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렙 211로 들어가서 7층 8층 령 안받쳐준 탓에 2트씩했네요

악딜은 그래도 토르가스트 솔플에는 상위권 클래스이므로 조금만 신경쓰면 누구나 8단을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일단 팁은 장황하게 쓰지만 어쨌든 결과적으로 령이 얼마나 잘 나와주서 안광트리를 완성하냐가 8단 공략의 포인트입니다.

사실 템렙 5~6 정도 차이나는건 령이 잘 나오면 얼마든지 극복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오늘은 운수가 좋다고 느껴지는 날에 도전하세요



아래는 악딜로 고단을 진행하기 위해 고르면 좋은 능력들의 우선순위입니다.

희귀몹의 영능력은 희귀몹이 등장하냐 안하냐의 운빨이 너무 심해서 제외합니다.

다만 희귀몹을 잡고 모든 데미지를 체력의 25%만 받는 능력이 제시되면 반드시 그거부터 고르세요






1.0티어 - 필수픽 

뒤틀린 회랑은 고단고층으로 갈 수록 보스들 평타 한방이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버틸수가 없는 디아블로 대균열식의 던전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데미지를 무시할 수 있는 안광왕귀트리를 추천드립니다. 

그나마 다행으로 뒤틀린 회랑은 리세마라(원하는 픽이 나올때까지 리셋)하는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고단에 도전한다면 원하는 픽이 나올때까지 인스 입장을 반복해 최소한의 필수픽을 집고 시작해야합니다.


1)암흑시선의 메달 : 전설 능력으로도 존재하는 안광 쿨감 미발생 능력입니다. 최대 4개까지 등장해 80% 확률로 안광 쿨을 지울 수 있지만 안광 전설을 착용한다고 100% 확률이 되지는 않는걸로 보입니다. 녹템 능력 중에선 가장 출현 빈도가 낮지만 어떻든 12층을 넘어가면 이미 녹템의 테이블이 거의 떨어져가므로 높은 확률로 3~4중첩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초반에 보이면 보이는대로 집어줍시다.


2)송장의 눈 : 암흑시선의 메달이나 기타 특성들의 지원 없이는 오직 탈태를 사용했을때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만, 이 능력의 진가는 암흑시선의 메달을 고중첩을 쌓았을때 발휘됩니다. 물론 20%의 확률로 쿨이 발생하지만 언제나 우리에게 불리한 효과의 20%는 꽤 높은 확률로 터지기 마련이죠 송장의 눈은 암흑시선의 메달로 쿨삭제가 실패했을때 안광쿨을 최소 12초까지 줄여서 증오의 순환 특성을 통해 단 두 세번의 혼격으로 다시 안광쇼를 벌이게 해줍니다. 

단 송장의 눈은 어디까지나 암흑시선의 메달을 보조하는 능력이므로 이 목록에서 우선도는 낮으며 애초에 6/12단을 클리어하면 확정적으로 에픽 능력 3개가 제시되기 때문에 뽑기가 그렇게 어려운것도 아니므로 초반부터 집을 필욘 없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뽑아야한다는 점은 기억해주세요


3)오블레론 인내 : 7단 이상의 15층을 넘어가는 층 문지기보스나 구역 보스들은 평타 단 한방이 16~17만에 육박합니다. 이 공격으로부터 살아남아 피흡으로 살아남기 위해선 밑에서 소개할 비밀양념 50중첩을 기반으로 오블레론의 인내를 최소 8개 이상은 집어야하며 그 어떠한 2차 스탯이나 웬만한 공격 능력 선택지보다 오블레론 인내의 우선도가 높습니다.



몇몇 희귀몹들의 사기적인 방어 영능력을 제외하고는 웬만한 희귀몹들의 영 능력에서 오블레론 인내x3이 제시된다면 뒤도 돌아보지말고 인내를 집어주세요 국밥은 언제나 당신의 생존을 보장합니다.

또한 평소에는 기피되는 뿌리 능력(체력 100% 증가 / 이동속도 점점 감소 후 이동불가) 또한 오블레론 인내가 충분히 나오지 않았다면 8단에서는 반드시 선택해야하겠습니다. 


4)비밀 양념(리세마라 강추) : 7단 이상부터는 리세마라를 통해 이 능력을 획득하고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능력들은 후반에 뜨더라도 즉시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기도 메타가 통하지만 비밀 양념만큼은 스택형이기에 무조건 초반에 집어줘야 제 능력을 발휘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6단,12단 뒤로 바뀐 맵에서 나락쥐가 거의 등장하지 않으면 기껏 집는다해도 50 스택을 찍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초반이 어려워지지만 후반 왕귀를 위해 꼭 첫 능력으로 선택하고 갑시다.

아무리 8단이라하더라도 초반은 그럭저럭 버틸 수 있는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5)무한한 분노의 방패 : 안광 트리의 끝판왕입니다. 이 능력이 없으면 메달을 몇개를 뽑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될 수 있으면 몹의 데미지가 아파지기 시작하는 8~10층 사이에 떠주는게 베스트이긴하지만 제시된다면 즉시 뽑아주세요

구역보스들에 의해 확정적으로 제시되는 에픽 능력들보다 오히려 더 안나오는 능력이기 때문에 18층 보스 앞까지 이 능력이 안떴다면 그냥 눈물을 머금고 리셋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2.1티어 - 높은 우선 순위

안광 왕귀의 베이스를 깔아주는 추가 특성 선택지 능력과 회피/피흡 능력들입니다.

안광 왕귀를 노린다면 필연적으로 메달이 모이기전까지 초반이 매우 취약해지므로 이 부분을 칼춤 트리로 극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애초에 칼춤 관련 능력은 안광 관련 능력보다는 잘나오는 편이고 가짓수도 많기 때문에 초반은 칼춤 트리로 넘겨주고 진행 중 얻는 안광 관련 능력을 통해 추가적으로 안광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1)학살자의 암호&유산 : 안광 데미지 면역 특성을 얻었다면 눈먼 격노는 긴 시간 데미지를 무시하고 딜링 + 무한 안광을 통해 탈태 유지를 가능하게 해주며 증오의 순환은 안광 현자타임을 확실하게 줄여 생존성을 높여줍니다.


2)쓰러진 동료의 눈가리개 : 집단 고뇌를 통해 최대 2명의 지옥 황폐를 통해 전천후 피흡+딜링 능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격노의 붕대 : 안광 현탐이 발생했을때 혼격을 때려 쿨을 줄여야하지만 칼춤의 회피 지원 없이는 두방으로 비명횡사할 수 있습니다. 격노의 붕대는 다른 0,1티어 선택지보다는 후순위지만 적어도 2개 이상은 확보해서 안정성을 챙겨줍시다

4)심장을 꿰뚫는 비수 : 8단 18층 기준 보스의 체력은 900만입니다. 여기서 30%를 까고 시작한다면 최소 270만의 체력을 글레이브 투척하나로 까버릴 수 있으므로 후반부에는 보이면 꼭 집어줍시다. 다만 비수를 집는 순간부터 3회 제한이 걸려 문지기/보스전 이외에는 글투를 봉인해야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12층이후로 집어주는게 좋습니다. 





3.2티어 - 집으면 괜찮은 능력들

위의 0,1티어 능력들이 제시되지 않았을때 우선적으로 고려해볼만한 능력들입니다. 

주로 베이스를 깔아주는 칼춤 능력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악마유리골동품&해골칼날 : 안광트리가 생존을 보장하는 방패라면 칼춤은 문자 그대로 칼입니다. 사실 무한 안광이 가능하다고해서 정말 안광만 쏘고 있으면 후반부 보스들의 어마어마한 피통을 까지못해 간수의 힘 고중첩이 되버리고 어쩌다 뚫려버린 눈 먼 주먹에 비명횡사해버리는 일이 종종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칼춤을 꾸준히 강화해서 안광을 쏠때 칼춤을 적절하게 섞어주는 운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굳이 후반부가 아니더라도 이 두 능력들은 초반부의 취약함을 매워주기 적합하죠 우선 순위의 능력이 나오지 않았다면 우선적으로 집어서 채워줍시다.


2)어둠의 추적자 비약 : 이 능력은 안광이 완성되기 이전에 악사의 생존을 담당합니다. 적절하게 골동품을 집었다면 탈태시 약 3초~4초 간격으로 칼춤을 때릴 수 있게되고 쏠쏠한 유지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안광 완성뒤 피흡은 안광이 담당하므로 최후반부에 다른 선택지가 제시됐다면 그냥 거르는게 낫습니다.


3)페이 강화 비약(나이트페이 한정) : 사냥이 들어간 적이 20초 내에 죽을 경우 사냥을 초기화시켜주는, 4개의 성약단 강화 능력 중 가장 강력한 성약 강화 능력입니다.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체력이 약한 적들은 이 사냥으로 쓸어담고 다닐 정도이며 특히 초반에 뜨면 취약할 수 밖에 없는 6~9층 사이를 수월하게 넘길 수 있고 특히 무엇보다 재밌습니다.

다만 역시 적이 강력해지는 후반부 층에서는 사냥 돌리겠다고 정예들 사이에서 사냥 핑퐁했다간 맞아죽기 쉬우므로, 어디까지나 초반 능력으로 활용합시다.

4)지옥살이 횃불 : 제물의 오라에 연계된 혼격 강화 능력입니다. 안광 현탐때는 쿨을 줄이기위해 혼격을 쳐야하므로 든든히 쌓아준다면 좋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단 성능을 100% 확실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전투가 지속되는한 제물의 오라도 지속되게 해주는 '음울한 불쏘시개' 능력과 연계를 해주어야합니다. 하지만 제물의 오라 특성 추가 능력까지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3.함정 능력들 

이 능력들은 함정이거나 굳이 집지 않는게 좋습니다. 

차라리 오블레론 시리즈나 하다못해 체력 보주 주는거라도 고르세요


1)오우거의 징표 : 몸의 크기가 커지지만 그로 인해 좁은 곳에서 시야(캐릭터 카메라)가 오히려 제한되며, 특히 끔살의 주요원인인 거대한 일격이나 모르가타르 몹들의 바닥 퍼레이드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맞다이가 불가능할만큼 데미지가 강력한 적들은 카이팅으로 자르라고 만들어 놓은것 같은데 그런 정예 적들은 간수의 힘의 이속 버프를 통해 금방 따라붙으므로 사실상 가치가 없습니다.


2)황금 우상 : 뒤틀린 회랑, 특히 4단 이상만 가더라도 각 층의 모든 몹을 다 쓸어담아 령과 환상령을 확보해야 클리어가 담보됩니다. 이 능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령을 가진 적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는 심리적 안정감 뿐입니다.


3)학살자의 최후통첩 : 악사외의 다른 클래스라면 50렙 추가 특성이 아주 매력적일지 모르나, 현재 악사가 처한 상황으로 인해 악마성 이외의 다른 50렙 특성은 토르가스트에서 그다지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주지 못합니다. 

탄력은 공격력 20% 버프가 좋긴하지만 다른 0,1티어는 물론이거니와 2티어 능력들에조차 경쟁도가 떨어지며 고단에서 지옥포화는 캐스팅시 날 죽여주세요 라는 자폭기에 불과합니다. 심지어 평소에는 악딜의 딜을 캐리하는 글레이브 폭풍마저 영 능력의 지원을 못받기 때문에 후반부에 들어서면 글쿨과 격노를 무의미하게 잡아먹는 애물단지가 되고마는 상황에서 지옥 포화 캐스팅을 땡기고 있을 시간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시된 다른 에픽이 퓨리윙/가시 올가미 같은 예능 특성이라면 모를까 굳이 집을 필요는 없습니다.




진행 팁

1)해골들이 많이 나오는 상층부나 스콜더스의 전당 같은 맵이라면, 3층 상인에게 령 저장기 하나 덜 사고 게걸스러운 령 저장기를 하나 사 나락살이 의식술사에게 사용해주세요 나락살이 의식술사가 주는 령 능력(해골에게서 령 드랍 10배)을 통해 3층동안 1200개 이상의 령을 확보해 다음 상인을 행복사시켜버릴 수 있습니다.

2)성약단 보상으로 제시되는 재료 주머니보단 스탯 조금이라도 올려주는 능력을 골라주세요 고작 몇백골을 위해 위험을 지기에는 이 고행은 너무 끔찍합니다

3)시작하기전에 벗바님들께 물빵을 반드시 받아가세요 뒤틀린 회랑의 영혼제련소는 최대 5초마다 15%의 체력을 까버립니다. 더이상 영혼으로 회복하지 뭐 라는 수는 통하지 않습니다.

4)리세마라 도중 얼음심장 맵이 첫 맵으로 등장했다면 어떤 능력이 나오더라도 포기하시고 리셋하세요 얼음심장 맵은 12층 이상에서 나오는게 아닌한 절대로 하지 않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5)환상령 획득량 증가는 초반에만 골라주세요. 어차피 오블레론 인내를 제외한 0,1티어 능력들은 상인이 고정품으로 제시하지 않습니다. 중후반에는 부족한 능력의 동일한 레어도의 능력을 골라 해당 레어도의 테이블을 최대한 비워서 코어 능력이 뜨도록 유도해주세요

6)환상령 주입기나 도둑의 손 같은 배나리산 능력을 십분 활용해주세요. 환상령 주입기는 환상령 100개로 오블레론 3~5개에 버금가는 스탯이나 희귀 능력을 얻을 수 있고 도둑의 손은 더러운 청기백기 상자를 빠르게 스킵시켜줍니다.

7)영혼 잔재는 최대한 뽑아주세요 영 능력을 생존 능력 위주로 뽑기 때문에 영혼 잔재를 해방해 최대한 딜을 올려주어여합니다.

8)안모인다 싶으면 빠르게 손절하세요. 고단에선 18층까지 보통 2시간정도 소요됩니다. 9~10층까지 코어 능력들이 전혀 갖춰지지 않은 채 중구난방의 영 능력만 나온다면 빠르게 손절하고 재도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9)사실 무엇보다 공략을 어렵게 만드는건 총합 144층이라는 압도적인 층수와 그로 인한 토르가스트의 고질적인 지루함입니다. 신나는 노래나 수다 떨 친구와 통화하며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악딜은 캐릭터 본연의 액션성 덕분에 영 능력만 괜찮게 모이면 다른 캐릭터들보단 즐겁게(?) 토르가스트를 돌 수 있습니다







그럼 모두 더이상 그늘 사냥개에 꼽지 않는 와우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