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태극문주

번역: Xandra 님

 

-현재 프레임을 삽입하는 중입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시기 바랍니다.

-번역에 도움주신 Xandra님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드려요.

 

 

냉기 PVE: 5.05

서문


그래요 새로운 확장팩으로 돌아왔습니다. 냉법만이 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경쟁력있는 전문화입니다.

격변스타일 냉법에 익숙하신 여러분들은.... 우린 얼리는 기술 몇 개를 잃었어요. 동결은 이제 데미지가 없고, 매서운 한파는 딜이 안되는 스킬 몇 개만 쿨을 돌려줍니다. 시간 돌리기가 이걸 어느정도 대체하므로 여기서 그걸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부분들을 기꺼이 다룰거에요. 이 가이드에 맞는 독자들을 도울 수 있는 툴을 지금 작업중이지만 이건 좀 뜬금없이 동떨어져 있어요. 말 나온 김에 당장 이 가이드를 시작하죠. 질문있으면 자유롭게 하셔도 좋아요

시작하죠

기본기와 플레이스타일

90렙 특성기
얼리기
얼어붙은 구슬
폭탄류
환영복제
두뇌 빙결과 얼음불꽃화살
디버프 3중첩에 얼음화살
서리의 손가락과 얼음창
얼음화살

이게 여러분의 기본적인 기술입니다. 얼음핏줄, 시간왜곡을 뙇 하고 쓰고 전투중 공략과 패턴에 따라 장신구좀 돌리고 그리고 기타 기본적인 사항을 숙지해야하죠. 시간 돌리기는 아래에 적어드리는 대로 쓰시면 됩니다.

90렙 특성은 뎀딜이 좀 됩니다. 시작전에 쓸 수 있으면 쓰세요. 가능한 최대한 효과를 많이 받으시고요. 그러면 물딩딜도 좀 오를겁니다.

얼리기는 가능한 되는 대로 써주세요. 단일딜시에는 서손 쌓인거 없을 때 될 때마다 써주세요. 멀티딜에는 최소 2타겟 이상에게 적중시키셔야 합니다. 적을 많이 맞출수록 최대 2회까지 누적되어 많이 뜨니까요. 다수의 적을 얼릴 때엔 되도록 서손이 없어야 합니다.

구슬은 쿨되는 대로 쓰세요. 앞으로 날아가면서 타격한 첫 번째 대상에게 슬로우를 걸어줍니다. 첫타가 들어가면 서손 하나 줍니다. 그리고 이 구슬은 존나 쩔어주는 광역기에요 그니깐 최대한 다수의 적에게 써서 극딜을 뽑을수 있도록 날립시다.

어떤 폭탄을 쓰시건 그 두빙을 위해 무한유지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트형 폭탄 두 개는 막틱 직전에 리필하시면 아무 문제없이 오케이. 살폭도 도트 막틱 메커니즘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막틱때 리필하면 DPS 손실 없이 터지고 알아서 다시 도트 잘 들어갑니다. 황천의 폭풍은 틱 사이 간격이 짧아서 좀 까다로워요. DPS손실 얼마 안됩니다 그냥 대충 일찍 리필합시다.

환복은 나쁘지 않은 수준의 딜을 하지만 별 효과를 발동시키거나 하진 않아요, 그니깐 최후의 간접-딜 기술입니다.

두빙얼불화살은 산산조각과 특화의 영향을 모두 받습니다. 얼창보다도 강하고 1중첩 뿐이죠 그니까 우선적으로 사용하세요.

얼음화살 디버프를 3중첩까지 쌓는 것이 시작할 때 얼창을 날리는것보다 DPS가 400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솔직히 여러분들 이건 좀 편하자고 버릴 수도 있어요.

서손이 있으면 얼창은 특화와 산산조각을 모두 적용받습니다. 두빙처럼요.

얼음화살은 디버프를 다 쌓았으면 필러스펠(메커니즘 없어서 쓰는 기본기)입니다.

냉법은 냉갑을 씁니다. 가속 7퍼는 특화 3천이나 크리 5퍼 이상입니다.


시간 돌리기

이건 좀 희안한 기술입니다. 사용시 현재 캐릭터의 위치, 생명력, 마나, 버프, 디버프를 스냅샷마냥 저장해요. 6초간 죽지만 않으면 6초 전으로 상태를 되돌려줍니다 스냅샷을 찍던 순간으로요. 시간왜곡, 얼음핏줄, 장신구는 물론 주문술사의 보호막의 뎀증효과과 같이 쓰면 좋습니다. 그런데 조심해서 쓰세요, 시간 돌리기 도중에 뭐가 뙇 하고 발동되면 시간 돌리기 끝날 때 그거 사라집니다. 중간에 서손두빙뜨면 빨리 써버려요.

최상의 사용 시나리오는 서손 2회에 두빙 1회 쌓아놓고 얼핏이나 기타 버프를 받은 상태로 사용하는 겁니다. 다 한 번에 쌓은 상태로 쓸 수가 없으면 최소한 서손두빙이라도 쌓고 쓰세요. 이 6초간 추가 딜을 넣을 수 있는게 최곱니다. 그래도 이거 그리 어렵진 않으니 버프류 몰아서 쓰는 연습을 하세요.

특성과 문양

특성과 문양은 이제 상황에 맞춰서 바꾸는게 가장 좋습니다. 더 이상 차원문 연다고 재료 안들고다녀도 되거든요(식탁도). 그니까 가루 들고다녀요. 상황에 맞춰서 특성과 문양을 바꾸는 연습을 하세요. 언제 뭐를 왜 써야하는지는 여기서 다루지 않겠습니다.

15렙 : 냉정은 단일딜에서 무빙없이 데미지를 올릴 수 있는 스킬입니다. 무빙을 해야 한다면 그리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불태우기는 낮은확률로 서손을 띄워주고 빙하는 얼음화살 두 번을 무빙하면서 쓸 수 있게 해 줍니다. 상황 봐서 필요한거 고르세요

30렙 : 시간의 보호막은 죽지만 않는다면 모든 피해를 복구해줍니다. 소작과 조합하면 죽음에 이를 수 있는 피해도 복구해주죠. 글쿨도 없습니다. 이건 큰 거 한방을 막는데 유용합니다.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피해가 아니라요. 얼음보호막은 피해 흡수는 좀 더 되지만 글쿨을 먹습니다. 힐러들이 똑바로 하기만 한다면 되도록 대부분의 레이드 공략에는 시간의 보호막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타오르는 속도는 매우 제한적인 용도로만 쓰입니다 사실 거의 쓸 일이 없어요. 피해를 입으면서 정말 빨리 이동해야 하면 뭐 글쎄요 그땐 쓰려나.

45렙 : 서리고리의 광역메즈냐, 얼음 수호물로 얼리기 하나 추가냐, 아니면 서리투성이 턱으로 침묵과 이불이냐. 서리투성이 턱의 침묵효과는 사실 이불에 붙어있는거에요, 솔직히 그냥 차단으로 쓰는게 제일 좋습니다. 때리면 풀리니까요. 얼음 수호물을 탱커한테 거는건 서리폭탄에 맞춰서 산산조각 볼 때 좋습니다. 선택은 자유

60렙 : 소작이 커버해주는 피해량은 최대생명력의 200% 제한이 있습니다. 즉 전체 생명력의 3배가 넘는 피해를 입으면 한방에 훅가요. 혼자서 맞으라고 만든거 아닌데 혼자 가서 그냥 맞아주거나 하면 안됩니다. 근데 상급투명화로는 가능함. 하지만 이건 글쿨을 먹죠. 공략상 큰거 혼자 처리하는 것보다 자힐이 더 급할 때는 한파가 좋지요.

75렙 : 상황에 따라 바꾸는게 제일 좋습니다. 광딜이나 5타겟까지의 멀티딜은 개인적으로 서리폭탄을 선호합니다. 서리폭탄이 터질 때 마다 산산조각을 뽑을 얼리는 기술은 충분히 있으니까요. 산산조각만 잘쓰면 말도 안되는 데미지가 나옵니다.

두빙에 대해 말할 것 같으면, 황폭은 틱당 9퍼, 살폭은 25퍼지만 터질땐 발동안되고 서폭은 100퍼입니다. 이 특성을 쓸 땐 언제나 경우의 수를 기억하세요. 두빙발동 때문에 충분히, 확실히 아주 주옥되는수가 있어요. 혹은 엄청 운빨을 잘받아서 계속 뜰 수도 있고요.

90렙 : 역시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마법의 기원은 일반적인 경우에서 가장 좋을겁니다. 냉법은 가속이니까요. 지속적으로 광역피해를 입는 상황에선 주문술사의 보호막도 좋습니다. 30퍼의 뎀 보너스를 잘 유지 할 수만 있다면요. 쿨 맞춰서요. 그럼 주문술사의 보호막이 최곱니다.

문양은 설명이 따로 필요가 없어요. 툴팁을 읽어봐요. 뭐가 상황마다 좋겠는지 직접 골라요. 그래도 몇가지 설명하자면

물정령문양은 좀 버그가 있습니다. 멀티타겟 딜을 할 때 타겟을 마법사 본체쪽으로 변경할 가능성이 있어요. 대상 변경 조종도 안되고요. 상태를 방어로 해놨건 수동으로 해놨건 말이죠. 블리자드도 이걸 알고 픽스중이랍니다. 근데 그렇게 중요하진 않아요. 물딩이를 옆에 딱 붙여놓고 하지 않을거면 그냥 문양을 안쓰고 직접 이동명령을 내리면 되요. 그리고 문양박으면 물딩 커짐

얼핏문양은 발동중 글쿨을 감안해서 있는겁니다. 기본적으로는 같은 거에요. 시전속도 20퍼와 뎀 20퍼를 바꾸는거죠. 한가지 차이는 폭탄인데, 이걸 보정하려고 사실 발동중 서손 발동 확률 20퍼 증가라는 숨겨진 옵션이 있답니다. 얼핏을 켜고 공대버프를 다 받았을 때 가속이 50퍼가 넘어가면 문양을 쓰세요. 문양없는 얼핏이랑 블러드랑 같이쓰지 마세요. 문양있으면 쓰시고.
그리고 Nathyiel이 가속캡을 공대버프 5퍼 받은 기준으로 정리해줬답니다.
얼핏 가속캡 :
25.00% - 레이드 풀버프 가속
19.05% - 냉갑만 있을 때
11.25% - 장비 가속(4786)
10.16% - 고블린(4318)
환기문양의 효과도 적용은 받습니다. 근데 마력의 룬 쓸 땐 안됨

스탯

지능 > 만적, 만숙 > 가속 > 크리 28% > 특화 > 크리

만적은 15%입니다. 이제 숙련도 주문적중 올려주니까 재연마 다시해요. 아님 보석. 그리고 종족별 숙련보너스도 적용됩니다. 보너스 받는 무기 쓰면 적중 1퍼가 공짜

가속은 적중 제외 최고의 2차스탯입니다. 시전을 빨리하고 도트틱 빨라지고 그래야 서손두빙 잘뜨죠

치명타는 공대버프 다받고 28%입니다. 신총 5% 합쳐서요. 산산조각은 크리를 2배에 50% 더해서 계산하죠. 그러니까 [{(28-3)*2}+50]=100 이에요. 대상의 레벨이 플레이어보다 1 높을 때 마다 크리율이 1퍼 감소되어 계산되거든요.

남는 스탯은 특화에 갑니다. 서손두빙시 얼창, 얼불화살의 딜을 올려주니까요. 물딩딜도요. 하지만 특화는 가속보다 안좋습니다. 특화빨을 받으려면 우선 가속이 높아야죠.

가속은 무려 크리보다 좋습니다. 산산조각 캡을 못맞춰도요. 가속이 높으면 물딩도 빨리 공격하고, 글쿨도 줄이고, 폭탄류 틱도 줄이고 환기 시전속도도 줄이니까요.

기타

보석
현재 얼개보석은 불타는 원시 다이아몬드를 사용합니다. 지능 216에 크리 3퍼죠. 다른 어떤 얼개보석과 비교도 안됩니다.

소캣 보너스가 보석 효과보다 높지 않다면 보석은 지능으로 도배합시다. 더 높으면 노랑에는 지능/가속을, 파랑에는 지능/적중입니다. 사실 이 부분에서 지능/가속으로 가속이 충분히 나오는지 확인을 안했습니다. 만일 왠 거지같은 경우로 인해 만적이 안나오면 빨강에는 숙련보석 박으세요

물딩소리
물딩의 거품소리가 질리시면 와우의 Data 폴더에 들어가서 Sound 폴더를 만들고 그안에 Creature 폴더를 만들고 또 그안에 WaterElemental 폴더를 만드세요. 그리고 그안에 빈 .wav 파일을 하나 만들고 WaterElementalLoop.ogg 로 이름을 바꾸세요. 대문자 주의하시고 wav 꼭 ogg로 바꾸세요



ps.

1. 문제시 자삭합니다.
2. 이상한부분 있으면 지적해주세요. 다시 찾아볼게요 근데 분명 번역 맞게 한거면.....그럼 원문이 이상한거겠죠
3. 비속어가 쓰인 부분은 원문에도 비속어가 쓰였기 때문 입니다.
4. 전 냉법 문외한입니다. 법사를 잡긴 했는데 4.3때 만렙이나 찍고 영던이나 돈 정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