픕니다.

지옥불가르기에 맞춰 생폭연치 돌려주시고 치물 올렸습니다. 2중첩에 정신고리 올리고 사잇페에 치토 박거나

지배력 돌렸습니다.
석화대상보고 힐주시고 압도적인 강타 탱도 주시했습니다.

전도력/정기작렬 - 마나 여유가 있다면 격노폭발 원시정령도 생각해봄직 합니다.

생각보다 전투 빨리 끝나요. 2트만에 깨서 어떤게 나은지 시도를 못해봤습니다.
치물/치토/성해

 

 

2. 광물먹보
오염된 검은바위는 디비엠 뜨거나 먹보가 쳐다보면 바로 움직이면 되요. 밟으면 매우 아픕니다.

산성격류때 생폭연치 돌려주시고 오염된 검은바위 이후 피가 빠져있는데 산성격류가 바로 와서 공대피해가 클것 같을 때

정고 돌렸습니다.

사잇페들어갈 때 피가 많이 까졌다면 치토 박아주고 아니라면 킵해뒀다가 배고픈 충동 중첩이 높아지고
흩어져있는 시간이 길어 힐이 밀리면 박아주는 것도 좋아요.

지배력은 오염된 검은바위를 많이 밟고 산성격류가 올때나 위급할때 올렸습니다.
사잇페때 혹여 못피할것 같으면 영혼이동 돌렸어요 만피라면 그냥 맞아도 죽지는 않지만

스턴때문에 힐지원이 없으면 지축붕괴충돌에 죽을수도 있습니다.

세찬/정기작렬
치물/치토/성해

 

 

3. 야수군주 다르마크
호구에요. 많이 아픈것도 없어요. 산개 잘하고(이게 핵심) 봉쇄 날라오는 바닥 생기면 피해줍니다.

혹시 봉쇄된 사람 주위에 있으면 클릭해주면 풀립니다.
울화통때 공장님 콜이나 자신의 판단에 따라 치토 올리고 위험하다 싶을때 지배력 올렸습니다.
공포날개를 마지막으로 잡을텐데 브레스 안맞고 해제 잘해주면 됩니다. 원트에 잡아서 머했는지 기억이 잘 안나요;

 

세찬/정기작렬
치물/치토/정화의물 - 저는 그냥 공포날개랑 막페 바닥 불 생각해서 이렇게 찍었는데 영혼정화를 넣어서 해제

두번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해제가 잘되고 브레스가 잘 피해진다면

연쇄를 넣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4. 화염칼날 카그라즈
부채꼴로 산개를 할텐데 녹아내린 격류에 걸리면 밀리쪽으로 붙고, 격류마다 타이밍 맞춰 힐해줍니다.

연막이나 생존기 비는 타이밍에 정고 던져줬습니다. 타오르는 광휘는 혼자맞아야되고 대상자 힐업합니다.
용암베기에 왠만하면 뒤로 물러나주시고 마력깃든 무기는 잘 보고 피해줘야합니다.
잿불늑대 주시잡히면 멀리있을때는 상관이 없으나 가까서 주시잡혔을때는 뒤로 물러나거나 주변이 막혀 여의치 않으면

영혼이동 눌렀습니다. 은근 아파요.
화염폭풍때는 각페이즈마다 치토/지배력/치토 사용하고 힐업해줬습니다. 마지막 치토가 돌아왔는지 기억이 안나네요;
근딜에 치비/연치주고 원거리 마력깃든무기/용암베기/타오르는 광휘 대상자한테 단일힐 줬습니다.

전도력/정기작렬
치물/치토/성해

 

 

 

5.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발고자 복술-사실 사용자가 손고자-이 매우 힘든구간인 것 같지만 얘도 별로 어려운게 없어요.
여진 때 힐업해주고 메어꽂기에 탱이 생존기 돌려도 아프니까 생폭 치물 넣어줬습니다. 방해의 외침은 캐스팅 끊고요.
바닥은 불판 나올때 사이에 서서 힐주다가 양 옆 레일중 하나에서 나오면 안나온 레일로 피했습니다.
레일이동중에는 최대한 토템을 활용해서 힐했어요.
도장 찍는거는 그냥 잘 피하면 되요;; 그냥 치토 박고 피해줬어요. 손고자인지라;;

세찬/원시의 정령술사/폭우 - 저희는 전투가 길지 않아 정작대신 정령술사 찍어서 조금이나마 힐량 올려보려고 했어요.
폭우는 무빙이 많은 불판/도장에 넣어서 조금이나마 스마트 힐로 메꿔주길 기대하며

써봤습니다.
치토/나그네은총/치물 - 완전 답없는 도장에 조금이나마 움직이며 힐하기 위해 나그네 찍어봤습니다.

여우상 보고 끝나면 올렸어요.

 

 

6. 기관사 토가르
문을 보고 힐을 하면 편해요. 문열리면 곧 열차가 옵니다.

근데 영웅까지는 패턴 정해져있어서 트라이 조금 하다보면 얼추 외우게 됩니다.
중간에 2/3이 겹치는 경우들과 1/4로 두번째 흩어질 때 로드킬 주의해야합니다.
레일과 레일 사이도 맞는 자리니까 조심해야합니다.
파동수류탄은 바로 피해주시면 되고 수류탄 안밟게 조심하면 됩니다. 혹여 자리 이동중에 파동수류탄에 살짝 들어가면 빨려들어가는 것 때문에 로드킬 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쫄 우르르 나올때 위험하면 정고 줬고 무장병 강철함성 떄문에 힐 밀릴때 치토 박았습니다.

지배력은 1/4로 나뉠때 가서 힐밀리기 시작하면 사용했습니다. 정고를 아꼈을 시 여기서 사용했습니다.

세찬/정기작렬 - 생각보다 2와3에서 이동이 잦지 않아 전도력도 괜찮을것 같지만 파동수류탄이나 수류탄으로 인해

근딜보다 원거리에서 국지적으로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세찬이 더 나아보였습니다.
택틱에 따라 거의 무빙이 없다면 전도력도 충분히 좋다고 생각됩니다.
치토/치물/성해

 

 

7. 격노의 가열로
강력합니다. 1페에는 폭탄대상자일경우 성해 돌리면서 폭탄나르고 펠드스파조에 있다면 파열 바닥을

외부에 깔아줬습니다. 전 오른쪽으로 갔는데 가열로-조작기사-<파열> 이런 위치에 깔았습니다.
                                                                          본진
치비 유지하면서 폭파마다 생폭 연치 후 피빠진분들 치물드리고 폭파 주기 빨라져서 힐 밀리면 생폭연치연치 넣었습니다.
2페로 넘어갈 때 힐이 많이 밀리고 무빙하면서 다들 힐로스가 생기는데 이동하면서 치토 박고 자리잡을 곳으로

옮겨주면 좋습니다.
정령술사 4마리를 죽여야하는데 보호막이 안까지면 피가 안빠집니다. 잿가루 정령에게 시선집중이 되면 정령술사

옆으로 이동해서 힐했습니다. 정령술사 옆에서 잿가루정령이 죽으면 보호막이 까져요.

변덕스러운 불 대상자가 되면 꼭 빠져야합니다.
폭파로 힐밀리다보면 이거 터져서 많이 죽습니다. 폭파마다 생폭 연치 주시고 힐밀리면 지배력/정고/해일 돌렸습니다.

왠만하면 계속 써주는게 좋습니다. 아마 해일 3번 지배력 3번정도 쓸 수 있던 걸로 기억합니다.

단, 3페에 모두 돌아오게 쓰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3페는 그냥 바닥 깔리면 즉각 이동하고 빡힐드리면 됩니다.
전투시간이 길고 피가 전체적으로 빠지므로 마나가 많이 부족합니다.

정기작렬 쿨마다 돌려주시고 왠만하면 다크문/양초 들어주시는게 허무/양초보다 나아보입니다.

노리개를 드셨다면 ㅜㅜ 부럽

 

전도력/정기작렬 - 의외로 이동이 많이 없습니다. 1페는 바닥 이상하게 안깔리면 거의 그자리 고정이고 2페도 4번만

이동합니다. 3페는 그냥 버립니다;; 세찬도 좋으나 힐이 너무 밀려서 치비 리필하기가 아까워요ㅠ
치토/치물/성해 - 연쇄도 써봤는데 큰 산개가 없고 힐이 밀릴경우 연치연속시전을 당겨줘야할때가 있어서

빼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최대한 치물로 힐업을 해야해요. 마나가 너무 마릅니다.

 

 

 

8. 크로모그
얘는 크게 복잡한게 없는데 너무 아파서 힘듭니다. 원거리 밀집진형 택틱으로 가서 원거리 치비유지했습니다.

돌숨결 때 생폭 연치, 다른 데미지와 겹치는 타이밍에 원거리에 정고올렸습니다.

돌숨결 전에 힐 밀리면 지배력과 치토 깔아줬습니다.
박수는 지금 한개가 깔려있는지 항상 유의해서 보시고 만약 그러하다면 두번째 생성에 재빨리 피해줍니다.

만피시 원킬나지는 않지만 이후 들어오는 돌숨결/파문의강타/반향에 죽을 수 있습니다.

사잇페에도 항상 이 손바닥사이에는 서지 않습니다.
그리고 반향/강타는 최대한 안맞는게 좋습니다. 돌숨결과 겹치면 힐업이 안됩니다.
사잇페는 초반에는 크게 아프지 않으니 나를 잡고있는 손에 불토템 박고 화충 정기작렬 넣어주고 시작했습니다.

가끔 딜러분들이 절 까먹더라구요ㅠ 여기는 딜러분들이 얼마나 정확한 시간에 부숴주느냐가 관건인것 같습니다.
너무 빨리 깨면 광역데미지에 죽을 수도 있고 너무 늦게 깨면 중첩데미지나 강타에 죽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왠만하면 평소보다 힐 밀릴일은 없어 생존기가 필요하진 않습니다.

가장 많이 몰려있는 곳에 치비 깔아주고 힐업했습니다.

세찬/정기작렬 - 기본적으로는 밀집진형이지만 반향 피하고 박수 피하고 강타 피하다보면 진형이 많이 어그러집니다.

그래서 전 세찬 사용했습니다. 근딜에 치비 유지시 전도력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치물/성해/치토

 

 

9. 강철의 여전사들
의외로 별로 어렵지는 않습니다. 피의의식/관통사격 모두 외곽에서 가만히 서있었습니다.

피의의식은 탱커가 막아주고 관통사격은 지원가는게 좋습니다. 속사는 외곽으로 빠져서 깝니다.

한마리가 배에 타면 폭탄이 많이떨어지는데 1/2/1/2 위치로 폭탄이 오고 터진다면 2/1/2/1로 움직여주시면 됩니다.
폭탄 초세기가 약간 시간이 걸리니 캐스팅한번 넣어줄 시간이 됩니다 꼭 넣어주고 이동했습니다.

그리고 탱과 모두가 함께 움직이는 것이 피의의식이나 관통사격에 대처하기가 편합니다.

그래도 바닥에 많이 피가 빠지면 나그네지배력이나 해일을 깔아줬습니다.
경련의 그림자는 2중에 해제해줬습니다.
체력이 20프로가 되면 블러드 올라가고 공대피가 마구 깎여 막페전에는 최대한 쿨기들을 아꼈다가 몰아줬습니다.
배는 안타봐서 모르겠습니다.

세찬/정기작렬/폭우 - 기본적으로 산개진형이고 사잇페에 무빙이 많고 폭탄 밟는분이 저를 포함해서 은근 많기 때문에 세찬찍었습니다. 폭우는 한번에 6명 이상이 피가 깎이는 경우가 별로 없기에 선택했습니다. 사잇페에 돌리면서 무빙시 최대한 스마트힐을 노렸습니다.
치물/연쇄/치토

 

 

 

처음 적어보는 공략글이고 글쓴이의 능력이 출중치 않아 다소 난잡하고 제대로 된 공략이라 하긴 어렵지만

혹여 처음 트라이를 하시는 분들이시라면 이런 식으로도 하는구나 하고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 내일 저녁에 블랙핸드 트라이를 갈텐데 열심히 준비해가서 킬에 성공한다면 그 공략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레이드 되시고 건승을 빌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