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아 둠땅이 욕을 그렇게 쳐먹었던건

사실 좀 억울할수도 있는 부분이 많았지만

냉정하게 분석해 보면 욕쳐먹는걸 자초한게 컸습니다


왜냐하면

[유저피드백]을 완전 개무시 했으니까요


군단확장팩은 확팩을 끝내며 피날레로 유물무기의 힘을 모두 뽑아써서 사실상 폐기하는 씬이 나옵니다

군단 내내 욕먹었던 유물무기 시스템의 '빌려온 힘'을 반납하면서 군단을 끝내는 것이죠


그래서 다들 안심했습니다

매 번 다음확팩이 나올때마다 기존 유저피드백을 조금이나마 받아주면서 개선했는데

군단은 드군의 좆망점을 대부분 개선해서 나왔으니

다음확팩은 군단의 좆망점을 개선해서 나올테니까요

전설 운빨좆망, 지나친 티탄벼림좆망, 유물무기로 인한 1특성 강제, 끔찍한 주간 숙제량, 대장정 기술연구(고대마나 ㅅㅂ ㅋㅋ)

같은 대표적인 좆망점을 없애주리라 기대했습니다



그리고 나온

격전의 아제로스

ㅋㅋ

좆망전설과 슈퍼티벼를 없앤 대신

유물무기를 이어받은 아제라이트 장비 ㅋㅋ로 1특성 강제는 이어졌고

끔찍한 주간 숙제량은 굳이 안해도 되는 사이드 컨텐츠로 대체되었지만

우리가 누굽니까?

와우 하드유저들 아닙니까?

안해도 되는 컨텐츠가 없고

지우지 않은 느낌표가 없는 사람들 아닙니까?

그래서 마냥 좆같았습니다

블리자드 놈들이 우리말 안듣고 개좆같은점만 골라서 남겨놨다고 울부짖었죠

고대마나와 매마른자연구의 정신적 후계자인 레시온 환영뺑뺑이도 거지같았구요
(심지어 이건 선택이 아닌 핵심컨텐츠라 안하면 타락못쓰니 더 끔찍함)



미워도 다시한번

어둠땅 출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매 번 빌려와서 1특성을 강제시키는 힘(성약단)과 쓸데없이 시간만 잡아먹는 기술연구(성약단, 코르시아, 제레스 모르티스)와 

지상탈것마저 앗아가 우리모두가 비명을 지르게 만든 나락! ㅋㅋㅋㅋㅋㅋㅋ

우와! 선택컨텐츠의 궁극체  토 르 가 스 트!!!!!!!!!!!!!!!!!!!!!!!!!!!

잊으면 섭하지! 어김없이 등장한 임 무 탁 자!!!!!!!!!!!!!!!!!!!!!!!!!!!!!!!!!!!!!!!!!!!!!!!!!!



그리고 격아때 전쟁 대장정때문에 지역이동이 불편하다고 수많은 피드백을 받자

야심차게 출시한

오 리 보 스 중 앙 터 미 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군단과 격아때도 지원해주던 각 지역 순간이동 단말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클릭 한번에 간편하게 시간을 길바닥에 쳐 내다버리면서 오리보스를 통해 어디든지 이동하세요~~~~~~~~~

아 참! 중간에 오리보스에 내리시면 날탈은 압수해버립니다

실내에서 비행은 금지니까요 ^^

2층은 최후의 자비로 순간이동 시켜드리니 그걸로 만족하세요 ^^

오리보스 지역이동은 무조건 뚜벅이&비행경로밖에 안됩니다 ^^

코르시아&제레스는 순간이동 된다구요?

그래서요? 깔깔깔

이미 사람 다빠져서 좆망했는데 순간이동 되는지 안되는지 접은사람들이 어케암?

기존맵의 개좆같이 빙빙돌아서 다니는 거지발싸개같은 길찾기를 피드백 받아 만든 중앙대로 뻥뻥뚫린 제레스 모르티스

근데 이미 대다수는 와접해서 길이 뚫렸는지 막혔는지 알빠 아니고요~

정말 어둠땅의 컨텐츠는 길바닥 깔린 보도블럭부터 레이드 보스 정수리에 박힌 폴리곤 하나까지

유저들에 대한 악의로 가득찼다는 소리가 나올정도로

유저피드백을 단 하나도 안들어쳐먹었고

당연히 개 좆망해 버렸습니다




그렇게 망확팩을 2연벙 당한 분노한 전세계 와우저들은

개발자 살해협박(진짜 함, 모욕죄없고 욕설단어종류가 적은 나라에 사는 사람들은 실제 무섭습니다)

같은 애정이 담긴 유저피드백을 블리자드에 날리면서 사랑의 사시미를 쑤셔댔습니다




그렇게 깨달음을 얻은 와우 개발진은 

용군단에서 아무도 관심없고 하고 싶지도 않은

선택컨텐츠(좆도씹험,지랄가스트)를 비롯한 사이드 컨텐츠를 완전히 삭제하고 나왔습니다

그래서 갓장팩인 거지요

역대 최고로 신경쓸게 없으니까요

이러면 개발진도 개발하기 편하고 우리도 게임하기 편하니 윈윈 아닙니까?


지금 한창 시끄러운 메이플 스토리 관련 기사내용을 보면

만드는 개발자, 하는 유저, 운영하는 경영진 모두가 불행해진 게임이라고 써 있었는데

용군단 이전까지는 게임꼬라지에 어울리는 소개문이 저정도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오는 다음 확팩

내부전쟁에서는

그동안의 애정어린 사시미에 찔린 옆구리가 아물었는지

드디어

드디어 

이쁜소리를 합니다

신규 콘텐츠 및 시스템.


우리의 개발 철학은 다음과 가습니다. 


  • 새로운 시스템의 지속적인 기능에 중점을 둠,
  • 모두를 위한 콘텐츠.
  • 플레이어의 시간을 존중.

  • 플레이어의 시간을 존중.


드디어 우리들을 존중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https://www.potion.co.kr/wow_info/?idx=16779118&bmode=view)



이렇게 유저피드백을 받아들이니 얼마나 좋습니까?

개발하기 좋고 

플레이하기 좋고

경영하기 좋고?
(바비코틱 씨발놈이 드디어 꺼져줬으니 더 좋아지겠죠)



현재로서는 걱정하는 부분이

구렁 <-- 이거 하나뿐입니다

용군단에서는 로암니펜 땅굴보물찾기나 지스케라금고같은 초-라이트 개인 시나리오 던전만 나왔었는데 

군도탐험과 토르가스트에서 조교당한 와우저들이 어떤 의견을 제시했는지

보물찾기와 토르가스트를 합쳐서 나올것 같은데요

이거 하나만 좀 불안하고 나머진 잘 나올거같아서 다행입니다



지긋지긋한

빌려온 힘은 특성에 편입되어 외부요소에서 완전히 사라졌고

이동불편은 용 조련술과 쐐기 포탈방으로 극도로 개선되었으며

기술연구는 완전히 안해도 전혀 상관없는 전역퀘 도움요소만 남겼습니다

이게 피드백이고 이게 상호작용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