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인증게시물 감사합니다 :D

부족한 글 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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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세나리우스서버 호드에서 법사를 플레이 중인 또로시(케릭명) 라고합니다.

고딩때 처음 접해 길드 내에 와저씨들보고 '와 서른 넘어서 와우를 하는구나' 했었는데, 이제 제가 그러고 있네요.

함께 즐겼던 친구들한테 복귀하라고 꼬시고 있는데, 다들 바쁘다보니 쉽진 않아 씁슬하네요.

 

항상 눈팅만 하다가 이제 곧 군단이 열리는데, 비법을 좋아하시고 아끼시는 유저분들을 위해 부족하겠지마는 베타에서의 PVE 경험과 정보를 공유해보려 합니다.

평소 비법 공략글을 앙망했지만, 보이질 않고 해서 '답답하면 니들이 뛰던지'란 명언이 불쑥 떠올라 직접 베타에 참여하게 됬습니다.

이 글은 베타 기준 830 법사를 기준으로 작성 했습니다.

베타를 늦게 시작해서 많이 즐기진 못 했습니다.

다소 주관적인 견해가 있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1. 현재 비법의 위치와 전망

 

 이미 상위티어가 어느 정도 알려져 있으며, 비법은 단일딜에선 영던졸업, 노전설기준으로선 중위권이라 봅니다.

3타겟 이상 광역에서도 중위권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19T(2셋-신비한 화살 확률+5%, 4셋-신비한 화살 시전시 환기쿨 1초 감소) 가 내년 초 예정이며, 전설템 획득이 생각보다 더 녹록하지 않습니다.

 원하는 전설템 구비하기 전까지는 광탈이 예상되니 직장에서 스트레스 받으시는 와저씨들은 게임에서도 스트레스 받지 않기 위해서 비법을 고수하지 않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아니면은 만렙찍고 유물력 연구 돌리시면서 슬렁슬렁!

 

 사실 이번 소군단 패치로 화법과 상황이 반대가 되어 버렸습니다.

 어느정도 스펙이 받쳐줘야 되는 특성이 화법에서 비법이 되어 버렸지요. (물론 화법도 치타가 중요하지만,발화 메커니즘 변화가 제일 큰 요인)

 7.2 정도 나오면 그땐 비법도 상위권에서 좀 비벼볼만 하지 않을까 합니다.

 

 

 2. 특성 ( 범용은 레이드에서도 활용가능하고 솔플or영던에서도 좋은 특성, 레이드 다른 활용은 조금 애매하지만은 레이드에서 쓸만한 특성)

 

 

비전 전령- 처음엔 다들 쓰레기라 했지만 의외의 전령의 깨알딜(딜 내역 3~4%)과 최대마나10%(4충비작 1번=14만과 비슷한 마나증가)로 소군기준이지만 와우로그에서도 상위 비법들이 반 이상 쓰고 있는 특성입니다. 레이드

 

냉정- 소군단 초기 다들 선택했던 냉정이지만 100특에서 과부하를 쓰지않는 이상 잘 선택하지 않는 특성입니다.

 솔플에서 정예몹 딜 몰아넣기나 단시간 전투에 좋습니다. 범용


힘이 깃든 말- 마나가 금방 말라버려 별로일것 같은 특성입니다만, 유물특중에서 신비한화살 +3%와 19T 2셋 +5까지 한다면은 신비한 화살 확률이 기본 23%로 깔리는 것입니다.

 아직 티어가 안나왔으니 힘이 깃든 말 까지 더해서 풀 마나 기준 23%의 확률인데 이것이 체감이 상당합니다.

 만약 첫 캐스팅에 신화가 떠버려서 운이 좋다면은 1비작 1신화 반복이 가능할 정도 입니다.

 단점이라하면 역시 운빨정도겠네요.

 비전전령이나 힘이 깃든 말 둘중에 하나 맘에 드는거 쓰면 될 듯 합니다. 레이드

 

 


특이사항이 없다면은 레이드에선 일렁임 입니다.

생존력은 매서운 한파가 압도적이긴 합니다.

 

 


환영 복제- 1분전투에 딜내역은 대략 10~15% 왔다갔다 합니다.

 아무래도 솔플용이며, 정예몹 잡을때 유용합니다.

 얼음보호막 켜고 한두대 맞을때 까지 딜을 하다가 환영복제를 시전하고 딜을 하시면은 몹이 환영 복제부터 때립니다.

 복제가 다 죽으면 그동안 어글을 먹은 전투 추종자를 때립니다.

 어글이 넘어오면 그때 드리블 하시면서 잡으시면 됩니다. 솔플용


마력의 룬- 드군법사를 해본 분이라면 운용해 보셨을 겁니다.

 오프닝부터 물약탐까지 몰아치기 딜 상승의 주역입니다. 레이드

 

주문술사의 흐름- 마룬깔기 귀찮으시다는 분은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마룬 딜뽕에 취하기 전이라면 말이죠.

 

 


초신성- 영던이나 솔플에서 매우 유용한 기술입니다.

 레이드에서도 사용 가능하고 신비한 화살이 발동되는 스킬입니다. 범용


충전 완료- 레이드시 충전물이 없는 상태에서 오프닝을 들어가면 딜로스가 상당합니다.

 그 것을 이 특성이 해결해줍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상황에서 좋지만, 딜링 중에는 사용하기가 조금 애매한 측면이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더 줄여주면 활용가치가 더 높아질 것 같지만, 버프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솔플로 써도 상관없지만 솔플에선 타 특성보단 좋진 않은 것 같습니다. 레이드


공명- 4충 비탄이 5타겟을 공격하는데, 이는 125% 증가입니다.

 레이드 쫄구간이나 영던에서 5신폭 1비작을 반복(마나관리가 유용한 딜사이클)해도 광역딜 좋은 타클 수준으로 나옵니다.(5타겟 타격시, 본 타겟이 크리뜨면 60만이상)

 솔플에서도 5마리 몰아서 잡을때, 얼회와 비전보주를 잘 활용하면 4비충비탄 2방을 연달아 쓸수가 있어서 유용합니다. 범용

 

 


여기도 특이사항 없다면은 얼음발입니다.

 

 


황천의 폭풍우- 즉발기에 데미지도 생각보다 준수합니다.

 신화 버프도 발동 되는 스킬입니다.

 솔플에서나 단기전투에서나 타 특성보다 앞서는건 확실 합니다.

 레이드는 쫄이 많은 구간이고 몰아서 잡는 택틱이라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범용

(추가-의외로 심크상 단일딜이 가장 잘나오는 특성이라고 합니다)


불안정한 마법- 이미지에는 25%라 써있지만, 베타기준 15%입니다.

 25%라면 써볼만 할텐데, 현재로써는 메리트가 떨어지는건 사실입니다.


침식- 모든 공격형 마법에 다 적용되고, 모든 타겟에 적용됩니다.

 단일 타겟에서는 압도적이며, 다중 타겟은 장기전투라면 고려해 볼만한 특성입니다. 레이드

 

 

 

과부화- 저 스펙에 아주 유용한 특성입니다.

 신비한 화살 활성화 확률이 높을 수록 유용하겠지만, 평소 지지리 운도 없는 본인이라면은 신마강동안 신화버프가 1도 안떠, 100특을 뒤틀린 황천으로 보내버리는 본인을 확인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범용


촉진- 고 스펙이 될 수록 핵심이 될 특성입니다.

 가속 중첩이 단순 수치상 2%가 아닙니다.

 캐릭터 스펙 가속이 10%라 가정하면 촉진 1중첩당 2.2%의 가속이 증가 하는 것입니다.

 20%면 1중첩에 2.4%의 가속이 증가는 것이지요.

 대략 40중첩이면 가속이 100%을 훌쩍 넘습니다. (글쿨 반토막은 보너스)

 고중첩을 쌓기는 저스펙(영던급)에선 사실 쉽지 않습니다. (보통 25~35)

 19T가 어느정도 파밍이 된다면은 50중첩도 넘길 수 있다고 봅니다.  레이드

(요건 야메로 쌓아본 촉진 중첩과 가속)

 


비전 보주- 사실 데미지도 미비하고 그저 비전충전물 쌓는 용도입니다.

 판정은 카메라 시점이 아니라 캐릭터의 전면으로 나가고, 속도도 빠르고 멀리도 갑니다. (영던애드 조심)

 쓴다면은 다중 타겟에 비전충전물 충전용으로나 쓰이겠네요. nope

 


3. 전설템


 전설템은 두가지만 소개해 드리면 될 것 같아요.

 정말 필요한 비전 전용 전설은 2개 뿐이고, 공용전설은 생략하겠습니다.

 

 

로닌의 습격용 팔보호대- 신비한 화살이 10% 확률로 5초 안에 시전하는 다음 비전 작렬에 자원이 소모되지 않게 합니다.


 이때 10%라 하면은 시전시 10%가 아니라 미사일 한방 타격시 10%입니다.

 유물 특성중에 3의 법칙(33.3%확률로 신화 3방 추가)을 찍고 신화 버프 발생확률을 높이도록 셋팅을 한다면은 매우 메리트가 있는 아이템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면 첫 환기 돌리기전에 운이 좋다면 촉진 30중첩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뇌는 찾아오고, 현자타임도 찾아옵니다.

 첫 환기를 돌리는 시점에 신마강 쿨은 평균 50초 내외일 것이고, 운기조식(1~2비작 1비탄)의 타이밍을 결정해야합니다.

 만약에 촉진 버프를 이어서 마나가 마를 때 까지 딜을 하면, 마나가 마를 때는 신마강버프가 코 앞에 와있는 아주 애매한 타이밍이 될 것 입니다.

 1비작 1비탄을해도 마나를 채우기엔 택도 없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좋았던 방법은, 첫 환기가 끝나고 마나를 80~90%를 유지하며 신마강을 기다리는 운용법입니다.

 촉진 버프를 이어 나갈 생각이라면, 환기 쿨도 잘 보셔야 합니다.

 

 다른 예로, 다음 신마강까지 보스가 살아있지 않을 것 같다면은 촉진 유지해서 마나를 말리셔도 됩니다.

 

 운기조식을 시작하면 2비작 1비탄 사이클에는 마나가 유지가 됩니다.

 보너스로 간간히 떠주는 신화로 1비작 1신화 1비탄을 하면 마나가 조금씩 차기는합니다.

 전 최소 메디브가 아니므로 마나 계산은 다른 분께 맡기겠...

 개인마다 방법은 다르겠지만 제 경험을 써 봤습니다.

 

 

 

룬 대가의 신비로운 킬트- 비전 탄막이 소모한 비전 충전물 하나당 최대 마나의 4%를 회복시킵니다.


 양껏 몰아 붙인 후에 환기와 신마강이 쿨일때, 현자타임을 탈출 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요 바지를 입으면 위 손목과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촉진 버프는 손목 꼈을 때에 비하면 빈약하지만, 항상 마나가 마를 때 까지 써줍니다.

 그러고 나면, 보다 빠른 현자타임을 맞이합니다.

 신마강 쿨타임을 보면서 4비작 1비탄(최대마나 16%회복)을 날립니다.

 신마강은 13초이고 그 간에 운용할 마나만 최소 확보 해두시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마나를 세이브하고 환기 쿨에 맞춰서 촉진 버프를 최대한 쌓는 방향으로 사이클을 돌리면 됩니다.

 

 이 바지의 진가는 쫄구간(다수 타겟)구간입니다.

 기존에 4비충이후 신폭을 난사하기엔 마나부담이 상당합니다.

 하지만 이 바지를 입으면 4비충이후 2~3번 신폭을 날리고 비탄을 날려도 마나가 유지가 됩니다.

 no바지일때와 비교해보면 딜은 1.5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마나를 유지하는 선에서)

 

 

4. 스킬 정보

 

 

 유물스킬이며, 비전 특성 최고 존엄 스킬입니다.

 도트뎀을 주는 룬을 대상에게 6초간 거는데, 발밑 생성이 아니라 대상 자체가 룬이 됩니다.

 허리춤에 룬을 생성 한다고 치면 될 것 같네요.

 도트뎀 범위는 대상 주위 6m 정도에 마지막 폭발은 대략 8m정도 예상됩니다. (사실은 둘다 6m인가..)

 최대마나가 특화 38%기준 152만 인데, 15%면 23만 정도네요.

 도트뎀 까지 하면은 최소 40만 이상입니다.

 그리고 이 스킬의 데미지 증가는 시전 시점이 아니라 실시간입니다.

 예를 들면, 신마강이나 마룬 버프간에 시전을 했어도 마지막 폭발이 있는 시점에 신마강이나 마룬의 버프가 끝났다면, 데미지 증폭이 없습니다.

 가장 좋은건 오프닝전 물약, 충전완료, 징표, 마룬, 신마강, 비작, 비작.... 으로 판단 됩니다.

 

 


 이번 이펙트 버프를 받지 못한 못난 비법의 아픈 손가락입니다.

 때리는건지 마는건지도 모르겠다는 분도 있고, 이펙트버프 앙망하시는 분도 많을 듯 합니다.

 4비전충전물 기준 마나소비가 140,800 165,000입니다.

 110렙 기본마나가 1,100,000으로 알고 있습니다.

 왜 다들 마나기근에 허덕이는지 아시겠지요.

 비전 충전물 하나당 원래 공격력증가가 60%인데, 스샷 찍을 당시 특화가 38%라서 19%증가한 수치입니다.

 

 


 비탄도 비전 충전물 하나당 원래 60%입니다.

 특이사항은 가속에 따라 쿨감이 된다는 점입니다.

 가속이 100%가 되면 쿨타임도 절반이 됩니다.

 

 

5. 유물 특성

 

기본적으로 금테를 찾아가는 순서로 특성을 찍게 되는데요.

파티원을 모을 때, 아마 2금테를 찍느냐 못찍느냐가 어느정도 판단기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클마다 다르겠지만요)

 

특성 추천을 해드리자면 3의 법칙을 우선으로가고 다음이 비전 튕김, 마지막으로 비전 여파로 가게 되는데요.

개인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3의 법칙을 우선으로 갑니다.

3의 법칙을 찍고 다음 에테리얼의 민감함을 2포인트 찍으면 필요 유물량이 급격히 늘어납니다.

 

 

알루네스 징표 -> 수호자의힘(비전공격력5%) -> 폭발하는 막대(비작 공격력 6%) -> 에이그윈의 명령(신마강 +3초) -> 마나보호막(흡수량 100%증가) -> 3의 법칙(33.3%확률로 신화 3개 추가) -> 에테리얼의 민감함(신화 확률 +3%) -> 에이그윈의 격노(극대화 +3%) ->비전 튕김(비탄이 2타겟이상 적중시 10m 내 모든적에게 비전피해;대략0비충비작의1.2~1.3배) -> 에이그윈의 분노(신화 공격력 6%증가) -> 한 번에 모든 곳에(변위 지속시간1초증가 쿨탐2초감소) -> 비전의 여파(비작이 10% 확률로 6초동안 대상에게 입힌 피해의 20%를 누적한 다음 폭발하여 대상과 대상 주위의 모든적에게 누적된 피해량 만큼의 비전 피해) -> 찍고 싶으신 것

 

아직 비전의 여파에 대한 분석이나 후기가 거의 없습니다.

이는 군단이 열리고 직접 사용해봐야 알 듯 합니다.

 

 

6. 기타

 

- 딜사이클은 워낙 단순하고 다들 아시니까 따로 자세히 서술하진 않았습니다.

 

- 100특을 촉진으로 사용하고 딜링을 할때, 첫 환기를 돌리기전 신화 버프 1개는 꼭 챙겨두세요.

 촉진이 6초 지속인데 환기도 6초 채널링입니다.

 보통 환기 3틱을 하기도하지만 마나 1도 아쉬운 상황에 가득 받아야죠.

 그래서 촉진 버프가 있을때, 환기를 돌리면 4틱 다 받고 신화를 바로 날리면 촉진 버프를 쉽게 이어 갈 수 있습니다.

 

- 마력의 룬은 꼭 알루네스의 징표와 함께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알루네스의 징표는 쿨이 1분인데 마룬은 40초 리필이지요.

 노 코스트에 데미지도 좋으니 꼭 마룬과 함께 하세요.

 

- 정예몹 드리블 할 때, 감속 -> 얼보 -> 일렁임 -> 변위 -> 얼회 -> 얼음발 사이클 돌리시면 생각보다 쉽게 드리블이 가능합니다.

 돌진기나 스턴에 맞지 않는다면요.

 

- 처음 추종자를 얻을 때 2명(칼렉,모데라)을 얻게 될겁니다.

 법사 대장정 퀘 중 추종자로 장기임무 5번씩 보내는게 있는데, 그 임무에 한명 보내고 나머지 한명은 전투 동료로 배치해서 데리고 다니는게 좋습니다. (법사대장정임무가 완료되면 전투 동료를 해지 해야  다음 퀘가 보입니다)

 퀘스트 깰 때 마다 100~150씩 추종자 경험치를 얻게 되고, 전투에도 나름 도움이 됩니다.

 

- 수라마르 평판이 가장 중요한데, 올리기 힘듭니다.

 수라마르 모든 퀘가 평판을 주는 것이 아니라, 메인 퀘스트 라인만 평판을 줍니다.

 틈나는대로 전역퀘와 고대마나 반납을 해주세요.

 

- 본 글은 베타 기준 830 텝렙 기준으로 작성 되었습니다.

 본 패치 때, 핫픽스나 패치로 변경 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 EP값은 https://www.altered-time.com/forum/viewtopic.php?f=3&t=2618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물론, 아직 베타 기준이라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 도적 키우러 갑니다. 저도 비법 열심히 키우고, 정보 공유도 열심히 하겠니다.

비법 와저씨들 화이팅 저도 항상 응원하겠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