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들이 너무 늦게 잠들어서 어제 새벽에 달렸더니 너무 졸리네요..


-공용

군마 특성
기본 지속시간도 1초 늘어났고, 특성으로 지속시간 2초 늘어나는 특성이 생겨서 좋긴 한데..
그래도 2스택으로만 만들어주면 충분할 거 같긴 하네요
람보르기니가 되어보겠다하는 분은 찍는 것도 좋습니다 2초 증가 찍으면 진짜 엄청 오랫동안 말타고 달립니다.
(군마 타고 바닥 피해서 빠졌다가 끝나고 다시 들어갈 때도 군마 타고 있습니다)

처벌(차단 성공시 성전사의 일격 발동)
다들 아시는대로 꽁성격이 발동하면서 신성한 힘도 정상적으로 생성됩니다
글쿨 관계없이 버블도 생성시켜줘서 쐐기에서는 나름 괜찮은 특성 같습니다

해방된 자유(자축을 다른 사람에게 걸면 자기에게도 자축이 걸림+이속30%)
군마 없으면 발고자인 보기에게 쿨25초에 8초지속이니 쏠쏠한 이동기인거 같습니다
근데 30%라서 체감이 조금 애매하긴 한데, 그래도 좀 늦게 반응해서 바닥에서 벗어날 때 끝자락에 맞을거 안 맞게 해줄 정도는 되는 듯
앞으로 레이드나 쐐기에서 자축 필요한 곳이 있으면 굉장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당장 별궁 1넴에서 굉장히 좋네요

그리고 제 착각일지도 모르겠는데, 원시 술사 평행세계 이벤트에 가서 냉기 보스 잡다가 자축쓰면서 알게되었는데
이감이나 이불 걸면서 + 넉백 + 데미지 하는 패턴에서 자축을 미리거니 그냥 패턴이 씹히더군요(데미지도 안 들어옴, 보막에 씹혔을 가능성도 있긴 함) <-검증필요
다들 날아가는데 저만 멀뚱멀뚱 제자리에서 보스 패고 있어서 좀 당황했습니다
이감+데미지 주는 보스 기술 있으면 테스트를 좀 해봐야겠습니다 (아시는 분 제보좀)

빛벼림 축복(정방시 자신포함 5인 만피1% 회복)-성전사의 유예(성격시 자기 피 2% 회복)
둘 다 소소한 힐을 줘서 나쁘진 않다고 보는데 특성포인트 부족으로 건드리지 못하겠음
하나만 굳이 찍는다면 트리 방향 상 성전사의 유예 찍는 분이 많을 듯
*수정 - 성전사의 유예 찍고 테스트 해봤는데 나쁘지 않습니다 대충 10%~15%힐량은 꾸준히 나오네요 비난 차단사거리 늘어나는것도 꽤 유용했습니다

신념의 힘(신성화 위에서 정방-서약 20% 증가)
보기 특성에서 공용쪽으로 왔는데, 너무 찍기 어려운 위치로 와버렸습니다
이거 때문인지 광딜이 약간 약해진 느낌이네요

신념의 갑옷(정방 시 방어도 5% 추가 증가)
네 버리시면 됩니다. 확인해보니 방어도로 물리뎀감 1~2% 차이날까 말까 하네요
마지막 라인쪽 1포 소비하는건 낭비같습니다

기민함의 문장
기본의 가속+4%에서 심판 쿨 1초 감소가 추가되었습니다
혹시 가속 계산 후 쿨 1초 감소인가 두근두근 했지만, 역시나 그렇게 사기로 만들어주지는 않습니다
제 캐릭 기준으로 4.5초 심판 4.1초 찍히네요
물론 이것과 정당화(심판10%데미지 증가)로 인해 단일 dps가 좀 오른거 같습니다
여기에 질서의 문장 적용되도 그렇게까지 드라마틱하게 빨라지진 않습니다
덤으로 용장찍을 시 심판 횟수 증가로 지속시간, 쿨감이 늘어나서 파수꾼 업타임이 꽤 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필수특성이 된거 같습니다.

사그라지는 빛(황혼의 축복에 신성한 힘 생성능력의 딜/힐의 20%만큼 보호막 생성)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던전마다 다르지만 힐량 10~15%는 꾸준히 찍어주네요
근데 이게 신성한 힘 발생 능력에 발동하는거라 그렇게 크게 다가오지는 않네요(진짜 소리없이 작동하고 있는 느낌)
만약에 신성한힘 소모 능력에 보호막이 발동되었으면(정방, 서약) 꽤 좋았을 듯 합니다
테스트 결과 만피의 30%까지만 쌓입니다. 정망이 워낙 딜이 약해서 대개는 심판으로 보막이 생기는 느낌
질서의 문장과 사그라지는 빛 둘 중에 취향따라 찍으시면 될 듯 합니다.
근데 전 그냥 그대로 질서의 문장 찍을 듯


-보호

빛을 향한 믿음
가장 이슈가 되었던 방막 확률 버프가 30%로 늘었습니다
굳이 100% 맞추겠다고 특화 올인해서 스탯 손해볼 필요 없고,
방막 확률 90%에서 10%로 뚫렸다고 일희일비 할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는 원래 이거 안 찍던 시절에도 보기 잘 해 왔으니까요

마뎀비율 높은 넴드에서는 정패 유지보다 서약 비율을 높여도 좋은거 같습니다
다만 정패를 도외시하고 서약 난타하면 딜도 나락으로 가니 적당히 조절합시다
(정패는 기본적으로 물리뎀감 약 15%정도 가져옵니다)
요거 때문에 저는 다시 신목을 찍기 시작했습니다.

염원의 빛(티르의 빛 쿨 25% 감소 딜300%증가)
굉장히 좋은 특성입니다
일단 티르의 빛 쿨이 1분에서 45초로 줄면서 정말 자주 쓸 수 있게 되어 쫄구간이든 보스구간이든 굉장히 생존기 배분이 쉬워지는 것도 크긴 한데,
딜이 크게 늘어서(25000이상) 초반 어글 작업에도 큰 도움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것도 필수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덤) 태마노에 대해

아직 핫픽스가 계속되니 급하지 않은 분들은 한 주 정도 관망하시는걸 권장드립니다
지금 제가 쓰는 내용어디까지나  글 올라간 시점에서의 평가입니다

일단 반지 2개 풀업했다는 증거 스샷은 남기고...

반지딜이 절대값으로 오르는 느낌이라 딜러에 비해 딜이 약한 탱커-힐러는 반지로 인한 딜 상승량이 큽니다
딜러들도 2차 스텟 중 유연 수치가 ep가 높은(반대로 말하면 2차스텟빨 못 받는) 딜러들은 태마노 반지 딜러 기대값이 큽니다
반대로 2차 스텟 잘 받는 클은 손해는 2차스텟으로 인해 태마노 빨이 안 크다고 느끼는 것이 일반적인 듯

이미 다른분들이 많이 올리셔서 알고 계시겠지만, 욕망 예견 고정에
광역
폭풍>왕성≥싸늘
단일
왕성≥싸늘>폭풍

저는 어차피 광은 딜러들이 열심히 칠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단일딜 높여서 보스딜 높여주는 것이 더 클리어에 도움된다고 생각해서 싸늘을 박았고, 광딜 중요하게 보시는 분들은 폭풍 쓰시면 됩니다.
다만 지금 폭풍은 타겟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딜이 들어가면서 애드가 난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조심하시길 바랍니다(전에 장신구도 하나 이런거 있었던거 같은데)


차가운 얼음의 돌
굴하지 않는 대지의 돌
반짝이는 무쇠의 돌
여기에다가, 빛나는 흑요석 돌 조합

요거 비교하는 것도 궁금하시는 분도 많을 텐데,
내부쿨을 테스트 해보니 다 20초로 동일한거 같습니다.
근데 묘하게 차가운 얼음의 돌이 20초마다 칼같이 켜지는 탓인지 힐량은 제일 높게 잡힙니다(대략 10%전후)

힐량은 얼음>대지>무쇠 순입니다
물론 무쇠는 평타뎀 증가가 있긴 하지만 미미합니다
흑요석의 딜량은 딜량 5%전후로 잡힙니다.
위에도 말했듯이 보호막돌 3형제의 내부쿨이 비슷해서 어떻게 조합해도 딜량은 큰 차이 안나는것 같네요.
근데 이 조합에서 힐량은 얼음이 제일 잘 나오므로 얼음돌은 고정하시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