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

1. 이 글은 "제가 쓰는 매크로"를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2. 기본적으로 이런식으로 매크로 만들어서 쓰다보면 매크로창이 절대적으로 부족할겁니다. 저처럼 원캐릭 올인 유저만 따라하세요^^;;;;;[는 훼이크고.... 사실 줄이면 캐릭 하나로 마무리 지을수는 있습니다.]

 

-이 글은 2010년 11월 5일에 최초 작성되었고,

 가장 최근에 수정된 것은 2011년 5월 11일입니다.

 

 

--매크로 사용의 기본--

이 항목에서는 왜 매크로를 사용하고, 매크로의 명령어중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매크로를 사용하는 이유-

와우내에서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유저가 명령어를 입력하여 단축키로써 활용할 수 있게끔 하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어지간해서는 매크로 사용없이도 게임하는데는 큰 불편이 없는 편이죠. 그렇게 느끼신다면 굳이 사용하실 필요가 없으며, 시전 알림 매크로의 경우도 nnCast와 같은 애드온이 있어서 굳이 쓸 필요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한 대상에게만 사용하려는 스킬이 있고, 자신의 PC가 애드온을 하나 더 쓰기엔 무리다! 싶은 경우엔 매크로가 좀 더 경제적(?)으로 작용하게 되죠.

 

-기초-

여기서는 매크로 명령어에 대해 알아봅니다. 명령어라기보단 지칭어라고 하는게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t : 이 지칭어는 직접 마우스로 클릭하셔서 잡은 '당신의 대상'(주 대상)입니다. 인터페이스 설명에서는 '대상'이라고만 나와있는 대상입니다. 기본 UI를 예로 들면 대상을 잡았을 경우 자신의 캐릭터 초상화 및 생명력, 마나바가 있는 오른쪽에 생기는 대상의 생명력 및 마나바, 초상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t>의 대상은 바로 이 대상입니다.

 

%f : 이 지칭어는 주시대상입니다.

 

[@x]([target=x]) : 대상 지정 명령실행중에서는 가장 기초적인 것으로, [@x]는 [target=x]와 동일시 됩니다.

보통 [focus][mouseover]와 함께 사용되어 [@focus]같은 형태로 입력될 경우엔 '주시대상'으로 인식됩니다.(좀 헷갈리실테니 밑에 주시대상 매크로 부분에서 설명을 보시면 될겁니다.)

참고로 뒤의 'x'에는 아래에서 설명할 target, focus, mouseover가 들어갈 부분입니다. 편의상 x로 했습니다.

 

[@target] : 대상입니다. 주로 유저가 잡은 '당신의 대상'(주 대상)입니다. %t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합니다. 매크로가 실행되어 이 명령어가 포함된 줄에서는 대상을 포함하게 됩니다.

 

[@targettarget] : 대상이 잡고 있는 주 대상입니다. 힐러의 경우엔 이런 매크로 하나쯤 있으면 괜찮을 듯 싶군요. 서약으로 지원힐이 가능한 성기사 유저의 경우에도 쓸모가 있을 겁니다. 이 명령어의 사용 예를 들어보자면, 보스가 직접 공격을 가하고 있는 대상, 즉 탱커에게 힐이나 유틸기를 써줄 수 있습니다. 보스를 주 대상으로 잡고 있는 상태로 말이죠.

*Ps : mouseover 명령어로 targettarget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그냥 보스가 잡고 있는 대상의 초상화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대면 됩니다. 만일 대상이 잡고 있는 대상의 초상화가 안 나오는 경우 인터페이스쪽에서 손볼 수 있습니다.

 

[@focus] : 주시대상을 지칭합니다. 이 명령어가 들어가있고, 시전 대상을 주시대상으로 잡아두는 매크로라면 대상을 잡고 있어도 무조건 주시대상에게 들어갑니다. 주시대상이 없으면 다른 대상에게 쓸수 있도록 조정할수 있습니다. 전 주로 2:2 투기장에서 사용했네요.

 

[@mouseover] : 마우스 오버 명령어입니다. 마우스 오버란, 마우스 커서를 해당 대상위에 겹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이 명령어가 적절하게 들어가 실행하기 적정한 매크로는 굳이 대상을 클릭할 필요없이, 마우스 커서를 대상위에 겹치는 것만으로 스킬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유틸기를 사용할 일이 많은 성기사 유저시라면 이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익혀두시면 굉장히 좋습니다.

 

[@player] : 시전자를 지칭합니다. 즉, 스킬을 사용하는 유저 본인의 캐릭터를 대상으로 삼게 됩니다. 보통 [@player]로 지정됩니다.

 

[harm]과 [help] : [harm]은 적대적 대상을 나타냅니다. 이 명령어가 포함된 매크로의 실행줄은 '적대적 대상'에게만 사용됩니다. 보통 [@harm]이 기본입니다.

반대로 [help]는 우호적 대상을 나타냅니다. 이 명령어가 포함된 매크로의 실행줄은 '우호적 대상'에게만 작동합니다. 보통 [@help]가 기본입니다.

*Ps : 이 구문을 사용하는 이유는 '허공에 외치기'를 안하려고 하는 이유도 있겠지만... 신성 성기사의 신성충격과 같은 능력은 '적도 아군에게도 적용 가능'하기 때문에 구분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1차적으로 저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마우스오버 스킬 사용시에 그리드나 인벤 레이드 프레임등위에 올려놓고 사용하기 때문에 크게 헛갈일 일은 없습니다만, 간혹 전투중인 화면내에서 마우스를 움직이다가 실수로 몹에게 사용하는 일도 있기 때문입니다. 근데 굳이 예를 들만한게 신성충격밖에 없군요 OTL

 

/startattack : 자동 공격을 시작합니다. 보통 우클릭을 하거나, 혹은 마법책에 있는 '자동 공격'을 단축창에 끌어내려서 직접 사용해야 캐릭터가 직접적으로 자동 공격을 시작하기 때문에 이런 구문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무기 공격 스킬(ex-기사의 성격, 심판 등)을 사용하면 자동 공격이 자동 실행되기 때문에, 굳이 필요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만, 일부 스킬중에선 자동 공격을 행하지 않는 스킬도 있기 때문에 평타 한번이라도 더 쳐야하는 클래스(특히 밀리 클)는 해당 스킬을 알아두었다가 이 부분과 함께 사용하여

/startattack

/시전 [스킬명]

과 같이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전 [스킬명] : 마법책에서 직접 마법을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보입니다. 단축창에 순수하게 마법책에 있는 스킬을 빼서 넣은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매크로에 있어서 이 부분이 없으면 스킬이 시전되지 않으니 사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앞에서 설명한 '대상 지정 명령어'를 넣음으로써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이렇게 넣어진 명령어는 앞에서부터 인식, 읽어들여 실행하기 때문에 자신의 손에 맞게 수정하거나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ex : '/시전 [@x][@x] [스킬명]'

 

/연속시전 reset=[시간] [스킬명],[스킬명]; : 매크로에 나열된 대로 스킬을 연속으로 시전합니다. 앞의 reset=[시간]은 그 시간이 되면 해당 연속시전 매크로를 다시 최초의 순서로 되돌리게 됩니다.

 

/사용 [아이템 이름] : 아이템 사용 매크로입니다. 아이템 이름을 넣어 인벤토리내 아이템을 매크로를 통해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장비 아이템의 경우엔 이런식으로해서 착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물론 장신구도 사용 가능합니다.(착용 상태에서는 사용되고, 비착용 상태에서는 장착되는 형식)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경우 기공같은 경우는 해당 아이템에 발려있는 기계 공학 수선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면 낙하산이라던가)

또한 '/사용 [장착부위의 숫자]'로 장비하고 있는 아이템을 사용이 가능한데, 이를 이용하면 매번 해당 부위 아이템의 이름을 바꿔주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계공학에 사용되는 장착부위별 숫자

망토-15

장갑-10

허리-6

 

#showtooltip : 해당 스킬의 '툴팁 설명'을 보여줍니다. 가장 위에 있는 '/시전 [스킬명]'의 툴팁을 보여주며, 연속 시전인 경우는 시전 순서에 따라 툴팁을 바꾸어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신성화, 성전사의 일격, 심판의 순서로 연속 시전 매크로가 있는 경우에 해당 매크로를 작동시키면 툴팁은 신성화, 성전사의 일격, 심판의 순서로 바뀝니다.

 

 

--매크로 사용의 예문--

여기서부터는 매크로의 기본 사용에 대한 예문을 만들어보았습니다. 대부분이 '채팅 메세지를 보내는 데' 주력을 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용도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필요한 건 두번째 줄이기 때문에, 채팅 메세지를 내보내지 않을 거라면 두번째줄의 /시전 ~~~ 부분만 넣으셔서 매크로 작성하셔도 됩니다.

실제로 저는 채팅 메세지를 보낼 필요가 없는 스킬의 경우엔 /시전~~~ 부분의 매크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형태 매크로(주 대상으로 잡고 직접 시전)-

/run if GetSpellCooldown("[스킬명]")==[시간] then SendChatMessage("<%t>에게 [스킬명] 시전!!","YELL") end
/시전 [스킬명]

 

풀어 해석하면 이렇습니다.

/작동 만약 [스킬명]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간]초라면 채팅메세지전송("<%t>에게 [스킬명] 시전!!","YELL") 종료

/시전 [스킬명]

 

참 쉽죠?

우선 [스킬명]에는 여러분이 쓰고 싶은 스킬을 넣으시면 됩니다. 어디까지나 쿨타임을 측정하여 말이 나가냐 안 나가냐를 위한 것이라, 매크로 작동 자체에는 문제를 낳지 않습니다. 스킬명을 잘못 적던 제대로 적던 말이죠. 제대로 적으셨다면 뒤에 나오는 메세지 전송이 제대로 나오고, 오타를 내거나 매크로 자체를 잘못 입력하셨다면 에러가 나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와는 상관없이 중요한건 밑의 '/시전 [스킬명]'이라 스킬은 제대로 작동하여 사용됩니다.

 

두번째로 [시간]인데, 이 시간은 잔여 재사용 대기시간, 그러니까 쿨타임을 측정하는 부분입니다. 저는 보통 0으로 두고 씁니다. 스킬 잔여 쿨타임이 0초가 되면 채팅 메세지가 나간다는 의미가 되죠.

 

다음 채팅 메세지 전송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t라는 건 '주 대상'을 나타냅니다. 주 대상의 이름이 나오게끔 하는거죠. 뒤의 YELL은 외침입니다. "YELL" 자체를 빼버리면 외치기로 안 나갑니다.

 

마지막으로 /시전 [스킬명]은 그냥 말그대로 /시전 [스킬명]입니다. 이걸 채팅창에 고대로 /시전 빛의 섬광 이라고치면 대상을 잡지 않았을 경우라면 자기 자신에게 빛의 섬광이 시전됩니다.

 

간단하게 보축으로 예제를 들어보겠습니다.

/run if GetSpellCooldown("보호의 손길")==0 then SendChatMessage("<%t>에게 보호의 손길 시전!!","YELL") end
/시전 빛의 봉화

->결과(1) : (주 대상을 잡았을 경우 외침으로) <[주 대상]>에게 보호의 손길 시전!!

->결과(2) : (주 대상을 잡지 않았을 경우 외침으로) <<대상 없음>>에게 보호의 손길 시전!!

 

*Ps : 이 매크로를 쓰지 않아도 nnCast라는 애드온을 사용하시면 전혀 필요없는 매크로입니다.

 

 

 

-주시대상 매크로-

/run if GetSpellCooldown("[스킬명]")==[시간] then SendChatMessage("<%f>에게 [스킬명] 시전!!") end
/시전 [@focus][@target] [스킬명]

 

풀어해석하는 첫번째부분은 위 기본형태에서 했으니 패스.

 

두번째 줄은

 

/시전 [대상=주시대상][대상=주 대상] [스킬명]

입니다. 주시대상을 잡아두었을 경우에, 그 주시대상이 적대적일 경우 '대상'으로 삼아 [스킬명]을 발동시킵니다. 만약 주시대상이 없을 경우 대상을 자신이 잡아둔 주 대상'스킬을 발동시켜 적용시키는 대상'으로 정하고 [스킬명]을 발동시킵니다.

참고로 주시대상 뒤에 하나 더 대상을 잡는 명령어를 넣는 이유는 '혹시라도 주시대상을 잡지 않았을 경우'에 발동하게끔 하기 위해서입니다.

 

 

간단하게 레이드서 공대장이 지정해준 힐러를 살린다고 가정하고 보축 매크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run if GetSpellCooldown("보호의 손길")==0 then SendChatMessage("<%f>에게 보호의 손길 시전!!","YELL") end
/시전 [@focus][@target] 보호의 손길

->결과(1) : (주시대상을 잡아두었을 경우, 외침으로) <[주시대상이름]>에게 보호의 손길 시전!!

->결과(2) : (주시대상이 없을 경우, 외침으로) <<대상 없음>>에게 보호의 손길 시전!!

 

이번엔 주기적으로 차단을 행해야될 대상이 필요한 경우에 주시대상을 잡고 사용하기위한 매크로 예제입니다.

비난이 아니라 도적의 발차기, 죽기의 정신 얼리기, 법사의 마법 차단 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un if GetSpellCooldown("비난")==0 then SendChatMessage("<%f>에게 비난 쇄도!! 니가 그러고도 사람이냐!! 아, 몹이구나.","YELL") end
/시전 [@focus][@target] 비난

->결과(1) : (주시대상을 잡아두었을 경우, 외침으로) <[주시대상이름]>에게 비난 쇄도!! 니가 그러고도 사람이냐!!아, 몹이구나.

->결과(2) : (주시대상이 없을 경우, 외침으로) <<대상 없음>>에게 비난 쇄도!! 니가 그러고도 사람이냐!!아, 몹이구나.

 

 

-마우스오버 형태 매크로-

/run if GetSpellCooldown("[스킬명]")==[시간] then SendChatMessage(UnitName("mouseover") .. "님에게 [스킬명]!!") end
/시전 [@mouseover][@target] [스킬명]

 

...첫째줄 부분이 쬐금 복잡해졌습니다. 저도 이 마우스오버 매크로 만드느라고 이틀을 헤맸거든요[;;;]

제가 직접 써가면서 안건 아니고... 플포나 인벤이나 기타 블로그 등지를 돌아댕기면서 찾아낸거라서요[;ㅅ;]

 

풀어쓰면 이렇습니다.

/작동 만약 당신의 [스킬명]의 마법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간]만큼 남았다면 (유닛이름("mouseover").."님에게 [스킬명]!!")이라는 채팅메세지를 전송하고 종료합니다.

/시전 [대상=마우스 겹침 대상(마우스오버)][대상=주 대상] [스킬명]

 

우선 다른 부분은 다 똑같고 '채팅메세지전송' 부분이 다르죠? 위의 기본형태 매크로도 이런 형식으로 바꿀 수 있는데, 그 부분이 바로 (UnitName("mouseover") .. "님에게 [스킬명]!!") 입니다. UnitName("[명령어]")부분이 바로 그거죠. %t%f처럼 주 대상이나 주시대상의 경우엔 이렇게 쓸 수도 있지만, 마우스오버는 그런게 없습니다. 그래서 굳이 이런 복잡한 매크로로 작성한거죠. 스킬 시전의 대상 선정에 대한 우선순위는 주시대상 매크로 부분과 동일합니다.

 

보축 및 희손셔틀 징기들을 위한[....] 희손 매크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run if GetSpellCooldown("희생의 손길")==0 then SendChatMessage(UnitName("mouseover") .. "님에게 희생의 손길!!") end
/시전 [@mouseover][@target][@targettarget] 희생의 손길

->결과(1) : (마우스 커서를 사용할 대상에게 올려놓고 시전할 경우) <마우스 오버 대상>님에게 희생의 손길!!

->결과(2) : 마우스 커서가 아무에게도 올라가있지 않고 시전할 경우) <<대상 없음>>님에게 희생의 손길!!

 

 

-본격 매크로 사용하기-

*스샷쓰고 싶은데 회사라 그리 못합니다 = = 나중에 여유되면 올리겠[....]

인벤 레이드 프레임, 그리드, 아니 그냥 와우 기본 UI 공격대 프레임이나 무작가셔서 파티창에 대고 쓰셔도 좋습니다. 해당 캐릭터의 초상화나 칸에 대고 미리 마우스오버 보축 매크로를 하나 만들어두고 사용해봅시다.

주 대상을 잡고 직접 사용하는 기본형태는 그냥 직접 클릭합시다.

주시대상 매크로는 주시대상을 꼭 잡고 쓰셔야 의미가 있겠죠?

마우스오버 매크로는 마우스커서만 겹치면 됩니다.

해제, 혹은 힐을 하실때 마우스 오버 매크로를 사용하시면 직접 주대상으로 잡고 넣는거보다 훨씬 빠르게 넣을 수 있습니다.

 

참 쉽죠?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밟힌다]

 

 

*2011년 5월 11일자 추가내용

 

--예제겸 활용가능 매크로 목록--

직접 복사+붙여넣기로 활용 가능하게끔 예문 및 목록을 작성해봤습니다.

이걸 수정하셔서 쓰셔도 되고, 위의 내용을 복사+붙여넣기 하신 후 직접 작성해보셔도 좋습니다.

일단은 제가 성기사 유저라 기사꺼만 좀...[아얏]

 

-마우스오버 보축 매크로-

/run if GetSpellCooldown("보호의 손길")==0 then SendChatMessage(UnitName("mouseover") .. "님에게 보호의 손길!!") end
/시전 [@mouseover][@target, help][@targettarget] 보호의 손길

->마우스오버 대상에게 사용하던가, 혹은 자신이 잡고 있는 '우호적' 대상에게 사용하던가, 그것도 아니면 대상이 잡고 있는 대상에게 보호의 손길을 사용합니다.

 

-영광의 서약 지원or자힐 매크로-

/시전 [@mouseover][@target, help][@player] 영광의 서약

->마우스오버 대상에게 사용하거나, 혹은 자신이 잡고 있는 '우호적' 대상에게 사용하던가, 그것도 아니면 자기 자신에게 영광의 서약을 시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