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1.0 3가지 특성 비교 / 팁
v1.1 계산식 수정(인벤 ㅁㅁㅇㅇ님 감사합니다!) / 모구샨 금고 네임드별 추천 특성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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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의 기원]
지속효과

환기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로 감소하지만, 자신의 평상시와 전투 중 마나 회복량이 50%만큼 감소합니다.

환기 주문의 시전을 끝내면 40초 동안 주문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마력의 룬]
유효 거리 30미터
시전 시간 1.5초 /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면에 1분 동안 지속되는 마력의 룬을 생성합니다. 마력의 룬에 서 있는 동안에는 회복되는 마나가 100%만큼 증가하고 주문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동시에 2개의 마력의 룬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환기 효과를 덮어씁니다.

[주문술사의 보호막]
즉시 시전 /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마법의 보호막을 자신에게 걸어 8초 동안 최대 1,228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흡수한 피해는 자신 최대 마나의 18%까지 마나로 회복됩니다.

효과가 다하면 흡수한 피해에 따라 15초 동안 주문 공격력이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지속효과:

주문 공격력이 6%만큼 증가하고 마나 회복 속도가 65%만큼 증가합니다. 주문술사의 보호막이 재사용 대기시간에 걸려 있는 동안에는 지속효과가 무시됩니다.

1. 3가지 특성이 최적화된 상황에서의 기대 주문공격력 증가량은?

 *모든 특성은 가속을 통한 시전시간 부분은 제외하고 계산

마법의 기원: 

 6초 캐스팅에 40초동안 25% 증가이므로 (125*40)/46=108.7

마력의 룬:

 1.5초 캐스팅에 1분동안 15% 증가이므로 (115*60)/61.5=112.2

주문술사의 보호막:

 걸자마자 깨진다고 가정, 15초(주문공격력 30%) - 10초(지속효과 없음-쿨타임) (130*15+100*10)/25=118
  *글쿨은 무시하고 계산하였습니다.

 즉, 3특성 모두 최적화된 상황의 기대DPS는 주문술사의 보호막 > 마력의 룬 > 마법의 기원 순으로 좋습니다.

2. 3가지 특성에 대한 실제 레이드 측면에서의 고려사항

 현재 하드레이드 기준 대부분은 화법을 사용중이고, 일부 특정넴드 - 2넴 쫄처리가 안될때, 엘레곤 구슬처리가 안될때, 의지에서의 매즈+광역폭딜 구간 - 에서 냉법을 고려해볼수 있습니다.

 현재 비법을 제외하고는 화법과 냉법 모두, 마나가 크게 부족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마나회복부분은 크게 신경쓸 부분이 아니므로 마나 회복량 관련내용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 공식과 같이, 광역 피해가 많이 들어와 주문술사의 보호막을 전투시간동안 쿨마다 유지할 수만 있으면 좋지만, 현재 모구샨 금고 기준으로 꾸준히 광역이 들어오는곳은 황제의 의지 한곳 뿐입니다.

 황제의 의지 하드의 경우, 주기적으로 광역데미지가 들어오므로(1초마다 17000?) 주문술사의 보호막을 쓰기에 가장 최적화되어있는 네임드이고, 실제 트라이시 광역 폭딜에 맞춰 사용하기도 좋으므로 주문술사의 보호막 특성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황제의 분노 처리)

 그럼 남은 두가지 특성이 남는데, 말뚝딜+꾸준딜에 특화된 마력의 룬 vs 캐스팅만 무사히 넘기면 무빙이 자유롭고 폭딜에 좋은 마법의 기원 두가지를 비교해볼때 고려사항은

1. 적은 무빙으로 고정딜을 할수 있는가.
2. 발화의 비중이 얼마나 되는가
3. 딜 스톱구간(페이즈 전환구간)이 있는가.

등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1번의 경우, 무빙이 많다면 마력의 룬 유지가 힘드므로(마력의 룬 신규 캐스팅=딜로스) 마법의 기원이 좋고
 2번의 경우, 발화 비중이 높으면 높을수록, 마력의 기원 특성에 힘을 실어줍니다. %상승량이 높기 때문에 발화데미지가 높게 나오기 때문이죠. 유령왕 하드의 2마리 겹치는 타이밍이나, 엘레곤 수호병 등등이 있겠습니다.
 3번의 경우, 딜 스톱구간이 많을수록 역시 마법의 기원이 좋습니다. 긴 캐스팅을 통해 큰 주문력 상승을 얻는데, 캐스팅 시간을 짧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으니까요.

3. 모구샨 금고 네임드별 추천특성 및 Tip

 1. 바위 수호자: 피해야할 바닥 두개, 사슬걸리면 뭉치고 빠지고, 도저히 마력의룬 유지할 사이즈가 안나옵니다. 바닥이나 사슬 타이밍을 보고 마법의 기원 캐스팅 타이밍을 잘 잡으셔야 합니다. (환기중에 바닥깔리면..ㅠㅠ)
 - 추천 특성: 마법의 기원(일반/하드)

 2. 저주받은 펑: 디버프 걸릴때(불꽃), 비전때 뭉치는것 말고 크게 무빙이 많지는 않지만, 안정적인 마법의 기원을 조금 더 추천합니다. 마력의 룬이 익숙하시면 이쪽을 선택해도 많은 차이가 있을것 같지는 않네요.
 - 추천 특성: 마법의 기원(일반/하드)

 3. 영혼결속자 가라잘: 공대 택틱에 따라 특성이 많이 다릅니다. 진입 안하고 외부 닥딜이라면 마력의 룬 혹은 환기를, 내부 진입조라면 주문술사의 보호막을 추천합니다.
 - 추천 특성: 공대 택틱따라 다름(일반/하드)

 4. 유령 왕: 마법의 기원을 위한 네임드. 기본적으로 무빙이 많고, 하드모드 기준으로 45초마다 오는 딜스톱구간(방패/손아귀), 발화전이를 하기 좋은 적절한 시간의 2타겟. 다른 특성보다 우월합니다!
 - 추천 특성: 마법의 기원(일반/하드)

 5. 엘레곤: 수호병 발화전이, 구슬처리의 용이함, 엘레곤 자체증뎀 등의 이유로 마법의 기원을 추천합니다. 다만 환기타이밍 잡기가 조금 까다롭습니다. 추천타이밍은 시작전, 수호병처리후, 구슬처리 여유있을때 사이사이, 3페 넴드 면역직후 기둥처리전, 기둥처리 이후 넴드 진입직전에 올릴것을 추천합니다. 
 - 추천 특성: 마법의 기원(일반/하드)

 6. 황제의 의지 : 일반이라면 센터 마력의 룬을 잘 깔면 분노 / 힘 / 본체딜 모두 가능합니다. 하드의 경우, 주기적으로 17,000의 광역피해가 들어오므로 주문술사의 보호막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 추천 특성: 마력의 룬(일반), 주문술사의 보호막(하드)

 

4. 마법의 기원 특성을 잘 사용하기 위한 Tip

 기본사항은 "버프가 끊기지 않는 것"이며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40초마다 꼬박꼬박 버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단, 40초를 풀로 사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중첩이 조금 끊기더라도 딜을 하는것이 더 유리할 경우도 있습니다.
 네임드 피가 얼마 남지않아 전투시간이 그리 오래가지 않을 경우나 엘레곤이 곧 3페이즈 돌입을 시작하여 "면역" 버프가 뜨기 전 등에는 버프가 없더라도, 일반적인 딜사이클을 돌리는게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항상 환기를 올리기 전에는 6초뒤 네임드 상황을 예측하고 사용합니다. 가장 최악의 환기는, 시전을 끝까지 올리지 못하고 중간에 끊고 무빙하는 상황입니다. 환기를 올리는데 4넴의 측방부대가 온다던가, 바닥이 깔린다거나 하는 상황이 절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전투 시작전, 탱커(혹은 공장)에게 6초의 환기시간을 꼭 요구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전투시작은 환기를 올리고 물약을 먹은뒤 불덩이작열 시전을 캐스팅중인 상태에서 풀링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항상 환기를 올리기 전엔 살폭유지에 신경쓰고, 소몰열이 떠있지 않다면 지작한방을 박아두는게 도움이 됩니다. 환기중에 살폭이 없어진다면 그만큼의 딜로스가 있으며, 지작으로 소몰열을 뛰워둔뒤 환기를 올리면 환기끝나고 다시 염구-지작으로 몰열불작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네임드마다 패턴에 익숙해져, 자신만의 환기 타이밍(딜택틱)을 세워야 합니다. 어느정도 트라이를 하다 보면 극딜해야할 구간, 페이즈가 넘어가서 딜을 못하는 구간, 딜을 쉬어야 하는 구간 등등.. 어느때 환기를 올려야 하는지 느낌이 올 때가 있습니다. 항상 패턴을 생각하고, 최적화된 타이밍에 안전한 위치에서 환기를 올릴수 있도록 연습하면 분명 DPS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5. 마치며

  마력의 룬의 경우, 말뚝딜이라는 한정된 상황에 유리한데, 상승량이 환기에 비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특히 발화/얼핏으로 몰아치는 법사의 특성상). 조금 상향이 필요할것 같네요. 법사 마나량이 너프된다는 소문을 어서 봤는데.. 그렇게되면 마력의룬도 고민해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마력의 룬 특성의 경우, 마나 회복량이 크게 증가해서 그에 따른 DPS 패널티도 어느정도 포함된 것으로 추측.)

 앞으로 나올 네임드들도 전투패턴을 고려해서, 가장 좋은 특성을 선택하고, 그 특성을 100% 이끌어 내려면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 같네요. 또한 5.1에서 마법의 기원이 환기 풀캐스팅 -> 만엠시 발동으로 바뀐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보완할점이나 질문할점 있으시면 리플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