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비법 공략글이 아닙니다.

 

다 아는내용 그냥 엄청 길게 질질 늘여서 쓴 글입니다.

 

읽어봐야 도움안되니까 그냥 재미로 읽으세요.

 

 

 

 

 

 

간혹 법게를 보다보면 비법의 딜싸이클을 여쭈는 분들이 종종 보인다.

 

화법의 경우는 연구할 내용도 많고, 흔히 말하는 '게이' 가 많아서 상세하고 깔끔한 공략글들이 쏟아지는데 반해

 

비법은 상대적으로 공략글이 많이 빈약한게 사실이다.

 

 

 

 

 

 

그렇다면 비법이 글이 적은건 화법보다 연구할 건덕지도 없고 '게이'도 없어서 글이 적은건가?

 

 

 

 

 

 

 

그렇다.

 

 

 

 

 

 

 

유정게에 심크 자료가 뜨고 비전법사가 꼭대기에 있으면

 

다른 클레스들은 반농 반진으로 '역시 법느님 111111211112 로 딜킹먹네'

 

 

그리고 그 밑에는

 

① '님 법사해봄? 컨쩔어야됨' 이라는 지능형 법사안티의 글과

 

② '솔직히 법사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비법 그렇게 눌렀다간 마나 마르고 딜 나락갑니다. 마나관리가 중요해요'

 

라는 실제 법사유저가 적은 것 같은 댓글들이 달린다

 

 

 

사실 2번의 말이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 간드러지는 '마나관리'라는 말이 그렇게 어려운게 아니다.

 

 

그렇기에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화법장인 혹은 다른 클레스들이 보기에 딜싸이클은 쥐뿔도 없는게 딜은 나보다 높게 나오는 비전 법사가 썩 이쁘게만은 보이지 않을 것 같다.

(그냥 개인적인 피해망상증일수도 있으니 넘어가주세요)

 

 

 

'무슨 클레스가 쉽건 어렵건 간에 최상급이 되기는 어려워영' 이라는 조건에선

 

비전 법사는 무빙을 얼마나 최소화해서 최대한 많은 스킬을 우겨넣냐가 실력을 가른다는 글들이 많은데,

 

그건 즉 비전법사가 딜싸이클로 딜실력이 좌우될 정도로 딜싸이클이 어려운 특성은 아니라는 말이 된다.

 

 

 

실제로 경험상 법사부캐를 다루는 사람들을 공대에서 봤을 때,

어떤 클레스를 하던 유저건 부캐 비전법사의 딜링능력은 못해도 평균치는 나온다.

 

 

 

다시 말해 비전법사는

물론 최상급 딜링 능력의 유저는 여느 클레스와 다름없이 많지는 않지만

누가 해도 평균치는 나오고.

 

한마디로, 딜싸이클이 쉽다.

 

 

 

 

 

 

 

비전 법사는 다음과 내용만 지키면 된다.

 

 

마나를 높게 유지하자.

 

 

???

이거 모르는 인간 없다.

 

본인은 격변늅이라 격변이후의 상황밖에는 모르는데, 그때 이후로 지금까지 비법에게 저 내용은 진리였다.

(격변 신마강 마나말려버리기->환기 는 예외)

 

비법의 트콰력이 마나가 높을수록 딜이 쌔다는 점 때문에

매우 멋있는 '마나관리'라는 말이 생기는데

 

그냥 4중첩인데 신화가 없엉

이면 비탄 쓰라는 말이랑 일맥상통한다.

 

 

 

단, 위의 저 트콰력때문에

 

비법에게는 글로 적어서 낼 수 있는

 

정형화된 딜 싸이클이 없다.

 

물어봐도 '마나관리잘하세염' 이라고 밖에 해 줄 수가 없다.

 

 

 

서론이 너무긴데...

 

 

 

※그래서 딜싸이클이 뭔데.

 

 

<폭탄>

 

마나량이 같다고 가정할 때

캐스팅 시간, 마나소모 모두 생각해서 단일 dps기대값의 순서를 매기면

 

마나폭탄 > 4중첩신화 > 4중첩비작이 된다.

(비전 탄막은 중첩을 소모하는 기술이므로 논외)

 

위 기대값을 보면 일단 하나는 확실해진다.

 

'폭탄은 항시 유지.'

 

이건 뭐 단일딜로 가건 멀티도트로 가건 딜을 올리기 위해서는 1순위로 해야 할 일이다.

 

 

본인은 블리자드툴팁신봉자라서

 

단일,2타겟 살폭

3타겟이상 황폭이다

 

서폭은 쓸 네임드가 블랙퓨즈 지뢰광밖에없더라

 

 

살폭은 당연히 막틱보기전에 쓰거나 막틱 보고 사용한다. 그전에 써서 살폭 안터지면 멍충이인증이다.

 

황폭이 조금 애매해지는데

 

폭탄류가 기본적으로 적은 마나소모, 글쿨시간 만으로 높은 dps 기대값을 보여주고

 

'신화를 유도해준다'는 점 때문에

 

황폭을 단일딜에서 쓰는 경우에는 비전 잔류물 4중첩일 때 황폭 시간이 좀 남아있음에도 신화유도를 위해 사용해 줄 수도 있다.

 

 

이 행동으로 dp 이득을 보려면

 

남은 황천의 폭풍우 데미지값 <<< 신비의 화살이 뜨고 사용했을 경우 나오는 데미지를 신화발동률로 나눈 값

 

의 계산이 머리속에서 순식간에 되야되는데

 

 

 

이게 되면 하면 된다.

 

본인은 이게 안되서 그냥 꼴리는대로 한다.

 

주변 천상계법사들한테 물어봐도 전부 꼴리는대로 하더라.

 

 

 

 

<신화? 비작?>

 

내가 마나가 X프로있는데 지금 비전 잔류물이 X개가 있어 그런데 신화가 X개 떠있단말야 그러면 지금 뭐써야 될까

 

의 본인의 답은 '마나를 높게 유지하되 100%가 되지 않도록 하는 스킬을 써' 다.

 

경우의 수가 매우많고 어느정도 주관적인 취향도 들어갈 수 있는 내용이라 정형화된 답을 줄 수가 없다.

 

 

본인은 비법의 마나 관리를

 

'기력, 집중' 관리와 비슷하다고 본다.

 

특화력 때문에 마나가 높을 수록 좋지만 100%가 되는순간 딜로스가 되는 것.

 

 

 

예를 들어

 

마나가 100%에 4중첩이고 신화가 하나 떠있다면

 

신화가 아니라 비작을 사용해서 마나가 채워질 공간을 만들어버린다.

 

마나는 계속 차오르는 자원과 같고 만약에 위 상황에 신화를 사용하면 그 신화캐스팅동안은 자원(마나)이 넘쳐서 증발해 버린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 후 다들 그렇겠지만 신화를 사용하여 마나를 채우고 다시 비작을 사용하여 마나가 깎였는데 신화가 안뜨면

 

남은 황천의 폭풍우 데미지값 <<< 신비의 화살이 뜨고 사용했을 경우 나오는 데미지를 신화발동률로 나눈 값

을 계산하여

 

폭탄을 사용하거나

 

비탄으로 중첩을 소모한다.

 

 

 

<티어 16셋트>

 

 

T16 셋트효과는 위의 마나관리를 조금 더 유연하게 하도록 해준다.

 

2셋트효과는 다음 비전 작렬의 마나소모를 1/4씩 줄여주는 효과인데

 

당연한 얘기지만 신화를 사용했다면 어지간해선 4중첩 비작을 써 주는게 이득이다.

 

 

또한, 2셋효과로 싸이클에 한가지 더 선택지가 생기는데

 

기존에 신화는 당연히 4중첩에 써주는 거였지만, 3중첩에서 신화를 사용하여 다음에 4중첩비작을 사용하는 경우이다.

 

아무 가속버프없이 0중첩에서 4중첩까지 비전작렬로 쌓는것도 마나소모를 적지 않게 하기 떄문에 3중첩 전에 신화가 하나 떠있다면 3중첩에 사용하는 것도 좋다.

 

 

4셋효과는 뭐 딱히 연구할 가치가 전혀 없어 보이는 효과이고,

 

한가지 쓸만한 점은

 

만약 4중첩에 비전작렬을 썼더니 비작한방에 계속 신화가 떠서

비작->신화->비작->신화->비작->신화 가 되어 4중첩비작이 1/4마나감소 효과를 받더라도

신화비작 한싸이클에 마나가 한 5%정도씩 쪼그라드는데

 

이때마침 4셋효과가 발동해서 신화를 썼더니 신화가 남아있다면 그 신화를 또 써서 1/2감소효과를 받고 비작을 쓰면 4중첩인데 마나가 마르지 않는 매우 싱나는 상황이 연출된다.

 

 

매우 길게썼는데 쓰고 보니 그냥 다들 겪는 경험담같네 ㅈㅅ

 

 

P.S 버그인지 신화 2중에서 신화 사용 시 4셋효과가 발동이 되었음에도

 

이미지상으로(캐릭터 양쪽 보라색 활형 이펙트)는 신화 하나가 소모가 된 것 처럼 나오는데.

 

버프창을 보면 소모가 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본인은 버프창 애드온 써서 상관음슴

 

 

 

 

 

<소프트쫄광> ex) 잿빛너울쫄, 교만의 샤 쫄

 

마력의 룬 + 신폭 or 눈보라. 끝

 

 

 

 

<멀티도트광> ex) 갈라크라스

 

이부분은 선택지가 여러가지다

 

일단 황폭 항시유지는 기본인데

 

남는 시간을 뭐로 소비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가지고, 본인도 잘모르겠다

 

선택지는 일단

 

① 4중첩 비탄

② 4중첩 신화 무한발사

③ 신폭 or 눈보라

 

신폭 눈보라는 당연히 타겟이 많을 경우인데 비탄or신화<<눈보라or신폭이 되는 타겟수를 모르겠다.

툴팁보고 계산해보면 되겠는데 중간고사중이라 볼수가없다

 

 

 

1, 2 번의 경우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쭉 고민하고 결정못내린 내용이다.

 

비작6중첩시절에는 6중까지의 시간이 정말 오지게 길었기 때문에 신화로 사용하는게 진리였는데

 

4중첩으로 바뀐후부터 4타겟이상의 딜에서 비탄으로 소모하는게 좋은지, 신화로 중첩을 갖고 있는게 좋은건지 계산해주는 종결자가 안나타난다.

 

 

 

5타겟 이상일때

 

4중첩비탄 + (1/2 4중첩비탄 * 4) 와 

 

0중첩신화+1중첩신화+2중첩신화+3중첩신화 데미지를 합한 값

 

 

 

①(4중첩비탄*3) + 0중첩신화+1중첩신화+2중첩신화+3중첩신화  

 

이 값이

 

 

②4중첩 신화 * 5

 

이 값보다 크면 비탄쓰면된다.

 

당연히 중간 장신구 상황 다 고려해야된다.

 

 

 

본인은 저거 머리로 계산 못해서 걍 꼴리는대로 쓰는데

 

장신구가 떠있으면 비탄을 쓰고 없으면 그냥 손가는대로 쓴다.

 

 

 

 

 

< 끝 >

 

쓸데 없이 길게 썼는데

 

그냥 마나관리 잘 하시면 됩니다.

 

폭탄 유지 잘 하고

4중첩인데 신화가 없엉 그럼 비탄 이것만 해도 평균은 가요

 

그만큼 비법이 쉽습니다.

 

그리고 게시판에 비법 싸이클 아무리 물어봐도

 

[마나관리] 잘 하라는 댓글 밖에는 못받으실 겁니다.

 

 

 

허수 10분만 쳐보세요

 

바로 깨우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