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방어합이 무엇이냐 라고 묻는 분이 많습니다.

기사 게시판에 글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보면 이게 무슨 뜻인가 라고 이해하기가 어려운 수치이야기입니다.

차근 차근 설명을 드리고자 글을 씁니다.- 어려운 사족 이야기는 회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일단 회색글은 참조만 하시면 됩니다.-

 

몹이 플레이어를 가격하는데 있어 기본적인 어택 테이블입니다.(출처:http://www.wowwiki.com/Attack_table)

2006년 8월 블루포스트의 답변에 따라서 어택 테이블을 추론하였습니다.

Info on crit and hit chances | 2006-08-25 02:54| Aeus

The way WoW calculates crit rate is over ALL attacks. Crit rate is not based on hits only. In other words, if you have a 5% crit rate, that 5% chance includes misses.

위에 따라서 5프로의 크리율및 미스율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따라서 어택 테이블이 만들어졌습니다.

(제가 만든게 아니라 다른 훌륭한 유저분들이 추론하신 내용입니다.)

 

이는 단계적으로 위단계를 거친 이후 아래 단계로 내려가는 경우입니다.(예제를 보시면 이해가 잘되실겁니다)

                    

빗맞힘(Miss)          - 몹이 때릴텐데 몹이 때리는 것을 플레이어가 적중되지 않음
피함(Dodge)           - 적중 되었으나 플레이어가 회피함
막음(Parry)             - 적중되고 플레이어가 회피하지는 못했지만 무기로 막음
빗맞음(Glancing Blow) - 적중이후 회피,무막을 못한 상태로 맞췄으나 제대로 못맞췄다
방어함(Block)             - 맞는 것을 방패로 막음.
치명타(Critical Hit)      - 방패로 막지도 못하고 온전히 데미지를 입는 것이 치명적인 데미지로 들어옴
강타(Crushing Blow)  - 온전히 데미지 받는 것이 기본공격의 150퍼센트로 데미지가 들어옴
평타(Ordinary Hit)    - 기본적으로 맞는 흰색 데미지.아무것도 못하고 몸으로 맞음.
 
------위의 순서에 따라서 몹의 공격을 방어합니다------------
 
빚맞음(Glancing Blow)- 패스할 내용.
                                   동레벨 혹은 레벨이 더 높은 상대를 공격할 때 나타나며, 자동공격(평타-흰색판정)에만 해당된다.
                                   (보스몹이 플레이어보다 레벨이 높기때문에 일어나지 않습니다. 더 쓴다면 읽기 난해한 글이 되므로
                                    이하 생략. 자세한건 위 출처에서 보시면 됩니다.)
강타(Crushing Blow) -  패스할 내용
                                 레벨에 따른 공격자의 무기숙련과 방어자의 방어숙련 포인트가 20이상 차이 나면 발생하지만 역시
                                 레이드보스는 +3렙 즉 15포인트만 차이나는 것으로 인식되기때문에 자동적으로 들어오는 강타는
                                사실상 사라짐. 가끔 시전하는 강타로 존재. 
 
빗맞힘(Miss)  동렙시 5%. 해골몹시 4.94%
                            이전 방숙이 있을시에는 방숙 항목에 적중 당하지 않을 확률 및 치명타를 맞지 않을 확률이 있었습니다.
                            그 적중 당하지 않을 확률+ 몹의 기본적인 미스확률 5프로 해서 빗맞힘이 계산되었는데
                            지금은 방숙이 없어짐으로 동렙시 5%, 해골몹시 4.94%입니다.
 
치명타(Critical Hit)           치명타를 맞지 않을 확률 - 5.6퍼 (특성으로 6프로가 올라가게 됨으로 생략)
          [ 상대방의 무기 숙련과 비교하여 1점 차이당 치명타에 적중될 확률이 0.04%만큼 감소합니다.

           월드보스 몬스터는 +3레벨로 취급되므로 무기 숙련이 플레이어보다 15만큼 더 높습니다.

           따라서 0.04% * 15 = 0.6%이라는 수치만큼 효과가 감소하는 것입니다.

                       -출처: 인벤 기사게시판 나루의용사님의 "평타면역 102.4%라는 수치가 변할수도 있습니다"라는 글 참조-]
           -따라서 기존에는 방어숙련및 탄력으로 기본적으로 몹의 치명타를 때릴 확률 5프로와 해골레이드 보스몹의 0.6프로를
             더해서 5.6의 피치명타 확률을 만들었던 것입니다만 이제는 방숙이 사라지고 특성으로 해결이 됩니다.
 
방어합 최종목표- 102.4%             방어합 수치 확률 감소 플레이어보다 고레벨시 레벨당 0.8X3 해서 2.4가 더 요구됨
            [월드보스 몬스터는 +3레벨로 취급되므로 무기 숙련이 플레이어보다 15만큼 더 높습니다.

              따라서 0.04% * 15 = 0.6%이라는 수치만큼 효과가 감소하는 것입니다.

 

              0.6%만큼 효과가 감소하는게 4가지입니다. 회피, 무기막기, 방패막기, 빗맞음당할 확률입니다.

              그래서 0.6% * 4 = 2.4%만큼 나의 방어 확률을 더 상승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출처: 인벤 기사게시판 나루의용사님의 "평타면역 102.4%라는 수치가 변할수도 있습니다"라는 글 참조-]
              아눕 쫄탱 방어합의 경우 쫄의 레벨은 82렙으로 0.4% * 4 해서 1.6프로가 더 필요했습니다.
             계산상 용이하게 레벨당 감소되는 방어기제를 합쳐 0.8이라고 칭하고 레벨을 곱연산했습니다. 0.8*2=1.6
 
예제
자 기본적인 셋팅에 들어가면서 제 전사 캐릭을 가지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보기는 방합을 맞춰서 우선 전사로 예를 들겠습니다.)
레이드 보스몹이 제 전사 캐릭을 때리는 경우
 
빗맞힘(Miss)                         5.00%  -0.6%
피함(Dodge)                         21.86%  -0.6%
막음(Parry)                          21.87%   -0.6%
빗맞음(Glancing Blow)      - 보스몹이 레벨이 높아서 발생안함
방어함(Block)                       46.42%  -0.6%
치명타(Critical Hit)            -피치명 특성이 생겨서 발생안함
강타(Crushing Blow)        -레벨차이에 따라서 발생안함
평타(Ordinary Hit)           -      4.85%  -2..4%(위 수치 4개를 합산으로 뺌)   
 
이렇게 나옵니다.
 
100.00%를 계산해서 10000대를 보스몹에게 맞는다고 가정해봅시다.
 
우선적으로 빗맞힘 부터 적중도 안되고 피하고 무기로 막고 방패로 막고....      -데미지 0
최종적으로 10000대중 4582대를 방패로 막으면서 맞았고
                                725대는 방패로도 못막고 몸으로 맞았다는 뜻입니다.
-나엘 전사라 [나이트엘프 종특:물리공격 피적중 2프로] ...를 제하는게 정상이지만 설명상 편의를 위해서 생략-  
 
방어합 셋팅
방어합 셋팅은 위 예제의 평타 발생 7.25%를 아예 없애는 것입니다.
안맞고,피하고,막고,방패로 막아서 몸에 직접 맞는 평타를 0대를 맞는 것이 목표입니다.
 
보기는 신방이 있기 때문에 신방으로 올라가는 방패막기까지 포함해서 102.4프로를 맞추는 것입니다.
계산상 편의를 위해서 설정하고자 하는 캐릭터의
 
무기막기+회피+방패막기+ 피적중5+ 신방 15 합산한 값이 [100+2.4%(해골몹에 대한 요구치)] 인       102.4%를 넘으면 됩니다.
 
방어합 확인용 매크로 를 사용하여 102.4% 를 넘기면 됩니다.

 

/run d=GetDodgeChance()p=GetParryChance()b=GetBlockChance();DEFAULT_CHAT_FRAME:AddMessage("\n회피+무막 : "..d+p.."\n회피+무막+방막 : "..d+p+b.."\n회피+무막+방막+빗맞음+신방 : "..d+p+b+20,1,0.5,0)

->신방 변화로 인한 제거

 

/run d=GetDodgeChance()p=GetParryChance()b=GetBlockChance();DEFAULT_CHAT_FRAME:AddMessage("\n회피+무막 : "..d+p.."\n회피+무막+방막 : "..d+p+b.."\n방어합 : "..d+p+b+5,1,0.5,0)


-출처: 인벤 기사게시판 나루의용사님의 "대격변용 방어도 합계 매크로"는 글 참조-]

 
테스트
 
제 보기 캐릭 예제입니다.
회피 23.19+무기막기 22.84+방패막기 36.42+기본 미스율 5+ 신방 15 해서 더한 값이 해골몹을 위한 방어합 102.4 가 되면 됩니다.
 
빗맞힘(Miss)5.00%
피함(Dodge)23.19%
막음(Parry)22.84%
방어함(Block)36.42%
신방 15.00%
합계102.45%
 
딱 맞게 102.4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근소한 수치로 나왔습니다.
 
셋팅하기.
위 매크로로 테스트 하실때 102.4 를 너무 과도하게 넘기신다면 특화도를 조금 줄이시고
특화도 대신 무막이나 회피를 올리셔서 완방을 올리시면서 최대한 102.4를 넘기되 근접하게 셋팅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완방을 45-6퍼 정도 맞추시고 특화도를포함한 순수 방패막기를  36-8프로를 맞추시면 이러한 셋팅이 나옵니다.
매번 매크로로 확인하시면서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a.저는 편의상 적중을 먼저 맞추고 시작했습니다. 숙련은 크게 불만족스럽지 않아서 따로 수정하지는 않고
    과적중상태를 감소시켰습니다. 적중 8프로를 맞추고자 했지만 7.99프로에서 멈췄습니다.
 
b. 적중을 셋팅한 다음 우선 회피나 무막중 1개만 있는 옵션의 아이템은 재연마를 통해서 붙어있지 않은 옵션의
무막이나 회피를 올리고 (무기류를 제외하고 대부분은 무막만 달린 경우가 잘 없습니다. 요구치가 높은 회피를
낮추고 같은 완방인 무막을 올려서 조금더 이득을 보는 방향으로 완방을 올립니다.) -완방 올리기
 
c.양쪽이 다 있는 경우에는 특화도를 올렸습니다. 그리고 미세하게 오버된 특화도의 수치는 적중의 수치를 줄였거나
  (적중의 특성상 과도한 스탯이 붙지 않으므로 재연마의 수치가 낮음)
  성서,반지 와 같이 수치가 비교적 적은 부위를 가지고 특화도 대신 다른 옵션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미세 조정을 거쳤습니다.
  남는 부분을 완방으로 돌리신후에 미세조정때 숙련으로 돌리면 셋팅하기가 편해지실겁니다.
  숙련의 경우 진실의 문장 문양으로 보정이 되기는 하나 숙련을 올리고 싶으신 분들은 숙련을 최후에 미세 조정을 통해서
  올리시는 것이 방어합 셋팅을 딱 맞추는것에 더 쉬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전 제 글인  보기셋팅 참조용-동전기빼고 셋팅  참조-
 
 
1줄 요약:  방어합 매크로로 102.4프로가 나오면 방어합 셋팅은 완성.수치를 초과할 경우에는 특화도를 줄이고 회피와 무막을 올리자.
 
ps. 나루의용사 님 글을 많이 불펌했습니다. 좋은 글이라 퍼가지고 와서 붙였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