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수정 일자: 2011.01.23

 몇몇 설명 수정과 추가 정보를 담았습니다. 현재 글쓴이가 와우를 접..... 아니 쉬는 중이라 당분간 업데이트는 없습니다. 추가한 부분은 굵은 글씨로 표시를 해놓았고, 그 외에도 많은 부분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글은 제가 엔시디아의 냉법에 대해 알아보다가 알게 된 지식들을 모아서 정리하고, 이를 공유 및 이에 대한 의견을 얻고자 하는 목적으로 적게 되었습니다. 읽어보시고 틀린 부분이 있거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다수 중복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번역된 글이 있을 수 있으나 정리 차원에서 쓴 글이니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현재는 냉법뿐만이 아닌 화법에 대한 내용도 적게나마 담겨 있습니다.)




 1. 엔시디아 특성이라고 불리는 작열 냉기 특성이란 무엇인가?




 저는 대격변 3일 전에 만렙을 찍은 뉴비 법사입니다. 리분 영던 한 번 돌아본 적이 없으며, 격변 초기에 일던에서 탱밑딜을 밥 먹듯이 하던 유저였습니다.

 그렇게 어영부영 하다가 우연히 링크된 글을 보고 특성과 문양을 재정비, 단번에 딜량이 확 올랐습니다. (저 특성이 좋은 탓도 있고, 워낙에 제 기존 특성이 막장이었던 탓도 있습니다.)

 동결, 얼핏 같은 것도 잘 안 쓰던 제가 지금은 아주 자연스럽게 모든 쿨기를 제 때에 다 돌려줍니다.

 초보인 저도 쉽게 적응 및 사용할 수 있고, 그에 따라 딜량도 썩 괜찮게 나오는 특성인만큼 과거의 저처럼 뭘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추가: 조만간 될 4.0.6 패치 때 많은 변화가 생김에 따라 특성 트리에도 변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냉화 문양을 빼고 얼화 문양을 박을 수도 있는 등...




 1.5 화법과 비법?

 추가: 최근 많은 이들의 텝렙이 높아지면서 화법의 수도 늘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도 (저를 포함한) 많은 분들이 화법 딜링에 곤란을 겪고 있습니다. 주 원인이 바로 몰열인데요, 이놈은 특이하게도 크리 수치가 높아질수록 단일 스킬로는 발동률이 점점 낮아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몰열에 관한 인증글을 참조하세요.)

 우스갯소리(만은 아닙니다만)로 딜꼴지라 리카운트를 봤더니 염구 크리율이 50%더라, 라고 하죠 (..)

 아직까지 화법 딜은 로또성이 매우 높은 관계로 개인적으로는 광을 쳐야 하는 일부 네임드(아귀, 할푸스 등) 외에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여기에도 Ekyu의 최신 코멘트를 첨부하자면, 그들은 단일딜용 화법으로 키마이론&아트라메데스를 상대하고, 광딜용 화법으로 용암아귀, 말로리악, 그리고 할푸스를 상대합니다. 나머지는 모조리 냉법이고요. (2가지 화법에 대한 이야기는 밑에서 언급합니다.)

 제 경우 아트라, 키마이론 모두 냉법을 사용합니다.


 네? 비법이요? 그게 뭐죠?




 1.9 특성은 계속 그대로 가는가? 아니면 변환?

 특성은 용도에 따라 계속 바뀌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단일딜인 레이드(아트라메데스 등)에서는 살을 에는 한기 특성을 찍지 않습니다. 최근 단일딜 보스를 잡는데 저 특성을 찍고 오시는 냉법님들을 많이 봤습니다. 부디 유의해 주세요.

 레이드용 작열트리는 살을 에는 한기 2포를 빼고 1포를 얼음 파편에, 1포를 영구 결빙에 주는 걸 권해드립니다. 이는 현재 Ekyu의 전정실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것은 기본 폼(?)이고 레이드 넴드에 따라 다른 식의 응용도 가능합니다.

 또한 화염 특성 역시 크게 단일딜용, 광딜용으로 나눌 수 있으며, 단일딜용 화법의 경우 화염 폭풍, 충돌, 불기둥 등을 아예 안 찍습니다. (이 역시 Ekyu의 전정실을 통해 확인 가능) (현재 전정실이 바뀌었습니다.)

 이처럼 특성은 상대하는 몹, 넴드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해야 하며, 66골을 아끼다가 공대가 넴드 공략에 실패할 수도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하 Ekyu와 Mancy의 전정실 주소입니다.






 2. 이 특성의 딜사이클은 어떤 식인가? (Ekyu의 글을 번역, 수정했습니다.)


 1) 매서운 한파를 사용할 수 있는가? - 그렇다면 냉기화염구슬, 동결, 얼음핏줄을 2번 연속 시전하라.

 2) 동결을 사용할 수 있는가? - 그렇다면 서리의 손가락과 함께 사용하라.

 3) 얼음핏줄을 사용할 수 있는가? - 그렇다면 즉시 사용하라.

 4) 냉기화염 구슬을 사용할 수 있는가? - 역시 즉시 사용하라.

 5) 서리의 손가락 버프가 쌓여있는가? - 항상 두뇌 빙결을 위해 서손 1개를 아껴두어라. 두 번째로 쌓인 서손은 얼음창으로 소모하라.

 6) 두뇌 빙결 버프가 쌓여있는가? 그렇다면 냉기화염화살을 시전하라.

 7) 1~6까지 아무 것도 해당되지 않는다면 얼음화살을 시전하라.

 서리의 손가락 버프가 없는 상황에서 동결 쿨이 돌아오거나 두빙 버프가 발생했을 때는 물정의 얼회를 이용하라.

 전투가 시작될 때 한파를 사용해서 2구슬, 2동결, 2얼핏을 사용했을 때는 어그로에 주의하라. 시전 직전에 환영복제를 사용하면 이를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숫자는 마법의 사용 우선순위입니다. 저것을 간단히 정리하면 얼화를 주력으로 쓰면서 동결 등의 마법은 쿨이 돌아올 때마다 써주고, 서손과 두빙은 생기는 즉시 소모(단, 서손 1개는 저장), 가 되겠습니다.

 던전 돌기 전에 허수아비를 상대로 대략적인 느낌을 손에 익히신 뒤에 던전 몇 번 도시면 금방 감 잡고 익숙해지실 겁니다.

 추가: 그리고 몇 가지 더 첨부를 하자면, 사용중인 장신구의 쿨에 유의하시는 게 딜량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그냥 동결 크리는 데미지가 5~7만 들어가지면 화산이 발동된 후에는 10만이나 들어갑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벤트 얼럿에 사용중인 장신구의 주문 id를 등록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5 화법의 딜사이클은?

 본래 이 글은 화법을 다루지 않았었습니다만, 화법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는 김에 Ekyu가 적은 화법 딜사이클을 살짝 옮겨보려 합니다. 화법을 처음 하시는 분들은 참고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1) 대상에게 5% 크리 증가(임계 질량)가 적용되어 있는가? - 그렇지 않다면 불태우기, 몰열 등으로 유지하라.

 2) 대상에게 살아있는 폭탄 효과가 적용되어 있는가?

 3) 몰아치는 열기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인가? - 그렇다면 바로 불덩이 작렬로 소모하라.

 4) 대상에게 작열+불덩이 작렬+살아있는 폭탄을 더해서 만든 발화 효과가 적용되어 있는가?

 5) 2개 이상의 도트를 전이시킬 수 있는 대상이 있고, 거기에 충돌을 사용 가능한 상태인가?

 6) 1~5모두 만족한다면 화염구


 역시 정리하자면 꾸준한 임계와 살폭을 유지하면서 몰열이 뜨면 즉시 소모하고, 작열+불작+살폭은 발화를 사용해 묶어주며, 2개 이상의 몹이 있을 땐 충돌을 사용해 도트를 전이하고, 나머지는 닥염구 되겠습니다.

 물론 실제 전투시에 닥염구를 했다가는 환기 쿨이 2분이 아닌 이상 엠이 마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임드별로, 혹은 공대별로 전략적으로 불태질을 해야 합니다.

 현재 화염구 마나 핫픽스가 된 상태로 마나 부족이 많이 줄었습니다.

 화법에게는 대상의 체력이 35% 미만인 적에게 12% 추뎀이라는 특성(타오르는 격노)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몹 체력이 35%가 되기 전까지는 염구를 신비한 정신 집중이 발동됐을 때만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몹 체력이 35% 밑으로 떨어지면 닥염구!




 3. 우선시해야 하는, 즉 재연마의 기준은 무엇인가?


 링크글을 읽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현재 냉법의 스탯은 만적 이후 지능, 그리고 그 다음이 크리입니다. (다만 지능은 임의로 재연마를 못하니 제외합니다.) 

 예를 들어 크리가 높을수록 냉기 특성 두 번째 줄의 '살을 에는 한기' 발동률이 높아지고, 이는 서손과 두빙의 발동률을 높이게 됩니다. (일부 레이드 제외!)

 가속의 경우 냉법 주력스킬 얼화의 시전시간이 원래 짧을 뿐더러, '이른 서리'로 시전시간이 대폭 감소되기 때문에 큰 효과를 못 보는 스탯입니다. 

 특화도는 얼어붙은 대상에게 추가 데미지이므로 서손얼창, 서손냉화, 동결의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당연히 중요하나 현재 템 수준으로는 크리를 맞추기도 모자라기 때문에 그냥 재연마하고 남는 거 쓰시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모든 가속을 최우선적으로 만적중(영던 6% 615, 레이드 17% 1742)이 되도록 재연마하고, 남는 가속은 크리로 재연마하면 됩니다. 남는 특화는 치타로 재연마하시면 되겠습니다. (예: 템 옵션이 적중, 특화일 경우 특화를 크리로 재연마)

 크리의 최종목표는 풀버프시 33.34%로 모든 서손얼창, 서손냉화, 동결이 산산조각 특성으로 인해 크리가 터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노버프시 약 18%의 크리를 필요로 하며, 여기에 타갑 5%, 타클래스 버프 5%, 타클래스 디버프(임계질량, 어활연마 등) 5% 등이 더해져 33.34%가 됩니다.

 (21.67%라는 얘기가 있습니다만, 현재 실험을 충분히 하지 못해 어느 쪽이 옳은지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 저의 경우 안전을 위해 21% 이상 맞추고 있습니다.)

 추가: 만약 타갑 문양 2% 없이도 만크리가 맞춰진다면 타갑 문양을 빼고 얼화 문양을 박는 게 딜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혹시 궁금해하실 분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처음에는 크리가 아닌 가속으로 모조리 재연마를 했었습니다. 그러나 크리 재연마에 비해서 디피가 많이 떨어지는 걸 경험했습니다.

 추가: 또한 정신력은 아무 짝에도 쓸모 없는 쓰레기 스탯이니 절대! 절대로 정신력템을 끼지 마십시오.

 조만간 있을 4.0.6 패치에서 냉법은 많은 것이 변화합니다. 이 글은 4.0.3a만을 보고 쓰여졌으므로 4.0.6 때는 변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추가: 3.5 화법의 스탯 재연마는?


 화법의 경우 냉법과 조금 다릅니다. 아직 많은 논의가 필요한 부분이고, 향후 패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길게 언급은 안 하겠습니다만, 제 경우 특화를 모조리 빼고, 치타 역시 조금 빼서 가속 812를 찍어줬습니다.

 치타가 1~2% 줄어든다 해도 어차피 몰열 운빨은 그게 그거라서 큰 차이를 못 느낍니다 (..) 그에 비해 가속은 도트 틱 추가와 염구 시전횟수 증가로 확실한 딜 상승을 가져오기 때문에 좀 더 안정적이 됩니다.




 4. 법사용 마부 및 보석은 무엇이 있는가? (이것 역시 Ekyu의 글을 번역, 수정했습니다.)

 (평판마부를 제외한 일부 수치가 65인 마부들은 에픽 재료 소용돌이 수정을 사용하는 마부입니다. 현재 연금술사의 돌을 뽀각해서 수정을 얻는 것이 핫픽스 된 관계로 수정 값이 많이 올랐습니다.)


마법 부여(얻는 평판 혹은 전문기술 마법 부여.):


머리: 지능 60 & 크리 35 (하이잘 매우 우호)

어깨: 지능 50 & 가속 25 (테라제인 확고)

   등: 크리 65 or 지능 50

가슴: 모든 능력치 20

손목: 크리 65 or 가속 65 or 적중 50

   손: 특화도 65 or 가속 50

허리: 소켓 1

다리: 지능 95 & 체력 80 (재봉술)

   발: 이동속도 상승 & 특화도 35

주무기: 12초간 지능 500 발동 

부무기: 지능 100



보석 (보석 앞에 붙는 수식어): 


붉은색: 지능40 (찬란한)

주황색: 지능20 & 크리20 (마력이 담긴), 지능20 & 특화20 (솜씨의), 지능20 & 가속20 (무모의)

노랑색: 크리40 (매끄러운), 특화40 (부서진), 가속40 (쾌속의)

   녹색: 크리20 & 적중20 (꿰뚫는), 가속20 & 적중20 (번개의), 특화20 & 적중20 (스승의)

푸른색: 적중40 (강도 높은)

보라색: 지능20 & 적중20 (가리어진)



 보석의 경우 무조건 지능 우선으로 박는 게 좋으며, 따라서 붉은색은 지능 40, 푸른색은 지능20 적중20, 노란색은 지능20 치타20을 사용하는 게 좋아보입니다.

 추가: 템파밍을 할 때도 단순히 추가 스탯만 볼 게 아니라 보석홈이 무슨 색인지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체지 천템인데 하나는 치타적중이고 하나는 치타가속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당연히 치적템을 골라야 한다고 생각하겠지만, 만약 치적템의 보석 홈이 노/파이고 치가템의 홈이 빨/빨이라면 치가템이 압승입니다.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얼개 보석을 지능54 / 마나량 2% 증가를 박을 경우 좀 더 다른 세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적중은 최대한 재연마나 마부로 맞추시고, 보석은 




 5. 전문기술로 얻을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인가? 

 Ekyu의 글에 있는 내용인데 제가 모르는 와우용어가 대거 등장하는 관계로 번역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혹시 잘 아는 분이 계시다면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링크: http://manaflask.com/Ekyu/blog/5262/

 (우선은 제 전문기술인 재봉 마부에 대한 내용만 적어놓겠습니다.)


 재봉술: 

 (툴팁 오류입니다. 실제 빛매듭 자수는 주문력 580이 아닌 지능 580이 상승합니다. 재봉이신 분은 망토 지능 50 절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마법부여: 반지 마부 지능40씩, 총 지능80이 가능합니다.






 마무리하며...


 오늘 아무 생각 없이 엔시디아의 커뮤니티를 뒤지다가 문득 이것들을 정리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적게 되었습니다. 별 거 없는 글이지만 갓만렙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추가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5번에 적어놓은 링크로 가시면 제가 생략한 것들(평판템과 전문기술, 종변 등)이 나와있습니다. 영어로 되있지만 일부 와우용어를 제외하면 그리 어렵지 않으며, 사전만 있어도 무슨 뜻인지 대강 파악이 가능하니 한 번쯤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재연마에 대한 부분은 엔시디아의 Mancy의 코멘트에 제 생각을 덧붙인 것임을 적어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