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가 잘 안올라와서 심심해서 쓰는 글입니다
-정상적인 게임 환경으로 테스트 한 것이 아니라 객관성이 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유지대 10단(경화,속박,원한) 솔플로 플레이 해보면서 느낀 점입니다(아쉽게도 클리어는 한 번만 성공, 2넴 억까 패턴을 운으로 피해야 했음 ㅠ)

1. 첫인상

세트효과 보자마자 망했다 싶었습니다

뎀감을 제공해주지 않는다는 점, 티어세트가 제공해 주는 것이 낙인이라는 점이 거의 쐐기만 도는 입장에서는 매리트가 안느껴진다는 점이 첫인상부터 실망감을 안겨 줬었습니다

2. 손맛

다른 테섭용 아이템 구입은 하지 않고 티어셋만 바꿔 입고 허수아비 잡고 놀아 보았습니다 특성은 화형->불꽃의 잠식 쪽으로 찍으니 딜이 어마무시하게 늘어서 놀랐습니다 원래도 딜포텐은 높은 트리였지만 확실히 티어셋이 밀어주니 20% 정도의 딜 상승은 꾸준히 가져가 주는 느낌이었고 특히 단일딜 상승이 눈에 띄었는데 기존 티어셋을 입고 영베집중+영혼저미기를 찍은 트리로 딜 하는 것보다 2시즌 티어셋을 입고 영베집중 영혼저미기를 찍지 않은채 딜 하는게 딜량 상승이 30% 이상은 높게 나왔습니다

방어용 허수아비 앞에서는 좀 버티기 힘들었는데 티어셋 발동 카운트 위크오라가 있었다면 낙인 업타임을 극단적으로 늘리는 것도 가능할거라 생각은 들었습니다 큰거 한 방을 버티는 능력이 떨어지는건 여전할 느낌입니다

3. 괜찮은 특성트리 찾기

일단 티어셋 효과 때문에 쐐기용으로 화형을 찍는건 필수로 보여집니다 거기다 몇번 뚜드려 맞은 결과 영혼분쇄는 용군단 악탱의 본체 그 자체라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것 저것 건드리다 보고 느낀 것은 트리 찍기 그지같다 입니다

-빨간색 : 안찍으면 체감이 확 되는 것들, 왠만해선 찍는걸 추천
-노란색 : 성능은 보장하지만 포인트 상황에 따라 안찍힐 수도 있는 것들
-흰색 : 찍었을 때 장점은 확실하지만 핵심은 아닌 것들

일단 체감상의 트리찍을때 기준은 이렇게 결론내렸습니다 특히 최수를 찍느냐 안찍느냐는 꽤 고민하는 분이 많으시리라 보는데 위에 있는 악마의 먹이가 티어2셋 효과가 주는 시너지를 같이 받아먹기 때문인지 방어기재 업타임 면에서 상당히 유리해지기 때문에 생각보다 잃는게 별로 없습니다 딜 부족분은 지옥 황폐를 잘 쓰면 채워진다고 보시면 될 겁니다

4. 앞마당 버티기

자유지대 앞마당은 보나마나 초반 빅풀이 시작일 것이기 때문에 8타겟 이상을 대상으로 의구심이 드는 이번 티어셋을 평가하기 딱인 장소였던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악탱을 플레이하면서 생기는 문제점들에 직면하기도 했구요 무엇보다 솔플이다보니 버티는 능력과 딜능력이 같이 필요한 것이 쐐기탱 테스트로 객관성이 좀 떨어질 수도 있겠다 생각은 듭니다

모든 트리를 테스트 하지는 못했지만(경우의 수가 많으니) 손이 좀 꼬여도 클리어가 가능한 특성 2가지는 발견했네요 물론 상어밥이 싸는 똥이 좀 많이 변수라 한 번 클리어 성공해도 다음에 실패하고 그랬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트리 구상을 했는데 실험을 그만뒀습니다 유도라(2넴 불페라)를 때려잡고야 말겠다는 오기가 생겨서 말이죠 ㅠ

5. 직면한 문제점, 예상되는 문제점, 그냥 아쉬운 점

일단 전투진입시 낮은 방어력은 여전히 유지가 된다고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화형을 이용해 멀리 떨어진 대상에 미리 뎀감을 발라놓는 플레이가 가능하긴 하지만 화형이 퍼지는 속도를 생각하면 그렇게 와닿는 플레이 방식은 아니라 보여집니다
거기다가 바닥피하기+대상이 바닥위에서 기술시전으로 균열을 못치는 상황이 생긴다면 이 때가 정말 큰 위기입니다 두 세번 정도 이런 상황이 쌓이다 보면서 죽어버리는 일이 많았는데 약화+낙인 사라짐->악쐐 충전 안돌아옴->심지어 피떨어지는 몹들이 분노하거나 도망감 이러다보니 피가 갑자기 순식간에 삭제가 되는 일들이 빈번했습니다 다행인 점은 왠만한 쫄 클리어 시간인 1분은 버텼다는 것이죠
또 아쉬운건 암흑시선에 포인트를 줬을때 특성트리가 정말 많이 꼬인다는 것입니다 컨셉상 몹들을 불로 지지고 볶는 컨셉인데 지옥 황폐 쿨감을 버리고 효율이 얻어지는 느낌이 드는게 썩 맘에 들지는 않습니다

6. 해외 유튜버들 평가는 역시나

사실 뭔가 신박한게 나오지 않을까 싶어서 유튜브를 좀 뒤져봤는데 역시 어매이징 하다고 하면서 좋은 평가는 안주는 영상이 많았습니다 쐐기 티어는 왠만해선 중간급 중에선 나쁜 정도로 주는것 같구요 왠만해선 악탱보다 안좋은 평가를 받는 수드가 있었지만 제가 보기엔 이것도 선입견이 껴서 그렇지 수드가 악탱보다 더 나을 가능성도 많이 보입니다

7. 그래도 희망이 있다면, 악탱을 놓지 않아도 될만한 이유

솔플을 하면 확실히 체감이란건 더 잘 되나 봅니다 일단 악탱의 구조상 어느정도 사이클이 돌아가기 시작하면 확실히 몸이 단단해 지는게 느껴집니다 다른 탱커와는 다르게 딜딸칠때가 가장 회복력이 강한 타이밍이라는게 악탱을 하는 매력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럴 시간을 늘려주는게 이번 티어 셋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1시즌과 비교해서 스타일이 꽤 달라지는 점이 호불호가 갈릴 예정이지만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대로 나온다면 희망을 걸어야 하는 쪽은 양조탱보다 딜이 더 잘 나온다는 평가가 나오는 것 밖에 없다고 봅니다 악탱의 장점중 하나인 풀링능력은 이제 왠만해선 원하는 곳이 없을 정도로 던전 구조가 잡혀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시간이 지나면 밸런스 조정이 더 있지 않을까 싶네요
무엇보다 글로벌로 쐐기를 즐긴다면 확실하게 좋아지는 단일 딜에 호감을 느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찍어치기가 안되었을때 단일딜 하는 상황이 쌓여서 시간이 밀리는 스노우볼이 굴러갈 때가 많은데 이걸 탱커 능력으로 줄일 수 있다는건 대단한 매력이라 봅니다 그리고 죽탱을 위협하는 도트탱커로 플레이가 되는게 이번 티어셋이 주는 또하나의 매력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낙인의 도트딜이 아주 좋은 편이고 화염 생흡도 그거에 따라 꽤 쏠쏠하게 챙겨지는게 좋았던 느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