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플레이를 하고 있는 유저 Butba 입니다.

원래는 인벤 닉네임이 이매력쭈 였었는데, 이번에 변경을 하게 됐습니다.

 이 게시글을 올리게 된 계기는 대부분의 분들이 지옥불 성채 신화 난이도를 비전 전문화로 하시곤 하셔서 냉기 전문화로만 하고자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다는 취지로 제작을 하게 됐습니다.

 각 공격대 마다 공략이 다를 수도 있으니 꼭 이게 100% 맞다라는 점은 아니며 자신이 속해 있는 공격대에서 최상의 컨디션으로 공략을 준수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제가 엄청 뛰어나게 잘하는 편은 아니지만 위에서도 얘기를 했듯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싶다는 취지로 제작을 한 것 입니다. 언제든지 피드백을 받고 있으니 의견이 있으시면 쪽지나 댓글 남겨주시면 틈틈히 확인을 하겠습니다.

  • 복귀법사님 의견 : T18 냉기 전문화는 물 분출 시 타겟 전환이 어렵고 피가 충분하지 않은 쫄 딜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는 네임드에 주시 대상을 설정하고 공략 딜을 할 쫄을 타겟 잡은 후에 물 분출 + 얼음 화살은 주시 대상 (네임드) 에게 넣도록 매크로를 만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매서운 한파는 글로벌 쿨을 소비하지 않는 스킬이므로 얼음 방패와 묶어서 매크로를 만들면 얼음 방패 시전 즉시 매서운 한파 쿨이 돌아갑니다.
  • 에레브님 의견 : 참여하는 공격대와 개인 DPS 측면을 생각하면 비전 전문화가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특성은 3/1/1/1/2/3/1을 기준으로 하고 문양은 갈라지는 얼음, 얼음 핏줄, 신속한 이동이 기준입니다.

※ 특성 : 얼음발 / 시간 돌리기 / 서리 고리 or 서리투성이 턱 / 상급 투명화 or 소작 / 불안정한 마법 or 서리 회오리 / 주문술사의 흐름 / 열기 동공

1. 지옥불 공성전
 지옥불 공성전에서는 시작은 일반과 영웅 난이도와 같게 중앙에서 빠르게 공격을 해서 마르타크의 피를 50% 까지 빼주며 이후에는 좌측과 우측 파티가 나뉘어서 공략을 진행합니다. 신화 난이도에서는 지옥술사들의 체력이 50%가 되면 탈태를 시전하니 빠르게 처리를 해주는게 관건입니다. 그리고 거한이 방어 전담에게 디버프를 쌓는데, 그게 중첩이 많이 되면 꽤 아프니 거한도 빠르게 처리를 해주셔야만 합니다. 예를 들어서 전차가 나온 뒤에 쫄들이 나오는데 그 때거한과 지옥술사 2마리가 있다면 거한을 빠르게 먼저 점사를 해서 처리한 뒤에 오더에 따라서 지옥술사를 한 마리씩 처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좌측과 우측 나뉘어서 진행을 하다보면 기동 타격대가 가운데 쪽에 나오게 되는데 이 때 우로그와 그루트가 나오니 블러드를 키고 빠르게 처리를 해야합니다.

※ 전차 → 지옥술사 1마리 → 거한 or 전차 → 거한 → 지옥술사 2마리
※ 공격대 마다 공략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 물 분출은 센스있게 체력이 많은 몬스터에게 꽂아주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특성 : 얼음발 / 시간 돌리기 / 상급 투명화 or 소작 / 불안정한 마법 / 주문술사의 흐름 / 열기 동공





2. 강철절단기
 처음 신화 난이도를 접하시는 분들께서 공격대 파괴를 만나는 구간이 강철절단기라고 생각됩니다. 일반과 영웅 난이도와는 다른 점이 지상 단계에서도 폭탄을 투척을 합니다. 그러니 최우선적으로 처리를 해주셔야만 합니다. 그리고 일제 포격에 맞게 되면 무조건 즉사라고 생각하시고 빠르게 해당 지역에서 이탈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하다가 공중 단계가 되면 바닥에 4개 종류의 폭탄을 설치합니다. 첫번째로 순간점화 불폭탄이 있는데 제일 짧은 시간 안에 터지게 되는 폭탄이라서 보이면 최우선으로 처리를 해야 합니다. 두번째로 타오르는 불폭탄은 공격을 하게 되면 공격자에게 받는 화염 피해 증가 디버프가 중첩해서 생기니 주의하면서 처리를 해주어야합니다. 세번째는 반응성 불폭탄이 있는데 이 폭탄 같은 경우에는 방어 전담이 생존기를 쓰고 우클릭해서 없앨겁니다. 마지막으로 네번째는 강화된 불폭탄인데 제일 늦게 터지지만 데미지가 상당하니 마지막에 빠르게 처리를 해주는게 필요합니다.

※ 상급 투명화를 못 쓰겠으면 소작 사용하시면 됩니다만, 개인적으로 상급 투명화는 어느 우두머리에서든 유용한 기술이기 때문에 숙달하고 계시는게 좋습니다.
※ 씨봉탕님 의견 : 딜을 몰아치고 싶거나 얼음발이 없는 상황이라면 상급 투명화로 일제 포격을 한 번 씹어줄 수 있습니다. 화포 대상이 되면 안전하게 카운트 2초 정도에 얼음 방패를 써줍니다.

특성 : 얼음발 / 시간 돌리기 / 상급 투명화 or 소작 / 불안정한 마법 / 주문술사의 흐름 / 열기 동공





3. 코름록
 신화 난이도에서는 코름록이 웅덩이에 들어가게 되면 바닥을 까는데, EXRT 애드온을 통해서 자리를 미리 정해 놓고 해당 위치에 이동을 해주셔야합니다. 그 외에는 그렇게 많이 틀린게 없습니다. 붙잡는 손 처리는 얼어붙은 구슬과 서리 회오리로 커버가 됩니다. 다만, 공격대의 딜이 무척 좋다면 뭐 해볼 기세도 없이 다 사라집니다.

※ 웅덩이 들어갔다가 나올 때 바닥 밟아주고 올 때 빨리 복귀 하시고 싶으시면 웅덩이 들어가려고 점프하면 시간 돌리기 사용하시고, 자신의 바닥 밟는거 확인하고 시간 돌리기 다시 눌러주시면 원래 있던 위치로 돌아갑니다. (지옥불 고위 의회에서도 유용)

특성 : 얼음발 / 시간 돌리기 / 상급 투명화 / 불안정한 마법 or 서리 회오리 / 주문술사의 흐름 / 열기 동공





4. 지옥불 고위 의회
 신화 난이도에서는 구르토그가 제일 멀리 있는 대상 5명에게 중첩이 되는 디버프를 겁니다. 저희 공격대 같은 경우에는 3중첩이되면 본진에서 약간 앞 쪽으로 이동을 해서 중첩 시간이 끝날 때 까지 있다가 교대하고 그런 형식입니다. 검귀가 날리는 칼날이랑 바닥이 모두 검게 변하고 보이드가 하늘에서 막 이동할 때는 절대 맞으시면 안됩니다. 그 외에는 딱히 많이 틀린게 없습니다.

※ 코름록에서와 같이 수확 대상자가 됐을 시에 시간 돌리기 사용하시고 흑마법사 관문이나 점멸로 빠져서 상급 투명화 쓰고 바닥 생성한 뒤에 시간 돌리기 쓰시면 깔끔하게 복귀가 가능합니다.

특성 : 얼음발 / 시간 돌리기 / 상급 투명화 / 불안정한 마법 / 주문술사의 흐름 or 마력의 룬 / 열기 동공





5. 킬로그 데드아이
 심장 절개 대상자가 처음에는 1명으로 돼 있지만 나중에는 대상자가 증가합니다. 그리고 심장 절개를 맞게되면 디버프가 전투 끝날 때 까지 지속이 되는데 상급 투명화로 지워주거나 얼음 방패로 아예 맞질 않는게 가장 좋습니다. 핏방울이랑 작은 쫄들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 내부조에 들어가게되면 20중첩을 쌓는게 가장 좋지만 만약에 20중첩을 쌓지 못해도 잡을 수는 있습니다.
※ 심장 절개에 맞기 전에 얼음 방패 한 번, 그 다음에 또 걸렸을 시에는 심장 절개 맞고 나서 상급 투명화로 디버프를 없앱니다.

특성 : 얼음발 / 시간 돌리기 / 상급 투명화 / 불안정한 마법 / 주문술사의 흐름 / 열기 동공





6. 고어핀드
 고어핀드 같은 경우에는 정말 공략을 준수해주셔야 합니다. 비전 전문화야 단일 공격으로 편하게 한다지만 냉기 전문화는 어쩔 수 없이 단일 공격이 잘 되질 않습니다. 최대한 광역 공격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문양은 갈라지는 얼음을 빼시고 냉기 돌풍이 괜찮을겁니다. 신화 난이도에서는 내부에 들어가게 되면 자신이 직접 바깥으로 나올 수가 없습니다. 외부에 자신의 영혼이 생기는데 다른 사람들이 그 영혼을 공격해서 없애줘야지만 외부로 나올 수가 있습니다. 내부 들어가는 사람들은 한 곳에 집중적으로 모여서 영혼을 생성해주는게 관건입니다.
 그리고 영혼의 향연 페이즈 때 일반이나 영웅 난이도와 똑같이 뒤편에서 영혼들이 천천히 날아오는데 내부에 한 번이라도 들어갔다 나온 사람들은 직접 뒤편으로 나가서 이 영혼을 맞아야합니다. 그래야지만 디버프가 사라집니다. 킬로그 데드아이 때와 같이 쫄들이 우선적입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게 있는데 파멸의 손길 디버프 대상자들이랑 가까이에 있으면 데미지가 많이 들어오니 전투 시간이 오래 지속되면 그 만큼 중앙으로 모여들어서 산개가 힘들어집니다. 만약에 파멸의 손길 디버프 대상자가 되면 얼음 방패로 무효화 할 수 있으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 피조물들은 이동 속도 감소가 걸리니, 위험하다 싶으면 그냥 물의 정령으로 발 묶어주어도 됩니다.
※ 내부에 들어가면 최대한 피조물 처리를 많이 하고 하나만 집중적으로 때리는 것 보다는 분산적이게 공격을 해서 체력을 깎는게 좋습니다.
※ 위에서 얘기를 했었던 것 처럼 문양을 교체 해주셔야 공략이 수월합니다.
※ 상급 투명화 대신 매서운 한파 특성을 선택 하실 경우에는 얼음 방패를 한 번 더 사용 할 수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됩니다.
※ 씨봉탕님 의견 : 디버프를 없앨 때 시간 돌리기를 사용하면 무척 편합니다. 그리고 파멸의 손길 대상자가 되면 머뭇거리지 말고 바로 얼음 방패를 씀으로써 디버프를 삭제해줍니다.

특성 : 얼음발 / 시간 돌리기 / 상급 투명화 or 매서운 한파 / 불안정한 마법 / 주문술사의 흐름 / 열기 동공





7. 그림자군주 이스카르
 신화 난이도에서는 쫄 페이즈 때마다 실체 없는 공명 이라는 이름의 쫄이 나오는데, 이 쫄을 최우선적으로 없애야지만 공략이 수월합니다. 만약에 딜이 모자라서 처리를 못하게 되면 디버프를 시전하는데 디버프 대상자들 끼리 만나면 상관 없지만 디버프 대상자 외에 다른 사람과 부딪히게 되면 150만이 넘는 데미지가 들어오니 그냥 전멸입니다. 냉기 전문화는 비전 전문화와 다르게 얼음 핏줄의 대기 시간이 3분이라서 분배를 잘 해주셔야하는데, 여기서는 첫번째 쫄 때 사용하고 마지막 페이즈 때 사용하면 됩니다.
 만약에 눈 패스가 제대로 잘 안돼서 죽을 것 같으면 시간 돌리기를 알맞게 써주시면 좋습니다.

※ 얼음 핏줄 사용은 개인 취향이니 자기 자신에게 맞는 타이밍에 사용해주셔도 무관합니다.
※ 일반과 영웅 난이도와 같이 패스를 빠르게 해주셔야 합니다.

특성 : 얼음발 / 시간 돌리기 / 상급 투명화 / 불안정한 마법 / 주문술사의 흐름 / 열기 동공





8. 영원한 소크레타르
 일반과 영웅 난이도와는 크게 다른 점이 대재앙의 지옥 폭발 (운석)과 게걸스러운 영혼추적자 (추적자)가 있습니다. 운석은 바로 떨어지는게 아니고 떨어지기 전에 공중에서 어디에 떨어진다고 표식이 생깁니다. 그대로 맞게 되면 300만에 달하는 데미지를 입으니 맞으면 즉사고 거의 피해서 공격대 생존기 키고 맞습니다. 그리고 추적자도 운석과 같이 생성되기 전에 공중에서 어디에 생긴다고 표식이 생깁니다. 여기서 추적자 전방에 있는 사람은 100% 즉사 입니다. 처리하는 방법이 2개 있는데 첫번째는 사냥꾼이나 드리블 가능한 플레이어가 외곽 쪽에서 드리블을 하고 감옥에 걸리게끔 하는 방법이 있고 두번째는 안전하게 공격을 해서 없애고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점은 만아리 대상자가 4명이 되니 이동하기 전에 적당히 산개 해서 공격하다가 통솔자 나오고 만아리 대상자가 선정되면 대상자 제외 다른 인원들은 빠르게 모여서 공격하고 만아리 대상자들은 파란색 포탈 맞은 편으로 알맞게 서서 진행하면 됩니다.

※ 만아리 대상일 때 공격대에 죽음의 기사가 있으면 좋지만 만약에 없거나 있어도 죽음의 손아귀가 쿨일 시에는 소환사를 차단해서 본진 쪽으로 가게끔 유도해주시면 좋습니다.

특성 : 얼음발 / 시간 돌리기 or 소작 or 얼음 보호막 / 상급 투명화 / 불안정한 마법 / 주문술사의 흐름 or 마력의 룬 / 열기 동공





9. 지옥군주 자쿠운
 제 2의 공격대 파괴 우두머리를 소개하겠습니다. 일반과 영웅 난이도와 다른 점은 방어 전담에게 시전하는 영혼 베어내기 기술이 주변에 있는 사람들도 같이 효과를 받아서 내부로 들어가게 된다는 겁니다. 저희 공격대 같은 경우에는 2조까지 같이 내부에 들어가주고 그 다음부터는 같이 맞고 들어가는게 아닌 방어 전담 혼자서 들어가는 택틱을 하고 있습니다.
 내부에 들어가기 전에 각자 정해진 균열을 흡수한 뒤에 재빠르게 방어 전담이 있는 곳으로 가서 영혼 베어내기 기술을 맞고 내부로 들어가면 됩니다. 기술을 맞기 전에 상급 투명화 한 번 써주면 데미지가 많이 감소돼서 들어오니 써주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냉기 전문화 경우에는 이스카르 때 처럼 언급을 했었던 것 처럼 얼음 핏줄의 대기 시간이 3분이라서 언제 써야할지 판단을 먼저 하신 다음에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만약에 내부에 들어가지 않고 그냥 균열만 밟아주는 조에 해당되시는 경우에는 시작 할 때 사용하시면 마지막 페이즈 때 다시 쓸 수 있을겁니다. 제가 1조에 해당이 돼서 균열을 밟고 내부에 들어갔다가 나오면서 자리를 잡고 쓰는데, 사실 1조만 아니면 시작 할 때 쓰셔도 무방합니다.

※ 얼음발 대신의 무의 존재 특성을 사용하시면 진공 커팅을 해줄 수 있습니다. 다만 무의 존재를 찍으면 얼음 방패가 무의 존재로 대체됩니다.
※ 씨봉탕님 의견 : 진공 커팅을 담당하게 되면 무의 존재 → 상급 투명화, 이런 형식으로 막아주고 씨앗 대상자가 되면 시간 돌리기를 사용한 뒤에 지정된 위치에 가서 터뜨리고 다시 복귀하는 형식을 사용합니다.

특성 : 얼음발 or 무의 존재 / 시간 돌리기 / 상급 투명화 / 불안정한 마법 / 주문술사의 흐름 or 마력의 룬 / 열기 동공





10. 폭군 벨하리
 폭군 벨하리 같은 경우에는 일반이나 영웅과 크게 다른 점이 규탄의 칙령 대상이 되면 대상자는 이동속도가 70% 감소합니다. 마법사 같은 경우에는 점멸로 붙을 수 있지만 이동 기술이 없는 직업 같은 경우에는 사제 분이 신의의 도약으로 붙여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해악의 손길 대상자에게는 2초마다 최대 체력의 15% 정도의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일반과 영웅 난이도에서는 1단계의 억압의 오라와 2단계의 경멸의 오라가 각 단계가 끝나면 사리지지만, 신화 난이도에서는 사라지지 않는 대신 위력이 줄어들고 지속됩니다.
 세번째 규탄의 칙령 대상자가 되면 재빠르게 외곽으로 나와서 혼자 맞습니다. 흑마법사의 관문이 참 중요한데 위치를 잘 파악하고 규탄의 칙령이 시전 되기 전에는 "내가 걸릴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으로 집중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공격대 전멸의 요인이 됩니다.

※ 파멸의 일격 대상이 되면 상급 투명화로 무효화 할 수 있습니다. (이스카르의 표창 대상과 같음)

특성 : 얼음발 / 시간 돌리기 or 불빛 or 얼음 보호막 / 상급 투명화 / 불안정한 마법 / 주문술사의 흐름 / 열기 동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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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줄호락
 마법사는 외부조를 맡게되는데, 여기에서 맡을 임무는 지옥의 사슬이라는 기술을 유도해서 빠르게 무효화 혹은 없애주는게 중요합니다. 일반 지옥의 사슬이든 강화된 지옥의 사슬이든 나오기 전에 누구에게 걸릴지 DBM으로 나옵니다. 일반 지옥의 사슬은 그냥 눈치껏 서로 멀어지면서 끊어도 상관이 없지만 강화된 지옥의 사슬은 끊는 순간 상당한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그래서 만약에 자신이 강화된 지옥의 사슬 대상이 됐다고하면 빠르게 무의 존재를 씀으로써 안 걸리게끔 합니다. 무의 존재가 쿨일 시에는 상급 투명화 쓰고 사인에 맞춰서 끊어주면 됩니다. 모두 한꺼번에 풀게 되면 최소 20만 데미지가 중첩해서 들어와서 전멸의 요인이 되니 항상 명심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일반 검은 구멍과 강화된 검은 구멍은 생성되기 전에 어디에 생긴다고 표시되는건 모두 다 아는 사실이니 재빠르게 해당 자리에서 이탈을 해야합니다. 검은 구멍 같은 경우에는 탱이 맞습니다.

※ 처음에는 무척 바쁘실 수도 있지만, 중간 중간 쫄들에게 집중적인 공격을 쏟는게 중요합니다.

특성 : 무의 존재 / 시간 돌리기 / 상급 투명화 / 서리 회오리 / 주문술사의 흐름 / 열기 동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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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만노로스
 우선 마법사가 해줄 수 있는게 2개가 있긴 합니다. 첫번째로 무의 존재를 통해서 저주 디버프를 무효화 할 수가 있는데 자기 자신에게 오면 좋지만, 꼭 온다는 보장도 없고 방어 전담 제외하고는 다 대상이 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로또에 가깝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매서운 한파를 통해서 얼음 방패를 최대한 활용하는게 있습니다. 굴단의 분노 대상자 근처에 가서 디버프 중첩을 없애줄 때 딱 얼음 방패를 써주게 되면 데미지도 들어오지 않고 디버프 중첩도 없애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좋은게 중간의 어둠의 힘과 마지막 페이즈 때 모든 인원에게 효과가 미치는 어둠의 힘을 여유있게 무시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틀은 앞서 말씀을 드린 사항이고 부가적인 요소들을 말씀드리자면 중간 중간에 임프가 소환이 되는데 임프가 소환된 뒤에는 지옥의 추적 스킬이 옵니다. 임프들이 소환되는걸 제대로 확인하고 지옥의 추적 유도를 할 수 있게끔 외부로 빠지게 되는데, 빠지면서 임프 처리도 빠르게 해주시는게 관건입니다. 그리고 언제나 항상 쫄들을 먼저 처리하는게 관건입니다.

※ 굴단의 분노 대상자가 되면 빠르게 지정된 위치로 이동을 해서 테러하지 않게끔 빠집니다.

특성 : 얼음발 or 무의 존재 / 시간 돌리기 / 상급 투명화 or 매서운 한파 / 불안정한 마법 or 서리 회오리 / 주문술사의 흐름 / 열기 동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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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머지 3개 우두머리 (줄호락, 만노로스, 아키몬드) 는 아직 확실히 클리어를 하지 못 해서 동영상 첨부를 못 하였는데 클리어를 하는데로 업데이트를 하겠습니다. 서론에서도 얘기를 했듯이 제가 뛰어나게 잘한다는 의미는 절대로 아닙니다. 그렇다고 냉기 전문화가 딜이 약하다는 의미도 아닙니다. 자신의 직업에 대한 이해도만 충분히 갖추고 있다면 무리가 될게 전혀 없습니다. 비전 전문화가 어려워서 잘 맞지 않는 분들이 분명히 계실겁니다. 냉기 전문화도 충분히 공격대에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글 재주가 없어서 제대로 전달이 잘 되지 않는 부분들도 있을 듯 싶습니다. 언제든지 피드백과 질문 받고 있으니 쪽지나 귓속말, 우편, 댓글 등에 말씀을 해주시면 틈틈히 확인을 하고 피드백은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질문은 친절하게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배틀 태그는 한조#31517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이상 아즈샤라 서버의 Butba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13. 아키몬드

[영상]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