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전정실 링크부터.



"너님 엉터리 공략과 엉터리 힐방식, 엉터리 특성, 엉터리 세팅이다 꺼짐여"

-> 네 맞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대로 막 합니다. 그러나 현재 대격변에서는 개인의 스타일에 따라 크고 작은 차이가
 
있으므로 어느것이 개념이다라고 하기엔 모호하네요. 어느정도 하시는분일테니 시간 낭비 하지마시고 뒤로 가시면 됩니다.

이 글의 대상은 신기로 처음 시작하시는분, 아직 뭐가 뭔지 모르겠다는 분에게 지금까지 노하우를 드리는 글입니다.

따라서, 저랑 반대의 길을 걷는 분일경우 무개념으로 보일수 있습니다.(예 : 성빛 베이스로 하시는분등)


1. 특성과 문양

제 특성은 34 / 5 / 2 입니다. 벌써 처음부터 갸웃? 하시는 분들이 계시겠죠. 힐 스타일에 맞춰서 이래저래 많이 바꾸다가

현재 이걸로 하는 중입니다.


특이사항을 보자면

1) 징벌에 신성충격 힐량 증가 무 포, 심판 거리에 2포

2) 보호에 신앙 및 영원한 영광 각각 만포

3) 신성에 ㅤㄲㅒㅤ달음의 심판1포, 축생 만포 입니다.


멀리서 힐을 하면서 (심판거리 2포), 신성력을 계속해서 확보하며(영원한 영광 + 축생),

신성충격은 신성력 확보수준으로(무포) 가치를 내린 특성입니다.


문양의 경우 특이하게도 현재 빛봉 문양이 박혀있는데, 어제 초갈 잡을때 초갈 탱힐을 하라고 해서 마나 소모를 줄이기 위해

급하게 박고 교체했습니다. 보통은 저기에 기도를 박거나, 산개 진형 넴드의 경우 여빛의 활용도가 떨어져서

다른 문양을 박습니다.



2. 세팅

따로 큰 세팅은 두지 않았습니다.

단 가속의 가치를 낮게 두면서 푸른색에 키메라눈 정신력 or 정신력

붉은색, 노란색에 뭘 박을까 하다가 대격변 초기에 보석 도안도 일퀘로 얻으니 제한적이고 귀찮아서 지능 + 특화 보석을

박았습니다.

아직 레이드 에픽템 둘둘이 아닌데 그냥 블쟈가 던져준 템 스펙으로 가지 뭐...하며 골드도 없으니 일단 들이대자며

재연마는 거의 안했습니다.

그래서 스펙이 정신력 중점에 지능, 특화가 올라간 그냥 이도저도 아닌 스펙입니다. 뭐에 확 꼿히면 거기로 밀려고 하는데

그냥 가지고 가는 중입니다.(특화가 잉여인 느낌이 들긴한데 굳이 바꾸긴 귀찮으므로)


3. 힐 방식

가장 크게 두는 힐은 신성력 3중첩 힐입니다.( 여빛, 서약 )

여빛이 크게 너프되었으나 제대로 잘 겨냥해서 쏘면 전체 힐량의 50%가 탱에게 들어가니 탱포기 광역힐이 되진 않더군요.

그리고 어차피 3힐러 체재에서 혼자 광역피해를 다 커버하겠다는건 내 마나 빨아먹겠다는 소리니까, 1/3정도만 채우는거에

만족했습니다. 나머지는 알아서 채우니까요.

그래서 신성력이 들어오는 힐 스킬만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빛섬, 천빛, 신성충격,(성격) 3~4가지입니다. 근데 하다보면 마나가 모자르죠. 그래서 심판은 무조건 쿨마다 박습니다.

기본 힐 방식은 봉화탱에게 천빛, 비봉화자에게 신성충격을 연달아 쓰다가 3중첩 쌓이면 터트립니다.

빛섬은 언제 쓰냐면 신성 충격 쿨이 애매하고, 심판도 쿨이며, 2중첩일때. 터트리기전에 한번 넣고 3중첩으로 터트립니다.

탱이 꽤나 아프기 때문에 천빛 땡기고, 쿨마다 신충, 신힘 중첩이 모자른데 쿨이 애매하게 돌아가면 에라 모르겠다 빛섬.

대충 이런 방식입니다.

유틸기는 가급적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ㅤㅆㅓㅅ습니다.

1. 희손은 쿨이 짧아 지기때문에 가호와 돌립니다. 탱의 생존기와 맞춰서 따로따로 돌리게 되면 생존기가 하나 생기는거죠.

 대신에 탱의 생존기처럼 아끼면 서너번 쓸꺼 한번 쓰고 말게됩니다. 좀 아프겠다 싶은 구간엔 묻지마 희손을 줍니다.

2. 은총은 시전 속도와 크리가 올라가죠. 이건 탱의 피뻥 생존기와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3. 고대왕 & 격노는 치유량 증가류입니다. 기본적으로 힐이 밀리는 타이밍에 쓰거나, 추가로 고대왕은 주변힐을 깔짝해주기

때문에 빠른 공대원 만피가 요구될때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4. 레이드에서 힐방식


<검은 날개 강림지>

1. 용암아귀

본진과 함께 이동하는데 이때 첫무빙이 힘들다 싶으면(사실 전체 브레스 뿜고 오기때문에 타이밍은 쉬운편입니다)

광휘 부스터와 함께 먼저선점후에 무한 여빛으로 공대피를 채워줍니다.

무빙이 원활하다 싶으면 이동후에 본진이 모일때 힐 장판과 함께 광휘를 돌려줍니다.

바닥 생길땐 여빛 한번 뿌리고 뛰어야지라는 욕심 부리실 필요가 없습니다.
- 바닥 이후 구더기후에 공대원을 대상하는 다음 광역피해는 어느정도 텀이 있습니다. 초행 힐러들이 가장 실수하는 부분입니다. 피부터 빠르게 채우고 무빙하다가 망 -

마나는 다 쓰셔도 됩니다. 머리 꼿혔을때 쿨마다 심판 꼿으면서 무한 평타질하면 70~80%정도가 찹니다.(물론 그때 빠져야 합니다. 재수없으면 넴드한테 한대 맞음)

다음 광역전까지 마나가 어느정도 차면서 80~90% 정도가 될텐데, 그때부턴 마지막 무빙때 장신구를 돌리면 원할합니다.


2. 골렘

두가지만 기억 하시면 됩니다. 용암골렘은 화염방사기 쓰면 탱에게 평타를 쓰지 않습니다. - 대신 대상자에 힐 집중 -

그리고 비전골렘 바닥을 최대한 이용. 나머지는 무빙싸움이니까요.


3. 말로니악

제가 할때는 내가 공대장이니까 내가 원하는대로 힐러 배정을 시키기때문에 푸른색때 어느정도 마나탐을 갖습니다.

빨간색 페이즈때 은총키고 빛섬(미친짓이죠.) 질로 3중첩 여빛을 미친듯이 날립니다.

녹색 페이즈땐 평타질. 심판질. 여의치 않다 싶을땐 가호까지 돌립니다.

푸른색 페이즈땐 마나탐을 가지는데요, 이땐 3중첩을 항시 유지하고 성빛이나 날리면서 놉니다.

그리고 얼어붙는 사람이 나오면 빠르게 빛섬 - 3중첩 서약 - 얼음ㅤㄲㅒㅤ고 - 신성충격 - 1중첩 서약 - 나머지 힐러가 깨작ㅤㄲㅒㅤ작.

이런 방식으로 힐을 하고 다시 동면에 들어갑니다.(3중첩 유지후 성빛이나 날리기)

푸른색때는 제가 조금 쉬고 - 빨간색때는 다른 힐러들이 조금 쉬면서 제가 미친듯이 힐하고 - 푸른색때는 다같이 마나젠.

정도입니다.


4. 눈먼용

사실 제일 짜증나는 넴드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 산개진형을 갖기때문에 po여wer빛이 잉여가 되기 때문에

힐이 위험한 구간이긴 합니다.(저스펙 힐러도 그냥 내가 커버치면 되겠네라는 심정으로 데려가기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광역 피해는 두번. 원반 나오기전 한번 뿌리는거와 징치기 직전에 피해. 딱 두번입니다.

눈먼용도 공중페이즈때 도망다니는 대상자만 아니라면 /춤 이기때문에 지상페이즈에서 마나 소모해도 됩니다.

여빛보단 신충, 서약, 여의치 않을땐 비봉화자에게 천빛 빛섬도 사용하는 케이스가 됩니다.



5. 키마이론

복술, 사제가 있다면 난이도가 급감하는 넴드입니다.

1파 체력 회복은 복술. 2파 체력 회복은 사제에게 맡기고.

2명에게 던지는 똥물을 신기가 관리. 신충-서약이나 po빛wer섬으로 채웁니다.

사실 똥물이 디버프도 주기때문에 눈에 확 보입니다.
- 물론 다른 힐러분들이 담당파티원이 피가 빠졌다고 놀라면서 회복 시켜주기도 합니다. -


2중강타 탱은 대보와 회기 유지.

모든 공대원이 1만피만 유지하면 되는 거죠.


반목때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않고 공대 체력 회복을 합니다.
- 사실 반목이 아닐땐 할일 없는 잉여 신기니까요. 두명만 신충,서약으로 채우니까 이때 아니면 마나 쓸일 없습니다. -



6. 네파

아직 저도 잡고 있는 도중이라서 패스. 입와우는 비도덕적이니까요.



<황혼 요새>


1. 할푸스

용의 공략에 따라 틀려지긴하는데, 부탱이 가장 아프고 가장 위험한 순간이 용을 두마리씩 가지고 있을경우입니다.

그때 생존기 로테이션과 희손으로 잘 넘기시고.

뭐.....사실 그것밖엔 할게 없습니다. 산개진형일땐(시간용) 그저 한숨.


그리고 만약 차단을 하라는 공장의 지시가 들리는 주라면...마지막 3번쿵쿵쿵이후 차단을 보통 법사가 점멸후 차단을 할건데,잘 안되는 멍청하고 딜딸밖에 못치는 무능한 넘, 초갈은 그팟에서 물건너가는 허접한 그런 딜러분과 함께 있다면

3번 쿵쿵쿵할때 기사의 무적이후 차단 or 캐스팅 계열에 보축먼저주고 차단 시키기로 한번은 가능합니다.
(아 사실 전에 한분이 너무 못해서 보기 무적차단, 신기 무적차단, 한번은 그냥 깡힐로 한적이 있긴합니다)



2. 발리오나


사실 얘도 무빙만 잘되면 쉽게 잡습니다. 1탱 4힐로 잡아도 무방합니다.


위험할때는 힐러들의 역량이 떨어져서 모여서 해제후 산개시 다음광역피해(위에 용이 던지는 화염구류) 를 버틸정도로

피를 못채워주는 경우입니다.

이럴때는 해제즈음에 광휘를 한번 켜주시고, 3중첩 여빛을 해제와 동시에 사용, 빠지면서 신충, 1중첩 여빛이라도 한번 더 날려야합니다.

물론 신성사제가 타이밍 치기, 치마를 요긴하게 사용하면 그런 최악의 경우는 없긴합니다.



3. 엘레멘티움 괴물


첫페이즈에서 불탱(이름이 뭐였더라...) 차단이 늦어서 넴드가 강력해진 상태에서 끔살나는 경우.

희손을 아낌없이 써주면서 넴드 버프보면서 탱 피가 출렁이겠구나...하며 준비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페이즈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만, 무빙힐이 짜증나기때문에(회오리 타랴 접지하랴)

1~2중첩은 유지하시다가 신성충격이후 3중첩 서약하는 방식으로 힐을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페이즈는 끌려 올라가는 공대원 힐. 뭐 그리고 딜과 무빙에 맡기는 수밖엔 없습니다.



4. 초갈

사실 이 넴드는 딜러의 역량으로 잡는 넴드입니다. 빠른 타겟 전환. 그리고 바닥. 차단만 잘되면 쉽습니다.

기본적으로 초갈한테 붙어서 근딜과 함께 성격질을 하고 힐이 비는 시간에 자동 평타로 어느정도 엠수급을 해줍니다.

탱이 위험할때는 쫄을 먹었을때, 그리고 리분에서 타임머신 타고 온 딜딸 실컷 치는 딜러들 덕택에 개종 차단이 안되서

평타가 쎄지는경우. 두가지 입니다.

후자는 그저 한숨. 마나 부어서 살리구요.

어둠 먹었을ㅤㄸㅒㅤ 한번은 오숙으로. 한번은 광휘쓰고 본진으로 뛰어들어가서 파워 여빛과 천빛-신충-빛섬 콤보 난사.

화염 먹을때는 한번은 탱 생존기와 유틸기. 한번은 희손 가호. 한번은 깡힐이나 다른 유틸기 조합으로 갑니다.


기도는 2페 넘어가기 대략 5초전 깡 기도 + 희손 가호 및 깡힐로 갑니다. 2페전환 직후 기도 캔슬하거나 아니면 희손 빨로

깡힐을 조금 부어서 보태줍니다.(사실 2페 위험할때는 후반부와 빨대 차단이 안되는 경우인데 힐러역량과는 무방)


비격은 가급적 아껴서 근딜이 개종 걸릴때. 그리고 빨대가 옆에 있는데 차단이 안될때 써주면 됩니다.

아마, 하시다보면 기사 비난이 빨리 패치 되었음 하실겁니다.



<네바람 의회>

1. 삼형제

로하시 힐러와 같은 땡보 힐러직은 그다지 티오가 없습니다. 자생 딜러가 있을경우 혼자 보내거나, 가장 힐 역량이 떨어지는

무능한 힐러에게 가는 자리입니다. 그리고 막상 가도 거기선 할게 없습니다. 브레스 피해주고, 회오리 피해주고 끝....


문제는 이제 안샬과 네자르(네지르던가?) 인데. 편의상 쫄탱. 얼음탱이라고 말씀드리면....


얼음탱 필살기때 힐을 다 쏟아내야하기때문에, 가급적 넴드뒤를 졸졸 따라다니면서 성격질로 신성힘 수급을 도와주고

마나를 가급적 아낍니다.(브레스 존재)


쫄탱때 위험한 구간은 필살기 이후 넴드가 버프 받은상태와 쫄이 쌓인 경우 점점 아파질때. 이 두 구간에서 탱 생존기와 희손을 잘 조합해서 넘어가 줍니다.

물론 쫄탱 필살기때는 얌전히 있기때문에 평타와 심판질로 마나를 다시 올려줍니다.(얼음탱 필살기때 쏟아내야 하므로)


가장 위험한 경우는 쫄이 늦게 잡혀서 힐을 쏟아부으니 마나도 얼마 없는데 얼음탱 필살기때 맞아야 할때.

이땐 짧은 시간에 많은 마나 수급을 해야하겠죠. 하다못해 인계하기 수초전부터 기도 돌리고 있어야 할때도 있습니다.

가급적.....그런 경우가 오지 않았으면 하죠.



2. 알아키르

네파와 마찬가지로 아직 못잡은 애니까 패스.

템 메리트가 없어서 네파보다 팟이 더 없는거 같습니다. 산산조각 달아야하는데....


5. 후기

지금까지 보시면 알겠지만 모든 넴드에서 마나젠 구간이 있습니다.

즉, 현재 일반 레이드에서 요구하는건 힐이 필요한 구간에서 마나를 쏟아내어야 하나, 공대원 피해의 경우 무리하게 만피를

유지할려면 오히려 낭패인 경우가 있습니다.

신기의 경우 평타질 + 심판으로 어느정도 마나젠이 원할하면서도 기도까지 들어오면 상당히 많은 엠이 차게 됩니다.

그래서 힐 방식을 빠르게 신성력을 수급하고 빨리빨리 소모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제 경험으론 신기는 위험관리 땜빵으로 최적화가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특화력이 그모양인가...
(예를 들어 말로니악 얼음힐은 누구도 신기를 못따라오겠죠. 전 보이스로 피 볼 필요 없이 2초지나면 바로 깨라고 합니다.
  2초안에 무조건 만피가 되니까요.)


힐을 해야 될때, 힐을 쉬어야 할ㅤㄸㅒㅤ를 구분하시면 어느정도 쉽게 진행하실수 있으실겁니다.

물론 이 힐을 쉰다는건 공대원들이 쓸데없는 피해를 받지 말아야겠죠.


긴글 읽어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