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법게를 보면 화법에 대한 질문 글이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성채에 와서는 화법에 대한 인식이 안 좋아져서 화법을 하고 싶어도 선뜻 못하는 분들도 꽤 있을거라 생각되네요.

 화법을 하려는데 딜이 안 나올까봐... 혹은 공대에 민폐가 될까봐(공략딜이 아닌 광딜딸?) 걱정하는 분들을 위해 

 제가 아는 선에서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팁을 설명드리기 앞서 ....... 답도 없는 화법게이라서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간 글임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화법은 장신구가 거의 고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치명타 확률을 공대 풀버프 풀도핑 기준으로 최소 50%를 맞추고 잠귀신 + 휘장을 착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억지로 치명타를 54%까지 맞춰봤지만.... 50%로 낮추고 다른 1,2차 스텟들을 더 챙기면서 템렙을

 올렸더니 딜이 더 올랐습니다. 그래서 저는 무리하게 치명타 올인 세팅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먼저 성채에서 화법을 할 수 있는 네임드들을 정리해보자면 5가지 네임드들이 있습니다.

 1. 코름록(영웅,신화)

 2. 의회(영웅,신화)

 3. 줄호락(영웅,신화)

 4. 벨하리(영웅,신화) <- 공대 딜에 따라서 화법 선택...

  - 벨하리의 경우 공대 딜에 따라서 잠귀신을 반지에 못 맞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웅은 화법을 고정으로 하셔도

    되지만 신화는 벨하리는 공대 딜 수준이나 택틱에 따라서 선택하세요.

 5. 아키몬드(영웅, 신화는 아직 트라이를 못해봤지만 워로그를 보면 화법도 충분히 괜찮아보입니다.)

 

 이외에 광딜을 할 수 있는 공성전, 이스카르, 소크레타르, 만노도 있습니다만....

 5가지 네임드를 제외한 광딜 네임드에서는 화법에 맞는 공대 택틱을 쓰던지 개인적인 딜 욕심만 내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에 5개 네임드를 제외한 다른 곳에서의 화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위의 5가지 네임드로 한정한 이유는 쿨기를 반지 2분쿨마다 맞출 수 있고 공략딜이 가능한 네임드이기 때문입니다.

 비법처럼 반지 때 폭딜이 가능한 전문화이기 때문에 반지에 쿨기와 장신구를 맞춘다면 냉법은 절대 따라올 수 없는

 딜이 나오게 됩니다.

 화법을 할 수 있는 네임드를 정하는 기준은 반지입니다. 반지를 쿨마다 올리는 택틱이라면 단일이라도

 화법을 해도 괜찮습니다. (미터기 1등에 욕심이 없으시다면...그래도 중상위권은 가능)

 

 

 네임드별 특성과 문양 추천은 스크린샷과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스크린샷들은 2주전 막공 영웅과 정공 신화 미터기입니다.

 인생딜이 아닌 평균적인 화법딜을 보여드리고자 한 주동안 레이드를 뛰면서 찍었던 스크린샷입니다.

 바꿔말하면 2주 전에 레이드를 돌고 주말에 글을 쓰려고 했으나 바빠서 이제서야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ㅜㅜ

 

 

 1. 코름록

 

 

 < 코름록 영웅 >

 

 < 코름록 신화 >

 

 < 코름록 신화 딜 내역 >

  

 특성 : 얼음발, 시간 되돌리기 / 매서운 한파 / 화염 폭풍 / 굴절의 수정

 문양 : 발화 / 용의 숨결 / 2단 점멸

 

 - 신화 딜링 팁 -

 

 1. 카운트 1초전에 물약, 불태우기 or 화염구 or 불덩이 시전. (화폭은 손 쫄이 나오기 전에 항상 2개 킵)

    코름록은 처음에 똥물을 찍고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물약과 잠귀신 시간을 벌어둬야합니다. 그래서 1초에 시작합니다.

 

 2. 첫번째 붙잡는 손 DBM 카운트 2초 남았을 때 굴수 시전 후 3불작 발화 시전.

 

 3. 굴수 타겟팅 상태에서 손이 나옴과 동시에 지작 전이 후 용숨, 화폭 x 2

    한파 용숨을 추가적으로 안 쓰는 이유는 첫 손쫄에는 모든 딜러가 쿨기와 광역기를 몰아치는 상황이기 때문에

    광딜을 예쁘게 독식하지 못합니다. 두번째 손쫄을 대비해서 참으세요. 어차피 요즘 신화 코름록 전투시간도

    3분 초반대라 한파는 한번밖에 못 씁니다.

 

 4. 다음 붙잡는 손이 나올 때까지 용숨 거리를 확보한 상태에서 용숨 쿨이 올때마다 꼬박꼬박 코름록에 때려주면서

    기본적인 화법 딜 사이클을 돌립니다.

 

 5. 두번째 붙잡는 손이 올때 첫번째 붙잡는 손과 마찬가지로 손이 나오기 전에 물약 + 굴수 발화작업을 해둔 상태를

     만들고 손이 나옴과 동시에 굴수 타겟팅 지작 전이 + 용숨, 한파, 용숨, 화폭, 잘 뭉친 곳을 타겟팅 잡고 남은 화폭으로

     마무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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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의회

 

 

 < 의회 영웅 >

 

 < 의회 신화 >

 

 < 의회 신화 딜 내역>

  

 특성 : 무의 존재, 시간 되돌리기 / 매서운 한파 / 화염 폭풍 / 굴절의 수정

 문양 : 발화 / 용의 숨결 / 2단 점멸

 

 - 신화 딜링 팁 -

 

 1. 외부조 2조를 요구합니다. 1조면 딜 안 한다고 협박합니다.

 

 2. 첫 굴수에 이쁘게 발화 작업을 하고 굴수에 용숨,한파,용숨,화폭x2번 모두 이쁘게 때려줍니다.

 

 3. 이후 반지와 잠귀신이 함께 올라왔을 때 쿨기를 몰아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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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줄호락

 

 < 줄호락 영웅 >

 

< 줄호락 신화 >

 < 줄호락 신화 딜내역 >

 

 특성 : 무의 존재, 시간 되돌리기 / 상급 투명화 / 살아있는 폭탄 / 굴절의 수정

 문양 : 발화 / 용의 숨결 / 2단 점멸

 

 - 신화 딜링 팁 -

 

 1. 공대에 불장난꾼 대상 cc스킬이 넉넉할 때나 불장난꾼 딜 전담을 할 때만 화법을 합니다.

 

 2. 4초 물약, 불작 시전 후 첫 대소몰열로 3불작을 때려박습니다. 살폭은 처음에 안 걸어도 크게 딜 차이는 없습니다.

    3불작을 모두 소모하고 나면 평균적으로 불장난꾼 소환 DBM카운트가 9초정도 남게되며 잠귀신 버프효과도 10초정도 

    남습니다. 코름록 때와 똑같이 스킬 시전을 잠시 멈추는 한이 있더라도 대소몰열을 유지한 상태로 기다리면서

    불장난꾼이 나오자마자 발화, 살아있는 폭탄 전이를 할 수 있도록 굴수 발화+살폭 작업을 합니다.

 

 3. 줄호락에서 화법 딜의 핵심은 기본적인 꽃발화를 제외하고 2살폭입니다. 2살폭을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살폭 시간이 3초 이하일때 살폭을 리필하면 이전에 쓴 살폭이 터지면서 리필이 되는 개념입니다. 2살폭을 더 알고

     싶으시다면 법게에 좋은 글이 많으니 검색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 불안정한 마귀가 나오면 직접 타겟팅을 잡고 두마리에 살폭을 걸어주고 용숨을 써줍니다. 절대 지작으로 전이를

    하면 안됩니다. 지작은 불장난꾼에 맞춰서 늘 아껴둬야 합니다.

 

 5. 불장난꾼이 나오기 전에 줄호락 살폭을 리필해주고 지작을 킵해둡니다. 불장난꾼이 나오면 지작으로 이쁘게 모아둔

    작열과 살폭 도트를 전이해줍니다. 줄호락을 타겟팅 잡고 열심히 작열 도트 작업을 하면서 살폭 도트가 3초 남았을때

    살폭 리필을 해서 한번 터트려주고 불장난꾼에 전이 시켜둔 살폭이 모두 터지면 지작으로 다시 작열과 살폭을

    전이시켜줍니다.

 

 6. 5번 이후 마귀가 남아있다면 마귀 딜을 지원합니다.

 

 7. 역시나 기본적으로 쿨기는 잠귀신과 반지에 맞춰서 하시면 되고 위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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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벨하리(벨하리 영웅은 스샷을 안 찍고 미터기를 지운 것 같습니다... 디피 16만 정도로 기억합니다)

 

 < 벨하리 신화 >

 

 특성 : 얼음발, 시간 되돌리기 / 상급 투명화 / 화염 폭풍 / 굴절의 수정

 문양 : 발화 / 용의 숨결 / 2단 점멸

 

 - 신화 딜링 팁 -

 

 1. 의회와 같습니다.. 그저 반지 쿨마다 꼬박꼬박 쿨기를 몰아쳐주시면 됩니다.

 

 2. 공대 딜이 넉넉하면 반지를 쿨마다 올릴 것이고... 공대 딜이 넉넉하지 않다면 2반지를 쓸 때까지 현자타임이 너무

    길어지게 됩니다. 본인 판단하에 반지는 포기하고 잠귀신에라도 맞춰서 쿨기 배분을 하시기 바랍니다. 벨하리는

    별다른 택틱이 없고 공대 딜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대처해야합니다. 경험말고는 답이 없습니다.

 

 3. 요즘은 그냥 비법이 더 편할 거예요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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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아키몬드

 

 < 아키몬드 영웅 >

 

 

< 아키몬드 영웅 딜내역 >

 

 특성 : 얼음발, 시간 되돌리기 / 상급 투명화 / 화염 폭풍 / 굴절의 수정

 문양 : 발화 / 용의 숨결 / 2단 점멸

 

 - 영웅 딜링 팁 -

 

 1. 내부조 1조를 달라고 소리쳐서 지원합니다.

    오프닝은 평소와 같은데 파멸의 불꽃 대상이 아니라면 앞으로 야금야금 가서 첫 굴수에 용숨까지 모두 때려박습니다.

 

 2. 쿨기를 몰아칠 때를 제외하고 아무리 화법이라도 지옥소환사와 영혼 타겟팅은 바꿔줘야 합니다.

    그래야 화법 딜딸러로 오해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야금야금 전진해서 용숨도 꼬박꼬박 지옥소환사와 아키몬드

    2타겟에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3. 아키몬드도 공대 딜에 따라서 쿨기 배분이 달라지는 네임드라 상세하게 팁을 전달해드릴 수가 없는 부분이

    조금 있습니다. 요즘 딜러진이 730 이상 스펙의 공대라면 보통 2반지가 똥개가 나오는 타이밍정도라고 생각됩니다.

    두번째 쿨기에는 딜을 뻥튀기 시킬 수 있는 선택지가 2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1) 아키몬드 + 지옥소환사에 꽃발화를 넣어 높은 반지딜과 발화딜을 넣는다.

    (2) 쿨기가 약간 밀리고 반지딜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기다렸다가 똥개무리까지 발화 전이를 시킨다.

    위의 선택사항은 공대 상황에 맞춰서 잘 대처하시길... (2) 선택지는 본진이 개판이면 우울해질 수도 있고....

    엄청난 디피뻥튀기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4. 대망의 인도자 딜. 내부조 1조로 지원하는 이유가 바로 인도자 때문입니다. 아키 영웅에서 화법은 웬만하면

    딜이 잘 나오는 편이지만 더 잘 나오게 되는 요소가 인도자 도트 전이입니다. 아키몬드 + 인도자 무리에 굴수를

    얼마나 기가막히게 깔았느냐... 지작으로 추가 전이를 얼마나 잘 시켰느냐로 디피상태가 확연하게 달라집니다.

    이것도 역시 그때 그때 포지션에 따라 달라지므로 경험과 유동적인 대처뿐입니다..

    내부조 1조는 공대 딜에 따라서 내부에서 잠귀신이 터져버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부조에서 잠귀신이 터져버리면 외부로 나와서 도트 전이에 신경을 많이 써줘야 하고 

    내부조 처리하고 나와서 잠귀신이 터진다면 인도자와 아키몬드 사이에 굴수를 잘 깔아서 적어도 2타겟 발화가

    될 수 있도록 딜하시면 되겠습니다.

 

 5. 블러드 타이밍 또한 공대딜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크게 신경을 안 쓰시면 되겠습니다...

    화법은 잠귀신과 반지가 생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초블 공대는 사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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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 재주가 없어서 장문의 글은 잘 쓰질 않는데... 요즘 막공 레이드를 다니거나 법게를 보면 화법분들이 자주

 보이는 것 같아 정보를 공유하고자 큰 맘 먹고 임시 저장기능까지 써가면서 글을 쓰게 되었네요 ㅋㅋ

 성채에서 화법을 템렙 726 정도로 세팅을 맞추고 시작한 것 같습니다. 흑마가 본캐였다가 대격변때 화법으로

 전향해서 쭉 화법만 해왔는데 성채에서는 할 수 없다는 정보를 접하고 와우를 쉴 뻔했지요.. ㅋㅋ

 그래도 한번 직접 해보고 접어야겠단 생각에..... 꾸역꾸역 아이템을 맞추고 여러번 박아보니 나름 딜이 만족스럽게

 나와서 지금까지 화법과 비법으로 와우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다소 높은 템렙의 세팅을 요구하지만 화법도 성채에서 충분히 좋으니까 화법을 고민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한번 도전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생냥 수준의 딜은 아니니까요!)

 

 주저리주저리 길게 썼는데 도움이 되는 글이었을지 모르겠네요.

 마무리는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으니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