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뵙겠습니다. 타즈딩고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오공 아이템을 통해 드군이 열리면 스탯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유저 정보 게시판이나 패치노트를 통해 접하셨을 내용들이라 크게 새롭진 않겠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시는 분, 아니면 정보를 산발적으로 접하신 분들을 위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탯은 수치가 압축된 것 이외에도 크게 세 가지 중요한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1. 적중, 숙련 삭제
2. 재연마 삭제
3. 새로운 2차스탯 (다중타격, 임기응변) 그리고 3차스탯 (생명력 회수, 마력 회피 등) 등장

아래 캐릭터창을 통해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이 본섭, 오른쪽이 드군 베타섭입니다. 스탯이 압축된 것이 가장 눈에 띄지요?
적중이 삭제되었으며 다중타격, 생명력 회수, 임기응변, 마력 회피라는 스탯이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신력과 추가 방어도는 법사와는 관련 없는 스탯이므로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적중이 삭제되면서 템에 붙어있던 적중이 치타, 가속, 특화 중 하나로 변화함으로써
2차스탯의 퍼센트 값이 전체적으로 상승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다중타격: 주문과 기타 능력이 최대 2번까지 추가 발사되어 30%의 효과(피해 및 치유량)를 낼 확률을 나타내는 스탯입니다. 현재 독성토템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 임기응변: 증가함에 따라 적에게 주는 피해, 치유량, 피해 흡수량이 증가하고 적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감소하는 스탯입니다.

3차스탯의 경우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아의 피흡같은 옵션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기의 경우 스탯이 압축된 것 이외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주문력 682는 리분시절 불가사리 상급 정도의 스탯이네요. 보석은 불성 에픽보석 내지 리분 파템보석 정도 느낌이고)
전쟁벼림 상급이 신화 전쟁벼림으로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 현재 오공은 공격대 찾기 - 탄력적 공격대 - 일반 - 영웅 구조로 되어있으며
드군부터는 공격대 찾기 - 일반 - 영웅 - 신화 의 난이도 구조를 갖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패치노트 참조


허리의 경우 원래 적중이 붙어있었는데 적중이 가속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연마가 삭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법사에만 해당하는 사항은 아니지만, 니트로가 바뀌었습니다. 지속시간은 5초에서 8초로 늘고 쿨도 줄었으나
증가하는 이속이 70%로 현재에 비하여 이속 증가량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 드군에서 전문기술에 따른 이점을 제거한다고 하였는데, 니트로의 변화와 함께 몇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장갑에 땜질하던 일명 기공손가락은 없어졌으며 재봉 망토의 빛매듭자수도 없어졌습니다.
나머지 스탯에 이득을 주던 것들도 모두 사라졌으며 전문기술에 따른 딜편차는 평준화되었습니다.
(망토의 고블린 글라이더나 허리 투명막 등은 남아있습니다. 스탯에 영향을 주던 것들만 사라졌어요)


장신구의 경우 구속끈과 같은 능력치 증폭 장신구는 큰 변화 없습니다.
토템의 경우 아예 다중타격 스탯이 증가하는 것으로 바뀌었으며
법사는 해당사항 없지만 판금클의 악눈이나 민첩클의 보결 탱클의 약병과 같은 쿨감장신구가 모두 너프되었습니다.


이번 글에는 별 새로운 내용 없이 이미 대부분 알고 계실 내용들이네요.
다음엔 그나마 좀 더 새로운 특성과 스킬의 변경점에 대하여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