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다리아 사전패치 이후, 복귀하는 유저분들이 많으시네요.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고요.

 

근데 냥게는 정보를 물어다주는 분들이 적어서 많이들 헤매시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소판다 이후, 무엇이 달라졌나 적어봅니다. 

 

 

 

 

 

목차

 

1. 특성

2. 스킬

3. 시너지

4. 문양

5. 종족특성

6. 무기

 

 

 

 

1. 특성

 

판다리아 사전패치에서 가장 많이 바뀐 부분이 바로 특성부분이죠.

 

이전에는 전문화 선택 후 특성을 찍어내려가면서 궁극기 및 지속효과를 얻는 방식이었습니다.

 

지금은 전문화를 선택하면 해당 전문화가 주로 사용하는 스킬과 궁극기 및 지속효과를 바로 습득합니다.

 

▲ 전문화 선택 인터페이스 (전문화를 초기화 하려면 직업 상급자에게 찾아가야합니다.)

 

 

그리고 전문화 선택 이후에 특성을 자유로이 찍을 수 있게 되었죠.

 

그리하여 지금의 특성은 우리가 알던 것과는 많이 다른데, 기존 특성이었던 것도 있고 새로 나온 것도 있습니다.

 

▲ 특성 선택 인터페이스 (특성을 다시 찍으려면 사라짐의 가루가 필요합니다.)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은 새로 나온 특성입니다.

 

그외의 특성들은 기존에 있던 것들이거나 효과가 통합/변경되어 나온 특성들입니다.

 

이렇게 되면서 사격냥꾼만이 가능했던 '급가속'을 생존,야수 사냥꾼도 습득하는가 하면,

 

야수 사냥꾼만이 가능했던 '정신의 결속','열정' 을 생존,사격 냥꾼도 습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어느 한 특성만이 습득가능 했던것들이 모든 특성이 습득가능하게 바뀐것이죠.

 

 

그렇다면 이전에 특성을 찍어서 얻던 지속효과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느냐?

 

게임 내에서 P 를 눌러 뒤로 넘겨보시면 수많은 지속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여러 스킬과 지속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스킬창 (단축키: P)

 

 

달라진 스킬과 특성들에 관해서는 전투정보실이나 게임에서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 스킬

 

이전에는 특성에 의해 습득되는 궁극기 외에는 모든 스킬을 세 특성이 공유를 했지만, 이젠 그렇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코브라 사격과 고정 사격은 세 특성 모두 사용가능 했지만,

 

지금은 코브라 사격은 야수,생존 사냥꾼만 사용가능하며 고정 사격은 사격 사냥꾼만 사용가능합니다.

 

살상 명령 또한 야수 냥꾼만이 사용가능하게 변경 되었습니다.

 

 

그리고 특성이 바뀌면서 스킬도 추가가 되었습니다. 기존에 있던 스킬들도 효과가 일부 변경되었구요.

 

어떤 스킬이 어떻게 달라졌고, 어떤 스킬이 추가가 되었고, 어떤 스킬이 삭제 되었는지 살펴봅시다.

 

     · 변경된 스킬들

        -코브라 사격,고정 사격: 집중 획득량이 9 → 14 로 증가

        -폭발사격: 집중 소비량이 44 → 25 로 감소

        -상과 스킬의 글쿨 공유

        -속사: 쿨이 5분 → 3분 으로 감소

        -만반의 준비: 쿨이 3분 → 5분으로 증가. 3특성 모두 사용가능하도록 변경

        -덫 발사: 상처럼 토글식으로 변경. 덫 발사를 누르면 취소할때까지 지속됨

        -고정사격 연마: 버프 이름이 초점고정으로 변경

        -즉시 조준사격에 필요한 연계점수가 5 → 3 으로 감소, 연계점수 획득 확률 60% → 50% 로 감소

        -집중 사격으로 얻는 가속 20% 으로 증가

        -정조준 오라: 3특성 모두의 지속효과로 변경

 

     · 삭제된 스킬들

        -야생의 상

        -저격 훈련 (생존 사냥꾼 지속효과)

        -날개 절단, 랩터의 일격 등 근접 스킬 모두 삭제

        -신속한 사냥(?) 삭제

        -생존 사냥꾼이 특성으로 가지던 근접공격속도 10%증가 지속효과: 삭제 → 하이에나 펫이 가지게 되었습니다.

 

     · 추가된 스킬들

        -광포한 야수: 30초 대기시간, 집중소비 없음, 중첩 가능

        -저승까마귀: 2분 대기시간, 집중 60 소비, 중첩 불가

        -스라소니 돌진: 1.5분 대기시간, 집중소비 없음

        -점멸의 일격: 20초 대기시간, 집중소비 없음

 

 

크게 이 정도가 변경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점들은 허수아비를 통해 딜연습을 하시다보면 자연스레 몸에 익을겁니다.

 

너무 외우려고 하지마시고 뭐가 어느정도 바뀌었구나 정도로 알아두시면 됩니다.

 

또한 특성별로 자주 쓰는 스킬들은 스킬창에 참고할 수 있도록 나와있으니 확인해보세요.

 

▲ 특성별 핵심능력을 확인할 수 있는 스킬창 (단축키: P)

 

 

그리고 펫의 스킬들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5분 대기시간을 가지며 사냥꾼과 야수의 전투력을 상승시키던 야성의 부름이 삭제되었고

 

펫의 전투력만을 상승시키는 광견병의 대기시간이 45초에서 2분으로 변경되었고,

 

효과 또한 펫의 전투력을 25% 상승시키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야수 사냥꾼의 펫의 광기버프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중첩 쌓이는 속도가 늦춰졌지만 효과가 1중첩당 4%로 상승했습니다.

 

 

※아는 정보는 모두 적었는데, 누락된 점 혹은 잘못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3. 시너지

 

시너지 효과 또한 변경/통합되어 굉장히 많이 바뀌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직업별 시너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89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D%C3%B3%CA%C1%F6&sterm=&iskin=&l=10250 

by. 벗바

 

사냥꾼 펫 시너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896&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BD%C3%B3%CA%C1%F6&sterm=&iskin=&l=10262

by. 벗바

 

이 두 글이 여러 시너지를 확실하게 정리해두었으니 꼭 확인하시고 암기하시기 바랍니다.

 

여러종류의 펫을 한마리씩 들고다니면 편합니다.

 

저는 A4용지에 쭉 적어두고 모니터 옆에 두고 사냥꾼 레이드 갈때마다 확인합니다. ( -_-)...

 

 

 

 

 

4. 문양

 

기존에 문양은 상급 문양, 주 문양, 보조 문양이었죠. 지금은 상급 문양이 삭제 되었습니다.

 

그리고 스킬들을 강화시켜주던 문양들은 대부분 삭제 되었습니다.

 

주문양엔 생존이나 유틸기 등 플레이에 부가적인 것들이 대부분이고

 

보조문양은 재미를 위한 것들이 있습니다.

 

충분한 시간을 들여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5. 종족 특성

 

트롤이 활을 끼면 치명타 1% 상승했던 것이 삭제되고 숙련 1% 상승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드워프 또한 숙련 상승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오크의 소환수 공격력 증가효과가 5% → 2% 로 감소했습니다. 

 

 

 

 

6. 무기

 

원거리무기 착용칸이 삭제되었습니다. 활은 이제 주무기칸에 착용합니다.

 

근접무기는 착용은 가능하지만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근접무기에 붙어있던 착용효과들은 원거리 무기로 모두 이전이 되었습니다.

 

 

또한 최소사거리가 삭제되었으며 그에 따른 불이익으로 숙련이 생겼습니다.

 

숙련은 수치상으로 768 이며 7.5% 맞추시면 됩니다.

 

적중 또한 768 이며 7.5% 맞추시면 됩니다.

 

▲ 사냥꾼의 변경점을 확인할 수 있는 스킬창 (단축키: P)

 

 

 

아는 것과 모은 정보를 적어보았는데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잘못된 정보나 추가해야할 정보가 있으면 댓글 부탁드릴게요~