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핵심적인 내용부터 얘기하겠습니다.

장점
 - 풀링당 딜 편차가 적어서 현타가 없습니다. 때문에, 풀링이 작고 잦은 글로벌 중저단에서 꽤나 효율적입니다.
 - 넴드딜은 집눈보다 좋고, 특정 넴드들에서 집눈/도가니보다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ex. 세스막넴, 보랄막넴 등)
 - 폭탄 너무 잘 깹니다. 기본 6.5만 딜에 15초쿨.
 - 유용한 부차딜정수를 하나 더 가져갈 수 있습니다. (도가니/투반/자각몽/환영 등)

단점
 - 순간 광딜은 당연히 부족합니다. 저택입구나 썩굴해골무리 등에서 15만 정도밖에 안나옴
 - 쿨감 효율을 보려면 타겟변경도 많이 해야하고 신경쓸게 많습니다.
 - 막타를 치게 되었을 때 오버딜에 따른 던전 딜로스가 생깁니다.



아래는 제 사족입니다.
좀 두서없을테니 적당히 걸러서 봐주세요.

일단 하면할수록 막타쳐서 딜딸치는 법에 익숙해져서 끝나고 전체딜보는 맛은 좋습니다.
목금에 돌았던 던전들 딜내역이 없다보니 단말마 딜만 놓고 본다면,
폭탄딜에 우선적으로 단말마를 쓸때랑 극단적으로 몹 막타만 칠때랑 4백만 정도 차이가 나는 것 같고,
그냥 쿨마다 80%이상/20%이하/막타 어느걸로 쓰든 쿨만 자주 돌려주면 사실 같은 던전에서 딜량은 대동소이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난글에서 언급했지만, 폭탄 터트리는 걸로는 막타 판정을 받지 못하고 쿨감 -30초만 받습니다.


단말마 딜딸의 핵심은 막타 쳤을 때 쿨이 5초로 줄어드는 것을 최대한 활용하는 겁니다.
이게 판정이 굉장히 좋아서, 단말마 날리고 1초? 정도 이내에 몹이 죽어도 쿨감을 받습니다.
그리고 버그인지는 몰라도 어쩔때는 쿨이 바로 리셋됩니다.
죽어가는 몹들에 2배 뎀지 단말마를 2~3번 쏘면 이미 백만 정도 딜이 나옵니다.
중저단에서 딜딸칠 때야 이렇게해도 상관없는데, 고단에서 강화,피웅,파열 등을 관리하게 된다면 위의 딜량의 2/3 정도가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때문에 딜러들이 피관리를 잘해서 몹들이 같이 죽으면 딜 효율은 조금 떨어집니다.
그래도 여전히 주정수 도가니보다는 퍼포먼스가 좋다고 생각해요.
도가니 3스택 데미지를 15초 쿨로 돌릴 수 있는거라 딜능력은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짚고 넘어가야하는게 막타 쳤을 때의 던전 딜로스가 얼마나 나는가인데,
사실 주정수 딜량의 10~40%쯤 될 것 같습니다.
단적인 예로, 폭탄은 보통 2만 전후의 피통인데, 단말마는 기본뎀이 6.5만이 들어갑니다.
여기에 크리가 터지면 13만이고, 막타 스택이 있었다면 그 2배가 되죠.
어떻게보면 무법이 미간적중을 전부 폭탄에 쏟아붓는 느낌이 되는건데 여기에는 사실 고려할게 한 가지 더 있습니다.
특히 보스전에서 발생하는 상황인데,
체력이 80% 이하로 내려간 상황에서 20%까지 1,2분 이상이 남았을때 단말마를 넴드에 그냥 박고 45초쿨을 돌리는게 나은지,
아니면 짧은 쿨을 폭탄에 계속 돌리는게 나은지는 조금 생각해봐야죠.
또, 확실하게 1글쿨로 별다른 자원소모없이 폭탄을 깰 수 있다는거는 분명 파티 전체의 이득입니다.

또 극단적인 막타 먹기 운영을 하다보면 피가 작은 잔몹들을 칠때는 비슷하게 오버딜이 생깁니다.
큰몹들은 별로 상관없는게 파티딜에 따라, 주타겟에 따라 다르지만 30만쯤 남았을 때 쏘면 단말마를 맞고나서 추가타를 맞으면서 마무리가 됩니다.

또하나 오버딜이 생기는 상황이, 2배뎀지 버프를 유지하기 위해 불필요한 환경몹에 딜을 단말마를 쏴서 쿨을 돌리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서, 원펀맨 방첨탑은 그냥 쿨마다 쏘게되면 3번 정도 쏘게되는데, 
피가 80% 이하일떄 두번째 단말마를 바닥 터트리는데 써서 쿨을 빨리 돌려주면서 2배버프를 받게된다면,
20% 내려가자마자 2배뎀지 1번, 그리고 죽어갈때 막타에 또 한번해서 실질적으로 원펀맨에 4번을 쏘게 됩니다.
비슷하게 자폭하는 몹에 죽기전 단말마를 쏴서 2배 뎀지를 다음번에 쏠 수도 있고요.

근데 이런 모든것들을 고려하더라도 썩굴 막넴에서 포자에 5초마다 단말마 박는게 아니라면 무의미한 딜은 아닌 것 같습니다.
(썩굴 막넴에서 포자 딜로 막넴 10만 디피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폭탄+폭군 주간에 특히 효율이 좋다고 생각하는게,
넴드전에서 80%이하로 떨어졌을 때 그냥 쌩으로 박기보다 폭탄에 단말마를 쓰면서 쿨을 빠르게 계속 돌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폭탄 깨는데 생기는 파티 딜로스가 최소화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암튼 졸린 눈 붙잡고 쓰다보니 원래 쓰려던 내용은 까먹고 딜딸에 관련된 이상한 얘기들만 한 것 같습니다만...
첨에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괜찮습니다.
다른 폭군주간에는 단수에 따라 던전에 따라 다른 정수를 쓰겠지만, 이번주에는 정말 잘 어울립니다.
대신, 단점에서도 얘기했듯이 효율을 극대화하려면 손이 많이가서 그냥 편하게 쓰기에는 집눈이나 도가니가 훨씬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참고하실분이 있을까 싶어 마지막 두 던전 세부 딜미터기도 첨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