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듀로탄서버의 아크크입니다. 
요즘 천둥의 왕좌를 한참 공략하고 계실텐데 법게를 보니 요즘 화법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진 것 같습니다. 

거의 화법만 고수해온 유저로서 화법이 재조명받으니 반가운 상황인데요 
아무래도 비법위주의 플레이를 해오시다보니 딜사이클이나 쿨기배분 그리고 아이템 셋팅방법 등에 대해서 
많이들 궁금해하시지 않을까 싶어서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참고로 제가 적은 내용이 정확하다 라고 주장하는 글은 아닙니다. 
단지 경험으로 얻어진 내용들이며 부정확할 수 있으므로 혹시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고 
더 좋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또한 이 글은 화염특성을 오랜만에 혹은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쓰여졌습니다. 



1. 특징 : 다른 특성과의 차이점


크게 다른 특성과의 차이를 살펴보면 지옥불 작렬, 임계질량, 발화, 불태우기, 특화력, 방화광 정도가 있겠습니다. 


1) 지옥불 작렬 : 적에게 즉시 화염피해를 입히고 항상 극대화 효과를 발휘(100% 치명타적중) 
                       또한 적에게 걸려있는 불덩이 작렬, 작열, 발화 효과를 10미터 반경 내의 최대 4명의 적에게 전이(문양O)


2) 임계질량    : 화염구, 얼음불꽃 화살, 불덩이 작렬, 불태우기 주문의 극대화율이 1.3배만큼 증가 
                      (이때 계산은 지능과 타갑버프 10%를 제외한 나머지 치명타 수치의 1.3배입니다)


3) 발화        : 즉시 X의 화염피해를 입히고 3초동안 대상을 기절시킵니다. 
                    대상이 시전자의 작열 주문에 영향을 받고 있으면 X초 동안 추가로 X초마다 작열의 초당 피해량만큼 
                    피해를 입습니다. 
                    시전하면 지옥불 작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4) 불태우기    : 적을 불태워 X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동하면서 시전할 수 있습니다. 


5) 특화: 작열  : 대상이 4초에 걸쳐 불타며 화염구, 얼음불꽃 화살, 지옥불 작렬, 불태우기, 불덩이 작렬로 인한 
                      총 직접 피해의 X%만큼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작열 효과를 새로 받게 되면 기존 효과의 남은 피해는
                      새로운 효과에 합산됩니다. 


6) 방화광      : 황천의 폭풍우, 살아있는 폭탄, 서리 폭탄 주문이 방화광 효과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화염구, 불덩이 작렬, 지옥불 작렬, 얼음불꽃 화살로 입히는 피해가 15초동안 10%만큼 
                     증가합니다. 




2. 셋팅 (마부/보석/아이템)


화염 특성의 EP(기대값)는 2차스탯만 놓고 볼 경우에 적중을 제외하고 치명타가 가장 높습니다. 
그 이후에 가속, 특화 순서이며 이전에 몇몇 글에서 볼 수 있듯이 일정 가속수치(가속캡)를 맞추어 놓고 나머지를 치명타에 비중을 두는 방식이나 장비 수준에 따라 치명타에 올인 후 가속은 방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두번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적중과 치명타의 EP가 높은만큼 대부분의 아이템을 적중/치명타 위주로 셋팅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판다리아 초반 레이드던전의 드랍템과는 달리 이번 천둥왕에서는 치명타가 붙은 아이템이 많이 드랍되기 때문에 
화법을 하기에 아주 좋은 조건이죠

티어15를 맞추게된다면 4셋을 할때 어느 부위를 뺀 4셋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을 하실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슴부위 티어를 제외한 4셋을 하고 가슴부위는 프리모디우스 드랍의 가속/치타 옵션이나 
장로회 드랍의 치타/적중 옵션을 선택하고자 합니다. 


장신구는 개인적으로는 약간 고민이 되는 부분인데 우선 차예의 총명함의 정수(암흑원령) 고정에 히드라의 숨결(메가이라)이나 레이션의 흔들림 없는 시선(레이션) 중 선택을 하고자합니다. 

장신구 효율에 대해 다룬 글들을 보시면 레이션 > 차예 > 히드라 이런순으로 되어있으나 개인적으로는 둘다 사용해보고 결정하고 싶네요. 


다음은 보석셋팅입니다. 

아이템 셋팅과 마찬가지로 보석 또한 치명타 위주의 셋팅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노란색 보석 : 치명타 320
푸른색 보석 : 치명타 160 / 적중 160
붉은색 보석 : 지능 80 / 치명타 160

으로 셋팅하며, 보석 홈의 효과에 따라 적절히 섞어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부는 다른 특성의 마부들과 다를바가 없어서 생략하겠습니다. 


3. 특성 / 문양

매 15레벨마다 특성을 선택하는데 저는 거의 고정적으로 이렇게 사용합니다.

Lv15 : 냉정 
Lv30 : 시간의 보호막
Lv45 : 서리 고리
Lv60 : 상급 투명화
Lv75 : 살아있는 폭탄
Lv90 : 마력의 기원

Lv60티어의 상급 투명화 / 소작 / 매서운 한파 

Lv75티어의 황천의 폭풍우 / 살아있는 폭탄 / 서리 폭탄

이 두개의 경우엔 네임드마다 특성을 바꿔가면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둥의 왕좌 일반의 경우 저는 거의 스왑없이 사용합니다. 


문양은 발화 / 환기 / 지옥불 작렬을 고정적으로 사용하고 2넴 호리돈 5넴 메가이라의 경우엔 발화 문양을 제거한 뒤에 
사용합니다. 

문양또한 네임드별로 거의 변화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이전 버전과의 변화점


이번 판다리아 오면서 화염특성의 가장 큰 변화중 하나가 기존의 크리율로 인한 로또성을 조금이나마 줄였다는 것 입니다. 바로 지옥불 작렬(이하 지작)이라는 스킬 덕분인데요, 예전에는 크리가 터질지 말지 아무도 모르는 스킬을 계속해서 쓰면서 크리가 뜨기만을 기다렸다면 지금은 지작을 이용해 크리를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에 2티어로 구성되었던 몰아치는 열기(이하 몰열) 효과가 하나로 합쳐지면서 2번의 크리가 연속으로 발생할 시 몰열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몰열을 하나 보유한 상태로 1번의 크리상태인 '열기'를 함께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대격변때 화염 작렬은 광역 전이딜 외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스킬이었으나 판다리아의 지작은 화법에 있어서 그 역할이 매우 큰 스킬입니다. 



5. 딜 사이클

앞서 설명했듯이 지옥불 작렬의 활용이 화법의 딜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딜링 팁을 크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불덩이 작렬의 도트데미지가 끊이지 않게하라 
2) 폭탄 주문은 그 자체의 데미지 뿐만 아니라 방화광 효과(위에서 설명)도 동시에 주므로 반드시 유지하라
3) 몰열만 있을 경우보다 몰열과 열기효과가 함께 있을 때 몰열을 소모해라
4) 절대 작열값에 너무 큰 욕심을 부리지 않아야 한다

 
최근 인증글 중 딜사이클에 대한 팁이 있고, 저도 그 방법을 이용하고 있지만 다시한번 적도록 하겠습니다. 

환기 -> 옥룡의 물약+불덩이 작렬 -> 살아있는 폭탄 -> 

(이전 불작이 크리일 경우) 화염구+지작
(이전 불작이 크리가 아닐 경우) 화염구 -> 크리라면 화염구+지작 / 크리가 아니라면 화염구 연속


처음 불작이 들어가있기 때문에 약 19초정도는 불덩이 작렬의 도트데미지 리필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간 내 몰열+열기 중첩을 만들도록 합니다. 
 
몰열+열기 버프가 있다면, 화염구+냉정+시돌 -> 불덩이 작렬 -> 불덩이 작렬 -> 불덩이 작렬 
(몰열과 냉정이 함께 있다면 몰열부터 소모되기 때문에 냉정 디버프가 사라진 것이 확인되면 시돌을 다시 한번 눌러 반복)

시간 돌리기를 사용하고 두번째 냉정까지 소모되었다면 발화를 누르고 그 이후엔 계속 몰열+열기 상태를 만들어 
딜을 해주면 되겠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위에 적어드린 1~4번의 팁입니다. 

몰열+열기 상태를 만들겠다고 불작 도트가 사라졌는데 리필하지 않는 것은 손해이며 몰열 하나만 떠 있는데 
바로 소모해 버리는 것은 다음 크리로 인한 몰열의 리필 기회를 상실하는 것 입니다. 

몰열과 열기 상태가 함께 있을 때 화염구 시전이 끝남과 동시에 불작을 눌러준다면 둘중에 하나만 크리가 터져도 
열기가 몰열로 바뀌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딜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둘다 크리가 터진다면 연속해서 몰열+열기 상태로 
딜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주의 : 시간돌리기를 사용할 때 너무 빠르게 하는 경우엔 냉정버프가 사라질 수 있음) 


시간 돌리기가 없을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몰열과 열기 상태를 만든 뒤 화염구+냉정+불작+불작+....+발화


또한 이번 5.2패치로 인해 무빙 시전이 가능한 불태우기가 화염 특성의 기술로 옮겨왔습니다. 
그러므로 무빙 시엔 폭탄을 리필하시거나 몰열을 소모하실 수 있고 그것마저 여의치 않다면 불태우기를 통한
무빙 딜링이 가능합니다. 

만약 불태우기로 무빙딜을 하시다가 열기가 발생했고 다음 불태우기를 시전하고 있다면 시전이 끝나기 무섭게 
지작을 눌러주신다면 몰열을 띄우실 수 있습니다


광역딜의 경우엔 피가 많은 경우 대상 하나에 쿨기를 돌려 발화를 넣고 전이시키는 방법이 있으며 
피가 적은 경우엔 살폭을 3마리의 대상에게 걸고 불기둥을 시전하는 등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살아있는 폭탄이 더이상 지옥불 작렬을 통해 전이가 되지 않는다는 점 입니다. 




이상 화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네임드별 팁도 적을까 했는데 너무 글이 길어질 것 같아서 생략하고 후에 하드 공략을 하게되면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