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4가 패치되었습니다. 저는 초보이므로, 그리고 어디까지나 초보를 위한 글을 주로 쓰고있습니다.

 

저보다 잘하는분이 초보용 가이드를 보실일은 적을거라고 판단되니까요. :(

 

 

대격변의 화염법사의 이미지는, 로또성 강한 암걸리는 직업 이었습니다.

더럽게 안뜨는 몰열에 고민하여 법사를 봉인하신 분도 한두분이 아니었죠. 그러한 단점을 블쟈가 보완해주었고,

이제 몰열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딜을 하는 스타일의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적어도 만렙이 풀리기 전까지는 이것이 주류특성이 될 듯 합니다. 그럼 가보아요.

 

 

1. 문양 및 특성

 

 

 

비법 글에서 그대로 퍼온 스샷.

 

특성

 

대격변때의 특성과 다르게, 문양처럼 자유도가 높아졌습니다. 화법도 슬슬 굳어지는 추세이지요.

 

특성도 전투중이 아니라면 사라짐의 가루로 바꿀 수 있습니다.

 

특성부분은 그대로 복붙.

 

특성은 뭐...많이들 보시고, 연구해봤으니 세세한 특성 설명은 패스합니다.

 

15레벨 특성. 주로 불태는 찍는분이 없고, 무빙딜이 없는곳은 냉정, 약간 있는곳은 빙하 로 대충 정해지는 듯 합니다.

 

- 대격변 냉정과 달라진 점은?

 

냉정 이후에 2회 크리가 사라졌습니다. 말그대로 즉시 시전만 남았어요. 

주변분들이 뭐 냉정불작을 던진다 어쩐다 하시는데, 불작은 몰열이 떴을때 던지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라고 비법에 적어두긴 했는데, 화법의 경우 불태우기가 작열값을 줍니다.

비법보다 불태가 유용하긴 하지만, 그리 큰 작열값은 아니에요. 전 기본은 빙하로 고정하고 구간구간 스왑합니다.

 

 

30레벨 특성.

 

거의 대부분 얼보로 굳어지시는듯.

 

45레벨 특성.

 

- 레이드에서 거의 쓰이지 않을 듯 합니다. 일단은 턱턱

 

60레벨 특성.

- 얼핏 보면 상급 투명화도 괜찮아 보입니다만...레이드에서 '투명해진 채로' 있을 수 있을때가 과연 언제일까요.

3초간의 90% 뎀감기로 보시면 됩니다.

 

ex) 황시 남는 생존기 정도.

 

뭐, 정확한 타이밍으로 사용하신다던가, 특정넴드 패턴에 따라 사용할 소지가 보이기는 합니다만..기본적으로 소작 추천.

 

- 대격변 소작과 달라진 점은?

쿨이 2분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대신, 50%의 피회복을 시켜주고, 40%의 피를 뺐어갑니다.

즉, 추가뎀을 맞지 않으면 죽지 않아요.

 

75레벨 특성

 

밑의 글은 얼마전 제가 심심해서 깨작 거렸던 글입니다. 뭐, 귀찮으신 분들, 그리고 이 글을 혹여나 정독하실 때쯤의 분들은,

황천의 폭풍우 추천합니다. 단일딜에도 광딜에도 광범위하게 쓰기 좋으며, 제약도 가장 적습니다.

 

자세한건 밑의 두 글 보시면 되어요.

 

각 폭탄별 100회 단일 데미지 테스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61368

 

각 폭탄 간략 설명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6&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61352

 

90레벨 특성은 찍어봐야 알것같으니 일단 패스.

 

 

문양

 

일단 두가지는 무조건 고정입니다. (현재 티어 효과상)

 

첫번째는 환기 문양입니다. 이건 뭐 말할필요가 없겠네요. 혹시 내가 내 피를 왜채우냐, 힐러가 채우면 되지않냐?

하는분들은, 와우는 안하시는게 좋을듯.

 

90레벨 특성과의 조합도 기대해볼만한데..뭐 암튼 환기문양은 필수입니다.

 

 

두번째 필수문양은 발화 입니다.

 

발화의 지속시간, 직접피해량, 쿨타임 등이 100%, 즉 두배로 증가합니다.

간략하게, 효과 두배, 쿨타임도 두배 ! 인데요..

 

이것이 필수인 이유는, 발화의 쿨타임은 45초. 문양을 박을 경우 1분 30초 입니다.

5.0.4 로 넘어오며 바뀐 티어 13의 효과는, 티어 중첩당 5%씩, 최대 50% 발화의 쿨타임이 감소하는데요,

10중첩시 노문양 22.5초, 문양 45초의 쿨타임을 가지게 됩니다.

 

그런데, 22.5 초 동안 화법이 티어 10중첩을 쌓기란 불가능 합니다. (비법과 다르게 중첩이 50%로 되어서요)

따라서, 이것도 필수문양입니다.

 

 

세번째 문양은..

 

얼음불꽃 화살 (시전시간 0.5초 감소)

화염 작렬 (툴팁참조 너무 길어요)

 

이것 두개로 갈리는 듯 하는데요..

 

화염 작렬이 실용성 면에서 당연히 좋지만, 얼불이 이쁘다는 이유로 얼불을 박는분들도 종종 보입니다..

 

뭐, 취향존중해드리지만 제 추천은 화염작렬입니다.

 

보조는 전부 장난감.

 

 

2. 대격변과 바뀐 점

 

 

바뀐점을 정리하자면,

 

몰아치는 열기, 방화광, 임계 질량, 지옥불 작렬 (화염 작렬), 입니다.

기타 몇가지 더 바뀐점이 있으나, 위의 네가지는 필수적으로 머리속에 넣어두셔야 합니다.

 

백번 양보해서 임계질량은 모르셔도 되요 이제. 그치만 나머지 세가지는 필수 !

 

 

쉬운것부터 갑니다.

 

임계 질량.

 

화염구, 얼음불꽃 화살, 불덩이 작렬, 불태우기 주문의 극대화율이 1.5배 상승합니다.

대격변에서 가장 중요했던 스킬이지만, 이젠 패시브로 항상 적용이 됩니다.

 

본인 크리율이 40%이고, 타갑 + 지능 해서 50%라면, 75% 크리로 들어가는것이 아니라,

40%의 1.5배로 60%, + 10% 해서 70%로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방화광

 

대격변 때의 임계질량이 이것으로 바뀌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내용이 같다는게 아니라, 필수적으로 유지시켜주셔야 해요.

 

각 폭탄류를 사용할 때, 15초 간의 디버프가 걸립니다. 디버프 대상은,

화염구, 불덩이 작렬, 지옥불 작렬, 얼음불꽃 화살로 입는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툴팁을 잘 보시면, 발화는 해당하지 않는걸 알 수 있습니다. 발화를 꽂으려고 하는데 얘가 방화광이 없네?

그럼 폭탄! 발화! 가 아니라, 그냥 발화꽂으시고 리필해주시면 됩니다.

 

5.0.4의 발화는 더이상 살폭의 영향을 받지 않아요.

 

 

위의 폭탄 간략연구에 있긴 하지만,

 

황천의폭풍우는 아무때나 리필하셔도 되고, (황천은 늘 걸려 있는것이 베스트. 끊기기 직전에 넣는게 가장좋아요)

살폭은 터지고 나서 방화광이 사라지기 전에 리필해주시면 되고

서리폭탄은 여유될때 방화광이 끊기지 않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위의 이유로 초보분들에게는 황천을 추천했습니다.

 

 

몰아치는 열기와 지옥불 작렬 (중요중요캐중요)

 

이전에 썼다가 찬밥된 글에서 퍼옵니다. 재활용을 할줄 아는법사거든요 저는.

 

★ 몰아치는 열기, 몰아치는 열기 연마.

- 손바닥 그려진 특성 두가지. T3 몰열, T4몰열 (이라고 어디서 본것 같은데)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일반 몰아치는 열기는,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경우 일정 확률로 발동하며, 맨위의 스샷에 파란네모,

날개가 생겨요. 몰아치는 열기 연마의 경우, 주문이 두번 연속 크리가 터질경우 무조건 발동합니다.

두 가지 모두, 다음에 시전하는 불덩이 작열 스킬은 바로 시전됩니다. (리카에서 불덩이 작열! ) 로 느낌표 표시.

T3, T4이런건 이글에서는 어려우니까 제쳐두고, 화염구를 쓰시다가 저게 뜨면 불작을 날리시면 됩니다.

작열을 쌓기 좋습니다. (근데 더럽게 안뜹니다. 으으;)

 

 

대격변것에서 그대로 퍼왔습니다. 몰열은 캐릭터 양 옆에 불로 된 날개 같은 것이 생기며,

불덩이 작렬을 즉시 시전하게 해줍니다. 대격변 화법 득암의 주인공.

 

T3는 크리가 터질 경우 '일정 확률' 로, T4는 '두번 연속 크리가 터질 경우 무조건 ! 몰열이 생성되었는데,

개인 테스트 결과 T3 몰열은 삭제되었다고 판단됩니다.

 

(1000회 이상 테스트 했어요....으으)

 

한번 날렸는데 바로 몰열이 뜨는건? T3 몰열이 아니라, 타렉 복사 몰열입니다. 냠

 

 

 

이제 '두번 연속 크리' 가 터지면, 우리는 몰열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제 화법이 암안걸리게 된 이유와 작은 몰열 (정식명칭 '열기')이 등장합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이것이 '열기' (별칭 작은 몰열)

 

저게 떴다는 것은, 크리티컬이 한번 터졌다는 것이며, '다음 공격도 크리티컬일 경우' 큰 몰열이 나옵니다.

간혹 이게 없어진다 하시는분은, 그 다음 공격이 크리가 안떴거나, 망할 타렉언니가 복사해서 노크리난거에요.

 

 

 

이것이 큰 몰열.

 

불덩이 작렬에 불들어온게 보이실 겁니다. (단축키 3번).

그러고보니 단축키 정리를 안해서 휑하네 ...

 

불작이 즉시시전이 가능 하며, 25%의 추가데미지 까지 생깁니다. 불작은 무조건 몰열로 !

 

 

위의 몰열 상황에서, 불작을 안쓰고 또 화염구를 쐈다던가, 타렉이 복사를 했다던가.

 

뭐 어쨋든 다음 공격이 또 크리티컬을 일으킬 경우 이런 모양새가 됩니다. 이 때는,

지옥불 작렬 뭐 이런거 생각치 마시고 무조건 불작 날려주셔야 해요.

저상태에서 또 크리가 뜨면 큰 몰열만 남습니다. 손해겠죠?

 

 

지옥불 작렬 (이것도 중요중요)

 

화염 작렬이 화법 선택시 업그레이드 되는 스킬입니다. 뭐 예전처럼 전이도 되고 합니다만,

일단 전이는 싹 무시하세요. 똥발화 꽂고 전이시키는것보다야 안시키고 제대로 발화꽂는게 중요합니다.

 

예전의 화염작렬과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그러나, 이 스킬은 무조건! 100% 크리입니다.

 

즉? 작은 몰열이 뜬 상태에서 지옥불 작렬 = 몰열. 이렇게 몰열을 능동적으로 유도해 낼 수 있습니다.

 

화법이 지옥불 작렬을 사용하는건, 작은 몰열이 있을때나, 발화 후에 전이 시킬 때. 딱 두개 뿐입니다.

(뭐 애드내고 투명화 이런건 뺍시다.)

 

이걸로 작은 몰열을 먼저 일으키고 화염구로 크리내려고 하는것도 바보짓입니다.

 

100% 크리율이랑 40% 크리율짜리로 무조건 크리를 내야하는 스킬을 언제쓰셔야 하는지는, 딱 보면 아시겠죠?

 

 

 

타렉이 더러운 타이밍 복사를 할 경우를 제외하고...

 

화염구를 열심히 던지다가, 작은 몰열이 떴다?

근데 이 화염구가 날아가면 크리가 안떠서 저 작은몰열을 없앨거같다?

 

이럴 경우, 캐스팅 취소가 아니라, 바로 지작버튼을 난타하시면 됩니다. 즉시시전 스킬이기에,

화염구보다 빠르게 타겟에 적중하게 되고, 몰열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염구가 크리면 위의 더블몰열 상태가 되요)

 

 

 

3. 딜사이클 (광딜 편)

 

망했습니다. 화법에게 광딜이란 그냥 망했습니다. 그것도 아주 똥망입니다.

 

예전 요르사지 라는 네임드를 보시면, (특히 다들 파밍이 덜된 초기에) 화법의 발화전이는, 그누구도 범접할 수 없었습니다.

뭐 후반부로 가면서, 다들 쫄을 순삭 시키셔서 화법이 딜할시간이 없어지긴 했지만, 발화전이는 광딜의 최고봉이였죠.

 

그러나 - 이젠 발화전이가 타겟 세개까지만 한정됩니다.

 

게다가 발화 쿨도 짧아진 만큼, 발화 한방한방이 강력하진 않아서, 발화전이를 통한 광딜은 망했습니다.

 

그렇다면 화폭 + 불기둥 ? 이것 역시 망했습니다. 하나로 합쳐진데다가 캐스팅시간에, 쿨타임까지 있습니다.

 

 

폭탄류 + 눈보라 혹은, 신폭질 해주시면 됩니다. 폭탄마다 약간의 사용법이 다르겠지만..

 

뭐 어쨋든, 전이 필요하면 해주시고, 남은건 폭탄과 신폭등의 광딜.

 

 

 

4. 딜사이클 (단일 딜 편)

 

위에서 쓴 내용이 많아서 뭐 ..........................

 

1. 방화광은 무조건 유지해준다. (단, 발화꽂는 타이밍에는 무시하고 발화부터)

 

2. 작은몰열이 뜨면 지작을 날려서 몰열을 유도한다. (염구는 취소하지말고 지작지작지작 마구누르기)

 

3. 몰열 불작은 25% 증뎀이 있습니다. 뜨자마자 사용해 줍시다.

 

4. 대격변 때 전투시작은 불덩이 작렬이었습니다. 긴 캐스팅 시간, 큰 데미지, '임계질량' 걸기 였습니다.

   이제 이것이 없으므로 폭탄부터 ....걸다가는 선빵맞고 죽는경우가 생깁니다. 큰차이 없으니 그냥 먼저맞고 욕먹지마시고,

   불작부터 시작해도 무방할듯.

 

5. 발화는 불덩이 작렬, 작열만 적용됩니다. 살폭은 이제 필수가 아닌 선택이에요.

 

 

위에걸 정리해서 -

 

폭탄을 걸고 딜한다. 작은몰열이 뜨면 지작을 날린다. 몰열이 뜨면 불작을 날린다. 열심히 작열쌓아서 발화를 날린다.

 

반복.

 

 

 

5. 능력치

 

만적중이 15%로 바뀌었습니다. 기타 능력치를 살펴보자면...

 

예전엔 치명과 가속사이를 저울질 했다면, 이제 가속은 조금 잉여스러운 옵션이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쓰레기 옵션이란 말은 아닙니다.)

 

치명타도 전보다는 효용이 조금 떨어졌습니다. (그래도 중요한 옵션이란건 변화가 없지만)

 

치명 > 특화  위주로 몰아주고, 약간 돌려 가속에도 조금 투자해주시면 될겁니다.

 

 

6. 마무리

 

대격변의 화법은, 정말이지 무지하게 재미없었습니다. 크리는 뜨지도 않고 딜사이클은 단순하기 그지없었죠.

(비법을 꼭 안해본 사람들이 재미없다 하는데, 제대로 해본분이면 화법이 더 지루하다는걸 아실겁니다.)

 

이제 그러한 지루함을 벗어나서, 능동적으로 강력한 딜링을 할수있게 된 지금, 대격변때의 지루함에 접은분들도,

즐겁게 플레이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냉법은 별로 쓰고싶지않은데...안친해요 으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